태국 법률 & 생활 정보 : 워크퍼밋을 노동청에 신청(등록)을 한 후 워크퍼밋을 받기 전에 다시 한국 또는 다른 나라로 잠시 나갔다 올 경우 Re-entry visa를 신청할 수 있나요? -462호

EBT Law head
Q.안녕하십니까? 일전에 워크퍼밋 문제로 상담을 드렸던 ***이라고 합니다. 워크퍼밋 문제로 다시 좀 여쭙고자 하여 이렇게 글을 씁니다.

1. 워크퍼밋 서류가 준비 완료되면 언제든지 노동청에 가서 신청을 하면 되는 건가요?

2. 워크퍼밋을 노동청에 신청(등록)을 한 후 워크퍼밋을 받기 전에 다시 한국 또는 다른 나라로 잠시 나갔다 올 경우 Re-entry visa를 신청할 수 있나요? 또한 워크퍼밋을 신청하기 전에 Re-entry visa를 받을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제가 인터넷을 검색해 보고 또 검색해 봐도 다 정보가 달라서 이렇게 직접 전문가분께 여쭙습니다.

 

A. 안녕하십니까? 서류가 다 준비되었으면 노동부에 신청하면 되냐고 질문하셨는데, 제가 서류를 다 본 것이 아니라서 준비가 완료되었는지 아닌지 확인이 불가능해서 확답을 드리기는 그런데, 노파심에 건강 진단서는 있는지 (없다면 병원에서 혈액 검사 포함해서 건강 검진 받아서), 있다면 꼭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질문에서 노동 허가증 신청해 둔 기간 안에 외국에 갔다 올 수 있냐고 하셨는데, 이 질문의 기본 전제는 귀하가 NON-B VISA 받아서 노동 허가증 신청 자격이 있는 상태라고 간주합니다.

NON-B VISA 받아 태국 입국 하시고, 비자 체류 기간이 90일인데, 노동 허가증 신청하고 아직 체류 기간이 60~70 일 정도 남아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해 드리자면,

노동 허가증 신청과 태국 내 체류 자격인 비자와는 신청 자격과 체류 가능 기간이라는 연관성이 있을 뿐, 노동 허가증 신청했다고 출국 못 하시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노동 허가증 신청하시면 신청 접수증에 수령 가능 날짜 명시하여 줍니다. 통상 수령 지정일에 태국에 없는 경우 추후 7일 내 노동부 가서 그동안 태국에 없었던 출입국 기록 보여 주고, 노동 허가증 수령하시면 됩니다.

현재 태국 입국 비자가 NON-B Visa 라면 태국에서 출국 시 반드시 RE-ENTRY VISA를 받고 출국 하셔야 합니다.

이 비자 없이 출국해도 아무도 제지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재 입국 시 기존 NON-B VISA 입국으로 받아둔 태국 체류 자격이 없어지고 다시 관광 비자로 변경되어 노동 허가증 수령 시 수령 불가합니다.

NON-N VISA는 복수로 내 주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대부분 단수인 관계로 한번 받아 입국(사용)하시면 추후 비자 기간 안에 (90일) 어디로 출국을 하신다면 반드시 재입국 사증 받고 나가셔야 합니다. 이것은 추후 어떤 논리로도 다시 바로 잡아 지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한가지 그럴 일은 없으시겠지만 재입국 비자란 처음 NON-B VISA로 태국 입국 한 날로부터 90일 기간입니다. 이 사이 외국에 가셨다면 나머지 남아있는 90일 기간 안에 다시 태국에 들어 온다는 전제입니다.

90일 이상을 체류하고 태국에 입국하면서 RE-ENTRY VISA 있다고 해봐야 재입국으로 인정 안됩니다.

노동 허가증 수령하시고 1년 장기 비자 신청 후 비자 기간이 길어지면 그때 복수 재입국 비자(RE-ENTRY MULIPLE)을 신청하시면 출국 때마다 공항에서 절차를 밟아야 하는 수고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사료됩니다.

기타 문의 사항 있으시면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