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으면 유용한,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 – 474호

  평소 사용하던 컴퓨터가 갑작스레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를 한 번 이상은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그나마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면 ‘시스템복원’ 기능을 통해서 응급조치를 할 수 있지만, 만약 컴퓨터의 부팅마저 되지 않는다면 컴퓨터 초보들 입장에서는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이런한 경우에 대비해서 자신이 사용중인 컴퓨터에 맞는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어 두면 유용할 듯 싶어서 이번 호에서는 관련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들기>
아직까지 다수의 교민분들이 사용을 하고있는 윈도우7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이전의 윈도우 XP와 비교했을 때, 윈도우7을 이용한 ‘시스템 복구 디스크’ 만드는 방법은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475_2_1

475_2_2

475_2_3  단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시스템 환경에 맞는 복구 디스크를 만들었습니다.
복구 디스크는 앞서 설명드렸듯이 차후 이용 시 다른 CD들과 쉽게 구분하기 위하여 복구 디스크 표기를 하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475_2_4
<시스템 복구 디스크로 시스템 복구하기>
컴퓨터의 전원을 넣어도 정상적으로 윈도우 화면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 앞서 만들어 놓은 복구 디스크를 이용하여 부팅을 시도합니다.
이때 복구 디스크를 이용했다고 해서 이전의 정상 적인 윈도우 바탕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은 아니고 시스템 복구 작업을 진행하는 단계까지만 지원을 해줍니다.
따라서 복구툴을 이용한 시스템 복구를 시도한 후, 정상적으로 복구가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을 통해서 이전과 같이 컴퓨터를 이용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참고 이미지를 보시면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5가지의 기능이 있는데, 이중에서 맨 위쪽의 ‘시동 복구’와 ‘시스템 복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시동 복구’는 시스템 파일이 깨져서 부팅이 불가능할 때 시스템파일을 복구해주는 기능(현재 컴퓨터가 정상인 경우 효과 없음)이며 ‘시스템 복원’ 기능은 컴퓨터의 속도 저하 및 사용중 오작동이 빈번하게 발생할 때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이전의 문제가 없던 시점으로 되돌려 놓습니다.
475_2_5현재 컴퓨터 시스템 부팅이 문제가 없기 때문에 시험삼아 시스템 복원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해당 기능은 정상적인 윈도우 부팅 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복원기능(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 프로 그램> 시스템도구>시스템복원)과 동일하게 작동을 합니다.

 

 

475_2_6현재 문제가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여유있게 이전 날짜를 선택하여 시스템 복원을 진행하면 됩니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골치아픈 문제가 언제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유비무환’ 개념으로 미리 복구 디스크 한 장 정도 만들어 놓는 것이 어떨까요?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img_58ff47ff8c4a8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