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관련한 잡다한 상식(2) – 477호

USB 2.0과 3.0은 뭐가 다른가요?
  USB 3.0, USB 2.0이 무엇인지 ‘금시초문’이라 하더라도 요즈음 USB형 메모리는 다들 한 개 이상씩은 갖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USB 2.0, 3.0은 USB 전송규격을 말합니다. 따라서 차이점은 속도로 구분이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USB 2.0은 초당 48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데 반해서 3.0은 초당 4,800Mbps(4.8Gbps)속도로, 2.0에 비해 10배의 데이터 저장속도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이는 이론상의 속도이며 현재 자신의 컴퓨터의 구성 조건에 따라서 차이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USB 3.0 메모리카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연결하고자 하는 컴퓨터 역시 USB 3.0규격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요즈음 판매되는 노트북이나 PC에는 기본적으로 3.0규격(포트)를 최소 한 개 이상씩은 갖고 있습니다만 구형 컴퓨터는 2.0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USB 3.0메모리를 이와 같은 구형 컴퓨터에 연결해도 데이터 저장속도는 2.0에 맞추어집니다.
477_2_1  일반적으로 USB 2.0 포트는 검정색으로, USB 3.0포트는 파란색으로 구분을 하여서 사용자들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디스크나 USB가 3.0을 지원한다면 컴퓨터 뒷쪽의 패널이나 케이스 앞쪽의 USB포트 중에서 파란색 포트로 연결을 하면 됩니다.

 

 

 

477_2_2참고로 파일을 저장하는데 있어서 USB 3.0의 속도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는 동영상과 같은 대용량 파일을 옮길 때 입니다. 문서나 다수의 사진을 옮기는 조건이라면 파일을 검색하여 읽어들이고 저장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식의 반복적인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2.0과 별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모니터는 크면 클수록 좋다?
477_2_3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어찌보면 모니터를 항시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지라서 지금도 컴퓨터를 구입하는 경우, 중요한 구매 조건 중의 하나가 모니터의 크기입니다.
  17인치 모니터에서 20인치 크기의 모니터의 주류시대로 넘어 온지가 10년 가까이 되는 지금은 크기면에서 35인치의 대형 모니터까지 등장을 했습니다만 아직은 20~24인치 모니터가 대부분의 책상 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모니터는 크면 클수록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대부분의 모니터가 컴퓨터 책상 위에 놓여지게 됩니다. 이는 사용하는 사람과 가까운 거리이기 때문에 너무 크면 눈의 피로도와 컴퓨터 이용자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최근에 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30인치 이상의 모니터들의 가격을 살펴보면 2만 ~ 3만 바트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비용을 지불하고나서 사용하는 용도가 경우 영화감상 정도라면 보다 저렴한 LED TV가 가격과 크기면에서 훌륭한 대안이라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그래픽을 다루는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책상 위 여유공간 및 사용 시 눈의 피로도와 자세를 고려하여서 적당한 크기로 사용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컴퓨터는 쓰면 쓸수록 느려진다
477_2_4  당연한 얘기지만 컴퓨터를 새로 구입한 이후로 사용 횟수에 따라서 컴퓨터의 속도는 지속적으로 저하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은 구입 후 컴퓨터에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하게 되는 기본적인 사용에서부터 문서와 사진들이 차곡차곡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게 쌓여나가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고 방문하는 웹사이트마다 해당 자료들은 본인도 모르게 컴퓨터에 자동으로 저장이 이루어집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날마다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위와 같은 데이터 저장 및 시스템 추가 및 변경이 이루어지게 되고 결국 천천히 혹은 갑작스레 속도저하를 체감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알약이나 V3와 같은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컴퓨터 최적화 기능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컴퓨터 내에 있는 쓰레기 파일들을 삭제해 주고 문서나 사진, 동영상 파일들은 바탕화면이 아닌 다른 파티션(보통 컴퓨터의 분할된 하드디스크의 저장 디스크 D, E 등)에 따로 저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img_58ff47ff8c4a8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