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C가 전하는 태국 경제 & NEWS – 481호

KTCC
<태국경제단신>
– Somkid 부총리는 Thailand Competitiveness Conference 2016에서 IMD가 조사 발표한 국가경쟁력 순위에 태국이 작년 30위에서 금년에 28위로 향상되었다고 밝히면서 지속적인 인프라 개발, 행정 투명화 및 정책 유동성 강화로 내년에는 25위 이상으로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 Moody’s는 태국의 저성장이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그러나 국가신용등급에는 영향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 내각은 장기적인 미래 인프라 구축을 위해 태국미래펀드 TFF 1,000억밧을 조성할 것을 의결하였습니다.
– 전자거래개발원 ETDA는 금년에 online을 이용하는 B2C retail market이 3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는데 작년 e-commerce 시장규모는 2.3조 밧이었습니다.
– 증권 시장은 13일 수요일 1,477.61로 마감한 후 금요일에는 1,492.00로 지수가 상승하였습니다.
– 바트화 환율 (TTS rate 기준)은 지난 주간 월요일 THB35.27/USD에서 수요일 35.35로 올랐으나 금요일 35.08로 소폭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 산업부는 앞으로 단순 작업의 노동집약 산업부문을 로보트 등으로 대체하는 최신기술을 도입하도록 장려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Thailand 4.0 산업시대로 발전을 촉진하여 일반 단순 노동자들의 숫자를 지금보다 절반으로 줄이고 그 대신 대규모 산업과 고기술 노동력 산업시대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한편 관련 업계는 로보트 등 자동화기계에 대한 투자에 대해 법인세를 감면해 줄 것을 건의하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부는 PromptPay를 사용하는 사용자 개인 핸드폰이 malware 또는 jailbreaking에 의해 hacking 당하지 않도록 소비자들이 예방조치를 취하도록 권장하였습니다.
– 태국중앙은행 BoT는 5월 실업율이 계절적 농가 고용 감소와 신규 대학 졸업생 배출로 1.2%로 높아졌으나 우기에 접어들어 가뭄이 해소되면 계절적 실업이 줄어들 것이고 신규 대졸자들의 취업이 이루어지면 6월 달에 1%, 7월 부터는 0.9%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 철도청은 165억 밧에 달하는 Prachuap Khiri Khan – Chumpon간 철도 복선화 건설에 대한 입찰시방서를 이번 달 말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TOT는 지상철 Bearing – Mochit간 22.2km 구간에 wi-fi망을 설치하기로 BTS와 합의 하였는데 2억 밧을 투자하여 2300MHz 스펙트럼을 활용하는 wi-fi망을 구축하고 철도변 주거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전력청은 현재 라오스에서 7,000MW의 전기를 수입하고 있는데 이를 9,000MW로 늘리기로 하고 금년 9월 라오스에서 열리는 아세안정상회담 때 정부간 MOU를 갱신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라오스는 ‘the Battery of Asia” 정책으로 발전량을 20,000MW까지 늘릴 예정입니다.
– 태국 정부는 영국과 양국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해 협의하기로 합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 태국 관세청이 지난 7월 7일 “Customs-Business Conference” 세미나를 개최하고 보세구역 tax incentive, 관세 환급, 관세청 온라인 서비스 등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자료를 홈페이지 태국경제정보 페이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투자청은 지난 주 서울에서 태국 디지탈 경제에 관한 투자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투자청 및 SIPA, CAT, TOT 등에서 발표한 자료를 홈페이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일본 Mazda 자동차는 차세대 픽업차량 생산기지를 2018-2020년 중에 태국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공항국 Dept of Airports는 PTT와 전국 28개 상업용 공항의 승객터미날 및 주차장관리 용역에 관한 MOU 를 8월 초에 맺을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우선 시범적으로 Udon Thani 공항을 3년간 운영한 후 다른 공항으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Transparency International에서 조사 선정한 투명기업에 Thai Union Group이 10점 만점에 5.5로 21위, PTT가 5.4로 22위에 올랐고 CP Group은 0.6으로 93위로 나타났습니다.
– 인도의 TADA Thailand자동차는 Samut Prakan공장에서 생산되는 Xenon 픽업차를 말레이시아에 이어 금년 하반기부터 호주 시장에도 수출한다고 밝혔는데 한국에서 수입한 Tada Daewoo 브랜드 중형 화물차도 내수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편 태국에서 생산한 픽업 및 경화물차의 내수시장 판매는 2012년 4,597대, 2013년 2,367대, 2014년 1,389대, 2015년 1,104대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 방콕 최고의 전자상가 Panthip Plaza가 2년 간의 보수공사를 마치고 8월 8일 개장합니다. 건물주인 TTL Land 계열 Asset World Estate에 따르면 Tech Life Mall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36,000 평방미터 면적에 절반은 300개 IT 관련 매장이 들어서고 나머지 공간에는 startups 공동작업실, 게임공간, Iot 체험공간, 기업 솔류션 전시 등 차세대 IT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 세계 최대 canned tuna 가공업체인 Thai Union은 근로자 인권문제로 작년 말 미국 Bumble Bee 매입이 좌절되었으나 지난 달 말 미국이 태국에 대한 TIP 등급을 3등급에서 2등급으로 완화시킨 직후 캐나다의lobster processing 전문업체인 Les Pecheries de Chez Nous를 인수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CAT는 한국의 SK와 합작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전자결제 서비스 분야에 2억 밧 합작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한국측이 합작법인의 대주주가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상업부 발표에 의하면 7월 소비자물가는 yoy 0.1% 올랐는데 지난 2분기 물가상승율은 0.3%였습니다.
– Krungthai Bank는 금년 2분기 비지니스 확신 지수가 정부의 과감한 공공지출로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 중앙은행은 금년 2분기 경제성장율이 3.2%라고 잠정 집계 발표하였습니다.
– 재정정책실 FPO는 금년 수출이 -1.9%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막대한 공공지출과 관광산업 호경기로 충분히 상쇄할 수 있으며 금년도 GDP는 3.3%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 상업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6월 수출이 181.5억 달러로 yoy 0.1% 줄었으며 금년 상반기 수출은 1,051.4억 달러로 yoy 1.6% 줄었는데 국가별로는 중국에 대한 수출 감소가 8.4%로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고 품목별로는 농산품 수출이 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산업부는 6월 제조생산지수는 yoy 0.8% 상승하였고 output 더불어 2.7% 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CAT와 산업공단국은 Si Racha지역에 600라이 규모의 Digital Innovation Park을 내년에 건설할 계획입니다.
– 수도전력청 MEA는 전력케이블 지하매립 작업 1단계로 127km를 2020년까지 마무리하고 2단계 134.3km는 2017년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 BOI는 경제특구 SEZ에 대한 투자유치 정책에 따라 그동안 39개 프로젝트 70억 밧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는데 Tak 주에 중국, 대만 및 내국인 투자 21개 프로젝트 38억 밧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주로 plastic package에 대한 투자였고 Mukdahan주는 일본 및 중국에서 건설 자재 중심의 5개 프로젝트 9.16억 밧, Sa Kaeo주는 주로 내국인의 plastic package 투자 3건 8.5억 밧, Trad주는 호주 등에서 container, plastic pellet 등에 대한 투자 3건 5.7억 밧, Songkhal는 herb제품에 대한 내국인 투자 1,350만 밧, Chiang Rai는 고무제품에 대한 내국인 투자 1,600만 밧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지난 주 내각은 방콕 교외 철도 2개 노선 건설에 대해 441.6억 밧을 투자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이는 현 정부가 2018년까지 1.4조 밧을 투자할 20개 인프라 프로젝트 중에 포함되는 것으로 다음 달에 입찰을 실시하고 내년 2월부터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며 Thammasat 대학 Rangsit Campus – Samut Prakand의 Mahachai간 노선 Dark Red Line, Nakhon Pathom 의 Salaya – 방콕 Hua Mak간 Light Red Line 총 연장 25.9km 노선으로 2019년까지 완공하여 2020년부터 운행할 목표입니다.
– 지적재산국 DIP는 지적재산권 보호 및 해적물 퇴치를 위해 과감한 장단기 행동계획을 마련하여 8월 25일 경 충리가 주재하는 국가지적재산권정책위원회에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중소기업은행의 금년 상반기 NPLs이 22.6%로 전년 동기 31.5%보다 훨씬 양호하게 나타났습니다.
– 태국을 비롯한 말레이시아, GCC(걸프협력회의), 베트남 인도 등 신흥국 시장에서 우리나라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OTRA가 25일 발간한 “2016년 상반기 對韓 수입규제 동향과 향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 상품에 대해 신규로 반덤핑이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사가 개시된 23건 중 19건이 신흥국 시장에서 발생하였습니다.
– Pepsi Thailand는 Lay’s potato chip 생산용 수입감자를 대체하기 위해 태국 국내 생산을 위한 종자를 개발하여 아세안 및 세계시장에 태국산 Lay’s potato chip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주변국가소식>
– Mekong강 유역 6개국 간의 경제공동체인 GMS 는 상호 물류 및 관광객 증진을 위해 각 국가간 500대의 화물차 및 관광버스 쿼타를 할당하여 화물 및 관광객 국경 운송을 향후 3년간 시범적으로 운행하기로 합의하였는데 실무적인 세부지침을 마련한 후 금년 12월 1일부터 실시하기로 하고 GMS International Transport Agreement를 작성하였습니다. 태국은 이미 국경 무역 및 인접국 육로 관광산업이 발달되어 있는데 중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등 GMS 국가별로 500대씩 등록하여 국경 물류 및 관광산업을 더욱 촉진할 예정입니다.
– 베트남의 스크랩시장 규제 내용과 수입 페인팅/플라스틱 코팅 강판에 세이프가드 조사를 결정하였다는 소식을 정리하였습니다.
– 미얀마 호텔관광부는 2015년 470만 관광객이 입국하여 21억 달러를 지출했다고 밝히고 2021년까지 7백만 명 90억 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미얀마에 건설시장이 활발해지자 철강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만은 태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태국 여권에 대해 30일간 무비자 입국을 허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미얀마에 1999년 자동차 부품생산으로 진출한 일본 Suzuki 자동차는 Thilawa 특구에서 2018년부터 완성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미국 UPS가 미얀마에 택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지난 주 밝혔습니다.
– 미얀마 양곤 주 정부는 양곤 내 9층 이상의 모든 건물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대대적인 재검토를 실시하였으며 이미 건설 진행 중인 23층 건설 프로젝트가 충분한 주차 공간이 없으니 16층으로 줄이도록 변경하는 등 12건에 대해 주차 공간 부족, 도로와 건물 사이의 간격 문제, 화재 발생 시 소방 대책 등을 이유로 들며 주차장 추가 확보, 건물 층수 축소 등의 프로젝트 변경을 명령하여 업계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 미얀마는 외국인 합작기업의 무역업 가능 품목을 확대 추가하였습니다.

 

<기타소식>
– 노동부는 불법 외국인근로자들에 대한 자진등록 기한 7월 29일을 더 이상 연기하지 않을 것이며 마감 후 미등록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고용주에게 10만 밧의 벌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지금까지 786,743명이 자진신고 하였고 기간 내에 80만 명 정도 추가로 등록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현재 인근 3개국에서 약 300만 명 이상의 불법 근로자가 들어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지난 7월 12-13일간 NIDA에서 1,5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8월 7일 실시할 국민투표에서 30.41% 가 찬성, 6.79% 반대, 62.48%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Tak주 보건 당국이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건강 검진 결과 500명 중 20%에 해당하는 100명이 폐결핵 환자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 주 7월 28일은 Maha Vajiralongkon 왕세자의 64회 생일이었습니다. 그의 공식적인 태국어 칭호는 Somdech Phra Boromma Orasadhiraj Chao Fa Maha Vajiralongkorn Sayam Makutrajakuman (สมเด็จพระบรมโอรสาธิราช เจ้าฟ้ามหาวชิราลงกรณ สยามมกุฎราชกุมาร)으로 Prince Maha Vajiralongkorn, the Royal Son and Crown Prince of Siam 라는 뜻이며 일반적으로는 His Royal Highness Crown Prince Maha Vajiralongkorn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말로 “마하 와지라롱꼰 왕세자 전하”라고 번역하면 될 것 같습니다.
1952년 방콕 Dusit 궁전에서 태어났으며 Chitlada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King’s Mead School, Seaford and Millfield School, 호주 The King’s School에서 수학하고 호주 Canberra에 있는 Royal Military College에서 군사훈련을 받았으며 전투기 및 헬리콥터 조종사 자격이 있습니다.
– 태국 여자 골프 선수인 Ariya Jutanugarn양이 7월 31일 LPGA major 게임인 British Open에서 한국의 이미림 프로를 제치고 우승하였습니다. 1995년 11월 생이며 Rose Garden CC에서 pro shop을 운영하는 부모의 영향으로 2007년 11세 최연소 LPGA 선수로 Honda LPGA Thailand에서 참가, 2012년 프로로 전향한 후 금년 5월 Yokohama Tire LPGA Classic, Kingsmill Championship, LPGA Volvik Championship 우승에 이어 네번째 LPGA 우승, 첫 major championship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 8월 7일 일요일 신헌법에 대한 국민투표가 전국적으로 실시됩니다. 8월 6일 오후 6시부터 7일 밤 자정까지 술 판매 및 음주 행위를 금지하며 강력히 단속합니다. 또한 8월 1일부터는 투표 성향 여론조사 및 발표 금지, 언론매체의 찬반토론은 가능하나 찬반 양측의 평등한 보도, 찬성 또는 반대를 강요하거나 선동하는 발언 및 행위도 금지됩니다. 개표 결과는 8일 오후 8시 경에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선관위에서 언급하였습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