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C가 전하는 태국 경제 & NEWS – 487호

<태국경제단신>
– 태국 증권시장은 지난 7일부터 1,500대를 기점으로 계속 떨어지면서 12일 수요일 1,406.18로 5일 만에 100포인트 이상 추락하였습니다. 그러나 13일 목요일 1,412.82로 회복 조짐을 18일 화요일 1,477.54까지 올랐습니다.
– 정부는 국왕 승하 애도기간 중 생필품 및 물가 안정을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손꼽았습니다. Somkid 경제부총리는 상무부와 함께 의류산업협회, 봉제협회 등과 회의를 갖고 검정색 천 등 애도기간에 필요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는데 최대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애도 기간 중에 생필품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대응하여 조의용 제품과 의류 등 특수 상품의 수요 증가를 이용해 폭리를 취하거나 영업적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 엄중히 법적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하였습니다.
– 전자거래개발원 ETDA는 수출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e-Trade document 등 수출 관련 전자거래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 국립데이타센타 건설을 맡고 있는 전자정부청 (Electronic Government Agency)은 향후 5년 2021년 안에 국립데이타센타를 건립할 계획인데 기존 CAT 및 TOT의 DC 와 자료를 활용하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디지털경제사회부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전국 200여 개의 데이타센타에서 취급할 정보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민감 정보가 8%, 중요 정보 60%, 기타 일반 정보 32%로 분류될 예정이며 민간 기업은 유료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입니다.
– 중국은 태국과 정부간 거래로 1백만 톤 쌀을 구입하기로 동의하면서 1차 선적분 10만톤을 10~11월간 선적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 태국중앙은행은 10월 31일부터 시작하기로 한 C2C PromptPay 도입을 내년 1분기로 연기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정부에서 지급하는 연금이나 사회보장 지급은 G2C PromptPay 를 통해 지불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 Phatthalung 주에서 생산되는 SUNG YOD 쌀이 EU에서 GI(지리적 표시)승인을 받았습니다. EU에서 지리적표시 승인을 받은 태국 상품은 Doi Chang커피, Doi Tung커피, Thung Kula Ronghai 자스민쌀에 이어 4번째 상품입니다.
– 식당에서 서비스 차지를 부과하는 경우 메뉴 또는 식당 내에 눈에 띄게 게시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벌금 10,000밧이 부과될 수 있으며 10% 이상 과대 부과시에는 14만밧 벌금 또는 7년 징역 양형 가능하다고 관련 당국에서 밝혔습니다.
– 전국의 직업전문학교는 천을 검정색으로 염색하는 기술과 검정 리본을 만드는 기술을 집중 교육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총리실에서는 30년간 유지해 온 설탕 생산 및 수출과 유통에 관한 규정으로 인하여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고 판단하고 과감히 개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사탕수수 및 설탕산업 관련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ATSI는 금년 11월 3-6일간 Thailand Software Fair 행사를 취소하지 않고 예정대로 개최할 예정이며 대표적인 IT event인 Commart Fair도 취소하지 않고 동시에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PTT는 아세안 지역에 4년 내로 주유소를 500개 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태국 에릭슨은 2020년까지 5G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TrueMove H는 태국 현지화된 Pokemon Go 게임 런칭을 5개월 동안 연기하기로 하였습니다.

true_%ed%8f%ac%ec%bc%93%eb%aa%ac%ea%b3%a0

– 세계 최대 참치 가공 업체인 Thai Union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적으로 700여 개 식당을 운영하는 Red Lobster 주식 25%를 인수하였다고 밝혔습니다. 5.75억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TU는 이 식당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 미국의 화장품 회사 Avon Products Inc.는 37년 간의 태국 사업에 실익을 찾지 못해 금년 말로 철수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태국 Microsoft는 디지탈 시장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cloud 서비스 및 IoT 분야를 적극 개발할 예정입니다.
– 유아용 교육 장난감 제조 공급체인 TOYBIES는 2백만 밧을 투자하여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중앙임금위원회는 2017년 69개 짱왓의 최저임금을 지역별로 5~10밧 인상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노동부에 건의할 예정이며 내각 의결에 따라 공식 발표되면 정식으로 유효합니다. 지역별 인상 예정 최저임금를 홈페이지에 정리하였습니다.
– NESDB는 금년도 상반기 경제성장을 3.4%로 집계하면서 금년 연간 경제성장은 지속적인 관광 산업 호조, 내수 회복, 정부의 경제 축진 정책의 영향으로 전망치 3.3%로 계속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 태국중앙은행은 국왕 승하 이후 경제 동향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특히 환율과 금융 시장 변동에 적극 대응하여 안정을 유지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 농업경제실 Office of Agricultral Economics의 발표에 따르면 9월 농산물 출하가격이 yoy 8% 올랐고 농가 소득도 12.4% 올라 농민들의 소비력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특히 쌀, 고무, 오일용 팜 출하가격이 올랐고 반대로 카사바, 동물사료는 가격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6년 8월 태국 경제는 전월보다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상업부는 지난 9월 수출액이 194.6억 달러로 2년내 가장 많았으며 yoy 3.43% 증가(금, 석유를 제외하면 5%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1~9월간 수출은 604.7억 달러로 yoy 0.6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FTI는 태국의 FDI 유입이 금년도에 2.7% 정도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에 의하면 태국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인 iShares MSCI Thailand(THD)가 국왕 건강 이상설로 급락했다가 서거 소식이 전해지면서 불안요소가 줄어들자 2.7% 반등하였는데 증권 시장이 국왕의 서거 소식을 ‘불확실성 해소’로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 태국 일본인상공회의소(JCC)는 국왕 서거와 관련하여 현지 일본기업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였으나 큰 영향은 없는것으로 나타났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에 18일 보도하였습니다. 세관 및 현지 물류 면에서도 아직 발생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IDC는 태국 국왕 승하로 인해 소비자들의 IT 관련 제품 매출이 11월 중순까지 대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고 Toyota, Honda 자동차도 고객 방문이 30% 이살 줄어들었다고 밝혔습니다.
– 상업부는 금년 9월까지 신규 등록 법인이 48,987개로 yoy 4% 늘어났다고 밝히면서 연말까지 60,000~65,000개 신규 법인이 등록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주 19일 수요일 1,486.28에서 꾸준히 상승하면서 오늘 25일 화요일 1,506.47로 마감하였습니다.
– 태국 Baht 환율(TTS 기준)은 19일 수요일 35.07, 21일 금요일 35.27, 오늘 25일 화요일 35.11로 나타났습니다.
– 상업부는 Phathum Thani에 50억밧을 투입하여 2년 내에 150라이 규모의 중소기업제품 거래센타를 건설하여 인접국 도매상들을 위한 수출기지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상업부는 모든 생필품과 식품류의 가격 인상을 당분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 태국미디어대리점협회 MAAT는 국왕 승하로 인하여 금년 4분기 광고비 지출이 15%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 상업부는 타피오카 관련 제품에 대한 최저 수출가격을 적용하여 농민들을 보호하기로 했는데 starch 제품 FOB 320달러, chip 제품은 180 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타피오카 생산국인 태국은 보통 1~4월에 3,100만 톤의 타피오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상업부는 바이오 연료 생산용 내수 가격도 조정할 예정입니다.
– 한국 여행업계는 태국 국왕의 국왕의 서거가 업계에 업계에 미치는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나투어의 경우 서거 직전과 이후 방콕행 항공권 항공권 예약이 전주 대비 14% 증가했고 기존의 여행 예약 관광객들도 예정대로 계획을 진행 중이라고 전하고 있으며 모두투어 역시 서거로 인한 예약취소 등의 영업적 타격은 거의 없으며 오히려 보안 및 치안이 강화되면서 안전하게 여행상품의 일정을 진행 중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 11개 시중은행의 금년 3분기 소득이 16.2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Ayudhya 은행은 금년 상반기 이익이 yoy 11.6%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 중국 Foton Motor는 대리점을 통해 수입 판매하는 방법을 취소하고 직접 현지 생산 및 판매를 하기 위해 현지법인 Foton Autumobile (Thailand)를 설립하였습니다. 픽업 트럭, PPV, 승용차 등을 태국에서 생산 및 직영 판매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주변국가소식>
– 세계은행은 미얀마의 올해 경제성장을 7.8%로 전망하였습니다.
– 미얀마에 대한 미국의 경제재재 조치가 완전히 해제되었습니다.

– 미얀마 노동이민주민부는 미얀마-태국 국경 출입 체류기간을 1일에서 7일로 연장했다고 발표햇습니다. 국경 체류를 위해서는 출입국관리소에서 임시체류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미얀마인은 매솟(Mae Sot), 폽프라(Phop Phra), 매라맛(Mae Ramat) 지역에서만, 태국인은 먀와디(Myawady) 지역에서만 체류할 수 있는데 현재 하루 평균 2,000명의 미얀마인이 국경 지대를 통해 태국으로 입국하고 있으며 150명의 태국인이 미얀마로 입국하고 있습니다.

– 말레이시아는 대용량 태양광 발전 시대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 미얀마 신투자법이 10월 18일부로 정식 발효되었습니다.
– 라오스의 조명 시장이 LED 로 변하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는 올해 전 세계 외국인 투자 규모가 취약해진 세계 경제 현황, 다국적 기업의 이윤 감소, 지정학적 갈등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FDI 유입이 지난해보다 최대 15% 감소할 전망입니다.
<기타소식>
– Expressway Authority of Thailand에서 발급하는 “Easy Pass” 카드는 방콕 고가도로 통행에 사용되고 있고 Dept. of Highways 에서 발급하는 “M-Pass” 카드는 방콕-촌부리 고속도로 통행 결제카드로 사용되고 있는데 10월 31일부터 시내 고가 도로, 7번 도로 및 9번 도로 등 양쪽 모두 상호간에 사용할 수 있다고 고속도로국에서 발표하였습니다.
– 고급 자동차의 무선 잠금장치 주파수를 찾아내 열고 귀중픔을 훔쳐가는 절도 사건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 치앙마이 인근 관광지인 Doi Inthanon의 지난 주말 날씨가 아침 6도까지 떨어졌습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img_58ff47ff8c4a8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