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에서도 촛불 문화제 열려

candle-2338
지난 12월 17일 방콕의 카오산 로드 동대문 식당 앞에서는 태국 교민들이 주도하는 박근혜 퇴진 촛불 문화제가 열렸다. 약 50여 명의 재태교민들과 카오산을 찾은 일부 관광객들이 한데 모여 행해진 이날 촛불 문화제 행사는 당시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광화문광장 촛불 시위 장면을 실황으로 시청하기도 하면서 이루어졌다.
candle-2335candle-2310임을 위한 행진곡, 상록수 등을 따라부르며 박근혜 퇴진을 주장하는 이들은 주로 현재 방콕에서 생활하고 있는 교민들로서 현재 태국 푸미폰 국왕의 서거로 인해 조심스럽지만 그래도 내 나라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행하고자 이렇게 카오산 로드를 찾아왔노라고 힘차게 외치는 모습이었다.
이번 촛불 문화제를 위해 앞장서 준비한 방콕 교민 김미자씨를 만나 몇가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candle-2350candle-2417“친구들과 한국에 대한 소식들을 접하면서 이미 한달 넘게 서울 광화문을 비롯 전역에서 촛불 시위와 문화제가 개최된다는 소식을 듣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태국은 푸미폰 국왕의 서거로 인해 국상중이어서 쉽게 이런 집회를 가질 엄두를 못내다가 우연히 카오산의 동대문 한식당을 지나면서 식당 사장님이 바깥에 내건 ‘박근혜 퇴진’현수막을 보게 되었고 그래서 용기를 내게 되었습니다. 별로 큰 기대를 하진 않았지만 동대문 한상묵 사장님께서 흔쾌히 자신의 가게를 내어주셔서 이렇게 두번째 집회도 무사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방콕에서 생활한지 2년 정도 되었고 태국으로 일하러 온 남편을 따라 태국에 살고 있습니다. 평범한 주부지만 이번 한국의 국정 농단 사태를 심각하게 지켜보았고 태국에서도 비록 상황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지만 뭔가 작은 것이라도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친구들과 이런 얘기를 하게 되었고 급기야 뜻이 맞아 이렇게 동대문 사장님의 도움으로 집회를 하게 되서 규모와는 상관없이 한국에서 시위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candle-2297candle-2369전문적인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집회 순서나 방법 등을 거의 잘 모르는 상황이었지만 현재 방콕한인국제학교에서 교사로 계시는 선생님들 몇 분들이 좀 더 전문적인 방법으로 준비를 해주셔서 다행히 그리 흉(?)하지 않게 촛불 문화제를 열 수가 있었습니다. 이렇듯 비록 우리들은 서로 너무나 작은 존재들이지만 서로 뭉치고 도우면 이렇게 어려운 일도 쉽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끝으로 장소를 제공해 주신 카오산 동대문 한상묵 사장님과 오늘 함께 모여주신 여러분들 모두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들은 기회가 되는 대로 지속적으로 이곳 카오산에서 촛불문화제를 지켜 나갈 것입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