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앙마이 특집 (Chiang Mai Special)

doi-inthanon-0837

특집 : 치앙마이
Special : Chiang Mai

북방의 장미, 태국 제 2의 도시 등 각종 수식어가 붙는 ‘치앙마이’는 북부지역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문화적인 볼거리를 제공하는 도시이다. 과거 란나왕국(1296-1768)의 수도였으며 세월에 따라 시암국의 주요 거점 도시이자 중국과의 교역에 주요 대상 지역이기도 했다. 치앙마이를 가로지르는 ‘핑’강은 방콕의 젖줄 ‘짜오프라야’강의 지류이기도 하며 방콕과는 약 700km 정도 떨어져 있다.
1296년 ‘멩라이’왕은 치앙마이를 란나왕국의 수도로 삼았고 치앙라이를 개척했다. 그러나 버마군의 잦은 침공으로 수도 치앙마이를 해자와 방어용 성벽으로 둘러쌓았다. 현재 치앙마이를 가장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해자와 지금은 부분적으로만 남아있는 각 성벽들이다. 치앙마이 시내를 특징적으로 구분짓는 각 성문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성문은 ‘타페’게이트이다.
doi-inthanon-0780치앙마이의 총 면적은 약 40평방킬로미터 정도이다. 그리고 이 면적내 인구는 2008년 기준 15만명 정도지만 사실상 치앙마이는 치앙마이 시내뿐 아니라 그 인근지역까지를 모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럴 경우 치앙마이 도시권의 총 면적은 2,905평방킬로미터로 늘어나며 인구수 또한 2008년 기준 약 96만명으로 거대해 진다.
여러가지 이유로 란나왕국이 쇠퇴하면서 치앙마이는 한동안 버려졌었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1774년 아유타야가 멸망하며 딱신왕의 도움으로 버마군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치앙마이는 다시금 시암국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 이후 치앙마이는 태국 문화와 경제의 주요 거점으로 성장하였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로 평지가 많은 태국의 특성상 북부에 위치한 치앙마이는 다양한 산세와 북부지역 특유의 기온으로 특히 겨울에 각광받는 여행지가 되어왔다. 태국 남부지역 사람들에게는 일년내내 뜨거운 태국의 여름을 피해 산속의 경우 최저 4-5도까지 떨어지는 강한 추위(?)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 태국인들에게 가장 손꼽히는 여행지로 거듭나게 된다.
11월말경부터 이듬해 2월 또는 3월까지 여행 적기가 되는 치앙마이는 한계절만으로도 관광객의 수가 수백만명에 이를 정도로 인기가 높은 여행지이다. 러이끄라통, 쏭크란 등 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축제에서도 치앙마이만의 독특한 문화를 선보이는 치앙마이는 태국 특유의 북부문화의 중심지로 그 명성이 자자한 곳이다.
특히 지난 수년간 다양한 변신을 꾀하고 있는 치앙마이는 나날이 새롭게 변신하거나 등장하고 있는 관광명소들을 둘러 보기에 지금이 가장 적당한 여행 적기가 아닐까 생각된다. 치앙마이 그리고 더 나아가 치앙라이의 여행 명소들 중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몇군데를 소개한다.

치앙마이

1. 도이 인타논(Doi Inthanon)

chiangmai-0946굳이 설명이 따로 필요없을 정도로, 치앙마이 여행중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가봐야 할 곳이다. 태국에서 가장 높은 곳이며 ‘태국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곳이다. 가장 높은 곳이 해발 2,565미터로 도이 루앙치앙다오(2,175미터)와 도이 푸이(1,685미터) 그리고 도이 수텝(1,601미터)이 그 뒤를 잇는다. 도이인타논은 히말라야 산맥의 연장선으로 태국의 14개 국립공원중 하나로 1954년에 지정되었다. 총 482.4평방킬로미터에 이르는 면적은 겨울 평균 기온 영상 6도에서 최저로 기록된 온도는 영하를 기록하기도 하는 등 아마도 태국내에서 가장 높으면서 가장 추운 지역이기도 할 것이다.
가장 높은 곳이라는 푯말이 붙은 곳은 사실 가장 높은 곳이 아니다. 로얄 타이 에어포스의 기상 레이다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가 가장 높은 곳이지만 이곳은 일반인이 들어갈 수 없는 군사지역이고 주차장이 있는 곳 끝쪽에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어 일반인은 이곳을 통해 더 높은 지역으로 올라갈 수 있다. 아주 짧은 산책로를 지나면 다시금 아래의 주차장 쪽으로 내려오게 되는데 그리 긴 거리도 아닐 뿐더러 오히려 싱겁다고 할 정도의 매우 짧은 산책로이므로 큰 기대는 금물이다.
doi-inthanon-0771그러나 태국에서 가장 높은 곳 외에도 도이 인타논에는 구경할 거리가 너무나도 많다. 지면에 일일이 다 열거할 수는 없으나 그중에서도 태국 사람이라면 꼭 한번씩 들린다는 2개의 쩨디가 있는 사원을 빼 놓을 수 없다. 푸미폰 국왕의 60세 탄생일과 씨리킷 왕비의 60세 탄생일을 기념해 만들어진 두 개의 쩨디는 특히 요즘 들어 태국인들에게 굉장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물론 푸미폰 국왕의 서거로 인한 이유이지만 그런 이유를 떠나서도 이곳의 절경은 그야말로 최고의 절경이라 할 수 있다. 두 개의 거대한 쩨디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정원은 아침나절 구름이 깔려있는 상태에서는 마치 ‘공중정원’과도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doi-inthanon-0950doi-inthanon-0854“프라마하탓 나파마타니돈 & 프라마하탓 나파폰 푸미씨리”
사실 이곳은 불교 사원은 아니다. 거대한 쩨디(탑)이 세워져 있고 중간에 각종 희귀 식물들을 인공적으로 조성해 놓은 정원일 뿐이다. 그러나 쩨디와 정원이 조성된 위치가 도이 인타논에서는 그야말로 황금의 자리이기 때문에 수년 동안 도이 인타논을 찾는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푸미폰 국왕과 씨리킷 왕비를 기리며 만들어진 이 쩨디들은 양쪽 모두 쩨디 바로 아랫 부분까지 에스컬레이터가 작동되므로 힘들여 올라갈 필요도 없다.
doi-inthanon-0794doi-inthanon-0763
입장료는 성인 1인당 40바트, 즉 도이 인타논 국립공원 입장료와는 별개로 징수되기 때문에 입장료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 그렇지만 40바트로 저렴한 편이라서 꼭 도이 인타논을 들린 경우라면 이곳도 한번쯤 들려보도록 하자. 쩨디 앞쪽으로는 주차장 시설이 갖춰져 있지만 요즘처럼 성수기에는 주차자리 찾기가 하늘의 별처럼 어렵지만 대략 그리 오랫동안 머물지 않기 때문에 주차 자리는 쉽게 구해지는 편이다.
아침 햇살을 받으며 눈부시게 빛나는 쩨디와 하늘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보면 그냥 단순하게 사진을 찍어도 모두 훌륭한 사진으로 거듭날 것이므로 셀카든 풍경 사진이든 꼭 사진을 남겨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요즘 같은 시기에 도이 인타논은 새벽 최저 3-4도까지 내려갈 수 있으므로 두터운 겨울 옷을 준비해 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도이 수텝(Doi Suthep)

doi-suthep-1204왓 프라탓 도이 수텝은 치앙마이 시내와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은 태국을 대표하는 불교 사원이다. 치앙마이 시내에서 약 3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도이 인타논과는 달리 도이 수텝은 치앙마이 시내에서도 쉽게 보이는 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산 아래쪽에는 치앙마이 사파리 동물원이 있으며 중간쯤에는 도이 수텝으로 올라가는 케이블카와 그 유명한 도이 수텝 계단이 있다. 계단을 배경으로 찍히는 사진들은 1년에도 수천, 수백만장이 될 것이다. 그만큼 치앙마이의 아이콘과도 같은 상징적인 장소이다.
도이 수텝이 창건되게 된 이야기는 여러가지 구전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이야기는 바로 흰색 코끼리와 얽힌 사연이다. 란나 왕국의 누 나온 임금은 1368년 한 고승으로부터 부처의 진신사리를 전해 받아 지금의 람푼 지역으로 옮기던 중 진신 사리가 갑자기 둘로 쪼개졌다고 한다. 임금은 쪼개진 두 개의 조각 중 하나를 그대로 람푼의 ‘쑤언 독’ 사원에 모시고 나머지 한 조각은 당시 임금이 소유하고 있던 흰색 코끼리의 등에 올리고 정글의 야생에 그대로 풀어주었다고 한다.
doi-suthep-1212문제의 흰색 코끼리는 그대로 도이 수텝 산으로 올라갔고(당시 산의 이름은 ‘도이 아오이 창’으로 불렸다고) 현재의 왓 도이 수텝의 자리에 이르러 갑자기 세번 크게 울더니 그 자리에서 죽어버렸다고. 임금이 이 소식을 전해 듣고 곧바로 코끼리가 죽은 자리에 절을 지으라 명했고 그것이 지금의 ‘왓 도이 수텝’이 되었다는 전설이다.
방문객은 총 309개의 계단을 오르거나 계단 아래쪽의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를 수도 있다. 대부분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 걸어서 계단을 내려오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황금색 쩨디의 화려함은 요즘처럼 날씨가 맑은 하늘색과 어울려 그야말로 화려하면서도 웅장한 모습을 자아낸다. 치앙마이에서 꼭 들려봐야 할 명소로 손꼽힌다.

3. 님만해민(Nimmanhaemin)

nimman-1008nimman-1113치앙마이의 청담동이라 불리는 곳이라는데 사실 이곳은 지역적인 특색으로 볼때 홍대 거리와 더 비슷해 보이는 곳이다. 원래 치앙마이 대표 대학이라고 할 수 있는 치앙마이 대학교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던 음식점과 카페 등이 있던 지역으로 이곳이 점점 더 발전해 나가면서 지금의 모습으로 변모한 것이다. 가난한 예술대학 학생들의 저렴한 밥집과 술집들이 이제는 관광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nimman-1116nimman-1007치앙마이는 커피가 자라는 곳이기 때문에 특히나 커피와 관련한 카페 등이 많은 곳이다. 특히 근래에 와서 세계적으로 커피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면서 정말로 다양한 커피 전문점들이 치앙마이 곳곳에 생겨나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커피 전문점 밀집 지역이 바로 님만해민이다. 싸고 맛있는 맛집과 커피 전문점들이 많아지자 점점 더 젊은이들의 메카와도 같은 곳으로 발전해 나가다가 이제는 이곳 일대 전체가 유명 맛집과 트렌디한 옷집 그리고 악세사리 판매점 등이 합세하면서 더욱 더 유명해 졌다.
특히 님만해민 쏘이 13에 있는 초절정 인기 음식점 ‘떵’과 ‘꾸 로띠’ 등은 방콕에서도 쉽게 맛볼 수 없는 음식들과 다양한 로띠들로 다시금 생각나게 하는 장소들이다. 님만해민은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유명 맛집들이 도사리고 있어 하루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관광명소라고 할 수 있다.

님만해민 맛집(restaurant)

Accha 인디언 퓨전 레스토랑

님만해민과는 조금은 안어울릴 듯한 인도음식점이다. 그러나 님만해민 자체가 말그대로 열려있는 환경의 젊음의 거리이다 보니 정말 다양한 국적의 음식들이 이곳 거리 구석구석에 퍼져있다. 이곳 역시 그냥 스쳐 지나가도 잘 모를듯한 장소에 위치하고 있다. 님만해민 소이 9, 스타벅스 앞쪽 마당에 아주 조그많게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은근히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이 집을 찾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있다. 특이하게도 이집은 치앙라이에도 또 다른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조그만 규모의 인도 음식점이지만 메뉴는 웬만한 인도 음식점과 비교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매우 다양한 메뉴들에 놀라게 된다. 주방에는 2명의 인도인 쉐프가 음식을 장만한다. 인도인과 태국인이 동업을 하는 관계라고 하는데 그만큼 서로의 맛을 절충한 듯 적당하고 쉽게 인도 음식을 접해볼 수 있는 곳이다.
위치 : 님만해민 쏘이 9 초입(스타벅스 입구 앞 마당)
전화 : 099-291-1551
오픈 : 화~일요일은 오전 11시부터 밤 10시. 월요일은 오후 5시부터 밤 10시

메뉴

nimman-1082
1. Paneer Tikka : 인도식 치즈 구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빠니르 치즈를 구워낸 요리다. 곁들여지는 야채와 함께 먹어도 좋고 그냥 먹어도 아주 좋다. 저렴하면서도 맛있는 추천메뉴이다. 120바트
nimman-10872. Chicken Sholay Kebab : 닭고기 케밥 구이. 인도의 대표적인 구이 요리이다. 항아리 속에서 복사열로 구워낸 닭고기 케밥에 매콤한 양념을 얹어 마치 우리나라의 닭고기 고추장 구이와 비슷한 맛을 낸다. 120바트
nimman-10913. Non-Vegetarian Combo : 달 타카와 치킨 마쌀라 그리고 플레인 난과 쌀밥이 함깨 곁들여지는 셋트메뉴이다. 인도음식을 잘 모를 경우 이거 하나만 시켜도 인도 음식의 대표 선수를 먹어보는 것과 같을 것이다. 특히 치킨 마쌀라는 아주 훌륭한 맛을 내고 있다. 추천메뉴 220바트
nimman-10984. Garlic Naan : 마늘을 곁들인 난
nimman-11025. Paneer Tikka masala : 빠니르 치즈를 곁들여 만든 마쌀라. 160바트

Guu Fusion Roti & Tea

gu-roti-0432영업시간 : 오전 9:30-새벽 1:30
전화 : 082-898-8992
치앙마이에는 유독 로띠를 매우 심각(?)하게 만들어 파는 집들이 의외로 많은 편이다. 타페 게이트 가는 길 도로가에서 먹어볼 수 있는 로띠는 유독 곱게 화장하고 차려입은 할머니의 로띠가 있는가 하면 이렇게 버젓이 로띠 한가지만을 가지고 다양한 버전의 로띠를 파는 전문점도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저 그런 로띠집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이곳의 플레인 또는 계란 로띠를 먹어보면 로띠 반죽의 남다름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치앙마이 시내 3곳에 지점을 갖고 운영되고있는 이 로띠 전문점은 솔직히 맛있는 로띠에 비해 음료에 대한 완성도가 약간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기본으로 내오는 차의 맛은 의외로 아주 좋은 편이다.
gu-roti-04351. egg roti : 로띠와 계란 그 외에는 아무 것도 들어가지 않는다. 보통은 연유를 뿌려주는데 이 마저도 테이블에 연유가 따로 있어 취향에 맞게 먹으면 된다. 연유를 뿌리지 않고 먹어보자. 로띠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65바트
gu-roti-04372. banana roti : 바나나를 곁들인 로띠. 바나나의 달짝지근하면서 새콤함이 로띠와 너무나 잘 어울린다. 우리가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로띠, 그러나 그 로띠 반죽도 내공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로띠 마니아. 65바트
님만해민은 이외에도 다양한 게스트 하우스와 커피 전문점이 산재해 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커피 전문점은 Graph Cafe(전화 : 081-751-2365), Rustic & Blue(전화 : 086-654-7178) 또는 Kafe Roubaix(전화 : 096-004-4332) 등이 있다.
※본 기사는 Dusit Princess Chiang Mai와 dusit D2 Chiang Mai 그리고 Dusit Island Chiang Rai 호텔 등을 운영하는 Dusit 그룹에서 후원하여 제작된 기사입니다.
(기사/사진 김종민)

dpcm-green
Dusit Princess Chiang Mai

치앙마이 시내 중심 나이트 바자가 바로 코앞에 있는 호텔이다. 약간 오래되었지만 넓직한 방이 가족들과 함께라면 권하고 싶은 호텔이다. 치앙마이 나이트 바자는 굳이 말로 표현할 필요없이 치앙마이에서라면 꼭 들려야 할 장소지만 이외에도 나이트 바자 곳곳에 다양한 여행사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도 아주 큰 장점이다.
swimming-pooldpcm_lobby치앙마이의 도이 인타논, 도이 수텝, 코끼리 빌리지, 짚라인 등 모든 관광지는 두짓 프린세스 치앙마이 호텔 인근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총 198개의 객실을 자랑하는 Dusit Princess Chiang Mai 호텔은 태국 전통 스타일을 고수하면서 모던한 느낌을 자아내는 호텔로 가격대비 만족도가 매우 높은 호텔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저녁에 호텔 정문 앞에서 판매하는 꼬치 구이와 팟타이에 맥주 한잔 하는 것도 또 다른 별미가 될 것이다. 경비들도 매우 친절하고 헌신적이라는 점 역시 높이 평가할 만 하다.

d2cm-new-pantone-2014
dusitD2 Chiang Mai

두짓 프린세스가 태국 전통 스타일을 가미했다면 두짓 D2는 세련되고 모던한 인테리어가 주목되는 호텔이다. 마찬가지로 나이트 바자 중심지에 호텔이 위치하고 있어 밤에 이동하기에 아무런 불편함이 없으며 쇼핑에도 매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총 130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완벽한 욕실 시설과 직원들의 서비스 정신이 투철한 호텔이다.
dcm_studio-suite_living-roomd2cm_studio-suite_6특이한 점은 방에 오렌지색 투명 아크릴 상자를 놓아두는데 이 상자에 그날그날 다른 서프라이즈 선물을 넣어 놓아 특히 아이들이 있는 가족들은 아이들이 하루하루 너무나 궁금해 하는 작은 재미를 선사한다. 선물로는 태국식 디저트 또는 허브볼 그리고 각종 장난감 등 여러가지 다양하다.
호텔 입구에서 나이트 바자 방향으로 매일 밤 해산물 BBQ 부페를 실시한다. 현재 4명 이용시 1명 무료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바다가 없는 곳이라 그만큼 해산물에 대한 인기와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 매일 저녁 손님들이 많은 편이다.
*각 호텔 예약은 www.dusit.com에서 할 수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