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렌터카 태국 법인 오픈

lotte-4045

아시아 1위, 대한민국 1위

태국내 법인 및 개인은 물론 사업자를 위한 장기렌터카, 리스, 국제학교 스쿨버스 운영 및 주요 기업 통근 버스와 밴 차량 운영 등 벌써부터 공격적인 마켓팅은 물론 활동을 펼쳐보이고 있는 롯데 렌터카가 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10개월이 되었다고 한다. 수 년 전부터 방콕 교민들에게 큰 화제가 되고 있는 한국형 대형 쇼핑몰 ShowDC의 차량 파트너쉽을 맺고 이미 방콕 이곳저곳을 종횡무진 돌아다니는 ShowDC 차량은 다수 보여지고 있다. 점차 차량 렌트와 리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 태국 시장은 물론 태국을 거점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는 롯데 렌터카의 정중환 법인장과 최원준 마켓팅 이사를 만나 롯데 렌터카의 태국에서의 비전에 대해 들어보았다.

lotte-4096>>우선 롯데 렌터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롯데 렌터카는 원래 한국에서는 부동의 렌터카 1위업체 금호 렌터카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금호 렌터카 시절부터 지금까지 약 30년간 이쪽 계통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한국에서도 렌탈이라는 의미가 별로 썩 좋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렌터카 번호가 일괄적으로 ‘허’번호판을 달고 나오니 사람들도 차량을 빌리는 사람들을 ‘허풍선이’라 ‘허’자 번호판을 타고 다닌다는 식으로 비아냥 거릴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이제 세계는 소유의 시대는 끝나고 사용의 시대로 간다고 하지 않습니까, 굳이 내가 갖고 있어서 부담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만 쓰고 반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숙박 시장에서 에어비엔비처럼 공유의 경제이다 보니까, 저희가 한국에서는 쏘카, 그린카라는 카셰어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카가 저희의 것이고 쏘카는 20퍼센트 정도 에스케이에서 투자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소비자들이 렌터카 회사에 직접 가지 않고 스마트 폰으로 모든 것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보니 잘 되고 있습니다. 태국 같은 경우도 IT가 생각보다 잘 되어 있다 보니 나중에 외국인 여행객들에게 접목하면 잘 될 것 같습니다.
저희는 렌터카 회사로 표현되고 있지만 바퀴 달린 모든 것들을 렌탈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소작업대, 건설장비, 그리고 그룹 투어 버스, 승용차, 오토바이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에서는 유모차도 렌탈을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아직 진출한 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시작은 그룹투어, 셔틀, 그리고 국제 학교들을 위주로 마켓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태국 내에 국제 학교나 일반 학교들에서 스쿨 버스를 운영하는 곳이 없습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실질적으로 아메리칸 스타일로 노란색으로 스쿨 버스를 하는 곳이 없습니다. 저희가 그 미국 영화에 보면 나오는 그런 버스를 박스형으로 동일하게 만들어서 아이들을 안전하게 통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 소개를 간단히 하자면, 저희 회사는 합병이 되면서 규모가 커졌습니다. 저희는 금호 렌터카로 출발해서 저희가 대한민국 넘버원이 되었습니다. 1987년에 금호 렌터카를 만들어서 쭉 고도 성장을 하고 나서, 주 5일제가 생기다 보니 금요일엔 금호렌터카라는 cm송으로 이제 회사가 홍보되면서 크게 성장을 했습니다. 저희가 IMF를 맞으면서 사람들이 구매에 대한 부담감이 굉장히 커져서 그때부터 렌탈로 많이 돌아섰습니다. 장기 렌터카도 확대가 되고, 이렇게 렌탈 사업이 확대가 되다 보니, 이제 소규모 회사들은 많이 감소하고, 대기업을 위주로 렌터카 사업이 확대가 되어갔습니다.

lotte-4082>>한국 시장과는 달리 태국 시장은 좀 더 다른 특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태국도 제가 보니, 아직까지 렌탈 시장이 정착되지 않았지만 태국은 한국보다 양극화가 심하잖아요. 그리고 잉락 총리가 계셨을 때 차를 많이 풀고 해서 이슈가 많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돈은 없어도 잘 꾸며야 하고 좋은 차를 꾸며야 한다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분명히 렌탈도 효과는 있을 것 같습니다. 태국도 비용 처리가 잘 됩니다. 몇 인승인 지에 따라 세금에 대한 비용 처리 한도가 다르기는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는 것에 비해 렌탈이 훨씬 좋습니다. 보통 10인승 미만 자동차 기준으로 감가상각이 5년 동안 최대 100만바트 밖에 안 되는데, 1년에 20만바트이고, 월로 따지면 16,777바트 이거든요, 그러면 결국 자신이 100만바트 이상의 차를 사면 비용 처리가 다 안됩니다. 물론 100만바트 이하는 괜찮지만 그 이상이 되는 차들을 비용 처리를 하고 싶다고 하면 당연히 렌탈로 하는 것이 낫습니다.
물론 한도도 있지만 그래도 캠리급 이상까지는 비용 처리가 다 되더라고요. 물론 이것은 비즈니스 기준입니다. 개인은 비용 처리가 물론 다 안되겠지만 아까 말씀 드렸듯이 비투비는 세제 혜택이라든지, 운용의 편리함은 어느 정도 태국인들도 다 알고 있어서 조금씩 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투씨 같은 경우도 제가 판단하기에는 지금 파이낸스를 대부분 하고 있는데 5~7퍼센트 이자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자를 더 싸게 해서 더 녹여버리면 파이낸스보다 렌탈이 낫다고 하면 저희가 메리트가 생기는 것이죠. 여기도 경쟁사들을 보면 하우치, 에이비스 등 인터내셔널 회사가 있고, 타이렌터카, 버짓 등 로컬 것이 있는데 이들도 사업 성장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저희가 태국에 진출한 이유도 성장성,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거든요. 롯데 그룹이 좋아하는 것이 동남아시아로 진출하는 것이서 면세점, 백화점, 유통, 제과 등 많이 진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 현 회장님이 워낙 동남아시아 쪽에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 저희가 원래 다른 나라를 보고 있었는데 여기에 롯데 면세점이 들어오면서 버스 수요가 있다 보니 그런 성장 가능성을 보고 저희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롯데 렌터카 태국 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몇대입니까?

지난해까지는 총 130대를 보유하고 있고 이중 30대의 버스가 그룹 투어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차량은 셔틀 버스 형태로 운영됩니다. 앞으로 곧 300대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관공서, 기업에 제공하는 차량으로 200~300대를 더 증차할 계획이며 지난해 태국에서 가장 큰 버스 임대 회사인 OA사가 된서리를 맞으면서 주춤하고 있는데 저희의 경우 보유 차량 100% 현금으로 구매를 하기 때문에 현재는 실질적으로 버스를 구매할 수 있는 회사는 저희 회사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상당히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lotte-4068>>개인적으로 리스나 렌탈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그쪽은 어떻습니까?

우선은 수퍼카 위주로 태국의 상류층 공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수입 외제차, 고급 차량 위주로 리스나 렌탈을 할 예정이며 할리 데이비슨 같은 최고급 오토바이 등도 렌탈이나 리스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태국이나 동남아시아 같은 경우 차량 렌탈 후 도주를 많이 걱정하시는데 모두 옛날 얘기입니다. 지금은 차량의 위치는 물론 시동을 켜고 끄는 것까지 원력 조정이 가능한 시대입니다. 지금 개인적인 렌탈 문의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다만, 태국에서 리스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노동허가증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부분에서 약간 어려움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렌탈의 경우 국제운전면허증만으로도 얼마든지 렌탈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수년안에 파타야, 라용을 위시하여 치앙마이 등 태국 각 지방에도 지점을 오픈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롯테 렌탈은 또한 보유 대수가 많아지면서 차량 정비전문업체 부분까지 진출할 계획을 갖추고 있다.
-버스 정비 회사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원가도 줄이고, 어차피 태국은 버스가 많기 때문에 이쪽 분야 역시 전망이 괜찮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앞으로 2년 후면 손님을 나르는 롯뚜라는 것이 사라지게 됩니다. 태국의 법이 바뀌어서 15인승 이상의 버스로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는 시행하고 있는 기간이고, 내년이면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그런 부분까지도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lotte-4058*사진 좌측부터 정중환 태국법인장과 최원준 마켓팅 이사
아시아 부동의 1위, 이제 태국 1위도 꿈꾸고 있는 회사, 그 목표가 곧 이루어질 것이라 쉽게 예상 될 정도로 정력적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롯데 렌터카 태국 법인의 2017년 활약을 기대해 본다. 현재 약 200명의 기사를 확보하고 있고 사무실 직원 20여 명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는 롯데 렌터카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다.
롯데렌터카 태국 법인 : 02-049-8282(언눗 차고지) / 02-203-1882(라마9 본사)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