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태국 식품박람회 ThaiFEX

thaifex-3009
올해로 14번째를 맞는 제 14회 ThaiFEX 태국식품박람회가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4일까지 방콕의 무엉텅타니 임팩트 아리나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ThaiFEX는 매년 약 50여개 국가 1,900여개 업체가 참가하고 전세계 130여개 국가의 4만 여 명의 관람객들이 방문하는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 식품박람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태국식품박람회는 해가 갈 수록 우리 대한민국 업체들의 참가도 늘고 있는 B2B 전문 식품박람회로 알려져 있다.
thaifex-2931thaifex-299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올해에도 예년과 같이 한국관을 개설해 약 55개 수출업체가 참여하는 통합국가관을 개설하였으며 올해 컨셉은 한국의 ‘포장마차’를 체험할 수 있는 식문화체험관을 설치하여 ‘젊고 재미있는’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선보였다.
식문화체험관에서는 떡볶이, 김치전, 만두 등을 시연하고 시식하게 하고 우리나라의 ‘쏘맥’을 태국 젊은이들에게 알리는 신선한 시도가 돋보였다. 한편 이번 통합국가관 외에도 전라북도 홍보관도 함께 개설되어 한국의 유자차, 스낵김, 수산가공품 등의 제품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이미 여러해 참석하는 업체도 있었으며 이번에 처음 참가하는 업체들에도 태국 관람객들은 물론 외국인 관람객들이 열띤 관심을 자아내기도 하는 모습이었다.
이번 식품박람회의 큰 특징은 예년에 비해 좀 더 다양한 품목들이 소개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기존 제품이라도 전혀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태국과 한국이 서로 콜라보레이션을 한 제품들이 여럿 선보였다는 점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인삼전문, 발효와 건강, 기능식품 회사 ‘구안산업’이다.
thaifex-2916**구안산업 김상욱 대표이사겸 공학박사
thaifex-2920***태국의 롱꽁(용안)꿀과 한국의 홍삼액기스를 섞어 만든 새로운 인삼제품으로 치앙마이 대학교와 함께 연구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구안산업은 이번 식품박람회에서 치앙마이 대학교와 함께 다양한 교류를 통한 인삼 제품을 개발했다. 김상욱 대표는 “태국 사람들은 물론 외국인들도 인삼에 대한 관심은 매우 폭발적입니다. 그러나 맛이 쓰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쉽지는 않죠. 한국 소비자들은 입에는 써도 건강에 좋으면 참고 드시는 편인데 태국분들은 그렇지 않으시더군요. 그래서 저희가 태국 치앙마이 대학교 연구진들과 함께 쉽게 섭취가 가능한 제품을 연구하여 개발한 것입니다. 지금은 자신들의 과일로 만들어진 꿀과 한국의 홍삼 제품이 한데 어우러져 만들어졌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매우 친근하게 생각하십니다. 이번 태국 식품박람회에서는 비단 태국분들만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 구매자들에게 한국과 태국의 협력으로 새롭게 탄생한 제품을 널리 알리고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d43i2918**구안산업에서 새롭게 개발한 홍삼을 함유한 원두 커피
d43i2924***구안산업 김상욱 대표와 한국식품연구원 김병탁 교수는 이번 홍삼 원두 커피를 공동으로 개발했다.
구안산업은 또한 현재 한국을 비롯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에디오피아, 콜롬비아 그리고 브라질 커피 원두에 인삼 성분을 가미한 세계 최초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와 인삼의 새로운 접목은 그야말로 아무도 생각해 내지 못했던 아이디어로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구인들은 통상적으로 인삼의 쓴 맛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꾸준히 마시죠. 그래서 착안했습니다. 커피 원두의 프레쉬한 향과 맛은 간직하면서 홍삼의 건강을 추가하고자 하는 생각에서 착안한 것입니다.”
thaifex-2964thaifex-2936한국식품연구원 김병탁 교수는 이번 개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저희 한국식품연구원과 치앙마이 대학교는 공동으로 함께 연구하는 주제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개발한 아이디어가 바로 치앙마이에서 많이 생산되는 꿀과 접목하는 것이었습니다. 태국 꿀 역시 보편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에 한국의 인삼 제품이 서로 조합을 하게 되면 기능성과 기호성이 증진된 좋은 제품이 나올 것이라 생각해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롱꽁, 즉 용안의 꽃에서 추출되는 꿀은 중국인들에게도 ‘약꿀’이라는 인식이 있을만큼 좋은 꿀입니다. 이와 결합된 우리의 홍삼제품이 나오게 된 것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d43i3022thaifex-3033이외에도 이번 박람회에서는 한국의 ‘술’종류도 많이 선보이고 있다. 올해의 컨셉인 ‘포장마차’에 맞게 여러 종류의 술 중에서도 한국인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소주 종류도 선보이고 있는데 기존의 희석식 소주가 아닌 증류를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한국 소주들이 선을 보여 많은 태국과 중국 관람객들에게 큰 관심을 일으키는 모습이었다. 특히 참소주를 수입하는 ‘난다 트레이딩’(대표 조병선)이 새롭게 선보인 ‘찾을수록’과 현재 중국에서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류관 트레이딩 코리아’의 ‘오빠’소주 등은 사과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증류주로 특히 술에 약한 여성들이게 크게 어필할 가능성이 큰 다양한 과일 소주들을 선보여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번 태국 식품박람회는 6월 4일 성공적으로 대회를 마치고 폐막했다.
참고: 구안산업(주) 연락처 82-2-3473-4051 / 난다트레이딩 086-320-8726
(기사/사진 김종민)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