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앙보란 : Ancient City Siam

ancientcity-2

태국을 하루만에 돌아보려면?

남한의 다섯배라는 태국 면적, 태국 전역을 전부 돌아보려면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까? 태국을 한번도 안 온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온 사람은 드물다고 할 정도로 매력적인 관광지가 넘치는 나라 태국. 그런 태국의 유명 사찰과 건물 그리고 풍경 등을 한군데에 모아 놓은 곳이 있다. 방콕에서 그리 멀지 않은 싸뭇쁘라깐에 위치하고 있는 무앙보란이 바로 그 곳이다. 교민잡지에서는 그동안 무앙보란에 대해 여러 차례 소개한 바 있다. 태국 전체 지도와 비슷한 모양새에 지도의 바로 그 위치에 맞는 지역 명소를 1:1 크기 또는 1/2, 1/3 크기로 표현해 놓은 관광 명소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무앙보란, 요즘 이곳이 태국인들에게도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해 다시금 찾아가 보았다.
무앙보란은 이름 그대로 ‘고대 도시’(무앙 : 도시 / 보란 : 옛, 고대)를 의미한다. 싸뭇쁘라깐 곳곳에 유명한 고적지를 조성한 태국의 유명 사업가의 소망에 의해 조성된 개인 유적지이다. 개인이 조성한 유적지이지만 그 규모와 역사적인 가치 등에 대해서는 높은 평가를 받는 곳이기도 하다. 무앙보란을 건립한 Lek Viriyaphant씨는 태국을 좋아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파타야의 ‘진실의 사원’과 싸뭇쁘라깐의 거대한 코끼리 상이 있는 ‘에라완 사원’등을 건립한 장본인이다. 그는 지난 2000년 11월 세상을 떠났다.
ancientcity-0633ancientcity-0533ancientcity-0444고대 도시 ‘무앙보란’은 태국을 대표하는 지혜의 유산으로 통하는 문이다. 다양한 형태의 미술과 여러 장인들의 솜씨, 태국 국토 모양의 구조적 배치, 자연 환경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역사, 문화, 종교, 예술, 전통의 연속성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 고대 도시를 방문하는 것은 하룻동안 태국 전역을 여행하는 것과 비슷하다. 태국 전통의 생활 양식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곳은 아마도 요즘은 쉽게 보기 어려울 것이다. 더구나 방콕 시내와 멀지 않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최근에는 BTS 지상철이 건설되고 있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002총 240에이커, 30만평 규모에 무앙보란은 초대형 오픈 아웃도어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다. 100여개가 넘는 모조 건축물과 건물들이 태국 각 지역 위치에 맞게 설치되어 있다. 아마도 세계 최대 크기의 오픈 박물관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각 건축물중에서도 비록 모조품이지만 그 아름다움과 예술적 가치면에서 큰 평가를 받고 있는 건축물들도 여럿 존재한다. 그리고 그런 가치로 인해 무앙보란은 사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관광지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무앙보란 입장시 나눠주는 리플렛에 명시되어 있는 10개의 명소들은 꼭 들려봐야할 장소로 손꼽힌다. 요즘 태국인들 사이에 무앙보란이 다시 재조명 받는 이유는 바로 이곳에서 역사적인(?) 시청률을 자랑했던 태국 사극 드라마 ‘부페싼니왓’(Love Destiny)이 촬영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2월부터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저녁 8시 20분에 방영되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드라마는 5회분이 방영된 3월 7일 트위터 상에서 해쉬태그 # 104만건을 기록하며 ‘트위터 월드와이드 트렌드’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드라마의 성공 사례가 한때 태국 네티즌들에게 화제가 되었는데 그 이유가 바로 한국 드라마의 컨셉을 따랐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001채널 3에서 방영된 드라마는 젊은 여성 고고학자가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333년전 태국 아유타야 왕조의 나라이 왕 시대로 돌아가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일종의 ‘타임슬립’드라마이다. 이 드라마에 대해 태국 뉴스 채널 The Voice TV가 ‘한국 드라마와 유사한 태국 라컨 성공방식’이라는 제목으로 인기 비결을 다룬 기사를 보도 한 바 있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젊은 시청자들 중심으로 일대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Love Destiny의 인기 비결은 ‘흥미로운 줄거리’와 ‘주인공들의 환상적인 호흡’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며 특히 ‘좋은 극본’과 ‘방영시간’의 적절함 그리고 기존의 태국 라콘 드라마에서 흔히 다루는 불륜과 치정 등이 아니라 독특한 로맨틱 코미디에 재미와 판타지 그리고 과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과거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재미도 주었으며 거기에 로맨스가 덧붙여져 더욱 흥미를 자아냈다고 평가했다.
특히 현대 시대의 여 주인공이 과거 역사속 남자 주인공과 사랑에 빠지는 내용이 마치 한국 드라마 [달의 연인]을 연상케 하며 주연 배우들의 연기력 또한 훌륭하여 완벽한 완성도를 보여주었다고 평했다. 두 남녀 배우의 경우 일반적으로 방송사 전속 배우를 채용한 것이 아니라 한국 드라마 업계처럼 역할 자체에 적합한 배우를 선택해 더욱 자연스러운 연기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어쨋든 이 드라마는 팬들의 인기에 힘 입어 현재 파트 2가 제작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덩달아 드라마가 촬영되었던 아유타야와 무앙보란에서는 주말이면 쉽게 태국 전통 의상을 차려입은 태국인들과 외국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한국의 고궁이나 전주 한옥 마을, 서울 북촌 한옥마을에서 흔히 보듯 전통의상 임대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한다. 현재 무앙보란에서는 태국식 전통 의상을 임대하는 비용으로 남녀 그리고 어린이용으로 200바트의 비용을 받고 있다.
수년전 무앙보란을 가기 위한 교통편은 차를 대절하거나 패키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접근 방법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BTS 지상철이 Bearing까지 연장되었고 현재 무앙 보란을 지나는 지상철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쉽게 찾아갈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는 BTS 베어링 역에서 택시 또는 썽테우와 무앙보란에서 운영하는 셔틀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ancientcity-2-2ancientcity-0456ancientcity-0466자가용은 아래 지도 참조(Map)
*무앙보란 셔틀 버스는 아래의 표를 참조할 것(Time Table)

maptimetable-shuttle-v-4입장료

무앙보란은 현재 외국인의 경우 1인당 700바트의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어린이는 350바트. 그러나 태국 운전면허증이 있을 경우(노동허가증 포함) 태국인 요금(성인 350바트, 어린이 175바트)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단, 각 해당 이용자들 모두의 면허증이나 노동허가증을 보여주어야 한다.)
무앙보란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한다. 오후 4시 이후에 입장할 경우 반값을 받는다는 점도 참고할 것.
자전거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골프 카트 역시 이용이 가능하며 1시간에 150바트(2인승)을 받는다.
ancientcity-0468GOLF CART RENTALS SERVICE
Rental golf cart 2 seats 150 Baht per Hour.
Rental golf cart 4 seats 300 Baht per Hour.
Rental golf cart 6 seats 450 Baht per Hour.
** Conditions
-Rental service for golf car is available for adult over 18 years old.
-Please show your Thai driving license or International driving license.
**무료 오디오 가이드 이용도 가능하며 한국어도 마련되어 있다.
(글/사진 김종민)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