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국민 특례 학생들의 원서접수 Q & A – 530호

519_1_2-1024x317
안녕하세요. 재외국민 특례 학생들의 원서접수가 이제 곧 시작됩니다. 우리 태국의 모든 학생들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호에서는 이맘때쯤 자주 물으시는 질문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Q1> 해외에서 초등학교 5학년부터 10학년까지 총 6년을 수학하였습니다. 체류기간을 계산할 때 365*3을 하여, 방학기간에 한국에 나온 기간을 제외하고 해외 실제 체류가 36개월이 되어야 3년 특례 인정을 받는다고 하는데, 6년 동안 해외에 체류한 경우는 체류일 계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A1> 체류일은 특례 자격으로 인정되는 3년을 대상으로 계산 하면 됩니다. 해외 체류 6년 중 특례 기간에 해당되는 고교 1개 학년 포함 3년(8학년~10학년)을 보았을 때 그 기간 중에 36개월이 되면 되는데, 연세대 같은 경우 2개월 부족한 34개월까지는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다른 대학은 방학 기간에 국내에 체류한 기간은 총 체류기간에서 제하여 계산하지 않고 최초 출국일과 최후 입국일을 보았을 때 3년이 되면 됩니다.

 

Q2> 저희 아이가 9년 동안 해외에 거주 및 재학을 했습니다. 9년 특례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이 어느 대학이 있는지요? 그리고 9년 특례에 대한 별도의 특혜가 있는지요?
A2> 9년 특례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은 2017학년도 기준으로 볼 때 고려대, 한국외대, 이화여대(6년) 등이 있습니다. 9년 특례라고 해서 별도로 모집을 한다거나 별다른 특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보호자의 해외 발령이나 사업으로 인해 가족이 모두 해외에 거주하게 된 경우에 특례 자격이 주어지며, 재직 관련 서류를 근거 서류로 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9년 특례의 경우 보호자가 해외에 재직하고 있지 않았어도 학생이 장기간(9년)을 해외에서 재학했으므로 3년 특례 학생들과 같이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것입니다. 고려대학교는 학생만 해외 거주 및 재학을 해도 자격을 인정해 주는 반면 한국외대와 이화여대는 부모의 거주 및 체류 기간을 명기해 놓고 있습니다. 한국외대의 부모 자격기준은 거주 9년, 체류 6년입니다. 이화여대는 파견근무자의 경우 근무2, 거주2, 체류 1년 6개월, 기타부모의 경우 부모 모두 거주3, 체류 1년 6개월을 자격기준으로 정해 놓고 있습니다.

 

Q3> 아버님의 해외 발령으로 인하여 가족이 모두 해외에 나가려고 합니다. 학생은 국내에서 9학년 2학기를 9월 중순까지 재학했습니다. 해외의 학교도 이미 1학기 혹은 2학기가 시작되었는데, 이 시점에서 해외의 학교에 편입학 했을 경우 9월 학기를 이수 학기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요?
A3> 국내에서 이미 2학기를 등록해서 다니고 있고, 해외의 학교도 학기가 이미 시작된 상태이므로 이번 9월 학기는 한 학기를 이수했다고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 출석일수를 채우고 성적이 모두 나와 있어야 한 학기를 이수했다고 봅니다. 학기 중간에 해외 학기로 편입학 했을 경우 2년 혹은 3년을 채워 재학한 후 귀국해야 합니다. 학생의 경우 9학년 1학기 9월 중순~12학년 1학기 9월 중순(9월이 시작 학기인 학교 기준)까지 혹은 12학년 1학기를 마치고 와야 3년 특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대학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대학에 꼭 문의하시고 적절한 출국, 귀국 시기를 정하시기 바랍니다.

 

Q4>  저희 아이가 약대로 진학하기를 원합니다. 약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과를 전공해야 하고,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A4> 2006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2009년부터 약학대학의 학제가 기존 4년제에서 6년제로 개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약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다른 대학이나 학과 등에서 2년 동안 기초 소양교육을 이수한 뒤, 정해진 약학대학 입문자격 시험(PEET)과 대학별로 요구하는 지원 자격을 갖춘 사람에 한해서 약학대학 본과 1학년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2+4제도) 보통 화학과, 생물학과로 진학하여 선수과목을 이수하고 PEET시험 준비를 합니다.
※ 약학입문자격시험 PEET(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
: 언어추론, 생물추론, 화학추론, 유기화학추론, 물리추론으로 구성
※ 대학별로 요구하는 지원자격(선수과목, 대학 2년 과정 평점 평균,
외국어능력, 사회봉사 실적 등)은 대학 자율로 정해져 있습니다.

 

Q5> 학생이 5월말에 해외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귀국하여 재외국민 특례와 일반수시 전형으로 지원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토플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하여, 6월초에 시험을 보려고 하는데, 이 성적을 대학에 제출해도 되는지요?
A5> 연세대는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기타 자료만 서류평가에 반영됩니다. 재외국민 전형은 7월초에 원서, 서류접수이므로 6월초에 토플 시험을 치르면 서류 제출할 때까지 성적이 나오기는 하나, 해외고등학교를 5월말에 졸업한다면 6월초는 졸업 이후가 되므로 성적 반영이 안 됩니다. 재외국민 전형뿐만 아니라 일반수시 전형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려대는 졸업 이후 토플 시험을 치렀더라도 서류 제출 기한에 맞춰 리포팅이 가능하다면 인정이 됩니다. 대학마다 기타서류 제출 기준이 다르므로 꼭 대학에 확인해야 합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