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법인운영 단계에서 6개월간은 직원이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FDA 식품-음료 라이센스 발급에 4-6개월은 걸리기 때문입니다. 하기 저의 계획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ebt-law-head
Q안녕하세요. 아는 분께 소개를 받아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계획에 대하여 아직 확신이 안서, 먼저 메일로 문의를 드립니다. 내용이 좀 길지만 아래 검토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태국회사에 재직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비자와 워크퍼밋이 정상 제공됩니다.
상기 회사 재직하면서, ******를 수입하여 태국에 납품하려는 계획이 있습니다. 당연히, 제 태국법인이 필요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확인한 바에 의하면, 한국인이 주주 등재될 경우 태국직원이 4인 필요하며, 워크퍼밋과 비자 취득이 또한 필요하다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상적인 법인 운영 시, 월 단위로 최소 10만바트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초기 법인운영 단계에서 6개월간은 직원이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FDA 식품-음료 라이센스 발급에 4-6개월은 걸리기 때문입니다. 하기 저의 계획을 검토 하셔서, 해결책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A.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래 질문 밑에 첨삭하여 답변키로 하겠습니다.
Aa. 1차 단계 (2018년 6월~12월, 6개월)
– 태국 직원 필요 없습니다.
– 저는 기존회사에 계속 재직할 것이며, 워크퍼밋과 비자 유지합니다.
– FDA를 취득하려면 법인이 필요한데 비용 최소화에 어떠한 방법이 있으며, 월 단위 법인 유지비용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답) 법인 등록을 하기 위한 주소지가 필요하고,현재 태국 상무성과 세무서 시스템을 고려해 보았을 때  주소지만 빌려서는 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FDA 등록을 위해 퍼퍼01 혹 20이 필요한데 이는  사무실 주소지 집주인 동의서, 신분증 사본, 타비얀 반 등 구비 서류가 여러 종류 필요합니다. 세무서 등록도 요즘 현장 와서 사업장 확인하는 추세이니 이 부분의 준비도 필요합니다. 크게 사무실 임대료, 보증금, 사무 집기, 현판과 월 최저 세무회계 처리비 등 정도 소요
Bb. 2차 단계 (2019년 1월~3월, 3개월)
– 초기 영업활동으로, 1-2명의 태국직원이 필요합니다.
– 저는 기존 회사에 계속 재직할 것이며, 워크퍼밋과 비자 유지합니다.
– 월 단위 법인 유지비용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답) 1차 단계와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추가하자면  태국직원들 직장의료 보험 가입과  개인 소득세 신고를 월 회계 처리 업무에 추가 하셔야 할 듯 합니다.
Cc. 3차 단계 (2019년 4월 이후)
– 4명의 태국직원을 구성하여, 정상적인 법인운영 돌입단계입니다.
– 월 단위 법인 유지비용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답)  4인 태국 직원 직장의료 보험과 개인 소득세
월 회계비 부분은 통상 종전과 동일합니다.
매출과 매입에 대한 부가세 처리 업무 추가
비자와 노동 허가증을  신규 법인으로 이전 혹은 추가하느냐에 따라 이 부분의 노동 허가 취득 혹은 구 노동 허가증에 사업장 추가 등이 발생할 것이고 이에 따른 개인 소득세 부분이 발생하겠습니다. 월 세무 회계비는 특별한 사유 없다면 기존과 동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FDA ******* 라이센스 취득을 위하여, 실제 창고 계약은 필수 인지요? 혹시, 가상 창고로 초기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까? 법인 설립 포함하여, 관련 서비스 비용 견적서 부탁드립니다.
답) 실제 보관 장소가 있고 없고는  본인 만이 아시는 사실 여부이며 창고 계약을 하고, 실제 보관은 타 장소에 하는 경우와  인허가를 위해 창고 입대 계약과 서류만 제공하고 매월 일정의 사용료 받는 경우도 보긴 했습니다. 본인 판단하실 부분이라서,,,
아마 1백만바트와 2백만바트 법인간 고려할 사항이 있을 듯 합니다. 1백만바트 법인 설립을 위하여 태국 친구들을 포섭해 보았지만 잘 안되었습니다. 1백만바트 법인설립 시, 3인이 주주가 필요 하다 들었습니다.
– 저도 서류 상에 주주가 될 수 있습니까?
– 저도 서명권자가 될 수 있습니까? (FDA, 상표권, 세관 수출입 등록 등…)
– 제가 태국인 친구 1인만 포섭하면 되는 것인지요?
추후 노동 허가증 등 비자 문제 등을 고려 하였을 때  2백만 바트로 설립하면 ,나중에 증자나 이런 문제로 추가 비용 발생 안 하시니 아무래도 2백만 바트가 유리할 것으로 보이고, 주주는 귀하가 주주로 참여하시는 것이 당연하나  이 경우 태국인 주주와 합작 투자가  되어 처음 설립시 태국인들의 자금 출처와 증빙이 필요하니, 별로 권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태국인  3명 주주로 100% 태국 회사 설립 후 2차 주주 총회 열어서  51:49 로 변경시 주주와 태표 이사로 참여하시는 것이 한 방법일 듯 합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