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참여하려고 태국 현지 법인 설립을 검토 중입니다. 물론 저희는 태국에 100% 한국 지분 취득을 원합니다. BOI나 이런 투자 절차를 거쳐서 태국에 외국인 지분 100%의 설립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준비 서류와 절차를 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ebt-law-head
Q안녕하십니까? 당사는 *******입니다. 이번에 태국 *****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참여하려고 태국 현지 법인 설립을 검토 중입니다. 물론 저희는 태국에  100%  한국 지분 취득을 원합니다. BOI나 이런 투자 절차를 거쳐서  태국에 외국인 지분 100%의 설립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준비 서류와 절차를 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A안녕하십니까? 보내주신 메일 내용만으로 전체적인 내용 파악 불가합니다만 문맥상 이해한대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사라 하면 건설 공사로 이해됩니다. 국내  입찰인지 국제 입찰인지에 따라 자격 요건이 달라서 먼저 공사 성격을 이해해야 합니다. 국내 입찰의 경우 참여자의 조건이 많이 제한됩니다. 대부분 태국 국적(51:49)이 기본 요건인 경우가 많고 JOINT VENTURE의 경우 참여자들의 조건도 많이 제한됩니다.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기 전에 먼저 숙지해야할 기본 사항은 태국 외국인 사업법에 따라 서비스 업종 중 건설업은 외국인의 50% 이상 초과 지분 소유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BOI나 이런 규정은 투자를 해서 제조업을 하는 등에 관련이 있고 건설업을 투자로 보지 않습니다.
다음 답변으로 넘어가면 국제 입찰의 경우 초청비딩인지 오픈 비딩인지 먼저 확인하고 JV가 먼저인지 아니면 제안서 제출 후  추후  조인을 해도 되는지 등  발주처와 일의 성격에 따라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MRT 지하철 공사의 경우 국제 입찰이고 처음 입찰 참여 의사 신청시 각자 입찰 서류를 구매하고 추후 PQ 통과 후 짝짓기 를 하는 형태입니다.
반대로 발전소의 경우 처음 입찰 신청 시 터빈 업체 보일러 업체 등과 조인 혹은 컨소시엄 구축해서 신청해야만이 신청 가능합니다.
귀사의 경우는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지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 입찰의 경우나 정부 공사의 경우 외국인이 100% 지분을 가지고 공사를 수행하는 방법은 있긴 있습니다. PROJECT OFFICE란 한시 법인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 공사에만 한정된 한시 법인이며  정부나 국영 기업 등의 공사를 외국인이 할 수 밖에 없다는 이유가  상업부 장관의 승인을 받으면 한시 법인을 외국인 100%로 설립 가능합니다.
다만 한시 법인은 주식 회사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주식이 있거나 한것이 아니고 사업자 등록증에   FOREIGN BUSIMESS LISENCE 라고 나옵니다.
참고로 하시고 귀사의 여건에 많는 진출 형태를 더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