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민잡지 한식당 탐방

_43i1465

북청동 막다른 골목의 맛집 – 북막골

“삼청동 끝자락에 자리하고 있는 단아한 한옥집으로, ‘구석기 갈비’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큼지막한 뼈에 두툼한 고기가 붙어 있는 소갈비와 돼지고기 마늘 보쌈을 전문으로 한다. 소갈비 중 살이 가장 많이 붙은 6~8번 갈빗대를 삶은 후 북막골 특제 마늘 소스를 듬뿍 올려 자칫 느끼할 수 있는 갈비 맛을 깔끔하게 잡았다. 이곳의 또 다른 대표 메뉴인 마늘 보쌈 역시 부드럽게 삶은 고기를 한 번 더 구워내 보다 깊은 맛을 선사한다.” -미쉐린 가이드 평가원 –
한동안 태국에서도 미쉐린 또는 미슐렝 맛집에 대한 회오리가 지나간 적이 있었다. 그러는 사이 한국 미쉐린 평가단의 특별 소개를 받은 한식당 “북막골”이 방콕의 한 쪽에서 조용히 문을 열었다. 태국에서 즐기는 한국과 똑같은 그맛, 북막골이다.
한국의 본점은 완벽한 한옥 인테리어지만 방콕 지점은 상당히 모던한 인테리어로 꾸며졌다. 실력있는 그래픽 디자이너와 한식 쉐프의 만남으로 한때 화제가 되었던 북막골 답게 방콕 지점 인테리어에서는 한국 본점 오너의 그래픽 디자인 작품들이 매장 곳곳에서 빛을 내고 있다. 밝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전체적인 분위기 속에서 포인트가 되고 있는 것은 이곳에서 사용하는 그릇들이다. 한국 장독을 모티브로 하고 있는 듯 옛스러우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이 북막골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딱 맞아 떨어진다.
북막골이 한국에서도 일대 파란을 일으켰던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음식의 맛과 모양새였다. 거대한 갈비대에 붙어있는 갈비살, 부채꼴처럼 화려한 동심원을 그리며 정갈한 놋그릇에 내어오는 보쌈 등은 북막골의 시그니처 음식 메뉴들이다. 태국 북막골 김성률 대표는 한국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지난 2년간 태국내 유명 정육업체를 전수조사했다고 한다.
“겉보기에는 마블링이 훌륭해 보이는 고기라도 요리했을때 결과물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등급이라고 모두 저희 ‘구석기 갈비’의 맛을 재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과 똑 같은 맛을 내고자 했던 노력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갈비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돼지고기 품질이 좋다는 태국에서 조차 저희 마늘 보쌈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제 방콕 1호점을 시작으로 태국 전역에 북막골 지점을 넓혀가는 것이 꿈이라는 김성률 대표, 북막골 해외 1호점이라는 자부심으로 오늘도 북막골 ‘맛 지킴이’ 역할을 수행중이다. 한편, 북막골은 태국 1호점에 이어 중국에 2호점과 3호점이 오픈했거나 곧 오픈 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차는 에까마이 게이트웨이 쇼핑몰에 하면 되며 밤에는 인근 은행 앞에 주차도 가능하다고.
_43i1411복막골 위치 : 에까마이, Gateway 옆 10미터(가까운 곳에 42 골프연습장과 세인트 앤드류스 국제학교가 있다)
예약전화 : 090-912-2970
영업시간 : 오전 11시부터 밤 10시까지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ookmagolThailand/

메뉴

_43i14201. 고기국수 : 비빔 소면이다. 북막골에서 자체 개발한 매콤한 다데기로 만들어진 양념에 싱싱한 채소와 부드럽게 삶아진 돼지고기 수육을 고명으로 얹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보여준다. 입맛없는 사람들에게 강추! 면 요리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필수 주문!
_43i14222. 닭볶음탕 : 북막골 특제 소스로 만들어진 매콤한 닭볶음탕, 적당한 매웃맛에 깔끔한 뒷맛이 일품이다. 술안주로 아주 좋을 듯.
_43i14473. 마늘로스팅보쌈 : 북막골 특유의 메뉴로 방자유기에 따뜻하게 데워져 나오는 특별한 보쌈이다. 보쌈하면 떠오르는 쌈 채소는 이곳에서는 일단 잊어라! 바삭하고 고소한 마늘과 특제 소스에 버무려진 양파를 함께 곁들이면 금상첨화! 김성률 오너 쉐프는 북막골 마늘로스팅보쌈의 모양과 맛 유지를 위해 방콕 정육업체들의 온갖 불평들을 모두 감내하며 항상 똑같은 모양과 맛을 유지한다고 고백한다. 정확한 사각형 삼겹살 모양 유지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요리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수긍할 만 하다 생각된다. 그의 노력과 땀의 결실인듯.(상대적으로 한국에서는 쉬운 재료라고는 설명도 곁들인다)
_43i14554. 구석기갈비 : 비주얼에서부터 압도당하는 크기! 비단 태국인들도 즐겨본다는 ‘슈퍼스타가 돌아왔다’삼둥이들이 먹어 화제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차치하더라도 일단 모양과 크기에서 압도당한다. 고기의 잡내는 전혀 없으며 양념과 고기의 맛과 질감이 매우 잘 어울린다. 신선한 생 야채 역시 겉돌지 않고 양념과 잘 어울려 아삭한 풍미를 북돋워준다. 갈비중에서 살이 가장 많이 붙어있다는 6번에서 8번 갈비를 그 모양 그대로 살려 어렸을때 즐겨 보던 만화에 나오는 먹음직스럽게 뜯어먹는 고기의 상상력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게 해 줄만 하다. 양념국물에 뜨끈한 흰쌀밥을 비벼먹는 맛도 꼭! 잊지 말도록!!
(글/사진 김종민)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