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컨 씨 타마랏 – 바다와 음식 그리고 디저트의 도시

_43i3038
나컨 씨 타마랏은 태국 남부지역에서 두번째로 규모가 큰 도시이다. 한때는 무역의 중심지였으며 모든 태국의 고대 종교와 예술 그리고 문화의 중심지였다. 현재도 도시 곳곳에 남아있는 고대 유물과 유적들이 당시 다양한 문화와 종교들이 접촉했던 사실들을 대변해 주고 있다. 태국 남부의 고유한 음식과 각종 디저트류 그리고 특별한 과일들이 태국인들 사이에서도 여전히 특별한 고장으로 기억하게 해주는 색다른 매력을 갖고 있는 도시이다.
약 780킬로미터 남북으로 이어진 세로로 길쭉한 모양의 나컨 씨 타마랏은 푸켓과 끄라비가 위치한 안다만 해의 반대쪽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만에 형성된 도시로서 지역적 위치의 특성상 아라비아, 드바라바티(*몬족이 태국에 처음 세웠던 왕국으로 인도 문화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참파왕국(고대 인도차이나 왕국으로 현재의 베트남 중남부 해안지역에서 형성되었던 왕국) 등과 밀접한 교류가 있었으며 이후 근대에는 영국과 포루투갈 그리고 네덜란드 상선들과 활발한 무역 거래가 이루어진 곳이기도 하다.
왕성한 무역 거래는 풍족함과 편안함을 가져다 주었고 그래서 다양한 음식 문화가 생겨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태국 남부 음식의 특색은 태국 북부 또는 방콕의 음식 문화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음식의 다양함은 물론 독특하고 고유한 맛과 향 그리고 특징들을 나타낸다. 방콕의 미식가들 사이에서는 사실 태국 남부 음식에 대한 평가가 높은 편이다. 아마도 그 이유는 남부 음식에 사용되는 재료들과 사용법의 독특함도 한 몫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panung-3273‘망쿳 캇’-나컨 씨 타마랏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망쿳’(망고스틴)이다. ‘망쿳’은 흔히들 과일의 여왕이라고 부른다.(과일의 왕은 투리얀) 투리얀으로 올라간 체온을 망고스틴으로 내려준다 하여 망고스틴은 차가운 과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우리들이 흔히 볼 수 있는 망고스틴과는 사뭇 다른 나컨 씨 타마랏만의 망고스틴이 있다. 처음 보는 사람들은 왜 생마늘을 꼬치에 꽂아 저렇게 먹어댈까? 오해하기도 한다.
과일을 다듬는 과정은 잘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준비하는 과정이 나름 복잡하기 때문이다. 망쿳은 원래 아주 부드럽게 잘 익은 속살을 먹는데 이곳의 망쿳은 덜 익었을때 따서 가공한다. 가공이라고 해서 복잡한 공정이 있는 것은 아니고 이곳 지방에서만 사용되는 특별한 물(?)에 이삼일 담가두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나컨 씨 타마랏에서 채집되는 망쿳은 일반적인 곳에서 자라는 타 지역 망쿳과는 완전히 다른 환경이다. 약 1800여미터의 국립공원에서 자라는 망쿳을 일일이 하나씩 채집하는 망쿳으로 가격도 남다르다. (사진의 망쿳 꼬치 3개 가격 100바트)
kohpie-3010kohpie-2987kohpie-2989나컨 씨 타마랏을 가장 잘 표현하는 곳이 바로 Kopi 1942일 것이다. 태국 남부지역이라는 특성답게 말레이문화와 인도문화 그리고 중국문화가 섞여 절묘하게 보여지는 곳이 바로 Kopi 1942이다. 주로 아침 식사를 위해 나컨 씨 타마랏 시민들이 즐겨 찾는 음식점으로 중국식 도넛 ‘빠똥꼬’와 말에이지아 대표 음식 ‘박꾸떼’그리고 진하게 태운 커피 향이 그대로 전달되는 전통 ‘커피’음료 등을 먹는다.
빠똥꼬의 고소하고 달콤하며 바삭한 맛에 진한 커피 한잔 그리고 처음 먹으면 한약 달인 물을 먹는 것 같은 느낌이지만 먹으면 먹을 수록 그 감칠맛에 놀라게 되는 ‘빡꾸떼’스프의 절묘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Kopi 1942 이므로 만일 혹시라도 나컨 씨 타마랏을 방문한다면 시내 곳곳에 지점이 있는 Kopi 1942를 꼭 들려볼 것을 권한다.(공항에도 조그만 Kopi 1942 지점이 있다)
khanomjean-3235khanomjean-3227음식을 다루는 마음가짐이 방콕의 상업적인 그것과는 약간 다르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던 또 다른 유명 음식점이 있다. 바로 남부 대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카놈찐 남야’를 주 메뉴로 하는 레스토랑이다. ‘Mae Yai Noodle Shop’- 우리네 국수와 비슷한 모양새를 가진 ‘카놈찐’을 즉석에서 만들기 위해 냉면 면기와 비슷한 구조의 면 삶는 기계를 갖춰둔 집이다. 쌀가루 물을 끓는 물에 바로 내려 국수를 만들어 내준다. 즉, 즉석 국수 ‘카놈찐 남야’인 것이다. 신선한 국수에 남부 특유의 매우면서도 독특한 맛을 내는 ‘남야’(남부식 옐로우 커리)를 비벼먹는다.

nungtalung-3167Nang Talung – 그림자 인형극

다양한 문화가 서로 융합한 나컨 씨 타마랏은 예전부터 그림자 인형극이 아주 유명했다. 동남아시아 여러나라에서 비슷한 모습으로 발견되는 고대 그림자 인형극은 보통 동물의 가죽을 이용해 인형을 만들고 거기에 색을 입혀 흰천으로 만든 스크린을 사이에 두고 빛을 이용해 인형의 그림자와 형태 그리고 행동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 쉽게 많이 발견되고 있는 그림자 인형극은 옛날 사람들에게는 그 시대의 예술적, 종교적,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삶을 표현해 왔다.
주로 목각인형이나 탈을 쓰고 하는 인형극이 주로 성행한 방콕이나 태국 북부 지역과는 달리 남부 지역에서 지속적인 전통으로 이어져 온 그림자 인형극은 비단 전통적인 대서사시 라마야나/라마키안의 이야기 뿐 아니라 현대 사회를 꼬집고 풍자하는 이야기로 만들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TV나 인터넷을 통해 오히려 옛날 보다 더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나컨 씨 타마랏 그림자 인형극 역시 이곳을 방문했을때 꼭 한번씩 경험 해 볼만한 볼거리이다.
nungtalung-3184nungtalung-3212아버지를 이어 2대째 인형극을 운영하고 있고 박물관도 열고 있는 Suchat Subsin 그림자 인형극장은 매일 한차례 공연을 열고 인형극을 배우기 위해 찾아오는 외국인들을 위한 그림자 인형극 제작과 공연법을 배울 수 있는 클라스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nungtalung-3207Nang Talung Museum (Museum of Shadow-Puppet Play)
Suchart Subsin’s House of Nang Talung
주소 : No. 6, Soi Si Thammasok-3, Si Thammasok Road, Nai Mueang Sub-district, Mueang District, Nakhon Si Thammarat Province 80000
문의전화 : 0 7534 6394

여행의 묘미

나컨 씨 타마랏은 푸켓이나 끄라비의 화려함은 없다. 하지만 진정한 여행의 묘미를 색다름과 음식이라고 생각한다면 나컨 씨 타마랏은 거의 완벽에 가까운 여행지임에 틀림없다. 적당한 수준의 적당한 가격의 호텔과 방콕이나 여타 다른 지역에서는 맛 볼 수 없는 로칼 음식과 과일 그리고 다양한 디저트를 접할 수 있는 곳이며 특히 유명 관광지와는 달리 모든 것이 저렴하고 때묻지 않은 신선함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태국인들의 단골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루비 파멜로(쏨오) 한덩이가 그리워서, 바꾸떼 국물이 그리워서 또는 카놈찐 남야가 불현듯 먹고 싶어지게 만드는 도시, 나컨 씨 타마랏이다.
(글/사진 김종민)
nakornsrithammarat-3093본 여행은 태국 관광청에서 초청한 여행으로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의 발자취를 따라 여행해 보는 특별한 코스 안내 가이드 여행이다. 라마 9세 푸미폰 국왕이 살아생전 태국 전역을 다니며 특히 치수에 역점을 두었던 곳곳의 행적들을 함께 해 보는 여행으로서 각 나라별 주재 대사와 그들의 가족 또는 대사관 관계자들이 특별히 함께 했던 여행이었다. 이번 나컨 씨 타마랏 여행에는 케냐와 파나마 대사와 그들의 가족 등이 참여해 다양한 경험과 재미를 함께 했던 여행이었다.
한편 이번 푸미폰 국왕의 업적을 통해 새롭게 소개된 각 지역 여행지에서는 공동 홈스테이 제도를 운영하는 곳이 다량 소개되었으며 나컨 씨 타마랏은 ‘반렘 공동체’의 ‘반렘 홈스테이’와 ‘맹그로브 자생 지역 소개’등의 특별 프로그램이 소개되었다. 태국 관광청장 Yutasak Supasorn씨는 “이번 태국 관광청의 프로젝트가 태국 각 지역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관광 루트 홍보에 주력했으며 이로 인해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 유치를 확신하며 관광수입 20%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