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0일 태국 뉴스

▶ 프리미어 리그 레스터 시티(Leicester City) 위차이 회장, 영국 홈 경기장 부근에서 헬기 추락 사고로 사망
5-deaths_01-thsport
front-of-the-stadium_02-matichon
vichai
▲ 영국 축구 프리미어 리그 레스타 시티 구단주이자 태국 킹파워 회장인 위차이씨의 사망에 영국 시민들도 눈믈을 흘리고 있다. (사진출처 : Khaosod, Matichon)
  축구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레스터 시티(Leicester City)는 홈 경기장 부근에서 전날 발생한 헬기 추락 사고로 위차이(Vichai Srivaddhanaprabha) 회장과 동승자 4명이 함께 사망했다.
  AFP 통신 보도에 따르며, 레스터 시티 클럽은 성명에서 “매우 슬프고 괴로운 일이 발생했다. 우리의 회장 위차이씨 외에 4명을 태운 헬기가 10월 27일 밤에 킹 파워 스타디움(King Power Stadium) 근처에서 헬기가 추락하는 사고로 회장님 등이 불행하게도 목숨을 잃었다“고 발표했다.
  본사 킹 파워 스타디움(King Power Stadium)에서는 이번 사고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어 꽃과 수건 머플러, 그리고 불상을 놓고 무사하기를 기원하기도 했지만 우려했던 최악의 결과가 되어 버렸다.
  경기장에는 30일부터 장례식 관련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팀은 이미 영국 축구 리그(England Football League Cup 2018-19) 경기 연기를 결정하고 있다.
  영국 경찰은 위차이씨 외에 회장 수행원 직원과 파일럿 등 4명이 희생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60세의 위차이씨는 평소 헬기로 경기장에 출입했고, 27일에도 경기장에서 사람들이 빠져나간 후 경기장 중앙에서 파란색 헬기를 타고 이륙한 후 얼마 안되어 추락했다.

 

▶ 영국에서 헬리콥터 추락으로 태국 킹 파워 창업자 등 5 명 사망
5-deaths_02-thsport
▲ 태국 면세점 대기업 킹파워의 회장이자 영국 축구 프리미어 리그 위차이 씨의 사망소식으로 태국인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사진출처 : Thairath)
  10월 27일 오후 8시 30분경 영국 레스터 경기장 킹 파워 스타디움(King Power Stadium)의 주차장에 헬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이 헬기에 탑승하고 있던 5명 전원이 사망했다.
  사망한 사람은 영국 축구 프리미어 리그 레스터 시티(Leicester City) 소유자이자 태국 부호인 위차이(Vichai Srivaddhanaprabha, 60) 회장과 2005년 준 미스 타일랜드이자 여배우 누싸라(Nusara Suknamai)씨를 포함한 4명이다.
  사고기는 프리미어 리그 경기 후 킹 파워 스타디움에서 이륙 직후 추락했르며, 영국 당국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위차이 씨는 방콕의 쑤완나품 공항, 돈무앙 공항 등 면세점 등에서 태국 면세점 사업을 벌이고 있는 킹 파워(King Power) 창업자이며,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집계한 2018년판 세계 부호 순위는 자산 총액 50억 달러로 태국에서 3번째 부호에 들었던 인물이다.
  위차이씨는 2010년에 레스터 시티를 인수한 후 팀 전력 강화에 성공해 2016년에는 기적의 우승을 이루기도 했다.

 

▶ 태국에서 900 메가헤르츠대 경매, ‘DTAC’이 낙찰 받아
dtac_01-it24hrs
(사진출처 : NBTC)
  태국 방송 통신위원회(NBTC)가 10월 28일 실시한 900 메가헤르츠대 주파수 이용권(기간 15년) 경매에서 태국 휴대폰 서비스 3위인 ‘DTAC’이 약 381억 바트에 낙찰을 받았다.
  이번 입찰에는 업계 1위 업체인 ‘AIS’와 2위인 트루 무브(TrueMove)는 참가하지 않았다.

 

▶ 동부 차청싸오도에서 코끼리에 밴이 충돌해 11명 사상
chachoengsao_01-mgronline
(사진출처 : MGR Online)
  10월 27일 오전 4시경 동부 차청싸오 도내에서 도로를 건너던 코끼리에 봉고 차량이 충돌하며 대파되는 사고가 발생해 이 차량을 운전하고 있던 남성과 승객 여성 1명이 사망한 것 외에 승객 여성 9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현장은 숲 속을 지나는 왕복 2차선 직선도로였다.
  또한 같은 날 오후 3시경에는 새벽 사고 현장에서 수백 미터 떨어진 곳에서 승용차가 코끼리에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승용차가 앞부분이 대파되는 사고가 다시 발생했다. 다행히 부상자는 없었다.
  현장 주변에서는 야생 코끼리가 자주 출몰하는 지역으로 당국이 운전들에게 주의를 권고하고 있는 도로였다.
  태국에서는 야생 코끼리 개체수가 회복 추세에 있는 반면, 지방에사 개발이 진행되어 코끼리가 자동차에 치거나 밭에서 사람이 코끼리에 습격당해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동북부 카오야이 국립공원과 서부 껭끄라짠 국립공원은 공원내 포장도로에 코끼리가 자주 출몰해 당국이 대책 세우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 2006년 태국 쿠데타 지휘관 쏜티 전 육군사령관, 중소 정당 ‘찯타이파타나당(พรรคชาติไทยพัฒนา)’ 에 입당
kanchna
▲ 쏜티씨는 탁씬 정권을 무너뜨리는 쿠테타를 주도한 인물이다. 육군 사령관에서 퇴임 후 남부 이슬람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정당을 창당했다. (사진출처 : New TV)
  쑤판부리도 등 태국 중부를 지지기반으로 하는 중소 정당 ‘찯타이파타나당(พรรคชาติไทยพัฒนา)’ 전당대회가 10월 26일 방콕에서 개최되어, 고 반한 씨라빠아차(Banharn Silpa-archa) 전 총리의 장녀인 칸짜나 씨라파아차(กัญจนา ศิลปาอาชา) 전 교육부 차관(58)이 당대표로 선출되었다.
  찯타이파타나당은 씨라파아차 일가가 사실상의 소유자이며, 쑤판부리는 반한 전 총리의 거점 지역이다.
  이번 당 대회에서 큰 두각을 보인 것은 2006년 군사 쿠데타를 지휘한 쏜티 분야나끄린(Sonthi Boonyaratglin, Thai : พล.อ.สนธิ บุญยรัตกลิน) 전 육군 사령관이 모습을 보이며, 자신이 이끌고 있는 이슬람 소규모 정당 마뚜품당(พรรคมาตุภูมิ)의 핵심 멤버 15명과 함께 찯타이차타나당에 입당했다.
  쏜티 전 사령관은 2005년 태국군 최고 실력자인 육군 사령관에 무슬림으로서는 처음으로 취임했다. 2006년 쿠데타로 탁씬 정권을 쓰러뜨린 후 무대에서 서서히 모습을 감추었다가 2011년 하원 선거에 마뚜품당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탁씬파가 다수를 차지하는 하원에서 탁씬파와 반탁씬파의 화해를 모색하는 국가 화해 검토위원회 위원장에 취임해 세간을 놀라게 하기도 했던 인물이다.
  또한 쿠데타 진상을 추궁하는 자리에서 쏜티는 “죽어도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이라고 대답을 피했었지만, 그 후에 기자단에게 “누구나가 진상을 알고 있다” “과거를 고집하면 균열이 깊어질 뿐이다”이라고 말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 반한 씨라빠아차 (Banharn Silpa-archa, Thai : บรรหาร ศิลปอาชา, 중국어 : 馬德祥)
1932년 태국 중부 쑤판부리 출생으로 중국 이민 2대로 태어났으며 중국 이름은 馬徳祥이다. 건설과 운송 등으로 재산을 모은 정계에 입문해 1995년 하원 선거에서 자신이 이끄는 찯타이당이 제 1당으로 연립정권을 발족시켜 제 21대 총리에 취임했으나 이듬해인 1996년 각종 부패 혐의로 정권이 붕괴되어 총리를 사임했다.
찯타이당은 반한의 지도력 아래에 있으며, 추원 민주당 정권(1997~2001년), 1차 탁씬 정권(2001~2005년)에는 연립 파트너로 참가했으며, 2005년 2차 탁씬 정권에는 야당으로 전락했다. 이후 군사 정권(2006~2007년) 이후 출범한 탁씬 싸막 정권 때에도 연립 파트너로 참여했다. 하지만 2008년 헌법 재판소에 의해 선거 위반을 탁씬파 정당과 함께 당이 해산되어 정권이 붕괴되는가 하면 반한 전 총리는 참정권 5년간 정지 처분이내려지기도 했다.
반한은 이후 신당 찯타이파타나당을 출범시켜 아피씯 민주당 정권(2008~2011년) 이외에도 이어지는 탁씬파 잉락 정권(20011~2014년)에 연립 파트너로 참여했다. 2016년에 83세로 사망했다.
한편 그에게는 발군의 자금력과 금권 체질을 야유하는 ‘걸어 다니는 ATM‘ 탁씬파이 반탁씬파 어느 정권도 연정 파트너로 참가하는 교묘한 교묘한 정계 처세술로 알려져 ‘뱀장어’라고 불리기도 했다.
자산은 약 33억6900만 바트(약 1,212억8400만원)라고 한다.

 

▶ 탁씬 파 정당, 당 해산을 우려해 거물급은 당직을 맡지 않아
peuthai
▲ 탁씬파 정당 프어타이당은 당대표를 새로 선출하는 등 발돗움을 시작했지만, 당 해산 처분이 내려질 우려가 있어 선거를 앞두고 불안한 행보를 하고 있다. 왼쪽에서 두번째가 쑤다랏 전 보건부 장관, 왼쪽에서 세번째가 위롯 신임 당대표 (사진출처 : Thairath)
  탁씬파 유력 정당 프어타이당은 10월 28일에 개최된 당 대회에서 위롯 당대표 대행(퇴역 경찰 중장, 84)을 당대표로 선출했다. 또한 이 당의 총리 후보 중 한 명으로 보이는 유력 여성 정치인 쑤다랏(สุดารัตน์ เกยุราพันธุ์, 57) 전 보건부 장관을 당직자로 선출하지 않고 선거 후보자 선정위원회와 선거 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취임했다.
  이러한 결정은 프어타이당이 사실상 해외에서 도피생활 중인 탁씬 영향하에 있다는 이유로 당 해산 처분을 받을 수 있어 만약을 대비한 포석으로 보이고 있다. 만약 당 해산이 결정될 경우 당직자는 참정권을 잃게 되기 때문에 쑤다랏 등 에이스급 인재는 당직자를 맡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견해를 뒷받침 하듯 쑤다랏 씨는 당직자 선출 후 기념촬영에서 위롯 당대표와 함께 중앙에 섰다.
  또한 잉락 정권에서 교통부 장관을 맡았던 차찻 전 교통 장관(52), 군정 비판의 선봉장이었던 짜뚜론 전 부총리(62) 모두 당직자로 선정되지 않다.
  탁씬파 정당은 과거 2회에 걸쳐 법원에 의해 당 해산 처분을 받은 적이 있다.
  첫 번째는 타이락타이당(Thai Rak Thai Party)으로 탁씬 정권(2001~2006년)의 전성기였던 2005년 2월 하원 총선에서 1889만 표를 얻어 721만 표를 얻은 라이벌 민주당을 압도하고 의석 75%를 쟁취했다. 그러나 2006년 군사 쿠데타로 반탁씬파가 정권을 탈취했고 이듬해 당 해산 처분을 받았다.
  두 번째는 팔랑쁘라차촌당(People Power Party)은 군정이 2007년 12월에 실시한 민정 이양을 위한 하원 선거에서 1,234만 표를 얻어 1,215만 표를 얻은 민주당을 근소한 차이로 물리치고 정권에 복귀했다. 그러나 2008년에 반탁씬파 시위대가 방콕에 있는 총리 관저와 쑤완나품 공항 등을 점거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군이 치안 유지를 위한 출동을 거부하던 중 대법원이 선거 위반으로 팔랑쁘라차촌당의 해산을 명령해 정권이 붕괴되었다.
  이후 민주당을 중심으로 하는 연립 정권이 발족했으나 2010년에는 반대로 탁씬파 시위대가 방콕 도심 넓은 지역을 점거하고 죽창으로 무장하는 등의 강경한 자세를 벌이는 사태로 커지자 군이 출동해 강제 진압을 실시하다가 90명 이상이 사망하고 2000여명이 부상, 그리고 도심 쇼핑몰이 방화되는 일도 발생했다.
  사건 1년 후인 2011년 7월 하원 선거에서는 3번째 탁씬파 프어타이당(Phak Pheu Thai)이 1,575만 표를 얻어 1,144만 표를 얻은 민주당을 누르고 다시 정권에 복귀했다. 탁씬 전 총리의 여동생 잉락이 총리에 취임했으나 2013년 10월부터 다시 민주당이 주도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다. 시위대가 방콕 주요 교차로를 장기간 점거하는 등 혼란이 계속되던 가운데 2014년 5월 군사 쿠데타로 잉락 정권을 무너뜨린 후 반탁씬파 군정이 발족되었다. 그 후 잉락 정권에 대한 부정부패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전망이었던 잉락 전 총리는 2017년 판결 이전에 해외로 도피했다.
  탁씬파 정당은 2001년 이후 4차례에 걸쳐 하원 총선에서 모두 제 1당이 되었다. 그러나 군정이 2019년 상반기에 실시할 예정인 차기 하원(정수 500석) 선거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두지 않는 한 정권 복귀는 어려운 상황이다. 군정에 의해 2017년에 시행된 신헌법에는 사실상 군정이 의원을 선임하는 상원(정수 250석)도 총리 지명 선거에 참가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군정은 하원에서 130~140의석의 지지를 얻으면 정권을 유지할 수 있는 샘이 된다. 사실상 군정을 막으려면 프어타이당과 민주당이 손을 잡는 방법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고 있으나 양당은 견원지간인데다 민주당 지지층은 군정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이 당내에서는 군정에 협력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높다.
  탁씬파 정당은 지방이나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으로 지지기반인 동북부와 북부 주민, 방콕의 중 저소득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반탁씬파는 전통적인 계급과 민족 질서를 중시하고 있는 특권 계급이나 남부 주민과 방콕의 중간 계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탁씬파는 선거에 강한 한편, 반탁신파는 군대와 사법, 데모를 이용하여 탁씬파 정권을 무너뜨리는 등으로 태국에서 정치적 혼란 해결의 길은 보이지 않은 상황이다.

 

▶ 태국 대형은행 방콕은행 직원, 고객 계좌에서 돈을 횡령
embezzle
(사진출처 : Daily News)
  방콕은행(Bangkok Bank) 여성 은행원이 고객 3명의 예금 계좌에서 약 180만 바트를 횡령한 것이 밝혀져, 방콕은행은 10월 24일까지 3명에게 도난당한 돈을 반환했다.
  횡령 사건이 발생한 것은 북부 우따라딧 지점으로 약 3개월 전에 내부 조사로 발각되었다. 여성 은행원은 횡령한 돈을 온라인 도박 빚 갚는데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방콕은행은 은행 직원을 징계면직하고 형사 고발할 방침이다.

 

▶ 씨와라 경찰청 차장, 정부 비판 ‘랩송’뮤직 비디오에 대해 “태국이라고 명언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
rap-song
▲ 씨와러 경찰청 차장이 문제의 동영상에 대한 조사 의지를 밝히고 있다. (사진출처 : Thairath)
  현 군사정부를 비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랩송(Rap Song) 뮤직 비디오가 유투브에 업로드 된 것에 대해 경찰이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지만, 씨와라 경찰청 차장은 “가사에는 태국이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태국 정부를 비난한 것은 아니라며 현 단계에서는 불법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견해를 나타냈지만 선동 혐의로 가수들이 체포될 가능성은 부인하지 않았다.
  한편, 유튜브에 게시된 이 뮤직 비디오는 방문자 수가 10월 29일 오후까지 2,000만 명을 웃돌고 있다.

 

▶ 1회에 1000만정 이상, 태국 전역에서 각성제 무더기 적발 잇따라
태국 각지에서 마약 무더기 적발이 잇따르고 있다.
ayutthaya_01-khaosod
(사진출처 : Khaosod)
  당국은 10월 27일 중부 아유타야의 민가를 수색해 각성제 정제 약 1,033만정과 분말 약 100킬로를 압수하고 태국인 남성을 체포했다.
  다음 날인 28일에는 북부 치앙라이 도내 민가를 수색해 각성제 약 1,250만정을 압수했다. 또한 같은 날 동북부 나콤파놈 도내 메콩강 강변에 방치되어 있던 대마초 약 1톤도 압수했다.
chiang-rai_02-thairath
(사진출처 : Khaosod)
  29일에는 치앙라이에서 방치해 놓은 픽업트럭 2대에 실려 있던 각성제 약 1,460만정을 압수했고, 방콕 교외에서는 태국인 남성을 체포하고 각성제 약 100만정을 압수했다. 아울러 남부 나콘랏차씨마도에서 각성제 약 1,100만정을 압수했다.
  태국에서 유통되는 각성제 대부분은 미얀마에서 밀수입되고 있다. 태국 당국은 마약업자가 최근 각성제 공급량을 늘려 태국 국내 각성제 가격이 떨어지고 각성제 중독자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 서부 랏차부리도 기차 건널목에서승용차가 화물 열차와 충돌해 5명 사상
ratchaburi_01-thairath
(사진출처 : Thairath)
  10월 29일 오후 3시 반경 서부 랏차부리도에서 건널목을 통과하고 있던 승용차에 국철(SRT) 화물 열차가 충돌해 승용차에 타고 있던 여성 2명이 사망하고 남성 3명이 부상을 당했다. 현장은 차단기가 없는 건널목으로 경찰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