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 태국 뉴스

▶ 태국 국립 개발 행정 대학원(NIDA)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이 쁘라윧 총리 연임에 반대
nida-poll_02-nidapoll-nida-ac-th
▲ 지금까지 계속되어온 여론조사에서 총리 후보자로 인기를 모았던 쁘라윧 총리가 이번 조사에서는 인기가 하락하는 결과가 나왔다. (사진출처 : nida.ac.th)
  2014년 5월 군사 쿠데타로 쁘라윧 육군 사령관(당시)이 총리에 취임해 군정이 탄생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내년 총선에서 민정 복귀가 실현된 후에도 쁘라윧에게 총리를 연임시키려는 움직임이 보도되고 있다.
  하지만 태국 국립 개발 행정 대학원(NIDA)이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쁘라윧 총리가 차기 총선 후 정치에 관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느냐(พล.อ.ประยุทธ์ จันทร์โอชา นายกฯและหัวหน้าคสช. ควรทำงานการเมืองต่อหรือไม่)“라는 질문에 50.7%가 ”반대한다“라고 대답했다. ”쁘라윧 현 정부의 능력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이유를 들었다.
  또한 “만약 쁘라윧 총리가 총선 후 정치에 계속 관여한다고 한다면“이라는 질문에서는 59.2%가 “정당의 총리 후보가 된 후 총리로 선출해야 한다”, 31%가”(정당의 총리 후보에서 총리를 선택할 수없는 경우) 제 3자 중에서 총리를 선택하는 방법이 좋다”고 답변했다.
  이번 여론 조사는 10월 24~26일에 걸쳐 전국 1,258명을 대상으로 응답을 얻은 것이다.

 

▶ 프어타이당 당대표 선출, 당 해산 처분을 대비해 인선
peu-thai
▲ 프어타이당의 실질적인 실력자들은 당 해산 명령이 떨어지면 참정권이 5년간 정지되는 것으로 당직자 자리에 오르지 않고 있다. 이번에 선출된 당대표는 위롯(왼쪽에서 두번째) 전 부대표였으며, 실질적인 프어타이 당의 총리 후보는 쑤다랏 전 보건복지부 장관(왼쪽 첫번째)이다. (사진출처 : Newna)
  정치 활동 금지 일부 해제에 따라 탁씬파 프어타이당은 10월 28일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지금까지 당대표 대행이었던 위롯 씨를 정식으로 당대표로 선출했다. 또한 분탐 씨가 사무총장으로 임명되었다.
  이번 인선에 대해 정치권 관계자는 “프어타이당은 당 해산 처분으로 당직자가 정치 활동 금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금까지 중진을 당 간부로 기용해 오지 않았다. 이번 인선도 당 해산 처분을 의식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탁씬파는 과거에도 당 해산 처분을 받은 당직자에게 참정권이 5년 정지되어 정치 무대에서 사라진 적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탁씬파 프어타이당은 당에 있어서 중요한 인물을 임원으로 선택되지 않아왔으며, 이 당의 얼굴이었던 잉락 전 총리도 당대표에는 취임하지 않았다.

 

▶ 군정을 풍자한 뮤직 비디오에 당국이 법적 조치 고려중
18-million-views-youtube
(사진출처 : Youtube)
  현 군정하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등을 풍자한 뮤직 비디오 쁘라텟꾸미(ประเทศกูมี)가 유투브에 게시된 후, 당국이 법적 조치를 취할 자세를 보이고 있다.
  10월 22일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 게시된 약 5분 분량의 이 영상은 29일 현재 방문자가 1,800만명에 달하고 있다.
  경찰청 기술 범죄 진압과(TCSD)는 이 뮤직 비디오 가사와 영상이 컴퓨터 범죄법에 저촉되는지 에 대한 결론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 탁씬 전 부인 포짜만씨가 최대주주인 사립 병원 라마 9세 병원, 태국 증권 거래소(SET)에 상장
pr9_02-brandinside-asia
(사진출처 : brandinsde.asia)
  탁씬 전 부인이었던 포짜만(พจมาน ณ ป้อมเพชร) 씨가 최대 주주인 사립병원라마 9세 병원(Rama 9 Hospital)이 10월 30일 태국 증권 거래소(SET)에 상장했다.
  종목 코드는 ‘PR9’로 공개 가격은 11.6바트였다. 첫날 종가는 11.6바트였다.
  신규 주식 공개(IPO)로 조달된 약 19억 바트는 주로 신동 건설과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에 투자되게 된다.
  Rama 9세 병원(Rama 9 Hospital)은 1989년 설립되어 방콕 후웨이쾅 라마 9세에서 사립 병원(병상 163개)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매출은 24억2,150만 바트, 최종 이익은 2억6,230만 바트였다.

 

▶ 쏨킷 부총리,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연내에 가입하겠다고 발표
forward-ppp-businesshighlightonline
(사진출처 : business highlight online)
  쏨킷 부총리(경제 담당)는 태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신청을 연내에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자 제품, 해산물, 농산물 등의 수출로 태국, 말레이시아 및 베트남과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태국은 CPTPP에 가입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쏨킷 부총리는 태국이 CPTPP 가입을 예정하고 있는 내년 2019년에는 태국이 동남아 국가 연합(ASEAN) 의장국을 맡는 해이며, 이 지역에서 태국 역할이 확대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타이항공, 지난 11일 스위스에서의 회사 조종사를 퍼스트 클래스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2시간 비행 지연된 것에 대해 사과하며 관계자를 징계하겠다고 밝혀
sorry-passengers-brandinside-asia
(사진출처 : brandinside.asia)
  스위스 취리히에서 10월 11일 타이항공(Thai Airways) 방콕행 항공편 출발이 약 2시간 지연된 원인에 대해 발표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발표하며 기업 이미지 회복을 꾀했다.
  타이항공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의 원인에 대해, 회사 조종사를 퍼스트 클래스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퍼스트 클래스 고객을 비즈니스 클래스로 이동시키는 어처구니없는 행동을 했다고 말하며 사과하고, 관계자를 징계하고 피해를 입은 승객에게 배상하겠다고 발표했다.
  업무 중에 어떠한 사정으로 비행기로 이동해야만 하는 조종사에 대해서는 건강을 고려하여 퍼스트 클래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지만, 이번 경우에는 퍼스트 클래스가 만석이어서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업그레이드한 손님을 비즈니스 클래스로 다시 되돌려 보내려고 했지만, 손님이 좀처럼 요구에 응하지 않아 출발이 대폭 지연되게 되었다. 이에 대해 타이항공 측의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 쁘라윧 총리, 동서 바다를 연결하는 ‘끄라 운하(Kra Canal, Thai : คลองไทย)’건설 계획, 재검토 지시
kra-canal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남부 지협에 있는 타이만과 안다만을 연결하는 ‘끄라 운하(Kra Canal, Thai : คลองไทย)’를 건설하는 구상이 이전부터 존재했었고, 그 실현 가능성이 지금까지도 몇 차례 언론에서 거론되고 있었는데, 쁘라윧 총리는 최근 정부 싱크탱크 국가 경제 사회 개발위원회(NESDB)와 국가 안전 보장 회의(NSC)에 지협을 횡단하는 운하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이 프로젝트는 안다만 바다 쪽의 끄라비와 타이만 쪽 쏭크라를 뜨랑과 나콘씨타마랏을 통해 연결하는 전체 길이 약 120킬로의 운하를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운하 건설을 강력히 지지하고 있는 프로젝트 지지자인 현지 사업가와 퇴역 군인 등으로 구성된 태국 운하 협회(TCA)는 현 정부가 새로운 경제 특구와 동부 경제 회랑(EEC)에 대한 투자 유치에 주력하고 있으며, 운하는 EEC 계획을 보완하는 일환일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경찰, 최북부 치앙라이도에서 대량의 각성제 압수, 범인들은 모두 도주
  태국 최북부 치앙라이도에서 10월 29일 당국이 1,460만정에 이르는 각성제를 압수했다.
  “국경 근처에 대량의 불법 마약을 옮기려고 하고 있다”는 신고를 받은 군과 지방자치 단체는 오전 1시 반경 라오스 국경에서 자동차 검문을 실시해 픽업트럭 2대 화물칸에 실려 있던 대량의 각성제를 압수했다.
  하지만 트럭에 타고 있던 용의자들은 모두 야음을 틈타 도주해 체포에 이르지 못했다.

 

▶ 동북부 나콘파놈도 라오스 인접 국경 강변에 대량의 대마 방치, 시가는 2,000만 바트
  라오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동북부 나콘파놈에서 최근 경찰과 해군 군인들로 구성된 국경 순찰대가 메콩강 유역에 방치되어 있던 1,400킬로에 달하는 대마를 압수했다. 이것의 시가는 2,000만 바트에 달한다고 한다.
  대마초는 압축하여 막대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었으며, 1개에 40킬로로 총 35개가 있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