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태국 뉴스

▶ 쏨킷 부총리, “차기 총리는 현 총리와 얼굴이 닮은 인물”이라고 언급
somkid_01-postjung
▲ 친군정 정당은 현역 장관을 당대표로 기용했으며, 차기 총선 이후 쁘라윧 현 총리를 총리로 추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출처 : Postjung)
쏨킷 부총리(경제 담당)는 방콕에서 열린 글로벌 CEO 회의에서 “차기 총리는 쁘라윧 현 총리와 얼굴이 닮은 인물(นายกรัฐมนตรีคนต่อไปหน้าตาจะคล้ายเดิม)”이라는 말을 하며 차기 총선 이후에도 쁘라윧 현 총리의 연속 재임을 언급했다.
또한 쏨킷 부총리는 “(모순은) 신경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 직감으로 차기 총리는 현 총리와 얼굴이 닮은 인물”이라며 자신의 견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러한 발언에 대해서는 ‘얼굴이 닮은 사람’이라는 말은 쁘라윧 총리를 가리키고 있다고 보는 견해가 적지 않다.
한편, 쁘라윧 총리는 총선 이후 처신에 대해 “정치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단언하지 않았고, 친군정 정당의 지지로 그가 새로운 총리로 선출될 수 있다는 견해도 부정하지 않고 있다.

 

▶ 던 외무 장관 부인의 주식 보유에 대해서 대법원은 ‘문제없다’고 판단
mr-don-and-his-wife-workpointnews
▲ 현행 헌법에서는 정부 각료의 배우자가 사기업 지분을 5% 이상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던 외무부 장관 (사진출처 : Workpointnews)
태국 헌법은 각료와 그 배우자가 사기업의 지분을 5% 이상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대법원은 던(Don Pramudwinai) 외무부 장관의 아내가 보유한 주식에 대해 ‘문제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 판결로 외무부 장관은 실직을 면하게 되었다.
이 사건은 중앙 선거 관리위원회가 해당 사항을 고소함으로써 야기되었으며, 대법원은 아내는 보유 주식 중 일부를 법률에서 정한 기한 이전에 아들에게 양도해, 지분 비율이 4%가 되었기 때문에 헌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 2018년 1월~10월 수족구병 환자 6만명 기록
Hand foot mouth disease in child

Hand foot mouth disease in child

(사진출처 : thaihealth.or.th)
태국 보건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 29일까지 국내에서 보고된 수족구병 환자는 60,639명이었으며, 이 중 4명이 사망하고 다른 2명도 수족구로 사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환자의 약 70%는 3세 이하였다.
감염률이 높은 지방은 동부 짠타부리(10만명 당 환자수 269명), 방콕(10만명 당 환자수 160명), 북부 치앙마이(10만명 당 환자수 160명), 파야오(10만명 당 환자수 160명), 동부 라영(10만명 당 환자수 158명) 순으로 이어졌다.
수족구 병은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생기는 질병으로 감염 3~5일후 입안, 손바닥, 발바닥이나 발 등 등에 수포성 발진이 나온다. 발열은 약 3분의 1 정도이며 고열이 따르는 일은 대부분 없다. 대부분의 발병자는 몇일이면 회복되지만 드물게 수막염, 소뇌 실조증, 뇌염 등 중추 신경계 합병증, 심근염, 신경 원성 폐부종, 급성 이완성 마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효과적인 백신이나 발병을 예방하는 특효약은 없다.

 

▶ 우기가 끝나면서 방콕 수도권의 대기 오염 악화
aqi-aqicn-org
▲ (사진출처 : Aqicn.org)
우기가 끝나면서 방콕 수도권에서 대기 오염이 확대되고 있다.
천연 자원 환경부 오염 관리국 발표에 따르면, 11월 1일 오후 6시 시점 방콕 수도권의 공기질 지수(AQI, Thai : ดัชนีคุณภาพอากาศ)는 방콕 시내 왕텅랑구 프랍파라(พลับพลา)에서 109, 북쪽 교외 논타부리 빡끄렛(ปากเกร็ด)가 131, 남부 싸뭍쁘라깐 파라쁘라뎅(พระประแดง)이 101로 기준치 100을 상회하여,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었다.

 

▶ 타이항공, 지연운항이 잇따라 발생
review-results-khaosod
▲ 항공기 지연 소동으로 사과하고 있는 타이항공 임직원 (사진출처 : Khaosod News)
타이항공의 지연운항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타이항공(Thai Airways)과 태국 교통부에 따르면, 방콕(쑤완나품 공항)발 오사카(간사이 공항)행 TG622편과 돌아오는 항공 TG623편 운항이 10월 26일과 27일 이틀 연속으로 크게 지연되었다.
TG622편 출발은 26일 오후 11시 30분, 27일 오후 11시 5분 예정이었으나 실제로 출발한 시간은 각각 다음날 아침 9시 14분과 오전 7시 55분이었다 .
타이항공은 이와 같은 지연출발에 대해 기체(에어버스 A380) 고장에 의한 것이라며, 조종사의 의도적 운항 지연설을 부인했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그 후에도 28일 광저우발 방콕행 TG669편, 29일 프랑크푸르트발 방콕행 TG923편 등이 크게 지연되었다.
타이항공은 10월 11일 취리히발 방콕행 TG971편에서 해당 항공기의 기장이 승객으로 탑승한 동료 조종사에게 퍼스트 클래스 좌석을 제공하기 위해 일반 승객을 비즈니스 클래스로 이동시키는 소동으로 이륙시간이 2시간 이상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했었다. 이 소동으로 기장에 대한 비판여론이 쇄도해 타이항공의 경영진이 사과발표를 하였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는 타이항공 조종사들이 부정적인 여론과 경영진의 대응에 불만의 표시로 어떠한 방식으로든 보복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고 있다.

 

▶ 올해 목표 수출 9% 성장 달성은 어렵다는 전문가의 견해가 제기됨
태국 중앙은행은 올해 수출이 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중앙은행 경제 분석가 폰뻰씨는 예상대로의 수출 확대는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는 9월 수출 감소폭이 중앙은행의 예상을 뛰어 넘었기 때문으로 10월 수출이 어느 정도 확대 또는 감소하는가로 올해의 수출이 전망대로 될지 여부가 명확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폰뻰씨는 “중앙은행은 올해 수출 성장률을 9%로 전망하고 있지만, 올해 9월까지의 수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8.1% 증가에 지나지 않았다. 연간 성장률 9%가 되려면 10월에서 12월까지의 남은 3개월 동안의 수출성장이 11.4%이어야한다. 이것은 매우 높은 장애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 태국 중앙은행, 9월 산업 생산 지수는 2.6% 하락했다고 발표
mpi-bot-or-th
(사진출처 : bot.or.th)
태국 중앙은행 월례 경제 보고에 따르면, 9월 산업 생산 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6% 감소했다.
업종별 MPI는 ‘식품, 음료’가 전년도 같은 달과 비슷했고 ‘자동차’가 마이너스 4.5%, ‘고무 및 플라스틱’이 마이너스 8.9%, ‘화학’이 마이너스 0.2%, ‘IC 반도체’가 플러스 7.1%, ‘섬유와 의류’가 마이너스 0.9 %, ’‘시멘트, 건축 자재’가 플러스 1.4%, ‘전기 제품’이 마이너스 0.9%,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가 마이너스 0.6%, ‘석유’가 플러스 8.6%, ‘기타’가 마이너스 10%였다.
또한 9월 민간 소비 지수(PCI)는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4.4% 상승했고, 민간 투자 지수(PII)는 전년도와 비슷했다.
9월의 명목 농업 소득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4% 감소했다. 농업 생산이 2.1% 증가했고, 농산물 가격이 6% 하락했다.
9월 외국인 여행자수는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2.1% 증가한 265.5만명이었다.
9월 수출은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5.5% 감소한 207.1억 달러, 수입은 14.3% 증가한 187.4억 달러로 경상 수지는 23.7억 달러 흑자였다.

 

▶ 10월 인플레이션 1.2% 상승
태국 상무부가 집계한 10월 소비자 물가 지수(CPI, 2015년 = 100)는 102.63로 전년도 같은달에 비해 1.2% 상승했다.
신선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코어 CPI는 102.29로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0.7% 상승했다.

 

▶ 게임 중독 청소년이 급증함에 따라 보건부가 이에 대한 ‘규제’를 제안
play-games_02-khaosod
(사진출처 : Khaosod News)
보건부 정신 보건 고문 융윳위원은 게임 중독(ติดเกม) 어린이가 급증하고 있어, 아이들의 게임을 어떠한 형태로든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동 청소년 정신 건강 라차나끄린 연구소에는 게임 중독 치료를 위해 보내진 어린이들 수가 2014년 13명, 2015년 12명, 2016년 26명 이었으나 지난해에는 129명으로 급증했다. 또한 올해에는 9월 13일까지 이미 146명에 달하고 있다.
융윧 위원은 게임 중독 아이들이 크게 증가하는 이유는 태국 스포츠기구가 지난해 7월에 스마트폰 등의 게임을 e스포츠로 정식 인정한 것이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 센트럴 그룹, 지하철 펫부리역 앞의 ‘씽하 컴플렉스’에 슈퍼마켓 ‘탑스 데일리 싱하 콤플렉스(Tops Daily Singha Complex)’ 출점, 스마트폰 결제 가능
tops-daily-singha-complex_01-matichon
(사진출처 : Matichon News)
태국 유통 대기업 센트럴 그룹은 방콕 시내 지하철 펫차부리역 앞에 건설된 복합 빌딩 ‘싱하 콤플렉스’ 내에 슈퍼마켓 ‘탑스 데일리 싱하 콤플렉스(Tops Daily Singha Complex)’를 출점했다고 발표했다.
G층에 입주한 점포 면적은 400평방미터로 QR 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탑스 박스(Tops Box)’에서 진열대에 없는 상품도 현금 없이구입할 수 있다. 영업시간은 오전 6시에서 자정까지이다.
‘싱하 콤플렉스’는 태국 맥주 대기업 분럿 양조(Boon Rawd Brewery) 산하의 부동산 개발 회사로 싱하 부동산이 구 일본 대사관 부지를 매입해 10월에 소프트 오픈했다.

 

▶ 방콕발 인천행 타이항공 비행기, 기내에 응급 환자 발생해 홍콩에 비상 착륙
 tg-656-matichon
(사진출처 : Matichon)
  10월 31일 오후 11시 30분에 쑤완나품 공항에서 출발한 타이항공 한국행 항공편 TG656 편에서 응급 환자가 발생해 홍콩에 비상 착륙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항공기는 환자 남성 손님을 내리고 약 2시간 후에 한국으로 향해, 약 2시간 늦은 11월 1일 오전 9시경에 인천 공항에 도착했다.
  또한 비행기에서는 다른 여성 승객도 몸의 이상을 호소했지만 병세는 심각한 상태가 아니라서 홍콩에서 내리지는 않았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