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 태국 뉴스

▶ 5월 4일 대관식 기념주화 발행, 최고액은 100만 바트
commemorative coins
▲ 와치라롱꼰 국왕은 아버지 푸미폰 국왕이 서거한 후 장례식을 거행한 후 대관식미루고 있었다. (사진출처 : Thairath)
  재무부 재정국 암누어이 국장은 5월 4일 거행되는 와치라롱꼰 국왕의 대관식을 기념하여 기념주화(เหรียญที่ระลึก)와 메달이 발행된다고 발표했다.
  가장 비싼 가격은 백금 메달 1개에 100만 바트로 1,000개가 발행될 예정이며, 태국 동전과 메달로는 사상 최대 금액이다.
  이 밖에도 금, 은, 백동 동전, 그리고 은메달과 동메달이 발행될 예정이다. 가격은 금화가 1개에 40,000바트, 은화가 1개에 5,000바트, 동메달이 1개에 3,000바트, 또한 백동 동전이 20바트로 500만개가 발행된다.
  지금까지 동전과 메달 최고액은 푸미폰 전 국왕의 80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발행된 순도 99%, 무게 240그램의 금화 30만 바트였다.

 

▶ 중앙선관위, 7일까지 입후보 신고서를 제출하도록 각 정당에 전달
Candidate_Election_Kapook
Partylist_Election_Thansettakij
(사진출처 : Kapook)
  하원 총선 입후보 신고는 2월 8일이 접수 마지막 날이지만, 중앙 선거 관리위원회 쩌룽윗 사무국장은 각 정당에 문제를 피하기 위해 7일 중에 입후보 신고를 마치도록 당부했다.
  7일에 입후보 신고를 하면, 만일 결함이 지적돼도 8일 다시 제출할 수 있다. 하지만 8일에 입후보 신고를 하고도 서류가 미비했을 경우 다시 제출할 시간을 맞추지 못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입후보 신고는 4일부터 접수되고 있으며, 4~6일의 3일간 입후보 신고는 소선거구가 66개 정당에서 7,409명, 비례 대표가 10개 정당에서 579명이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7개 종당이 총리 후보 목록을 중앙선관위에 제출했다.

 

▶ 대기 오염, 방콕 수도권은 개선되었지만 컨껜 등 동북부 등에서는 악화돼
air polution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공해 대책국은 대기 중 미세입자상 물질의 양은 2월 6일 방콕 수도권에서 감소를 보였지만, 동북부 컨껜, 중부 나콘싸완, 북부 쁘레도 등에서는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컨껜도는 대기 오염이 심해 국립 컨껜 대학 근처에 타워 크레인을 사용해 지상 37미터에서 살수 작업이 진행되었다.
  컨껜 쏨싹(สมศักดิ์ จังกระกุล) 도지사는 일부 지역에서는 대기 중에 대량의 미소 입자상 물질이 떠돌고 있어 구름처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 와치라롱꼰 국왕의 누나인 우본랏 공주가 탁씬파 정당 총리 후보로
princess ubonrat
(사진출처 : Khaosod)
  태국의 유력 정치 세력 탁씬파 ‘타이락싸찯당(พรรคไทยรักษาชาติ)’은 3월로 예정되어 있는 총선 이후 선출되는 차기 총리에 와치라롱꼰 현 국왕의 누나인 우본랏 공주(Ubolratana Rajakanya Sirivadhana Barnavadi, 67)를 내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국민들이 매우 중시하는 왕실에서 총리 후보자가 나온 것으로, 차기 정권을 둘러싼 경쟁 구도는 크게 요동칠 수도 있게 됐다.
  타이락싸찯당‘ 간부가 이날 오전에 방콕 선거 관리위원회에 가서 당에서 차기 총리로 우본랏 공주를 내세운다고 하는 내용의 문서를 제출했다. 태국 언론은 공주의 얼굴 사진이 붙어있는 문서가 제출될 때까지 생중계로 중계했다.

 

▶ 동북부 지역에서 대기 오염 악화, 컨껜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수준’
PM25_Air4Thai
(사진출처 : Air4Thai)
  천연 자원 환경부 공해 감시국(กรมควบคุมมลพิษเผยสถ)은 태국 북부와 북동부 일부에서 화전이 원인으로 보이는 대기 오염이 악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2월 7일 오전 10시 시점 공기 품질 지수(AQI)는 동북부 컨껜도 칸껜군에서 209로 ‘건강에 악영향이 미치는 수준’인 200을 초과했으며, 북부 쁘레도 쁘레군이 195, 람빵도 람빵군이 157, 동북부 러이도 라이군이 114로 건강에 악영향이 시작된다는 수준이 되고 있다.
  방콕 수도권은 17~54로 건강에 영향이 없는 수준이었다.

 

▶ 쑤완나품 공항 주차장 빌딩에서 가스 분출로 소화 탱크가 근로자를 덮쳐, 4명 사상
Gas_Bomb_Suvarnhapumi_Khaosod
(사진출처 : Khaosod)
  2월 7일 오후 1시 20분경 방콕 동부 쑤완나품 공항 주차장 빌딩에서 밸브에서 가스가 분출되는 대형 소방 탱크가 바닥에서 나뒹굴며 근로자를 덮쳐 1명이 사망하고 3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고가 있었던 곳은 방콕 시내와 교외 쑤완나품 공항을 연결하는 고가 철도 에어포트 링크 직원용 주차 구획이었으며, 태국 국철(SRT) 자회사 SRT 일렉트릭 파이드 트레인은 소화 탱크 교체 작업 중 실수로 탱크가 바닥으로 떨어지면서 밸브가 손상되어 내부 가스가 분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장은 여객 터미널과 에어포트 링크 역과 떨어져 있어, 공항 및 철도 운영에 영향은 없었다.

 

▶ 타이 에어 아시아, 6월에 방콕~ 호주 브리즈번 노선 취항
AirAsia-Australia_Airasia
(사진출처 : AirAsia)
  말레이시아 저가항공 대기업 에어 아시아 산하 태국을 기점으로 중장거리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타이 에어아시아 X(Thai AirAsia X)는 방콕(돈무앙 공항)와 호주 브리즈번을 연결하는 직행 노선을 6월 25일부터 주 4회 왕복 운항한다.
  태국 저가항공이 태국~호주간 정기 직항편을 운항하는 것은 처음이다.
  태국 체육관광부 발표에 따르면, 2018년에 태국을 방문한 호주인은 80.2만명이었다.

 

▶ 국왕의 누나인 우본랏 공주가 탁씬파 정당의 총리 후보로 선거위원회에 등록해 태국 정계에 큰 파문 일어
Ubon1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3월 24일 투표가 실시될 예정인 하원(정수 500) 총선에서 탁씬파 정당 ‘타이락싸찯당(Thai Save the Nation Party)’은 고 푸미폰 국왕의 장녀이자 와치라롱꼰 국왕(66)의 누나 우본랏 공주(67)를 같은 당 총리 후보로 선거위원회에 신고했다.
  우본랏 공주는 미국에 유학중에 미국인과 결혼해 태국 왕족 신분을 박탈당했지만, 현재도 와치라롱꼰 국왕과는 가까운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총선 후에도 탁씬파와 반탁씬파의 대립이 이어질 우려가 있어 양파벌의 화해와 원활한 민정 복귀를 위해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다.
  탁씬파와 대립하는 군사 정권은 쁘라윧 총리(전 육군 사령관)를 총리 후보로 내세우고 하원 선거에서 싸워 정권 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반탁씬파 군정 지지층의 목표가 왕실 옹호인데, 이처럼 왕실  공주가 탁씬파에 가세하면 국민들에게는 많은 충격을 주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타이락싸찯당’ 당직자는 탁씬파 시민 단체 간부들이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2월 7일 우본랏 공주의 관계자로 보이는 사람들로 교체되었다. 우본랏 공주가 ‘타이락싸찯당’ 총리 후보로 나온다는 것은 8일 아침 신고 직후 왕실 공식 트위터와 페이스북에도 게시되었다.
  태국에서는 탁씬 정권(2001~2006년) 이후 동북부와 북부 주민, 방콕 저소득층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탁씬파와 전통 부유층과 남부 주민과 방콕의 중산층을 중심으로 하는 반탁씬파의 항쟁이 계속되며 사회 혼란이 계속되어 왔다. 반탁씬파가 중시하는 전통적인 계급에 동북부와 북부 주민과 저소득층이 도전하는 형태였지만 탁씬파가 선거에서 승리를 계속하는 한편, 반탁씬파는 군과 사법, 그리고 시위로 맞서 탁씬파 정권을 억누르는 사태가 이어졌다.
  한편, 이번 민정 복귀를 향한 총선은 완전한 민주화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군사정부가 만들어 2017년에 시행된 신헌법 규정에는 군정이 의원을 사실상 임명하는 상원(정수 250의석)이 하원과 함께 총리 지명 선거에서 투표를 하기 때문에 군정은 하원에서 130~140의석을 확보하면 정권을 유지할 수 있다. 공선제 하원에 대해서도 탁씬파 프어타이당 등 대정당이 불리하게 되도록 선거 제도를 변경했다. 탁씬파는 이러한 선거 제도에 대응하기 위해 ‘타이락싸찯당’을 창당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