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3일 태국 뉴스

▶ 태국 남부 정당 지지율, 반군정 ‘새로운 미래당’이 1위, 민주당에게는 충격적 결과
songkla reasearch
▲ 지금까지 태국 남부는 민주당이 압도적인 지지층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새로운 미래당에게 1위 자리를 내줘 민주당 내부에서는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진출처 : Spring News)
  태국 국립 프린스 오브 쏭크라 대학(Prince of Songkla University)이 태국 남부 14개도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2월에 실시한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지지율 1위는 쁘라윧 군사 정권과 전면 대결 자세를 보이고 있는 신당 ’새로운 미래당(พรรคอนาคตใหม)’이 2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는 총 1,431명이었다.
  지지율 2위는 남부가 지지기반인 반탁씬파 ‘민주당(พรรคประชาธิปัตย์)’으로 24%, 3위는 군정과 대립하는 탁씬파 ’프어타이당(พรรคเพื่อไทย)‘ 19%. 군정파 ’팔랑쁘라차랏당(พรรคพลังประชารัฐ)‘은 12%로 4위였다.
  민주당은 지난 30년 동안 남부에서 압도적인 힘을 자랑해었다. 그러나 오는 24일 하원(정수 500의석) 총선을 앞두고 지지층이 겹치는 ’팔랑쁘라차랏당‘으로 지지자들이 빠져나가고 군정파에게도 탁씬파에게도 투표하고 싶지 않은 유권자들이 새로운 미래 당지지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아피씯 당대표(전 총리)는 지난 10일 갑자기 쁘라윧 총리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남부 지지기반이 흔들려 총선에서 참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자세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태국은 2014년 군사 쿠데타로 탁씬파 민선 정권이 무너지면서 이후 군정하에 들어서게 되었다. 군정은 내외의 압력을 받아 8년만에 하원 선거를 허용했지만, 군정 지배하에 있는 임명제 상원(정수 250의석)이 하원과 함께 총리 지명 선거에서 투표하기 때문에 군정파는 하원에서 130~140의석을 확보하면 정권을 유지할 수 있다.
  군정파는 하원 선거 후 같은 반탁씬파인 ‘민주당’과 ‘팔랑쁘라차랏당’이 연립 정권을 구성할 계산이었는데, 아피씯 민주당 당대표의 발언으로 상황은 불투명해졌다. 하지만, 아피씯 당대표는 지난해 11월에 열린 당대표 선거에서 군정지지파의 후보에게 어렵게 승리를 해서 당내 지지기반이 약해진 상황이다. 민주당이 하원 선거에서 참패하면 당내 군정지지파가 주도권을 빼앗아 ‘팔랑쁘라차랏당’과 연립 정권을 구성할 가능성도 있다.

 

▶ 중앙선관위, ’팔랑쁘라차랏당‘이 외국기업과 외국인에게 정치헌금을 받았다는 신고가 들어왔지만 ’조사후 ‘무죄’라고 판단
palangpracharat
▲ 팔랑쁘라차랏당 당대표(왼쪽에서 두번째) 외에 당의 주요 간부들 (사진출처 : Khaosod)
  현 군정을 지지하는 ’팔랑쁘라차랏당(พรรคพลังประชารัฐ)‘이 외국 기업과 외국인으로부터 정치 헌금을 받았다고 중앙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가 들어왔지만, 짜룽윗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은 이 당에게 정치 헌금을 준 40개사와 84명 가운데 외국 기업과 외국인은 없었기 때문에 당 해산 처분을 내릴 이유는 없다고 발표했다.
  다만 당대표 등 여러 사람이 각료였던 것으로 권한 남용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어, 아직 현 단계에서 판단을 나타낼 수 없다고 밝혔다.

 

▶ 아피씯 민주당 당대표의 쁘라윧 총리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발언으로 연립정권을 구상하던 ’팔랑쁘라차랏당‘ 타격 입어
apisit prayut
▲ 아피씯(오른쪽)‘ 민주당 당대표의 쁘라윧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발언으로 팔랑쁘라차랏당이 민주당과 연립을 구성한다는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다. 하지만 앞으로 정치적 행보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출처 : Khaosod)
  반탁씬 민주당의 아피씯 당대표가 지난 10일 친군부 정당인 ’팔랑쁘라차랏당‘의 총리 후보인 쁘라윧 총리가 총선 후 새 총리로 선출되는데 반대 입장을 밝혀 ’팔랑쁘라차랏당‘은 새로운 정권을 수립하기 위한 연립 구상에 대해 고민에 빠졌다.
  반군부 탁씬파 ‘프어타이당’ 지지자가 많은 동북부와 북부에서는 ’팔랑쁘라차랏당‘의 고전이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과의 연대는 정권 연장을 위한 중요 요소가 되고 있다.
  민주당은 2014년 쿠데타로 탁씬파 잉락 정권을 무너뜨린 군부와 쿠데타로 탄생한 쁘라윧이 이끄는 군정에 지금까지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왔기 때문에 아피씯 당대표의 태도 표명에 대해 ’팔랑쁘라차랏당‘은 “민주당의 정책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위기감을 나타내고 있다.

 

▶ 태국 북부, 세계 최악의 수준으로 대기 오염 악화돼
AQI north
Chiang Mai # 1 in the world-siamrath
(사진출처 : Thairath, Siamrath)
  태국 천연 자원 환경부 오염 관리국은 3월 13일 정오 시점 북부의 대기질 지수(AQI)는 17개소에 설치된 관측 지점 모든 곳에서 ‘건강에 악영향이 시작되는 수준’인 100을 넘었고, 이 중 13곳에서는 ‘건강에 악영향이 미치는 수준’인 200을 넘어섰다.
  13일 정오 시점 북부의 AQI는 치앙라이도 메싸이군이 284, 치앙마이도 무엉근(도청 소재지)가 251, 쁘레도 무엉군이 267 등으로 오염 상황이 세계 최고의 수준에 이르고 있다.
  동북부도 러이도 무엉군이 218, 컨껜도 무엉군이 227로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기타 지역에서는 서부 깐짜나부리도 무엉군이 197, 라차부리도 무엉군이 139, 중부 나콘싸완도 무앙군이 137 등이다.
  방콕은 10개소애 설치된 관측 지점 중 반쿤티엔구 깐짜나피쎅 로드가 119인 것 외에는 30~80으로 건강에 영향이 없는 수준으로 내려갔다.

 

▶ 태국 각지에서 기온 상승, 동북부 우본라차타니도 40도 기록
  40 °C-khaosod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3월 11일 최고 기온은 동북부 우본라차타니도 무엉군(도청 소재지)가 39.6도, 칸껜도 무엉군에서 38.5도, 서부 깐짜나부리도 무엉군이 39.4도, 북부 딱도 무엉군이 38.5도, 방콕(돈무앙 공항)에서 36.6도(최저 기온 26.9도)였다.
  방콕 기온은 3월 하순에 걸쳐 최고 36~39도, 최저 25~28도, 4월 초순에 최고 37~39도, 최저 26~28도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치앙마이와 방콕 등에서 인플루엔자 환자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어
  influenza-thaipbs
(사진출처 : Thai PBS)
  태국 보건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들어 3월 7일까지 보고된 태국 인플루엔자 환자는 7,640명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이상에 달하고 있다.
  10만명당 환자 수는 북부 치앙마이도가 가장 많은 470.4명이었고, 그 다름으로는 방콕이 386.3명, 북부 람뿐도가 245.6명, 파야오도가 198.1명, 동북부 나콘라차씨마도가 183.5명이었다.

 

▶ 태국 경찰, 북부 치앙라이도 치앙센 검문소에서 위조여권으로 입국 시도하려던 한국에서 마약 혐의로 지명수배중이던 한국인 체포
arrest korean
(사진출처 : Matichon)
  태국 경찰은 3월 11일 타인인 명의 여권으로 태국 입국을 시도한 혐의로 한국인 남성 김모씨(35)를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용의자는 지난 5일 라오스에서 태국 북부 치앙라이도 치앙센 국경 검문소으로 태국 입국을 시도했지만, 제시한 여권이 도난 여권으로 확인되면서 체포되었다. 그 후 조사에서 마약 소지 혐의로 한국에서 지명수배 중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 올해 태국 오토바이 판매 대수, 약 4% 감소한 172만대 전망
  AP Honda-prachachart.net
(사진출처 : Prachachart)
  태국에서 혼다 제품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AP 혼다(AP Honda)’는 태국의 올해 오토바이 판매가 전년도 대비 3.9% 감소한 172만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 회사는 올해 1월에도 비슷한 전망을 발표했다.
  판매량 감소는 농산물 가격 하락에 따라 오토바이 구매자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농가 수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밝혔다.
  태국 국내 오토바이 시장에서 올해 1~2월 혼다 제품 판매는 패밀리 모델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0.7% 증가한 154,000대를 기록했지만, 스포츠 모델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2.5 %감소한 31,000대에 그쳤다.

 

▶ 태국 민간 항공국, 보잉 737MAX의 태국 상공 비행 금지 가능성을 언급
  Thai Lion AirShutterstock
(사진출처 : Thai Lion Air)
  반년 사이에 보잉 737MAX8 항공기 2대가 잇따라 추락하는 사고로 인해 이 기종 항공기의 운항을 중지하는 항공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태국 민간 항공기구(CAAT)의 쭈라 위원장은 최근 미국 연방 항공국에서 명확한 지시가 있으면, 737MAX의 태국 상공 비행을 금지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태국에서는 저가항공 타이 라이온 에어가 737MAX9 기종 3대를 보유하고 있다.

 

▶ 태국 동북부 나콘라차씨마도에서 강풍으로 민가 48가구 피해, 지붕이 수백 미터 날아간 집도
  Summer Storm_01-innnews
(사진출처 : Inn News)
  동북 태국 나콘라차씨마도 무엉군(도청 소재지)에서 3월 11일 강풍이 불어 지붕이 날아가는 등 민가 48가구에서 피해를 입었다. 피해가 많았던 민가 주민들은 친척 집 등에서 지내고 있다.
  이번 강풍은 매우 강해서 수백 미터 떨어진 논까지 지붕이 날아가 집도 있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