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 태국 뉴스

▶ 군정 지지 팔랑쁘라차랏당, 민주당, 품짜이타이당과 연합해 정국 주도권 잡아
politic party
▲ 군 지지파 팔랑쁘라차랏 정당이 신정권의 주도권을 잡는데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이는 민주당, 품짜이타이당, 찯타이파타나당. (사진출처 : Matichon)
탁씬파 프어타이당을 중심으로 7개 정당 연합해서 연립정권을 구성하려고 하고 있지만, 반탁씬파이자 군정 지지 정당인 팔랑쁘라차랏당(115의석)이 민주당(52의석), 품짜이타이당(51의석), 기타 2개 정당(13의석)과 연합해 총 231의석을 되면서 태국 하원 정국의 주도권을 잡아 나가고 있다.
영자신문 방콕 포스트(BangkokPost)는 하원 정수 500의석 중 선거구 선출이 350의석, 비례대표 선출 150을 합한 정당별 의석수 중 498의석이 발표되었다고 보도했다.
1위 프어타이당(พรรคเพื่อไทย) – 총 136의석 (모두 소선거구)
2위 팔랑쁘라차랏당(พรรคพลังประชารัฐ) – 총 115의석 (선거구 97의석, 비례대표 18의석)
3위 새로운 미래당(พรรคอนาคตใหม่) – 총 80의석 (선거구 30의석, 비례대표 50의석)
4위 민주당(พรรคประชาธิปัตย์) – 총 52의석 (선거구 33의석, 비례대표 19의석)
5위 품짜이타이당(พรรคภูมิใจไทย) – 총 51의석 (선거구 39의석, 비례대표 12의석)
6위 찯타이파타나당(พรรคชาติไทยพัฒนา) – 총 10의석 (선거구 6의석, 비례대표 4의석)
7위 쎄리루엄타이당(พรรคเสรีรวมไทย)’ – 10의석 (모두 비례대표)
8위 쁘라차찯당(พรรคประชาชาติ) – 총 7의석 (선거구 6의석, 비례대표 1의석)
9위 신경제당(พรรคเศรษฐกิจใหม่) – 총 6의석 (모두 비례대표)
10위 프어찯당(พรรคเพื่อชาติ) – 5의석 (모두 비례대표)
11위 루엄팔랑쁘라찯당(พรรครวมพลังประชาชาติไทย) – 총 5의석 (선거구 1의석, 비례대표 4의석)
이 중 의석수 1위를 차지한 탁씬파 ‘프어타이당’은 반군정 슬로건을 내걸고 있는 신당 ‘새로운 미래당’, 쎄리피쑷 당대표(전 경찰국장)이 이끄는 ‘쎄리루엄타이당’, 밍크완 당대표(전 상무부 장관)가 이끄는 ‘신경제당’, 말레이계 무슬림이 주민 대부분을 차지하는 태국 최남부 지역 정당 ‘쁘라차찯당’, 그리고 ‘프어찯당’, 팔랑쁘라차촌타이당‘을 포함한 6개 정당과 함께 손을 잡고 연립정권을 수립한다고 발표했었다. 그러나 이들의 의석수는 현재 245의석으로 하원 과반수 250의석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2위 의석수 115의석을 획득한 군정파 ‘팔랑쁘라차랏당’은 4개 정당과 손을 잡은 것 외에도 상원 의원 250의석을 포함한 거대 세력이 되었다.
한편, 제 3세력 중에 최대 의석을 가진 ‘민주당’은 선거 투표 이전인 3월 10일 밤 당시 당대표였던 아피씯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33초의 짧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반군정 입장을 명확히 밝히며 총선에서 표를 줄 것을 호소했으나 3월 24일 투표애서 참패하며 2위 자리에서 밀려나면서 아피씯이 당대표를 사임했다.

 

▶ 고전이 계속되어 온 태국 지상파 디지털 TV, 7개 채널 사업자가 면허 반납
digital tv
(사진출처 : Daily News)
  군정이 지상 디지털 TV 사업 면허 반납을 인정한 이후, 신청 기한 5월 10일까지 사업자 6개 회사가 총 7개 채널 면허 반납을 신청했다.
  면허 반납을 신청한 채널은 태국 국영 미디어 회사 MCOT의 ‘MCOT 패밀리’, 대기업 텔레비전 회사 BEC 월드의 ‘3SD’, ‘3패밀리’, 신문 대기업 네이션 멀티미디어 그룹(NMG)의 ‘스프링 26’, 미디어 회사 뉴스 네트워크 코퍼레이션의 ‘스프링 뉴스‘, 탁씬 전 총리파 ’보이스 TV’ 브라이트 TV의 ‘브라이트 TV‘ 등이다.
  태국의 지상 디지털 TV 방송은 2013년에 사업자 입찰이 진행되어 16개 사업자가 총 24개 채널을 낙찰받았다. 낙찰 금액은 총 508.6억 바트(사업 기간 15 년)이었다. 이듬해인 2014년에 방송을 시작했지만 광고 수입이 예상보다ㅓ 크게 밑돌아, 지금까지 1개 사업자의 2채널이 방송을 중단했다. 또한 남은 사업자도 경영이 어려워 올해 4월에 군정이 특례 구제 조치로 면허 반납을 인정했다.

 

▶ 태국 최대 재벌 CP그룹과 중국 기업이 합작해 라용도에 동부 공업 단지 개발
CP Rayong Industrial Estate_03-cpland.co.th
(사진출처 : cpthailand.co.th)
  태국 최대 재벌 CP 그룹은 중국 대형 건설사 ‘광시 건공 집단(Guangxi Construction Engineering Group)’과 합작해 동부 라용도에 공업 단지를 개발한다.
  명칭은 ‘CPGC 산업 부동산(CPGC Industrial Estate)‘으로 개발 면적은 약 4.9평방킬로미터, 2021년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태국 젊은층 사이에서 매독 감염률이 급상승, 30%는 피임 없이 성행위까지
syphilis
(사진출처 : BBC News)
  태국 보건부 질병 통제 예방국 (DDC)은 태국 10대를 포함한 젊은이들 사이에서 매독(ซิฟิลิส) 감염률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2018년에 새롭게 감염된 매독 감염자 중 36.9%가 15~24세였다.
  태국 보건부 질병 통제 예방국은 성병(STD)의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방콕 방락 병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 ‘Bangrak STIs Centre’에 게재하고 경고했다.
  또한 DDC 조사에서 약 30%가 성관계시 콘돔을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험한 성행위가 매독 감염율을 상승시키고 있으며, HIV(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감염 위험도 높이고 있다.
  매독은 성 접촉(타인의 점막이나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것) 등에 의해 전염될 수 있다. 원인은 매독균(Treponema pallidum)이라는 병원균이며, 병명은 증상에 보이는 붉은 발진이 양매를 닮이서 유래되었다. 감염되면 전신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조기 약물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검사와 치료가 지연되거나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뇌와 심장에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때때로 증세가 없다가 진행하기 때문에 치료된 것을 확인하지 않고 중간에 치료를 중단해 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완치되어도 감염을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재감염 예방이 필요하다.

 

▶ 태국에서 뎅기열 유행, 2019년에 18,000명 감염돼 27명 사망
Dengue situation_01-ddc.moph.go.th
(사진출처 : ddc.moph.go.th)
  2019년 들어 태국에서 18,000여명이 뎅기열(Dengue fever)에 감염되어 12명의 어린이를 포함한 27명이 사망했다. 이는 지난 5년간 같은 기간 중 최다였다.
  태국 보건부 발표에 따르면, 2019년 한 달 동안 약 1만 명의 뎅기열 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일년동안 전국에서 약 95,000여명이 감염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는 것으로 감염된다. 한번 걸리면 면역력을 가질 수 있지만, 다른 형태의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다시 발병한다. 뎅기열 매개 모기의 활동 시간은 새벽 전부터 저녁 때까지이며, 예방 접종이나 예방약이 없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이다.
  감염에서 발병까지의 기간(잠복기)은 보통 3~7일이며 증상은 갑작스러운 발열(38-40도),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이다. 특효약이 없어 일반적으로 대증 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발열은 3~5일 계속되며 해열과 함께 가려움증을 동반한 발진이 가슴이나 온 몸에 퍼질 수 있다.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전신 권태감이 1~2주간 계속된다. 혈소판이 감소된 경우에는 코 출혈, 잇몸 출혈, 생리 출혈 과다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2주에서 회복되며 후유증을 동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중증에 이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사망률은 1% 이하이다. 그러나 때때로 심한 형태의 뎅기출혈열이 발병할 수도 있다. 뎅기출혈열은 입과 코 등의 점막에서 출혈을 동반하며 사망률이 낮은 뎅기열과 달리 일반적으로도 10% 전후이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는 40~50%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뎅기열에 걸린 사람이 뎅기출혈열로 발전하는 것은 사전에 예측할 수 없다.

 

▶ 미얀마 항공, 앞바퀴가 나오지 않아 미얀마 만달레이 공항에 비상 착륙
MNA air
(사진출처 : Watson.ch News)
  5월 12일 오전 9시경 미얀마 중부 만달레이 공항에서 미얀마 항공(Myanmar National Airlines) UB103편이 양곤에서 만달레이로 가던중 엠브라에르 190 항공기가 앞바퀴가 나오지 않는 상태로 불시착해서 기수 등이 파손되었다. 다행히 승객과 승무원 부상은 없었다.
  미얀마 항공에 따르면, 고장으로 앞바퀴가 빠져나오지 않은 상태로 비상 착륙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사고 항공기는 착륙해서 활주 중에 기수와 엔진이 접지되어 불꽃이 튀면서 점차 감속하여 정지했다.
  미얀마에서는 8일에도 양곤 공항에 착륙한 비만 방글라데시 항공이 활주로를 벗어나 잔디밭에 돌입해 대파되면서 승객과 승무원 18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었다.

 

▶ 동북부 우돈타니도에서 현직 경찰 아내가 경영하는 노래방에서 여고생 매춘 적발돼
udon prostitution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태국 경찰은 5월 9일 자정 동북부 우돈타니 노래방을 수색하고 가게에 있던 여고생 4명(17세 3명, 16세 1명)을 보호했다.
  시내 고등학교 교사로부터 노래방에서 학생들이 매춘을 하고 있다는 신고가 있어, 법무부 특별수사국(DSI)과 내무부 지방 행정국 직원이 단속을 실시했다. 이 노래방은 우돈타니 경찰서의 경찰 아내가 소유자로 손님이 성매매를 목적으로 호스테스를 데리고 나갈 때 ‘데리고 나가는 비용’을 받고 성매매를 알선해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DSI는 경찰과 아내를 인신매매, 성매매 알선 등의 혐의로 조사할 방침이다.

 

▶ 동부 촌부리 자동차 용품점, 자동소총으로 60발 난사당해
chonburi shot
(사진출처 : Thairath)
  5월 10일 새벽 동부 촌부리에 있는 한 자동차 용품점에 총탄 60발이 난사되는 것 외에 가게 앞에서 폭탄 1발이 폭발되었다. 부상자는 없었다.
  현장 근처에 설치되어 있던 CCTV 카메라에는 픽업트럭을 타고 온 남성 3명이 가게에 폭탄을 던진 후 자동 소총을 난사하는 모습이 찍혀 있었다. 점내에서 자고 있던 직원 남성(20)은 소리에 깨어 형세를 살피고 있었지만, 이상은 없다고 생각해 잠들었으며, 다음날 아침 깨진 유리문과 벽의 탄흔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 남부 수랏타니도 팡안섬에서 노르웨이 여성이 성폭행 당해
rape pangan
▲ 팡안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이 성폭행 피해를 당하는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지역이다. (사진출처 : Matichon)
  5월 12일 새벽 남부 팡안섬(수랏타니도)에서 여행자인 노르웨이 여성(26)이 아시아계 남성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이 섬에 거주하는 태국인 남성(33)의 범행이라고 보고, 이 남성에 대한 행방을 수사하고 있다.
  피해자는 섬내 해변에서 열린 파티에 참석하고 오전 2시경 숙소인 호텔로 돌아왔다. 지갑을 잃어버린 것을 알고 원래 왔던 길을 걷고 있는 중 지나가던 오토바이를 탄 남성이 도와주겠다고 제안을 해 그것을 받아들여 용의자 남성의 오토바이를 탔는데, 용의자 남성은 피해자를 인적이 없는 장소로 데리고 가서 성폭행을 하고 오토바이를 타고 도주했다.
  경찰은 13일까지 현장 주변의 CCTV 카메라 영상 등을 확인해 용의자를 산출했다.

 

▶ 북부 치앙라이도 미얀마 국경에서 군 순찰대와 마약밀수업자 사이에 총격전 벌어져 마약 용의자 4명 사살돼
  5둴 11일 밤 북부 치앙라이 도내 미얀마 국경 옥수수 밭에서 태국 군 순찰대와 마약 밀수업자로 의심되는 30명의 무장 단체와의 사이에서 총격전이 벌어져, 4명을 사살하고 현장에 투기된 케타민 약 340킬로를 압수했다.

 

▶ 중부 롭부리도에서 사면으로 출소한 태국 남성이 목을 매고 자살
  5월 11일 오후 중부 롭부리 도내 한 마을 빈집에서 교도소 생활을 하다가 출소한지 며칠 되지 않은 태국인 남성(39)이 로프로 목을 매달아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다.
  사망한 남성은 와치라롱꼰 국왕의 대관식에 따른 사면으로 지난 6일에 석방된 사람이다.
  경찰은 남성이 출소 후 가족이 살던 집을 찾았지만 이미 이사해 빈집이 되어있자 실의에 빠져 자살한 것으로 보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