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태국 대한민국대사관과 코트라 방콕무역관 주최

_43I0159

2019년 상반기 한-태 경영지원 세미나

-2019년 제 1차 태국 기업활동지원협의회
지난 5월 8일 방콕 소피텔 수쿰빗 호텔 볼룸에서는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대사 이욱헌)과 코트라 방콕무역관(관장 전춘우)이 주최하고 한태상공회의소(회장 김도순)와 세계한인무역협회 방콕지회(지회장 윤두섭)가 후원한 2019년 상반기 한-태 경영지원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_43I0175*주태국대한민국 이욱헌 대사
이욱헌 대사는 개회사를 통해 “이제부터 ‘기업활동지원협의회’라는 명칭 아래 세미나, 포럼, 간담회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지원 활동을 추진하여 태국에서 활동하는 여러분들의 경영 애로를 경청하고 해결하려고 더욱 노력하고자”하는 취지로 이번 세미나를 준비했다고 밝히며 다음과 같이 현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과 정부 대응 방향을 설명했다.
“IMF는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작년 10월 3.7%에서 금년 3월 2.6%로 대폭 낮추었습니다. 미중 통상 갈등과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도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이와 같이 악화된 대외 여건으로 인해 우리나라 경제도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작년 12월부터 금년 4월까지 우리나라 수출은 5개월 연속 전년 동월대비 마이너스를 기록중이며 금년 1분기 GDP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마이너스 0.3%를 기록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현 경제 상황이 엄중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총 6.7조 규모의 추경안 편성, 민간투자 개선 노력 등 정책 역량을 총 집중할 계획입니다.
다행히 태국의 여건은 상대적으로 양호합니다. 태국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에 따르면 2012년 7.2% 이래 작년 6년내 최고치인 경제성장률 4.1%를 달성하였고 민간소비, BOI를 통한 민간투자 개선, 주요 공공인프라 프로젝트 등 공공 투자로 3.5~4.5%의 성장률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특히 글로벌 교역 둔화에 따른 생산과 투자 재편 현상은 태국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동부경제회랑 개발, 태국 정부의 12대 집중육성산업 등 태국 투자청을 통한 투자 신청액도 2018년 285억달러에 이어 금년 237억 달러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신남방정책의 큰 틀 아래 태국을 비롯한 아세안과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자 합니다. 한-아세안 상생번영을 위해 RCEP 조기타결,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 인프라 개발 참여, 중소/중견기업 시장진출 지원, 5G 스마트 시티 등 신산업 협력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한-태 경제협력도 한 단계 도약을 준비중입니다.
작년 태국에서 수주한 해외 건설 수주액은 20억 달러로 아랍에미리트연합, 베트남, 러시아, 싱가폴과 사우디에 이어 6위를 차지했습니다. 태국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은 180만명이며 한국을 방문한 태국 관광객도 55만명에 달합니다. 전 세계 한글을 배우는 13만명의 초중고생 중 태국 학생들이 3만 7천명을 차지하며 케이팝, 한식, 화장품 등 한류의 중심지입니다.
앞으로 태국과 전기버스, 스마트시티, 에너지신산업 등 타일랜드4.0과 한국의 혁신성장의 시너지 효과의 접점을 찾아 한-태 경협의 지평을 넓힐 예정입니다.”
한편 이욱헌 대사는 11월초 방콕에서 개최될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비롯 11월 25~27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 1차 한-메콩 정상회의의 부산 개최 등을 설명했으며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의 중심국, 아세안 핵심국가 태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상공인과 기업인들의 성공을 위해 한국정부와 공관 등이 다 함께 뛰겠다고 역설했다.
“우리 대사관에는 문턱이 없습니다. 전화도 잘 걸립니다. 언제라도 어떤 사안이라도 주저하지 마시고 방문하거나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라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_43I0196윤주석 공사참사관
_43I0227전춘우 코트라방콕무역관 관장
_43I0244박동빈 한태상공회의소 부회장
_43I0272 김종덕 포스코 TCS 경영지원실장
한편 이번 세미나에 강사로 출연한 윤주석 공사참사관은 ‘태국 정치정세 동향’을 주제로 현 태국정치현황과 태국 라마10세 국왕 즉위식과 동향, 아세안 의장국으로서의 태국, 태국 남부지역 상황 등 다양한 내용으로 심도있는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두번째 연사는 코트라 방콕무역관 전춘우 관장이 나섰으며 태국의 최근 경제 및 무역 동향을 주제로 경제현황과 전망, 태국 거시경제의 대내외 위험가 동향, 자유무역협정 체결 현황, 한-태국 주요 수출입 품목 현황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끝으로 코트라 방콕무역관의 4가지 기능 활용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고로 코트라 방콕무역관은 현재 한-아세안 FTA 활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방콕 해외지식재산센터와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그리고 해외취업 및 태국 전문인력 채용 지원 등의 업무를 운영하고 있다.
세번째 강의는 한태상공회의소 박동빈 부회장이 맡았으며 태국의 노동법과 노무관리 등을 설명하며 실제로 발생한 상황 등을 예로 들며 설명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끝으로 김종덕 포스코 TCS 경영지원실장은 인사노무 사례 발표를 통해 포스코 TCS의 사례 등을 발표했으며 또한 한국어 재능 기부봉사단을 소개하여 많은 갈채를 받는 모습이었다.
_43I0309(글/사진 김종민)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