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7일 태국 뉴스

▶ 쭈린 민주당 새 당대표, 친군부 진영에 참여 여부 확실히 밝히지 않고 있어
jurin
▲ 제 3세력의 중심에 선 민주당은 군정파에 합류할 것이냐 탁씬파에 합류할 것이냐를 놓고 토의가 진행 중이다. (사진출처 : Kapook)
  총선에서 52석을 획득한 ‘민주당(Democrat Party)’에서는 5월 15일 쭈린(จุรินทร์ ลักษณวิศิษฏ์) 당대표 대행을 새로운 당대표로 선출 이후 탁씬파 연합에 참가할 것이냐 군정파에 참가할 것이냐는 확실하게 밝히고 있지 않다. 이러한 행보 때문에 친군부 ‘팔랑쁘라차랏당’에 의한 연립정권 수립이 좌절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반탁씬 입장을 견지해 온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의석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지금까지 당대표를 맡아왔던 아피씯이 책임지고 당대표를 사임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반탁씬 입장을 견지해 온 것 때문에 탁씬파 ‘프어타이당’ 진영에 참가하지 않고, ‘팔랑쁘리차랏당’ 진영에 참가할 것이 예상되고 있었다. 하지만 민주당은 “새로운 당대표, 임원과 함께 나아갈 길을 결정하겠다“며 어느 진영에 참여할지에 대해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쭈린씨를 당대표로 추천한 아피씯 전 당대표, 추원 전 당대표, 반얏 전 당대표 등은 팔랑쁘라차랏파당‘이 연립정권을 수립하고 쁘라윧 현 총리가 계속해서 총리를 맡게 되는 것에 대해 반대 입장을 이전부터 분명하게 하고 있다.

 

▶ 민주당, 군정 측 참여 여부 불투명
jurin1
▲ 민주당 쭈린 당대표는 아피씯 전 당대표나 추원 고문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어, 아피씯 전 당대표가 총선 전에 밝힌 군정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이어질지? 아니면 입장을 바꿀지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출처 : Nation News)
  민주당에서는 새롭게 선출된 쭈린 당대표를 중심으로 새로운 집행부를 선출하며 정당 바로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사실 민주당은 차기 정권에서 수립에 열쇠를 쥔 ‘키멘’인데 아직까지 군정파에 협력이 불투명하여 군정파 연립정권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고 영자신문 방콕 포스트(Bangkok Post)가 보도했다.
  5월 15일 쭈린 씨가 새로운 당대표로 선출되었지만 민주당이 군정파 지지를 밝힐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투표에 의해 선출된 쭈린 신임 당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은 군정파로 합류할 것인지 프어타이당 연합에 합류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아직 계속되고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새로운 집행부 일원은 “군정파에 합류하려 해도, 탁씬파 프어타이당을 중심으로 하는 연합에 합류하려고 해도 모두 내부에서 합의가 되어야만 하지만 아직 결정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민주당의 새로운 당대표로 쭈린 씨가 돼, 군정파에 합류할지 여부가 불투명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것은 쭈린 당대표와 그 주요 지지자인 아피씯 전 당대표(현재 민주당 고문), 추원 민주당 고문, 과거 당대표를 역임한 인사들이군정파에 합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명확하게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3월 24일 실시된 총선에서 군정파 팔랑쁘라차랏당은 민주당이 지지가반으로 하고 있는 남부 표를 빼앗았으며 사실상 총선 전부터 군정파는 선거에서 라이벌 관계에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앞으로의 선거에서 유리하기 위해 탁씬파 프어차타당이나 젊은 층에 강한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신흥 정당 새로운 미래당 등의 연합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한편, 제 3세력 연합 중 또 다른 주요 정당인 품짜이타이당은 당대표가 프어타이당 연합으로부터 받은 총리 후보 제안을 받아들여 5월 20일 당내에서 토의를 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탁씬파와 이전부터 서로 견원관계가 계속되어 태국 국내에 정치적 문제가 계속되어왔다. 이러한 이유로 민주당이 탁씬파 프어타이당을 중심으로 하는 7개 정당 세력을 지지하는 것은 전망하기 어렵다는 견해가 이전부터 많았었다.
  그러나 새롭게 선출된 쭈린 당대표는 아피씯 전 당대표를 포함한 그의 지지층이 반군정을 주장하고 있어 군정 지지에 어려움이 있다.
  다음 주에 태국 의회가 소집되고, 이달 중 차기 총리가 지명될 예정이다. 총리 지명은 하원 500명 외에 군정이 실질적으로 지명한 상원 250명이 같이 참여하여 투표를 하므로 차기 총리로 쁘라윧 현 총리가 유임될 전망이다.
  그러나 만일 탁씬파 프어타이당을 중심으로 하는 연합에 제 3세력 민주당이나 품짜이타이당 중 1개 정당이라도 이들 세력과 연합하게 되면 탁씬파 연합은 하원에서 과반수 이상 의석을 얻어, 신정부는 법안 통과가 어렵게 되어 정권 운영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태국 정국의 향후 추이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 선관위, 반군정 신당 새루운 미래당 대표의 당선 무효 소송 헌법재판소에 제기, 타나톤은 “근거 없다” 고 반발
tanaton
▲ 신생 정당으로 제 3당으로 약진한 새로운 미래당의 당대표인 타나톤은 이전 문제와 선거관련 위반 혐의가 아직 밝혀지지 않아 의원으로서 국회에 등원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선거 관리위원회는 반군정을 내걸고 3월 총선에서 제 3당으로 약진한 신당 ’새로운 미래당(พรรคอนาคตใหม)’의 타나톤(ธนาธร จึงรุ่งเรืองกิจ) 당대표에 대해 선거 관련법 위반 혐의가 있다며, 당선 무효를 헌법 재판소에 제기했다.
  타나톤 당대표는 비례 대표에서 명단 1위로 당선되었지만, 선관위는 미디어 관련 기업 주식을 소유하고 출마를 금지한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타나톤 대표는 4년 전에 군정 시위 등을 선동한 혐의로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타나톤 당대표는 “혐의는 근거가 없다. 내가 의원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새로운 미래당은 쁘라윧 총리의 연임을 지지하는 친군정 세력에 맞서 탁씬파 프어타이당과 반 군정의 정권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품짜이타이당, 20일에 정치적 입장 발표
anutin
▲ 제 3세력 중 하나인 품짜이당의 아누틴 당대표는 탁씬파 프어타이당으로부터는 총리 자리를 내준다며 자신들의 연합에 동참해달라는 제안도 받았으나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사진출처 : Thaiger News)
  동북부 부리람을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품짜이타이당(พรรคภูมิใจไทย)’은 5월 20일 군정파와 반군정파 중 어느 쪽과 연합할지 대해 발표할 방침이다.
  품짜이타당 아누틴 당대표는 동북부 부리람에서 열리는 연설회에서 시민들과 대화한 후 20일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품짜이타이당은 3월 24일 실시된 하원 선거(정수 500의석)에 51의석을 획득해 5위 정당이 되었고, 군정파와 반군정파 중 어느 쪽을 지지할 것인지 아직 발표하지 않고 있다.

 

▶ 불법 취업자가 늘어 올해 들어 한국에서 태국인 입국 거부 급증
Immigration in Korea_01-pantip
Immigration in Korea_02-pantip
(사진출처 : Panthip)
  한국은 태국인들이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나라이기 때문에 악성 브로커를 이용한 불법 취업자가 급증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한국에서 불법 취업 가능성이 있는 태국인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
  서울에 있는 태국 대사관 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에서 입국을 거부당한 태국인은 약 26,000여명에 달했으며, 올해 1/4 분기(1~3월)에만 이미 약 1만 명을 돌파하여 지난해보다 입국거부가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태국 경찰, 남부 테러리스트에 의한 경찰관의 희생을 줄이기 위해 드론 활용하기로
drone
(사진출처 : MGR News)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 의한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치안이 극도로 악화하고 있는 태국 최남부 3개도 중 하나인 얄라도에서 최근 무엉군(도청 소재지)에 있는 경찰 시설에서 ‘드론(อากาศยานไร้คนขับ)’을 활용하기 위한 교육에 경찰관 48명이 참가했다. 교육은 이번이 다섯 번째이며, 참가자는 총 246명이었다.
  최남부에서 순찰이나 수사중 경찰이나 군인이 무장 그룹에 의해 습격당하는 일도 적지 않아, 경찰에서는 드론을 활용하여 피해자를 줄이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 남부 쏭크라도 싸다오 국경 세관, 3개월 동안 시범적으로 24시간 가동
24 hours only for shipping_02-thairath
24 hours only for shipping_01-dailynews
(사진출처 : Thairath)
  남부 쏭크라 도내 국경 싸다오(Sadao) 세관이 24시간 동안 가동되는 것이 결정되었다.
  싸다오 국경은 지금까지 오전 5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개방되었었으나 국경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만성적 혼잡이 계속 되어왔다.
  이러한 이유로 관계당국은 6월17일부터 3개월간 시범적으로 세관을 24시간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상업적 이용에 해당된다.

 

▶ 경찰, 지난 4월 난도에서 발생했던 교사 모녀 피살 용의자로 태국인 여성 체포
Nan-dailynews
(사진출처 : Daily News)
  4월 18일 북부 난도 민가에서 교사로 일하고 있는 여성(45)과 장녀(8)가 머리에 총탄을 맞아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은 17일 살인 등의 혐의로 지명수배한 태국인 여성(36)과 교제 상대 남성(54)을 동부 싸께오도에서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용의자 여성은 조사에서 자신이 여성과 딸을 사살했다고 인정했으며, 동기에 대해서는 건설 청부업을 하고 있을 때 피해자 집을 짓는 일을 했었을 당시 건설을 둘러싼 문제로 2014년에 피해자가 페이스북에 여성에 대한 불만을 게시한 것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었다고 주장했다.
  그 후 금제품 판매점(金行) 강도로 체포되어 복역한 후 올해 1월에 출소했으며, 복수를 위해 피해자를 살해했다고 진술했다.

 

▶ 방콕 도시 철도(BTS) 고장 잇따라
BTS-naewna
(사진출처 : Naewna)
  방콕 고가 철도 BTS에서 고장이 잇따르고 있다.
  BTS의 공식 트위터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 고장으로 운행이 지연된 것은 8회로 5월 10일, 13일, 14일에 고장이 발생했다.
  방콕 시내와 교외 쑤완나품 공항을 연결하는 고가철도 에어포트 링크도 4월 26일, 29일, 5월 14일에 고장으로 운행이 지연되었다.

 

▶ 동북부 우본라차타니도에서 바람둥이 남편의 차에 GPS 설치한 덕분에 자동차가 도난당했지만 무사히 되찾아
GPS-dailynews
(사진출처 : Daily News)
  외도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 태국에서 바람기 남편의 행방을 추적하기 위한 몰래 설치한 GPS 덕분에 도난당한 차량을 다시 찾아 화제가 되고 있다.
  동북부 우본라차타니도에 살고 있던 A씨는 바람기가 많은 남편을 추적하기 위해 남편의 픽업트럭에 휴대전화의 GPS를 설피하고 남편을 감시해왔다.
  그런 가운데 5월 14일 밤에 A씨의 남편 픽업트럭이 도난당했다. 그러나 GPS를 설치해 놓아 행방을 추적해 폐가에 숨겨놓은 픽업트럭을 무사히 되찾았다.
  또한 경찰은 CCTV 카메라의 영상에서 픽업트럭을 훔친 용의자를 특정해 체포했다.
  용의자는 이전에 A씨의 남편에게 픽업트럭을 판매한 인물로 당시 소지하고 있던 스페어키를 사용해 픽업트럭을 훔쳤다고 진술했다.

 

▶ 통론 콘도에서 남성 추락사, 각성제 파티 끝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
thonglor body
(사진출처 : Kapook)
  5월 18일 오후 2시경 방콕 통로(Thonglor, Sukhumvit Soi 55)에 있는 36층 콘도 부지 내에서 방에서 지상으로 떨어져 남성이 사망했다. 남성은 속옷 차림이었다.
  사망한 사람은 19세의 태국인 남성으로 CCTV 카메라 영상에는 사망한 남성은 다른 두 사람과 함께 20층에 있는 방에 간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이 그 방에 확인하러 가보니 CCTV 카메라에 찍혀있던 다른 두 남성은 패닉 상태로 실내에 있었으며, 실내에는 주사기와 9그램의 “아이스”라고 불리는 각성제가 발견되었다.
  세 사람은 모두 동성연애자로 각성제 파티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남성이 왜 떨어졌는지에 대해 자세한 상황을 조사 중이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