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펙스 2019

_43I8638

THAIFEX – World of Food Asia

-‘세계속의 아시아 음식’2019 타이펙스 국제식품박람회 방콕에서 열려
-전 세계 7,000여 전시 참여자와 일반관객 포함 165,000여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올해로 16회를 맞는 아시아 최대 규모 중 하나인 2019 타이펙스 국제식품박람회가 지난 5월 28일 성대학 개막식을 가졌다. 매년 역대 최대 규모를 갱신하고 있는 아시아인의 음식 페스티발 타이펙스는 올해에도 역시 지난해의 기록을 모두 갈아치우며 최대의 인기있는 박람회로 기록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업체들도 역대 최다 부스를 기록하며 중국 다음으로 많은 한국 식품업체가 참가하여 많은 인기를 누리는 모습이었다. 유기농, 기능성, 할랄, 코셔 등 특별한 분야의 음식은 물론 해산물부터 육류까지 그야말로 인간이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 재료들이 총 망라된 음식 박람회에서 총 11개의 대형 트레이드 쇼가 펼쳐졌다.
_43I8642태국 상무부는 이번 국제 무역 프로모션을 통해 새로운 레벨의 무역 축제로 그 수준을 끌어올렸다는 자체 평가를 내리고 있는 가운데 벌써 2020년 ‘미래의 음식’이라는 주제로 5월 26일부터 30일까지의 일정을 발표한 상태다. 인간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음식, 그중에서도 가장 그 종류와 재료의 다양성에서 가장 큰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아시아의 음식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태국 타이펙스 국제식품박람회는 이제 그야말로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대 F&B 무역 박람회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이번 타이펙스 2019에 참가한 한국 업체를 격려하기 위해 지난 5월 29일 주태국대한민국 이욱헌 대사가 현장을 방문해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방콕에서 세계식품박람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약 196개 식품업체가 참가했습니다. 최근 태국을 비롯 동남아시아에서 한국 식자재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 한국 업체들이 대거 참가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 진출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한국 부스를 전부 돌아보니 그야말로 다양한 제품들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함께 전시되고 있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틀째에 벌써 많은 바이어들에게 러브콜을 받고 있다는 참가자분들의 말씀에 크게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국 식품도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수출 증대에 큰 기여를 하기를 기대합니다.”
_43I9139주태국대한민국 이욱헌 대사가 타이펙스 2019 한국관을 둘러보고 있다.
지난 2991년 ‘세계의 주방’(Kitchen of the World)이라는 주제로 시작된 타이펙스는 해를 거듭할수록 그 규모가 커져갔으며 올해는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세계식품박람회의 위상을 제대로 보여준 해 였다고 할 수 있다. 미국과 영국, 폴란드와 스페인 그리고 터키 등의 국가가 참여하면서 전 세계 식품박람회의 모습을 보여준 올해 대회에 대해 태국상무부와 상공회의소 ‘칼린 싸라씬’회장은 “각 국가별 참가자들과 함께 다양한 포럼과 세미나 그리고 설명회 등을 준비했다. 세계의 음식 문화 발전은 물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소개될 이번 타이펙스 2019 국제식품박람회는 명실상부한 세계음식박람회가 될 것으로 자부한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12019 타이펙스 오프닝 기념사진, 왼쪽 네번째 Mr. Kalin Sarasin, Chairman of the Thai Chamber of Commerce and Board of Trade of Thailand
매년 대형 한국 식품업체를 참가시키고 있는 한국농수산유통센터 태국 사무실 허보민 과장은 이번에도 역대 최다 업체가 참가했다며 소감을 전했다. “12년째 연속으로 타이펙스에 참가하고 있으며 매년 10~15%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aT 뿐 아니라 타 지자체를 통해 참가한 업체들도 많아서 내년에는 저희 aT한국관이 상당히 크게 운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임펙트아레나 전체관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 타이펙스는 태국에서 열리는 가장 큰 박람회라고 말씀드릴 수있습니다.”
_43I9153참가업체수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 참가업체들의 식품 품목도 다양화 되어가고 있으며 그만큼 동남아시아는 물론 전세계에 한식과 한식재료들을 전파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타이펙스 2019에는 또한 작년에 이어 한국 수협에서도 K-Fish 한국수산물 전용관을 설치해 한국 수산물을 세계 시장에 선 보였다. K-Fish 한국수산물관은 총 12개 업체가 참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다양한 해산물을 세계에 소개하는 자리가 되었다. 수협중앙회 유통영업부 김윤기 무역팀 과장은 타이펙스 참가 소감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_43I8648수협중앙회 유통영업부 김윤기 무역팀 과장
“세계 3대 수산물 박람회라고 일컬어지는 것이 브뤼셀, 청도 그리고 보스턴 박람회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태국 방콕의 타이펙스를 와보니 이곳의 박람회 역시 대단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어서 놀라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수출지원센터 역시 매년 규모를 키워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국은 이미 잘 아시다시피 대규모 한국의 김 수입국가입니다. 한국의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된 이번 태국의 타이펙스 행사를 보고 베트남의 호치민과 더불어 아주 중요한 국가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머리로 느낀다는 것이 제 지론입니다. 그들의 문화속으로 자연스럽게 들어가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저희 수협의 방콕지원센터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멋진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를 해마다 경신하고 있는 타이펙스 태국식품박람회는 이제 명실상부 태국을 비롯 동남아시아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식품박람회의 위상을 위해 매년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태국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태국의 식문화는 물론 아시아 식문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속에서 한국 역시 큰 역할을 하는 모습에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던 박람회로 기억될 것이다.
(글/사진 김종민)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