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3일 태국 뉴스

▶ 쁘라윧 차기 총리 취임, 군정하에서의 주요 각료도 새 정부에서 유임 전망
Appoint a prime_01-thairath
35 ministers-bangkokbiznews
(사진출처 : Thairath, Bangkok Biz News)
  군정하에서 총리를 맡아왔다 쁘라윧이 6월 11일 국왕 승인을 받아 제 30대 총리에 취임했는데, 과도 정부의 주요 각료들도 쁘라윧 총리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부에서 중요 장관직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쁘라윧 총리는 국방부 장관을 겸임하고 쁘라윗은 치안 담당 부총리, 쏨킷은 경제 담당 부총리, 아누퐁은 내무부 장관으로 기용할 전망이다.

 

▶ 재무부, 정부의 복지 계획에 1000억 바트 이상이 필요하다고 예상
During the election campaign-thaipublica
State welfare card-mthainews
(사진출처 : Thai Publica, M Thai)
  재무부 재정 정책실(FPO)은 향후 국정을 담당하는 정당이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건 복지 계획을 새 정부가 실행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000억 바트의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재정 정책실 나와롱 사무국장은 다양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공약대로 복지 계획에 거액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어렵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선거 공약에는 노인 1명에게 월 1,000바트의 수당을 지급하는 것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대상을 저소득층만으로 하는 것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 국세청, 신정부 선거 공약에 따른 세수 감소 보충을 요구
income tax_02-khaosod
(사진출처 : Khaosod)
  국세청은 이번 총선에서 팔랑쁘라차랏당이 감세 조치를 공약으로 발표했는데, 감세가 되면 세수가 감소하여 신정부는 감소분을 보충하는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세국의 에끄닛 국장은 “감세를 하면 확실히 세수는 감소되기 때문에 감소분을 보충해야 한다. 신정부가 개인 소득세 감세 등을 제안할 것이라면, 현재의 조세 혜택을 줄이거나 중단하라고 정부에 요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 에어포트 레일 링크, 이용자의 만족도가 향상돼
Airport Rail Link_01-posttoday
Airport Rail Link-M thai
(사진출처 : Posttoday)
  방콕 도심과 쑤완나품 공항을 연결하는 공항 철도에 대해, 쑤원두씯 라자팟 대학 여론 조사센터는 안전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평가가 지난해보다 좋아졌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1월부터 5월 사이의 이용자의 안전과 서비스 질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지난해 79%에서 82%로 상승했다.

 

▶ 태국 국가 경제 사회 개발청 (NESDB), 세계 경기 침체 악화로 올래 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
  NESDB_01-nesdb.go.th
(사진출처 : nesdb.go.th)
  태국 국가 경제 사회 개발청 (NESDB)은 2019년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전년 대비 3.3 ~ 3.8 %”로 발표하며 2018 년 말에 발표 한 ‘전년 대비 3.5~ 4.5% “에서 하향 조정했다. 최근 세계 경제 침체에 따른 체감 경기 악화 영향으로 태국 상공 회의소 대학이 발표한 전망도 3.8%에서 3.5 %로 하향 조정됐다.
  각종 기관이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요인은 수출의 악화이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태국에서 수출은 가장 중요한 경제의 견인력이지만, 태국 상무부가 5월 22일 발표한 4월 무역 통계에 따르면, 4 월 단월의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2.57 % 감소 하면 2 개월 연속 감소 해 1~4월까지 4개월 동안의 수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1.86% 감소했다.
  품목별로 보면, 천연 고무 (15.6% 감소), 컴퓨터 및 동 부품 (14.0% 감소), 기계 및 동 부품 (12.2% 감소), 전자 집적 회로 (9.2% 감소) 등 태국의 주요 수출품이 크게 감소했다. 태국 산업 연맹(FTI)은 최근 2019년의 수출 성장률 전망치를 전년 대비 0.0 ~ 1.0%로 한 후, 태국 산업계는 글로벌 공급망에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미중 무역 마찰에 의한 어느 정도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태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악화되고 있는 국제 무역 현황을 고려하기 위해 상무부는 5월 31일 재외 상무 참사관을 모은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회의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8% 증가로 설정된 수출 성장률 목표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시점에서 자동차 등 상대적으로 양호한 산업이 글로벌 무역 환경에서받는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고 있으며 개인 소비와 투자 등 내수 관련 전망은 플러스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 태국 디지털 경제 사회부 장관 “5G 도입을 서두르지 않겠다”고 밝혀
Dr. Phichet-atimedesign
(사진출처 : atimedesign)
  삐쳇 경제 사회부 장관은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차세대 통신 규격 ‘5G’ 상용화에 대해 “선두 집단에 들어가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며 도입을 서두를 생각은 없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태국 정부는 지금까지 싱가포르 등과 같은 시기인 2020년 상용화를 주장해 왔었지만, 5G를 향한 투자 확대에 신중한 태국 통신사에 일정한 이해를 표시한 모습이다.
  한편, 동남아에서 싱가포르와 필리핀, 베트남 등이 5G 상용화를 서두르고 있다. 삐쳇 장관은 “태국에서는 4G 통신 보급도 아직 충분하지 않다”며 통신망 확충을 “단계적으로 전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경계하는 중국 통신 장비 최대 화웨이제 통신 기기에 대해서는 “태국은 어느 나라에도 열려있는 우호국이다. 우리의 요구에 맞는 국가와 파트너가 되겠다”며 특정 기업을 배제하지 않는 생각을 나타냈다.
  또한 “안전 위험은 모든 제조업체에 동일하다”며 화웨이만을 규제하는 미국 정책은 좋지 않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 방콕 방나에서 직업학교 학생간 발포
technology school
(사진출처 : Khaosod)
  방콕 및 근교에서 직업학교 학생들로 보이는 청소년들간의 싸움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6월 10일 오후 5시경 방콕 남부 방나 지역에 있던 한 아파트에는 총탄이 발사되어 청소년 4명과 가정부가 총탄에 맞아 깨진 유리창 파편에 가벼운 부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부상당한 청소년들은 오토바이 4대를 타고 대립하는 그룹의 오토바이 1대를 추격했는데, 이 오토바이를 운전하고 있던 남성(19)이 권총을 뽑아 반격을 해 인근 아파트에 도망쳤다. 이 남성은 아파트를 겨냥해 권총을 몇 발 발사한 후 다른 남성(30)이 운전하는 다른 오토바이를 타고 도주했다. 도주를 도운 남성은 11일 밤 경찰에 출두해 체포되었다. 그 후 경찰은 12일 처음 발포를 시작한 남성을 살인 미수 등의 혐의로 지명 수배했다.
  또한 방콕 서부 싸뭍쁘라깐에서는 10일 고속도로에서 젊은이 수십 명이 핑퐁탄을 폭발 시키거나 손도끼를 휘두르는 등 싸움을 벌여, 신고를 받고 달려간 경찰이 3명을 체포했다. 현장에서는 젊은이들에 의한 난동 사건이 종종 일어나고 있었다고 한다.
  태국에서는 직업학교 학생들이 대립하는 학교의 학생들을 습격하는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칼과 손도끼, 총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학생과 연루되어 길을 지나던 사람이 사상을 당하는 사건도 가끔 발생하고 있다.

 

▶ 교통부 육상운송국,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한 것에 주의를 준 여성 손님을 구타한 방콕 버스 운전기사에게 벌금 5,000바트 부과
bus driver
(사진출처 : Prachachat)
  교통부 육상운송국은 6월 12일 방콕 시내를 운행하는 노선버스 남성 운전기사에게 위험한 운전과 부적절한 언동으로 벌금 5,000바트, 면허 정지 1개월 처분을 내렸다. 또한 버스 서비스에 대한 3시간 텔레비전 강습을 수강시켰다고 발표했다.
  이 버스 기사는 6월 7일 오후 7시경 영업 운전 중에 스마트폰으로 통화를 해 여성 고객으로부터 주의를 받았다. 이것에 버스기사가 불복하며 버스를 세우고 운전석을 떠나 여자와 싸움을 벌였다.
  싸움의 모습이 찍혀있는 버스 차내 CCTV 영상이 페이스북에 유출되어 육상운송국이 처분을 내린 것이다.

 

▶ 경찰, 파타야 환전소에서 가짜 500유로 지폐를 환전한 이란인 체포
  Iranian_01-naewna
(사진출처 : Naewna)
  경찰은 6월 9일 위조지폐를 의도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이란인 남성(39)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용의자는 7일 오후 1시경 동부 파타야시 환전소에서 가짜 500유로 지폐를 환전에 사용하여 17,540바트를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환전 여성 직원이 위조지폐를 발견하고 이날 밤에 경찰에 신고했고, 경찰이 CCTV 카메라 영상을 확인하고 용의자를 특정하여 9일 파타야시 교외에서 용의자를 체포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