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용의 우리말로 깨닫다”

web-1*a12O09TCIqbppvDbmbTPgg

글쓰기의 위로

글쓰기를 시험으로 내면 쓰기가 고통이 됩니다. 저는 종종 글쓰기를 시험에서 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쓰고 싶은 글을 쓰게 하여야 쓰기교육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쓰기는 마음을 보이는 귀한 장면입니다. 평가를 위한 도구라기보다는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고백이 쓰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글쓰기를 통해서 위로를 받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글을 쓰면서 저를 위로합니다. 글쓰기는 위로입니다.
새벽에 잠을 못 이룰 때나 늦게까지 깨어 있을 경우에 가라앉은 마음에 독백처럼 말을 건네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럴 때 명상을 하고, 어떤 사람은 그럴 때 기도를 합니다. 어쩌면 그럴 때 글쓰기는 명상이기도 하고, 기도이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도 고통스러운 기억 속에서 헤매고 길을 잃을 때 글을 쓰곤 합니다. 그러면 어느덧 내 고통을 한 발짝 떨어져서 보게 되고 거리를 두게 됩니다.
글쓰기가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쩌면 이 말은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써 본 적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해 보지 않은 일이 쉬울 리 없습니다. 여러 번 해야 익숙해지고 쉬워집니다. 글쓰기가 어렵다면 자꾸 써 봐야 합니다. 그런데 쓰기를 어려워하는데 자꾸 글을 쓰게는 될까요? 이 또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메모를 권장합니다. 간단한 메모를 종이에 남기든 휴대폰에 남기든 관계없습니다. 생각나는 구절을 ‘날 것’으로 남겨 두는 겁니다. 꾸미지 않은 내 생각이 훌륭한 글감이 됩니다. 새벽시간이나 잠이 오지 않는 밤에 말입니다.
web_writing_190409글쓰기가 어렵다는 사람들을 만나보면 가끔 놀라운 일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건 바로 메일이나 문자, 페이스북 등에 올려놓은 글이 너무나도 훌륭한 겁니다. 자신의 글 솜씨를 모르고 있었던 거죠. 종종은 글이 아니라 말을 할 때도 멋진 비유나 깊은 생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대로 글로 옮기기만 해도 훌륭한 글이 될 겁니다. 그런데 그 순간의 이야기를 메모하지 않아서 후에 기억이 안 나는 겁니다. 기억할 수 없다면 메모를 해야 합니다. 생각의 흔적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것,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의 글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니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책읽기는 그대로 글쓰기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글쓰기의 가장 좋은 선생님은 책읽기입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글을 잘 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책을 읽을 때 좋은 글귀를 기억하고 따라 써 보는 연습도 중요합니다. 저는 책을 읽을 때 좋았던 글귀는 다시 책에다 메모를 합니다.
자꾸 따라 쓰는 것만으로도 좋은 연습이 되고, 내 마음에 위로가 됩니다. 그런 마음이 차곡차곡 쌓여서 글감이 되고 글 힘이 됩니다. 책에 쓴 내 생각의 메모는 그대로 내가 쓰는 글의 중요한 한 줄이 됩니다. 글은 이 한 줄 때문에 쓰는 겁니다. 내 생각이 담긴 글은 나에게 다시 돌아와 위로가 됩니다. 나만의 책이 만들어지는 순간입니다.
글쓰기는 내 기억의 저장이기도 하지만, 나를 들여다보고 나를 위로하는 순간임도 잊지 않기 바랍니다. 정말 힘들다면 글을 써 보세요. 외롭다면 글을 써 보세요. 아프다면, 서럽다면 내 이야기를 글에 담아 보세요. 생각보다 자신이 좋은 사람임을 알게 될 겁니다. 어쩌면 스스로가 가여워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스스로를 위로하고 싶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고는 마침내 글을 쓰면서 스스로를 사랑하게 될 겁니다. 글쓰기는 나에게 건네는 따뜻한 위로입니다.
▲ 조현용(경희대 교수, 한국어교육 전공) iiejhy@khu.ac.kr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