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2일 태국 뉴스

▶ 신정부의 정책 방안, 쁘라윧 총리가 다음주 제출, 개헌안도 포함
Joint party meeting-newsringside
(사진출처 : Naewna)
  새로운 연립정권의 핵심을 담당하고 있는 ‘팔랑쁘라차랏당’의 쏜티랏 사무총장은 새 정부의 정책 방안 최종안이 다음 주중에 쁘라윧 총리에 제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책 방안은 여당이 발표한 공약 등을 정리한 것으로 연립 파트너 민주당의 개헌안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쏜티랏 사무총장은 팔랑쁘라차랏당이 현재 정책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 며칠 내로 끝나기 때문에 다음 주에는 쁘라윧 총리에게 제출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 탁씬 전 총리 측근이 최근 돌고 있는 탁씬 전 총리 은퇴설을 부인하며 “탁씬 전 총리는 정계 복귀를 노리고 있다”고 밝혀
  Thaksin-Tnews
(사진출처 : T News)
  사실상의 망명 생활을 계속하고 있는 탁씬 전 총리가 “정치에서 발을 빼려 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탁씬 전 총리 측근은 최근 “소문의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그는 정계 복귀의 때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에서 물러나겠다”는 소문은 전 총리가 7월 26일 70번째 생일을 친척들이 축하해 주었다며 트위터에 글을 올린 뒤에 나온 말이며, 대대적인 생일 파티가 없었기 때문에 정치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왔다.
  그러나 소식통에 따르면, 쁘라윧 총리가 잘못을 저지르면 탁씬 전 총리가 곧 정치 활동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쏨킷 경제 담당 부총리, 투자자와 국민의 신뢰 회복이 신정부의 최우선 과제라고 밝혀
  Investors believe-matichon
(사진출처 : Matichon)
  이전 정권에서 경제 담당 부총리를 역임하고 새로운 정부에서도 계속 부총리를 맡게 된 쏨킷(สมคิด จาตุศรีพิทักษ์) 부총리는 투자자와 국민의 신뢰 회복이 신정부의 최우선 과제라는 생각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슬로다운 추세에 있어, 신정부는 새로운 경기 부양책을 도입하는 것과 동시에 기존의 인프라 계획의 신속한 수행에 주력하여 국내외 투자자와 국민들의 신뢰 회복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쏨킷 부총리는 새로운 경기 부양책은 이미 내용이 결정되었으며, 재무부 장관의 승인을 얻기 위한 절차가 신속하게 취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쁘라윧 총리, 집권여당 중진 노동부 장관 예정자를 교체하기로
  Minister of Labor-thethaiger
(사진출처 : The Thaiger)
  팔랑쁘라차랏당의 중진 탐마낫(ธรรมนัส พรหมเผ่า) 씨가 노동부 장관 취임 예정자로 내정되어 있었으나 쁘라윧 총리가 그를 각료 명단에서 빼고 다른 중진으로 바꾸기로 했다.
  탐마낫 씨는 이전부터 부정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던 인물로, 그는 노동부 장관으로 앉히는 것은 쁘라윧 총리뿐 아니라 연립 파트너 정당에서도 부담이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었다.

 

▶ 경찰청, “새로 구입한 11억 바트 소형 제트기는 쁘라윗 부총리 전용기가 아니다”라고 해명
  Not a private plane-postjung
(사진출처 : Post Jung)
  경찰이 얼마전 11억 바트에 구입한 소형 제트기에 대해 “쁘라윗(ประวิตร วงษ์สุวรรณ)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 전용기이며 예산 낭비다“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쁘라윗 부총리도 탈 수 있겠지만, 그래서 구입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10인승의 이 제트기는 소형으로 짧은 활주로에서 이착륙할 수 있기 때문에 경찰 긴급 작전 등에 이용하기 위해 구입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비행기에 대해서는 고급 특별 사양이라는 정보도 나오고 있지만, 이것도 사실이 아닌 일반 사양이라고 밝혔다.

 

▶ 태국 중앙은행, 가계 부채 증가 우려
  The source of household debt is car loans-bot.or.th
(사진출처 : bot.or.th)
  태국 중앙은행(Bank of Thailand)이 통화 정책위원회(MPC)와 금융 기관 정책위원회(FIPC)의 합동 회의에서 양위원회는 태국 금융 시장이 건전한 상태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가계 부채 증가에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계 부채는 자동차 대출, 소비자 대출을 중심으로 쌓이고 있으며, 경쟁 격화로 대출 심사가 쉬운 것이 문제의 시작이라서 회의에서는 은행, 논뱅크 대출 심사를 엄격하게 해야 한다는 것에 의견이 일치했다.
  주택 대출은 1~5월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14.8% 증가했는데, 중앙은행이 4월에 대출 규제를 강화한 것으로 4월과 5월은 4.6% 감소했다.
  한편 아파트 시장에서는 시장을 지탱해 온 중국, 홍콩, 싱가포르에서 투자가 둔화되어 공급 과잉 우려가 생기고 있다.

 

▶ 천연 자원 환경부 오염 관리국, 2016년 메크롱강에서 거대 민물 가오리 떼죽음한 사건의 폐수 배출 기업에 손해 배상 청구 계획 밝혀
stingray
(사진출처 : Siamrath)
  중부 라차부리도와 싸뭍쏭크람도를 흐르는 메크롱강에서 2016년 10월 물고기가 떼죽음한 사건으로 태국 천연 자원 환경부 오염 관리국은 집단 폐사 원인이 산업 폐수를 강에 배출한 것으로 보고, 기업에 손해 배상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사건은 멸종 위기에 있는 거대 담수 가오리 ‘쁘라끄라벤(Giant freshwater stingray, Thai : ปลากระเบนราหูน้ำจืด)’ 약 50마리가 죽어 큰 문제가 되었다. ‘쁘라끄라벤’은 가로 2미터 이상이며 꼬리를 포함한 길이는 4미터 이상에 달한다. 태국에서는 메크롱강 외에도 짜오프라야강 동부 방빠꽁강 등에 서식하고 있다.
  오염 관리국은 조사 결과 라차부리도에 있는 라차부리 에탄올 회사의 에탄올 공장에서 배출된 폐수가 떼죽음의 원인이라고 단정하고 있다. 회사에 손해 배상 등 580만 바트의 지불을 요구하고 있다. 8월 라차부리 에탄올 경영진과 대화하고 지불을 거부할 경우 법원에 제소할 방침이다.

 

▶ 북부 치앙마이도에서 보호동물인 살쾡이를 사살한 육군 상사를 고발
lynx
(사진출처 : Khaosod)
  천연 자원 환경부 국립공원 야생 동식물국은 태국에서 보호 동물로 지정되어있는 살쾡이(แมวดาว)를 엽총으로 쏘아 죽인 혐의로 북부 치앙마이 태국 육군기지 소속 남성 상사를 경찰에 고발했다고 발표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육군 상사는 6일 밤 부업으로 경영하는 치앙마이 도내 투계 닭장 근처에서 살쾡이를 쏘아 사살하고 가죽을 사진으로 찍어 인터넷에 과시하며 올렸으며, 이것을 본 동물 보호 단체가 태국 당국에 신고로 체포에 이르게 되었다.
  남성은 조사에서 닭장에 접근하는 동물을 쏘아 죽이고 기념을 위해 가죽을 벗겼다는 것을 인정했으며, 보호 동물인지는 몰랐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용한 엽총은 등록되지 않은 총기였다.

 

▶ 타이항공 사장, 야당 당대표와 승무원들의 기념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린것에 대해 정치적 중립을 지키라고 주의 줘
tanaton thai air
(사진출처 : Sanook)
  타이항공(Thai Airways) 승무원들이 야당 새로운 미래당 타나톤 대표수와 함께 촬영한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게시한 것을 확인한 쑤멧(สุเมธ ดำรงชัยธรรม) 타이항공 사장은 타이항공 직원들에게 정치적 중립을 지키도록 주의를 줬다고 밝혔다.
  쑤멧 사장은 타이항공은 국영 기업이며, 정치적으로 중립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동북부 나콘라차씨마 저수량 35% 이하로 감소에, 가뭄 피해 확대 우려
nakhonrachasima drought
(사진출처 : Thai post)
  관계 당국은 동북부부 나콘라차씨마도에서는 가뭄의 영향으로 주요 저수 시설 5개소의 저수량이 저수 능력의 35% 이하로 감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시설의 저수 능력 합계는 10억600만 평방미터인데, 현재 저수량은 저수 능력의 34.8%인 3억5,100만 평방미터에 그치고 있다.
  당국자 말에 따르면, 다음 달까지 비가 적은 상태가 지속될 전망이라 저수 공급은 생활용수에 우선될 예정이다.

 

▶ 미얀마 바간 유적, 라오스 단지 평원 등 새로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
Bagan2
(미야마 바간 유적지. 사진출처 : google)
  제 43회 유네스코(유엔 교육 과학 문화기구) 세계 유산위원회가 6월 30일~7월 10일 사이에 아제르바이잔 바쿠시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29건이 새로 세계 유산에 등록되었다. 이번 등록으로 세계문화유산 총수는 167개국에서 1,121건을 기록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미얀마 바간 유적(Bagan), 라오스 단지 평원(Plain of Jars), 인도네시아 온비린 탄광(Ombilin Coal Mine)이 등록되었다.
  태국 세계 자연 유산 등록을 목표로 한 껭끄라짠 산림지대(Kaeng Krachan National Park)는 등록이 보류되었다.
  중국과 이탈리아는 지금까지 세계유산이 각 55개 등록되어 공동 최다 보유국이 되었다. 한국은 조선시대에 각지에 건립한 성리학 교육 기관인 서원 9개소를 정리한 한국의 서원(Seowon, Korean Neo-Confucian Academies)을 세계 유산 목록에 등록하여 총 14건의 세계 유산 보유국이 되었고, 중국은 량주 고고학 유적과 발해 연안의 철새 보호 구역을 세계 유산에 등록했다. 일본은 모즈 후루이치 고분군(Mozu Tombs) 등으로 29건의 세계 유산에 등록국이 되었다.

 

▶ 길이 2미터가 넘는 물왕도마뱀, 중부 쑤판부리도에서 47마리 포획
lizard
(사진출처 : TNE News)
  태국 천연 자원 환경부 국립공원 야생 동식물국은 7월 11일 중부 쑤판부리 도내 야생 동물 개발 관리센터에서 물왕도마뱀(ตัวเงินตัวทอง) 47마리를 포획했다고 발표했다. 포획한 물왕 도마뱀은 최대 길이 2미터 이상이다.
  물왕도마뱀이 너무 증가해서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센터의 신고로 포획을 위해 직원을 파견했다.

 

▶ 경찰, 북부 피싸투록도 민가에서 총기 37정 발견하고 태국인 남성을 체포
pisanulok arm
(사진출처 : MGR News)
  경찰은 7월 11일 북부 피싸누록도 교외 민가에서 엽총과 권총 등 총기 37정, 탄약 528발, 방탄조끼 등을 압수하고 이 집에 살고 있던 태국인 남성(46)를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총기 대부분은 등록되어 있었지만, 용의자 명의가 아니었다.
  용의자 남성은 경찰 조사에서 취미로 총을 수집했다고 진술했다.

 

▶ 방콕 교외 빠툼타니도 우체국의 천장에 선풍기 30대 설치에 대한 부정 의혹 조사
patumthani fan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국영 우편회사 타일랜드 포스트(Thailand Post) 방콕 북쪽 교외 빠툼타니 도내 우체국(면적 60평방미터) 천장과 벽에 선풍기 30대가 설치되어 있었던 것이 밝혀져, 회사 노동조합이 부패 의혹으로 조사를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선풍기는 시장 가격의 두 배 이상인 1대 4,500 바트에 구입했고, 1대당 설치비용은 1,500바트가 소요되었다.
  방송국 취재팀이 7월 11일 문제의 우체국을 방문했는데, 수리중이라며 취재를 거부했다.
  타일앤드 포스트는 11일 실수로 선풍기 30대를 설치했지만, 12대로 줄였다고 해명했으며. 착오가 일어난 경위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경찰, 파타야에서 마약 판매원 미국인 남성과 태국인 여성 체포
Pattaya_01-siamrath
(사진출처 : Siamrath)
  세계적인 관광지로 알려진 태국 동부 휴양지 파타야는 거의 매일 외국인 관련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7월 13일에는 미국인 남성(39)가 마약 밀매 혐의로 체포되었다.
  미국인 남성은 파타야 북부 나끄르어 지역에서 태국인 여성(30)과 함께 체포되었으며, 각성제 988그램과 권총, 그리고 현금 205,000 바트를 압수했다. 두 사람은 혐의를 인정했다.
  이번 수사는 쁘라윗(ประวิตร ช่อเส้ง) 파타야 경찰서 서장이 직접 지휘하여 실시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