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태국 뉴스

▶ 태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ailand), 4년 4개월 만에 금리 인하
base rate
(사진출처 : Sanook)
  태국 중앙은행(Central Bank of Thailand)은 8월 7일 금융 정책 결정위원회에서 기준 금리를 0.25% 인하해 1.5%로 하기로 결정했다. 출석한 위원 7명 중 5명이 0.25 포인트 인하, 2명이 동결을 지지했다.
  세계 경제 침체에 따른 수출 감소, 외국인 여행자 수의 침체 등으로 태국 경제 성장률이 당초 전망보다 둔화될 것으로 예상돼 경기가 더 나빠지지 않도록 막으며 바트 강세 시정을 위해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금리 인하는 4년 4개월 만이며, 이날은 뉴질랜드와 인도도 금리 인하를 결정했다. 미국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FRB)에 따르면 7월말 금리 인하로 ‘세계적인 금융완화 경쟁’이 파급된 형태이다.
  태국 경제는 지난해 이후 대체로 상승세였지만, 올해 들어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 마찰 심화 등의 영향으로 호조를 보였던 수출이 급감해, 상반기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9% 감소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건전한 재정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투자 자금 유입으로 바트 환율이 급성장했고, 수출 산업을 중심으로 금리 인하 기대가 강해지고 있었다.
  이날은 뉴질랜드 준비 은행도 기준 금리를 0.50% 인하해 사상 최저인 1.00%로 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인도 중앙은행도 주요 정책 금리인 대출 금리를 0.35% 인하해 5.4%로 하기로 결정했다.

 

▶ 씨리낃 황태후 퇴원, 8월 12일에 87세 생일 맞아
empress
▲ 태국에서는 8월 12일 씨리낃 황태후 생일을 어머니 날로 정하고 있다. (사진출처 : Khaosod)
  궁내청(สำนักพระราชวัง)은 8월 6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씨리낃 황태후(86)가 기도 염증이 치료돼 입원하고 있던 국내 병원에서 퇴원해 찓뜨랄다 궁전(Chitralada Royal Villa, Thai : พระตำหนักจิตรลดารโหฐาน)로 돌아갔다.
  황태후는 입원 치료로 열이 떨어지고 식욕도 좋아지며 기침 횟수도 크게 줄었다.
  푸미폰 전 국왕의 아내이자 와치라롱꼰 현 국왕의 어머니인 씨리낃 황태후는 8월 12일 87세 생일을 맞이하게 되며, 태국에서는 이 날을 ‘어머니의 날(วันแม่แห่งชาติ)’로 정하고 있다.

 

▶ 쁘라윧 총리, 매주 금요일에 방송되던 쁘라윧 총리의 TV 프로그램 “재개하지 않겠다”고 밝혀
prayut
(사진출처 : Sanook)
  2014년 5월 쿠데타로 군부가 전권을 장악한 이후 5년간 과도 정부의 쁘라윧 총리가 다양한 문제에 대해 발표하던 TV 프로그램이 매주 금요일에 방송되었었다. 하지만 쁘라윧 총리는 현재 신정권에서는 비슷한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홍보 기관을 관할하는 테완(เทวัญ ลิปตพัลลภ) 총리부 장관의 요청으로 방송이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일부에서 보도되고 있지만, 쁘라윧 총리는 “앞으로 방송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명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매주 동일한 프로그램에 총리가 출연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 부정부패 추방위원회, 쑤텝 전 부총리에 대해 기소 가능성 있다고 판단
suthep
(사진출처 : Khaosod)
  2013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당시 잉락 정부를 비난하는 대규모 거리 시위를 이끌었던 쑤텝(Suthep Thaugsuban) 전 부총리에 대해 국가 부정부패 추방위원회(NACC)는 경찰서와 경찰관용 관사 건설 관련 프로젝트 2건에 관련하여 그의 비리 혐의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가 나와 기소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쑤텝 전 부총리는 전 민주당 사무총장으로 연립정권에 참여한 태국국민계발당(Action Coalition for Thailand) 을 창당했다.
  프로젝트 중 하나는 58억4,000만 바트로 396개 경찰서를 건설하는 것이었는데, 1개 업체가 수백개의 경찰서의 건설을 맡았고, 많은 경찰서가 완공되지 못한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

 

▶ 태국 국방부, 대인 지뢰 파괴 계획을 개시
lnad mine
(사진출처 : INN News)
  태국은 아직도 수많은 대인 지뢰를 보유하고 있어, 오타와 협약(Ottawa Treaty) 또는 대인 지뢰 금지 협약(Mine Ban Treaty) 블랙리스트 국가의 하나이다. 태국 국방부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내에 총 3,033개에 이르는 대인 지뢰를 파괴하는 계획을 동부 싸께오도 와타나나콘군에서 시작했다.
  싸께오도는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국경 지대에 위치한 와따나나콘군은 많은 대인 지뢰가 매설되어 있던 영역 중에 하나였다.
  지뢰 파괴 계획 기념식에서 태국 군 담당자는 계획 실시에 협력한 노르웨이, 미국, 일본 및 국제기관에 감사의 뜻을 표명했다.
  또한 지뢰 제거를 위해 설립된 태국지뢰제거센터(ศูนย์ปฏิบัติการทุ่นระเบิดแห่งชาติ)에 따르면, 2016년의 조사 결과 태국에서 지뢰가 매설 된 지역은 420 평방킬로미터 이상이며, 대부분이 태국 캄보디아 국경 지대이다.

 

▶ 태국 출입국 관리국, 하반기에 인도인과 중국인에게 태국 여행시 ‘도착 비자’ 면제한다고 밝혀
นักท่องเที่ยวจีนใช้ช่วงวันหยุดยาวในเทศกาลตรุษจีน ท่องเที่ยวในประเทศไทย เข้าชมผลงานทางศิลปะของนายถวัลย์ ดัชนี ศิลปินแห่งชาติ บนเนื้อที่กว้างกว่า 20 ไร่ ที่พิพิธภัณฑ์บ้านดำ บ้านแม่ปูคา ต.นางแล อ.เมือง จ.เชียงราย เมื่อวันที่ 30 มกราคม 2562

นักท่องเที่ยวจีนใช้ช่วงวันหยุดยาวในเทศกาลตรุษจีน ท่องเที่ยวในประเทศไทย เข้าชมผลงานทางศิลปะของนายถวัลย์ ดัชนี ศิลปินแห่งชาติ บนเนื้อที่กว้างกว่า 20 ไร่ ที่พิพิธภัณฑ์บ้านดำ บ้านแม่ปูคา ต.นางแล อ.เมือง จ.เชียงราย เมื่อวันที่ 30 มกราคม 2562

(사진출처 : Prachachat News)
  태국 출입국관리국은 중국인과 인도인은 태국에 도착해서 비자를 취득하는 ‘도착 비자’ 취득이 필요했지만 앞으로는 이 두 나라에 대해 비자 없이 입국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태국 출입국관리국은 현재 한국인에게는 비자 없이 90일 체류 허가를 부여하고 있다.
  피팟(Pipat Ratchakitprakan) 체육관광부 장관은 태국 언론에 2019년 하반기에 중국과 인도에 대해 14일 무비자 체류를 인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중국과 인도는 도착 비자 취득이 필수이며, 원래 수수료 2,000바트였는데 10월까지 무료로 일시 변경되었다.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은 2019년 1,050만 명에서 1,100만 명을 예상하고 있다. 이번 비자 면제가 발언은 세계적인 경기 침체인 상황에서 관광업에서 관광객들을 늘리기 위한 위한 정책으로 보이고 있다.

 

▶ 관광체육부 장관, 태국 관광지에 설정되어 있는 외국인 요금을 폐지해 동일한 요금을 받아야 한다고 언급
admission fee
(사진출처 : Khaosod)
  태국은 관광지에서는 태국인과 외국인에게 각각 다른 요금을 적용하는 곳들이 많은데, 체육관광부 장관이 앞으로 이런 차등 요금을 동일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태국 유명 관광지에서는 태국인 요금과는 달리 더 높은 가격으로 외국인 입장료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으로 횡행하고 있다. 이러한 차등요금에 대해, 피팟(พิพัฒน์ รัชกิจประการ) 체육관광체육부 장관은 수코타이 유적과 아유타야 유적 같은 역사 유적과 같은 장소에서는 태국인과 외국인에게 징수하는 요금이 동일해야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이후 이러한 차등 요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편, 태국에서는 관광지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골프장에도 외국인에 대한 높은 요금이 설정되어있는 곳이 있다. 이러한 것으로 외국인 차등 요금에 대한 비판이 있어왔다.

 

▶ 상업부 장관, 4가지 단기 경기 부양책을 우선적으로 실시한다고 발표
Income guarantee policy-moc.go.th
(사진출처 : moc.go.th)
  상업부 장관은 앞으로 3개월 사이에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해 농가 수익 보장, 수출 촉진, 물가 모니터링, 무역 관계 조약 재검토를 포함한 4가지를 주력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쭈린 부총리 겸 상무부 장관은 이러한 조치 중 쌀, 카사바, 고무나무, 팜 오일, 옥수수를 재배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한 소득 보장을 최우선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출 촉진을 위해 상업부가 곧 관련 민간단체와 협의를 실시할 예정이며, 국경 무역을 촉진시키기 위해 이웃나라 관계 당국과의 대화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교통부 장관, 타이항공의 항공기 구매 계획을 승인, 노조는 “적자가 악화된다”고 반발
New plane-Thansettakij
(사진출처 : Thansetakij)
  싹디씨암(ศักดิ์สยาม ชิดชอบ) 교통부 장관은 최근 타이항공(Thai Airways)이 1,360억 바트를 투자해 항공기 38대를 구입하거나 임차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에는 타이항공 노동조합이 반대하고 있는데, 교통부 장관은 이번 계획이 타이항공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새로운 항공기 구입 리스에 대해서는 필수적인 투자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는 1000억 바트 이상의 누적 적자를 안고 있는 타이항공의 재정 상태가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다며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 방콕 BTS 쑤쿰빗 노선, 북쪽 연장 구간 연내에 4개역 추가로 개통
Green Line-zcooby
Prepare before opening Ladprao station-MGR online
(사진출처 : Zcoby, MGR Online)
  방콕 도시 철도 그린 라인(BTS 쑤쿰빗 라인) 북쪽 연장 구간 일부인 머칟역(Mo Chit Station)~랃프라오 5거리역(Ha Yaek Lat Phrao Station)까지 8월 9일부터 승객을 태운 무료 시운전이 시작된다.
  9일 쁘라윧 총리가 참석하여 개통 행사에 참석하며, 이날 오후 3시부터 승객을 태운 운행을 시작한다.
  그린 라인 북쪽 연장 구간은 머칟역에서 방콕 북부 싸판마이역을 통해 방콕 북쪽 교외 빠툼타니도 쿠콧역(Khu Khot Station)에 이르는 길이 19킬로 16개 역으로 전 구간이 고가이다. 연내에 4개역이 개통되고 2020년 12월에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슈퍼 리치 환전소, 플래티넘 패션몰에 15번째 지점 출점
  태국 유명 환전 체인점 슈퍼리치 타일랜드(Super Rich Thailand)는 8월 6일 15번째 지점을 방콕 시내 쇼핑몰 ‘플래티넘 패션몰(Platinum Fashion Mall)’ 1층에 개업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환전 환율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곳이다.

 

▶ 치앙마이 공항에서 경비원이 1,000만 바트 상당의 금제품 분실물을 발견, 주인에게 돌려줘
chiangmai airport
(사진출처 : AmarinTV News)
  8월 5일 치앙마이 국제공항 경비원이 금 판매점 직원이 깜빡 두고 간 대량의 금제품을 발견해 무사히 돌려주는 미담이 있었다.
  치앙마이 공항의 경비원 찌라유(จิรายุ สุวรรณสัมพันธ์) 씨는 8월 5일 출발 승객 소지품 검사 게이트에 놓여 있는 검은 가방을 발견하고 검은 가방을 의심스럽게 생각해 공항 폭발물 처리팀에 연락하여 처리를 의뢰했다. 그 후 폭발물 처리반 직원이 가방 내용물을 조사한 결과 내용은 무게 10.3킬로, 1,000만 바트에 달하는 금제품이 들어있었다.
  이후 공항 직원들은 주인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금제품 포장에 있는 바코드를 스캔해서 주소를 확인했으며, 그후 주인에게 전화 연락을 하여 무사히 주인에게 돌려주었다.
  이 금제품을 분실한 사람은 수화물의 X선 검사를 했을 때 가방 2개를 올려놓고 하나는 깜빡하고 하나만 들고 나갔다고 한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