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3일 태국 뉴스

▶ 태국 국립 개발 행정 연구원(NIDA) 여론조사 결과, 방콕 택시 요금 인상에 반대가 다수, 찬성파는 승차 거부 감소에 기대
taxi fare raise
(사진출처 : Thairath)
  태국 국립 개발 행정 연구원(NIDA)이 방콕 택시 요금 인상에 대해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많은 사람들이 인상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조사는 8월 8일과 9일 사이에 방콕 및 근교 주민 1,505명으로부터 응답을 얻은 것이다.
  앞으로 택시 요금이 이동 거리 1킬로에서 10킬로까지 1킬로 당 가산이 6바트였던 것이 6.5바트로가 되는 것에 대해 62.52%가 반대한다고 대답했다. 반면, 생활비 상승을 이유로 들며 동의한다고 대답한 사람은 35.02%였다. 대신에 이들은 승차 거부가 감소될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다.
  또한 정체시 가산되는 금액이 현재의 분당 2바트가 향후 3바트로 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는 의견이 81%였으며, 공항 택시 승강장을 이용할 때 요금이 현재의 50바트에서 70바트(대형 택시는 90바트)가 되는 것에 반대한다는 대답이 76.34%였다.

 

▶ 8월 12일은 씨리낃 대비의 생일이자 태국 어머니 날, 월요일이라 3일 연휴
ON THIS DAY 10-16 APR
▲ 태국에서는 국왕의 생일을 아버지의 날, 왕비의 생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하고 있다. (사진출처 : TheStandard.com)
  태국은 8월 12일 월요일이 씨리낃 대비의 생일로 10일 토요일부터 3일 연휴가 되었다.
  씨리낃 대비는 2014년부터 고 푸미폰 국왕과 함께 입퇴원을 계속해 왔다. 퇴원 후에는 중부 후아힌에 있는 끄라이깡원 궁전(Klai Kangwon Palace)에서 요양 생활을 했다.
  2019년 5월에는 방광염으로 입원해 치료를 받기도 했으며, 그 후 다시 기도 염증으로 입원했다가 생일 앞둔 8월 6일 국내 병원에서 퇴원해 찓뜨랄다 궁전(Chitralada Royal Villa)으로 돌아갔다.
  푸미폰 전 국왕의 아내이자 와치라롱꼰 현 국왕의 어머니인 씨리낃 대비는 8월 12일 87세 생일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태국에서는 이 날을 ‘어머니 날(วันแม่แห่งชาติ)’로 정하고 있다.

 

▶ 수도권 경찰청, 교통 위반을 단속하는 교통경찰을 대상으로 교통 법규 시험, 정답률 80% 이상 의무화
traffic police
(사진출처 : Khaosod)
  수도권 경찰 쑤쿰(สุคุณ พรหมายน) 부청장은 교통 위반을 단속하는 교통경찰관들(ตำรวจจราจร)에게 교통 법규 시험 정답률을 80% 이상으로 하는 것을 의무화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시험에서 정답률이 80%에 미치지 못하는 경찰관은 내근으로 돌리고, 단속 보조적인 일을 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쑤쿰 부청장은 교통 위반 벌금 딱지가 끊긴 운전자와 교통 경찰관 사이에서 위반이나 아니냐에 대한 논쟁이 종종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 교통 법규를 잘 아는 경찰이 단속을 하게 되면 운전자와의 문제도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법무부 장관, 가석방자에게 착용시키는 전자 감시 장치, 쉽게 분리되는 것으로 밝혀져 조사 지시
EM
(사진출처 : Daily News)
  쏨싹(สมศักดิ์ นายวิศิษฏ์) 법무부 장관은 가석방 중인 사람들에게 장착시키는 전자 감시 장치(กำไลEM)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밝혀혀 이 장치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실시하도록 지시했다.
  이 장치는 시계 같은 모양이며, 가석방자의 손목이나 발목에 착용시켜 당국이 그들이 있는 장소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법무부 보호 관찰국(กรมคุมประพฤติ)이 입찰로 선택한 업체에서 제공한 이 장치에 대한 낙찰에서 떨어진 다른 업체에서 그것을 ‘쉽게 제거할 수있다’고 지적해 실제 실험이 실시되었다. 실시 결과 손목에 장착한 이 장치는 비눗물을 사용하여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것으로 법무부 장관이 장비의 성능과 업체 계약에 위반 가능성 등이 있을 수 있다며 자세히 조사하도록 지시했다.
  태국 교도소는 어느 곳이나 정원이 초과되어 과밀로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법무부는 가석방을 늘림으로써 교도소 수감자를 줄이고 과밀을 완화시키기 위해 전자 감시 장치의 도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 태국의 ‘어머니 날’에 태국 적십자가 파타야 특별 교도소의 여성 죄수들에게 식사와 식료품 제공
prison food
(사진출처 : The Pattaya News)
  8월 12일은 씨리낃 대비(86) 생일로 태국 국경일이자 태국의 ‘어머니 날(วันแม่แห่งชาติ)’이다. 이 날을 축하하기 의해 동부 촌부리 방라뭉에 있는 태국 적십자가 파타야 특별 교도소(เรือนจำ พิเศษ พัทยา) 여성 죄수들에게 식사 제공과 식료품을 선물했다. 파타야 특별 교도소에는 580명의 여성 죄수가 복역 중이다.

 

▶ 잉락 전 총리, 세르비아 시민권 얻어
yingrak serbia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해외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던 탁씬 전 총리의 여동생 잉락 전 총리가 세르비아 시민권을 얻은 것으로 밝혀졌다.
  태국 여권은 무효가 되었지만, 시민권 획득으로 세르비아 여권의 소지가 가능해졌다. 8월 8일 보도된 세르비아 관보에 따르면, 시민권 부여는 ‘국익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6월 하순에 결정되었다.
  탁씬 전 총리는 영국 BBC 방송 태국어판에서 잉락 전 총리에 대한 시민권 부여를 확인하고 “친구 (인 세르비아 정부)의 이익이 된다면 무엇이든지 해주겠다”고 말했다. 탁씬 전 총리는 다른 나라 여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탁씬은 전 총리가 소지한 여권 수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잉락 전 총리는 2014년 5월에 정권의 자리에서 쫓겨나 2017년 8월에 해외로 도주했다. 그 직후 재임 중 직무 태만 등의 혐의로 금고 5년 실형 판결을 받았다. 현재는 2008년에 국외로 도피한 탁씬과 합류해 런던과 두바이를 거점으로 생활하고 있다.

 

▶ 중부 나콘나욕도에서 냄비 헬멧을 쓴 소년이 화제가 되자 경찰이 진짜 오토바이 헬멧을 선물
helmet
(사진출처 : Ejan News)
  오토바이 승차시 헬멧 착용 비율이 45%로 알려진 태국에서 중부 나콘나욕도에 살고 있는 소년이 오토바이용 헬멧이 없어 냄비를 쓰고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경찰은 이 소년에게 진짜 오토바이용 헬멧을 선물해 화제가 되고 있다.
  경찰관 티닛(ธนิต บุษบงค์) 씨에 의해 8월 8일 게시된 사진에는 오토바이에 3명의 소년이 타고 있었고, 그 중 앞에 타고 있던 한 명은 오토바이용 헬멧 대신 냄비를 쓰고 있는 모습이었다. 타닛 씨의 말에 따르면, 멀리서 봤을 때는 헬멧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였는데, 가까이 와보니 오토바이를 탄 소년은 헬멧 대신 학교에서 사용하는 조리용 냄비를 쓰고 있었다고 한다. 이 모습을 본 경찰들은 웃음을 참지 못했다.
  이후 나콘나욕 경찰은 8월 9일 이들 3명을 경찰서로 불러 오토바이를 탈 때는 안전을 위해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오토바이용 헬멧을 선물로 전달했다.
  한편, 태국 보건 재단이 발표한 2017년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의 83%가 오토바이 관련이었으며, 헬멧 미착용자의 87%가 중상을 입었다.

 

▶ 방콕에서 오토바이 인도 주행과 주차 집중단속 실시
  방콕 시청은 쑤쿰빗 거리, 라마 4세 거리 등 방콕 시내 간선 도로에서 자동차와 오토바이 인도 주행이나 주차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했다. 벌금은 최고 5,000바트이다.
  방콕에서는 이전부터 교통 정체 악화로 오토바이가 인도를 주행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이 인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불편과 사고로 이어지는 일이 있어서 주행을 금지하고 있다.
  방콕 시청은 앞으로도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중부 나콘나욕도 옹카락군에 원자로를 건설한다는 계획에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는 문제에 대해 태국 원자력 연구소는 “외부인들의 잘못된 정보 확산”이라고 해명
nuclrear power plant
(사진출처 : Nation News)
  중부 나콘나욕도 옹카락군에 연구용 원자로를 건설하겠다는 프로젝트(โครงการศูนย์วิจัยนิวเคลียร์องครักษ์)에 ‘옹카락을 사랑하는 단체(กลุ่มรักษ์องครักษ์)’가 원자로 건설로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반대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태국 원자력 기술 연구소(สถาบันเทคโนโลยีนิวเคลียร์แห่งชาติ)는 “프로젝트는 아직 첫 단계에 있으며, 환경 건강 영향에 대한 평가도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프로젝트 찬반을 결정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한나롱(หาญณรงค์ ฉ าทรัพย) TINT 부소장은 환경 건강 영향 평가 일환인 공청회는 지난해 시작되어 몇 개월 후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히며, 또한 지역 주민들의 90%는 프로젝트에 찬성하고 있으며 반대하는 사람들은 다른 곳에서 온 사람이라고도 말했다. 덧붙여 이들은 연구용 원자로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확산시키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공사비 50억 바트를 예상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1989년 국무회의에서 승인되었지만, 10년 전에 부정이 발각되어 보류되었다.
  현재 방콕 방켄구에 있는 2메가와트의 연구로는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태국 원자력 기술 연구소는 이 프로젝트를 부활시키는 형태로 옹카락에 160억 바트를 투자해 20 메가와트의 연구로를 건설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 방콕 도시 철도 블루 라인 연장 구간, 운행 시간을 오전 7시~오후 9시로 연장
MRT Tapra
(사진출처 : TNA News)
  7월 29일부터 승객을 태운 시운전을 시작한 방콕 수도권 도시 철도 블루 라인(Blue Line) 연장 구간 후워람퐁역(Hua Lamphong Station)~타프라역(Tha Phra Station) 사이의 운행 시간이 지금까지의 오전 10시~오후 4시였던 것을 8월 13일부터 오전 7시~오후 9시로 늘린다. 운행 간격은 약 8분이다.
  시험 운행은 블루 라인 연장 구간(후워람퐁역~락쏭역, 길이 15.9킬로)의 일부이며, 태국 국철(SRT) 방콕역(후워람퐁역)에 인접한 블루 라인 후워람퐁역(MRT 지하역)에서 차이나타운 지하를 서쪽으로 지나며 왓망꼰역(Wat Mangkon Station), 쌈엿역(Sam Yot Station), 싸남차이역(Sanam Chai Station)을 지나 태국 최초로 짜오프라야강 아래가 터널로 연결되어 강 서쪽에 있는 이싸라팝역(Itsaraphap Station)을 나자 고가 타프라역(Tha Phra Station)에 도착하게 된다.

 

▶ 태국 군주제를 비판하고 일본으로 망명해 교토대학에서 부교수로 재직중인 빠윈씨가 습격당해, 태국 군부 관여 주장에 군은 이를 부인
Pavin terror
(사진출처 : Khomchadluek News)
  태국 군정과 군주제를 비판하고 일본에 망명해 현재 교토 대학에서 부교수로 재직중이던 빠윈(ปวิน ชัชวาลพงศ์พันธ์)씨가 지난달 일본 자택에서 취침 중 습격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 ‘Pavin Chachavalpongpun’에서 밝혀 진위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해 빠윈 부교수는 소식통의 정보라며, 태국 군부가 배후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태국 군의 최고 권력자인 아피랏 육군사령관(พล.อ.อภิรัชต์ คงสมพงษ์)은 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빠윈 씨의 말에 따르면, 7월 8일 오전 4시쯤 집에서 부인과 취침 중에 침입해 들어온 남성 2명이 어떤 물질을 분사하여 2명 모두 피부에 화상을 입었다고 한다. 가벼운 부상에 그쳤지만 경찰에서는 일단 집으로 돌아가지 말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일본 경찰은 태국인 남성이 빠윈 씨의 집에 침입한 혐의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빠윈 씨는 “침입자는 나를 협박할 목적에 침입한 것이 것이 틀림없다”고 말하고, 습격을 받을 정도의 개인적인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빠윈 부교수 2006년과 2014년 군에 의한 쿠데타를 비난하고 있으며, 태국에서는 왕실모독법으로 금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지키지 않은 반체제 인사이다.

 

▶ 태국의 중견 2개 상업 은행, 타나찯 은행과 TMB 은행이 합병
  TMB Tanachart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상업 은행 자산 규모 6위인 타나찯 은행(Thanachart Bank)과 7위 TMB 은행(TMB Bank)은 8월 9일 합병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TMB가 2019년에 타나찯 은행의 전체 주식을 취득하고 2020년부터 2021년에 걸쳐 업무를 통합한다. 합병 후 자산 규모는 약 2조 바트로 6위, 출자 비율은 TMB에 25% 출자한 네덜란드 금융 대기업 ING가 21.3%, 26%를 출자하고 있던 태국 재무부가 18.4%, 타나찯 은행에 51%를 출자하고 있던 태국 금융 지주회사 타나찯 캐피탈(TCAP)이 20.4%, 49%를 출자하고 있던 캐나다 스코샤 은행이 5.6%가 된다. ING와 태국 재무부는 통합을 위한 증자를 맡아 각각 약 125억 바트와 약 110억 바트를 추가 출자한다.
  TMB 은행은 태국 군계 은행으로 1957년에 설립되어 1997년 아시아 경제 위기를 거치면서 태국 군의 출자 비율은 1% 대까지 하락했다. 타나찯 은행은 2002년 설립되어 2007년 스코샤 은행의 출자를 받았다. 두 은행과 ING, TCAP, 스코샤 은행은 올해 2월 합병을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태국 상업 은행의 자산 총액(3월 말)은 와치라롱꼰 국왕이 23% 출자하는 시암 커머셜 은행(SCB)이 약 3.2조 바트로 1위, 2위는 태국 람쌈 가문이 운영하는 까시콘 은행(KBANK)로 약 3.2조 바트, 3위는 태국과 홍콩을 거점으로 하는 금융 재벌 방콕 은행(BBL)으로 약 3.1조 바트, 4위는 태국 국영 꾸릉타이 은행(KTB)으로 약 2.9조 바트, 5위는 미쓰비시 UFJ 은행 산하의 아유타야 은행으로 약 2.2조 바트이다.

 

▶ 2018년 세계 맥주 생산량, 중국 1위, 태국 22위
  2018년 세계 맥주 생산량이 전년도 대비 0.6% 증가한 약 1억9,110만 킬로리터로 5년 만에 증가했다는 것이 일본 맥주 회사 기린 홀딩스(Kirin Holdings) 조사 결과 확인되었다. 증가분의 약 90%를 멕시코가 차지했다.
  국가별 생산량 1위는 17년 연속 중국으로 전년도 대비 2.2% 감소한 3,892.7만 킬로리터, 2위는 미국으로 1.7% 감소한 2,146.1만 킬로리터, 3위는 브라질로 1% 증가한 1,413.8만 킬로리터였다.
  아시아 국가에서는 일본은 2.7% 감소한 510.8만 킬로리터로 7위, 베트남이 1.7% 감소한 430만 킬로리터로 8위, 필리핀이 11% 증가한 222만 킬로리터로 17위, 태국이 7.2% 감소한 192.8만 킬로리터로 22위였다.

 

▶ 경찰, 태국 북부 치앙라이도 미얀마 국경 근처 도랑에 투기된 각성제 419만정 발견해 압수
drug Mesai
(사진출처 : ThaI Post)
  8월 11일 태국 북부 치앙라이도 메싸이군(Mae Sai District)에서 각성제 약 419만정이 들어있는 비료 봉투 15개가 배수구에 투기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어, 태국 경찰이 압수했다. 현장은 미얀마 국경에서 약 300미터 떨어진 곳이다.
  태국은 미얀마에서 생산된 각성제가 대량으로 흘러들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태국 징병 검사에서는 최근 검사를 받은 남성들중 7~8%가 불법 약물 양성 반응이 나오고 있다.

 

▶ 경찰, 파타야에서 미성년 소녀에게 매춘을 시킨 술집 경영 태국인 여성을 체포
child prostitutiton
(사진출처 : Khaosod)
  경찰은 8월 10일 동부 촌부리 파타야 술집에서 미성년 소녀에게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고 술집을 경영하고 있던 31세 태국인 여성을 체포했다.
  태국인 여성은 2014년에 파타야에 술집을 오픈하고 이 술집에 직원으로 고용한 미성년 소녀에게 매춘을 시킨 것으로 2017년 7월에 체포 영장이 발부되었다. 그 후 태국인 여성은 체포되었으나 보석 중에 도망쳤다. 그러나 8월 10일 촌부리 도내 한 레스토랑에서 발견되어 경찰에 체포되었다.

 

▶ BTS 쑤쿰빗 라인 연장구간 일부인 랃프라오 5거리 역까지 운행 시작, 12월 5일까지 무료 운행
  BTS Ha yaek
BTS_Header
(사진출처 : New TV 18)
  방콕 도시 철도 그린 라인(BTS 쑤쿰빗 라인) 북쪽 연장 구간 일부인 머칟역(Mo Chit Station)~랃프라오 5거리역(Ha Yaek Lat Phrao Station) 사이에서 8월 9일부터 승객을 태운 무료 시운전이 시작되었다. 지금까지는 머칟역이 종점이었지만 북측으로 1개역이 늘어났다.
  9일 쁘라윧 총리가 참석하여 개통 행사에 참석하여, 이날 오후 3시부터 승객을 태운 운행을 시작되었다. 연장 구간 운임은 12월 5일까지 무료이다.
  랃프라오 5거리역은 랃프라오 5거리에 있으며, 도시 철도 블루 라인(지하철 MRT) 파혼요틴역과 연결된다. 역 앞에는 쇼핑몰 ‘유니온 몰’, ‘센트럴 플라자 랃프라오 등이 있다.
  또한 그린 라인 북쪽 연장 구간은 머칟역에서 방콕 북부 싸판마이역을 통해 방콕 북쪽 교외 빠툼타니도 쿠콧역(Khu Khot Station)에 이르는 길이 19킬로 16개 역으로 전 구간이 고가이다. 연내에 4개역이 개통되고 2020년 12월에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