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 태국 뉴스

▶ 교통부 장관, 봉고 차량을 미니버스로 변경하는 이전 정부인 군정의 정책을 완화한다고 밝혀, 신규 사업자에게만 적용
van
(사진출처 : Thebangkokinsight.com)
  싹씨암(ศักดิ์สยาม ชิดชอบ) 교통부 장관은 봉고 차량을 미니버스로 변경하는 전 군정의 정책을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유에 대해서는 “운임 인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군정 계획은 올해 10월 1일부터 사용 기간이 10년을 초과한 봉고를 여객 운송 서비스에 사용하는 것은 허가하지 않고 미니버스로 변경하라는 명령을 내렸었다.
  하지만 미니버스 1대 가격이 약 220만 바트에 달해, 구입할 수 없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노후화 된 봉고에서 미니버스로 전환을 강제하지 않고 정기적으로 육상운송국에 의한 차체 검사를 받는 것을 조건으로 봉고 여객 운송 서비스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만일 미니버스로 전환을 강제할 경우 이것이 운임 인상으로 연결되어 이용자에게 부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단, 여객 운송 서비스를 새로 시작하려면 봉고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고 미니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못을 박았다.

 

▶ 비즈니스 신뢰 지수, 지난 18개월 중 가장 낮아 수출 부진과 농산물 가격 하락 등이 요인
  UTCC_01-utcc.ac.th
(사진출처 : utcc.ac.th)
  태국 상공 회의소(TCC) 발표에 따르면, 7월 비즈니스 신뢰 지수는 지난 18개월 중 최저인 46.7로 하락했다. 또한 지수 하락은 3월에서 7월의 5개월 연속이 되었다. 하락 이유는 미중 무역 마찰, 수출 부진, 농산물 가격 하락이 주요 요인이다.
  이 지수는 TCC가 TCC 회원 기업 369개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라 매월 발표하고 있다.

 

▶ 기업보다 일반 시민들의 대출 증가
  Total loans_Eng-bot.or.th
(사진출처 : bot.or.th)
  태국 중앙은행은 2019년 6월말 태국 상업은행의 대출 잔액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4.2% 증가했다. 전체의 65.1%를 차지하는 기업이 1.7% 증가, 일반 시민이 9.2% 증가했다. 불량(3개월 연체) 채권 비율은 2.95%로 3월말부터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기업 대출은 대기업이 2.6% 증가, 중소기업은 0.1% 감소했다.
  소비자 대출은 주택 담보 대출이 7.8% 증가, 자동차 대출이 10.2% 증가, 신용 카드가 9.7% 증가, 개인 대출이 11.5% 증가했다.
  국내 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약 80%로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 타이항공,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며 오픈스카이 재검토를 관계 당국에 요청
thai air ipen sky
(사진출처 : Kapook)
  타이항공(Thai Airways) 쑤멧(สุเมธ ดำรงชัยธรรม) 사장은 관계 당국에 타이항공이 채용하고 있는 오픈스카이(Open Skies, Thai : นโยบายเปิดน่านฟ้าเสรี) 방침에 따라 회사가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재검토를 요구했다.
  타이항공은 가까운 시일 내에 이 방침에 의헤 회사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설명하는 보고서를 교통부 등 관계 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오픈스카이라는 용어는 1992년 미국 교통부 장관이었던 앤드류 카드에 의해 처음 등장했으며, 기본적으로 자유로운 시장 경쟁을 통한 항공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며 항공자유화협정으로 불린다.
  오픈스카이 협정이 체결되면 해당 국가의 모든 지역을 자유롭게 운항할 수 있고, 제3국으로도 여객과 화물을 수송할 수 있게 된다. 또 양국간 운항 노선 및 횟수, 운항 기종 등에 대한 규제도 모두 폐지된다.
  쑤멧 사장은 태국 항공사에 불평등한 대우를 하고 있는 나라도 있어, 오픈스카이가 마이너스 요인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점에 대해 일반 시민들에게 이해를 돕기 위해 타이항공은 가까운 시일 내에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경찰, 북부 치앙마이도에서 은퇴 비자로 음식점을 경영하던 뉴질랜드인을 체포
  Chiang Mai-77kaoded
(사진출처 : 77 Khaoded)
  북부 치앙마이도에서 8월 13일 오후 10시경 경찰이 구시가지에 있는 레스토랑 ‘Spades Bistro & Bar’를 급습해 뉴질랜드인 남성(55)를 불법 취업과 마약 거래 혐의로 체포했다.
  경찰은 레스토랑 오너가 은퇴 비자로 태국에 체류 중이며, 노동 허가가 없이 노동을 하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이 레스토랑에 대한 단속을 벌였다.
  경찰은 레스토랑에서 64정 엑스터시 알약과 10그램의 코카인이나 마취제 등 약물도 발견했다.
  태국에서 일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취업 비자와 노동 허가가 필요하다. 50세 이상이 되면 은퇴 비자로 장기 체류할 수 있지만 노동은 불가능하다.

 

▶ 싸무이 섬에서 외국인 부부가 1년 오버 스테이 혐의로 체포돼
samui overstay
(사진출처 : Thaiger News)
  세계적 휴양지인 태국 남부 싸무이섬(Koh Samui)에서 중앙아시아 서남부에 있는 공화국 투르크메니스탄인 커플이 오버 스테이(Overstay)로 체포되었다.
  체포된 사람은 30세 미칸 씨와 28세의 마리나 커플로 체류 기간을 무려 366일이나 초과했다. 두 사람은 경찰서에 구금된 후 강제 송환될 전망이다.
  태국에서는 오버 스테이에 관한 벌칙이 2016년부터 강화되어 불법 체류 기간에 따라 태국이 입국 금지된다.
■ 오버 스테이로 자진 신고한 외국인의 경우
체류 허가 마지막 날부터 90일 이상 불법 체류한 외국인 – 태국 출국 후 1년간 입국 금지
체류 허가 마지막 날부터 1년 이상 불법 체류한 외국인 – 태국 출국 후 3년간 입국 금지
체류 허가 마지막 날부터 3년 이상 불법 체류한 외국인 – 태국 출국 후 5년간 입국 금지
체류 허가 마지막 날부터 5년 이상 불법 체류한 외국인 – 태국 출국 후 10년간 입국 금지
■ 오버 스테이로 체포된 외국인의 경우
체류 허가 마지막 날부터 1년을 초과하지 않게 불법 체류한 외국인 – 태국 출국 후 5년간 입국 금지
체류 허가 마지막 날부터 1년 이상 불법 체류한 외국인 – 태국 출국 후 10년간 입국 금지
이 법령에 적용되지 않는 사람은 나이가 18세가 되기 전에 태국을 출국하는 외국인뿐이다.

 

▶ 북부 치앙마이 시장 근처 인도에 중국인 관광객이 텐트 치고 노숙하다 텐트 철거돼
homelessness
(사진출처 : MGR News)
  북부 치앙마이 도내 한 시장 근처 인도 한복판에 외국인 관광객이 텐트를 치고 노숙을 하고 있다는 어처구니없는 벌어져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장을 확인한 사람 말에 따르면, 지난 9일 도내 쁘라뚜치앙마이 시장(ตลาดประตูเชียงใหม่) 앞 근처에서 중국인 관광객으로 보이는 인물이 노숙 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후 신고를 받은 지자체 관계자들의이현장에 출동해, 결국 현장에서 텐트는 철거되었다.

 

▶ 동부 촌부리도 국도에서 야생 코끼리 로드킬, 대형 트럭에 치어 동물병원으로 후송도중 죽어
elephant dead
(사진출처 : Khaosod)
  8월 15일 이른 아침 동부 촌부리 국도 344호선에서 도로를 가로지르고 있던 야생 코끼리가 대형 트럭에 치어 죽었다. 죽은 야생 코끼리는 7세 추정 수컷이다.
  수의사 팀이 길가에 쓰러진 코끼리를 발견하고 마취탄으로 쏘아 크레인으로 올려 실어 동물 병원으로 이송하려했지만, 후송 도중 죽음이 확인되었다.
  태국에서는 최근 야생 코끼리의 개체수가 회복 추세에 있지만, 야생 코끼리가 자동차에 치거나 농지에 설치해 놓은 전기 울타리에 접촉하는 등 죽는 사고가 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