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6일 태국 뉴스

▶ 야당, 쁘라윧 총리의 취임 선서에 문제가 있다며 하원의장에게 동의안 제출하기로
prayut
(사진출처 : CH7 News)
  신임 각료 선서식에서 쁘라윧 총리의 선서(ปฏิญาณ) 내용이 불완전했던 문제로 7개 정당으로 구성된 야권이 이 문제를 하원 심의에서 거론하라는 안건을 추원 하원 의장에게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쁘라윧 총리가 하원 심의에 참석해 선서 문구에 대해 해명하지 않자 야권은 동의안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으로는 동의 안건은 각료 선서를 규정한 헌법 152조 대해 하원에서 심의하는 것으로 하원 의원의 10분의 1의 찬성으로 가결되게 된다.

 

▶ 태국 군,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스카이랜턴 기네스 기록 도전을 포기
khomloi
(사진출처 : Kapook)
  태국 음력 12월 보름달 밤에 열리는 ‘러이끄라통(Loi Krathong)‘에서 군부 관광 홍보 부서가 북부 치앙마이에서 2만 개의 ‘콤러이(โคมลอย)’라는 스카이랜턴을 하늘로 날리는 계획을 하고 있었지만, 항공기의 항행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어 이 계획을 포기했다.
  계획은 고대의 란나 왕조(อาณาจักรล้านนา)의 문화를 소개하는 행사 일환으로 주로 중국인 여행객에게 스카이랜턴을 띄우게 해서 기네스 세계 기록에 도전하려고 했다.
  ‘콤러이’는 최근 라이끄라통 축제시 치앙마이 등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사고 방지를 위해 여객기 운항 스케줄 변경되기도 한다.

 

▶ 체육관광체육부, 관광 홍보를 위해 올해 11월부터 1년간 중국인과 인도인 도착비자 면제 추진
  Visa fee_03-misterban
(사진출처 : misterban)
  체육관광체육부는 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늘려 관광을 촉진시키기 위해 중국인과 인도인을 대상으로 도착 비자를 1년간 면제해주는 것을 국무회의에 요청할 예정이다.
  비자 면제 기간은 올해 11월부터 내년 10월 31일까지로 피팟(พิพัฒน์ รัชกิจประการ) 체육관광체육부 장관은 “비자 면제는 우리 부처의 최우선 과제이다. 비자를 면제하지 않으면 방태 외국인수 목표 달성은 어려울 것이다”고 말했다.

 

▶ 태국 왕실계 복합 기업 ‘시암시멘트’, 4~6월 9% 수입 감소
SCG
(사진출처 : MGR News)
  와치라롱꼰 국왕이 33.3%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태국 대형 복합 기업 시암 시멘트(The Siam Cement Public)는 4~6월 매출액이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9% 감소한 1090.9억 바트, 최종 이익이 43% 감소한 70.4억 바트였다.
  미중 무역 마찰 등의 영향으로 화학 사업이 부진했으며, 또한 5월에 시행된 개정 노동 보호법으로 근속 20년 이상 직원 해고 보상금이 증액되어 이익을 20억 바트로 끌어내렸다.
  주력 3개 사업 매출은 시멘트 등 건축 자재가 3% 증가한 459.3억 바트, 화학이 19% 감소한 460억 바트, 제지 등 포장이 6% 감소한 204억 바트였다.

 

▶ 경찰, 동북부 묵다한에서 밀수된 전자 담배 “VAPE”을 대량 압수
seized vape
(사진출처 : Workpoint News)
  경찰은 8월 13일 동북부 묵다한 세관이 ‘Suvarnabhumi (Thailand)’라는 이름의 회사가 수입하고자 했던 1,225만 바트 상당의 전자 담배(บุหรี่ไฟฟ้า) ‘VAPE’ 및 액체, 액세서리 등을 압수했다고 발표했다.
  전자 담배 ‘VAPE’는 다양한 향기가 들어있어 이 기구를 가열하여 발생한 수증기를 흡입하는 것으로 안에는 니코틴이 들어있다.
  태국에서 VAPE 가열 담배 ‘iQOS’ 등의 전자 담배 수입 및 사용도 불법이며, 적발되면 벌금 등의 처벌이 내려질 수 있다.
  태국 정부 관광청도 홈페이지에서 VAPE과 iQOS 등의 전자 담배, 가열식 담배의 태국 반입에 대해 주의의 글을 올리고 있다. 만일 이것을 위반했을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만 바트 이하의 벌금 중 하나가 부과될 수 있다.

 

▶ 중부 롭부리도에서 화물 열차 탈선해 전복
train accident
(사진출처 : Siamrath)
  8월 15일 오전 6시 50분경 중부 롭부리 도내 태국 국철(SRT) 역 근처에서 SRT 화물 열차가 탈선해 일부 차량과 컨테이너가 선로 옆으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구간은 불통되었으며, SRT는 동북부 넝카이 발착 일부 열차가 우회 노선을 이용하고 있다.

 

▶ 교통부 육상운송국, 바가지요금을 받은 노선 봉고 운전자에게 벌금 6,000바트와 면허 정지 1개월 부과
  Bus Driver-fb.@PR.DLT.NEWS
(사진출처 : DLT)
  교통부 육상운송국은 규정을 초과 운임을 받은 것으로 방콕~남부 나콘씨타마랏 구간 노선 봉고운전자 남성에 벌금 6,000바트와 면허 정지 1개월의 처분을 내렸다. 또한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3시간 텔레비전 강습을 수강하는 명령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방콕~나콘씨타마랏 구간 정상 요금은 594바트인데, 운전사는 8월 14일 승객 3명에서 각각 850바트, 1명에게 750바트를 징수했다.

 

▶ 교통부 육상운송국, 미터기를 조작해 부당 택시요금을 받아온  방콕 택시 운전사에 면허 정지 3개월 처분 내려
taxu meter
(사진출처 : Workpoint News)
  교통부 육상운송국 요금이 평소보다 높게 되도록 미터를 개조해 승객에게 택시요금을 받아온 택시 운전사 태국인 남성에게 벌금 2,000바트와 면허 정지 3개월의 처분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8월 13일 방콕 교외 돈무앙 공항에서 택시에 승차한 승객이 미터 요금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오르는 것을 알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발각됐다. 육상운송국이 택시미터를 조사하고 불법 개조가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
  미터기를 개조한 택시는 태국에서 ‘택시 터보(แท็กซี่เทอร์โบ)’라고 불리고 있다. 방콕은 택시 미터기 개조를 전문으로 하는 자동차 수리 공장이 존재하고 있으며, 상당수 ‘택시 터보’가 영업 중인 것으로 보이고 있다. 특히 운임 시세를 잘 모르는 외국인이 많은 공항에서는 ’택시 터보‘가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태국 택시는 신원도 확실하지 않은 사람이 소유자로부터 1일 단위로 빌려 영업하는 경우가 많다. 관리 체계가 매우 느슨해서 운전기사의 난폭한 태도와 위험한 운전, 미터기를 조작하는 등 다양한 수법에 의한 운임 속임이나 승차 거부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또는 택시 운전기사가 각성제를 복용하거나 음주를 하고 운전을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어, 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서도 열악한 서비스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 옴부즈맨, 쁘라윧 총리의 선서식 ‘문구 부족’ 문제, 헌재에 제소할지 여부를 이달중 결정
  Ended at the Constitutional Court-nationtv
(사진출처 : Nation TV)
  각료 선서식에서 쁘라윧 총리의 선서(ปฏิญาณ) 문구가 불완전했던 문제로 헌법에 위배된다는 등 야권이 비판하고 있는 상황에서 옴부즈맨 사무소는 최근 이달 중 헌법재판소에 판단을 물을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수석 옴부즈맨 위타왓 씨는 이 청구에 관한 검토는 2주일 정도 걸릴 전망이며, 8월 27일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국가 반부패 위원회(NACC), 부정부패 추방 기관의 간부 부정 축재 혐의 기소 권고
prayat NACC
(사진출처 : Matichon)
  국가 반부패 위원회(National Anti-Corruption Commission, NACC)는 부정 축재 혐의가 있다며 쁘라얏(ประหยัด พวงจำปา) NACC 사무 부국장의 기소를 권고하기로 결정했다.
  와라윗(วรวิทย์ สุขบุญ) NACC 사무국장은 쁘라얏 사무 부국장이 런던 중심부에 있는 450만 파운드(1억6,800만 바트) 상당의 저택 등 총 2억2,700만 바트 정도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NACC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것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자산은 사무 부국장 아내의 명의로 되어 있었다.
  사무 부국장은 자산을 은폐한 사실은 없으며 “오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NACC는 자산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 두씯타니 방콕, 씨푸라야 로드에 건설되는 ‘두짓 D2’ 호텔 위탁 운영
  Dusit D2 Sam Yan Hotel, Bangkok-dusit
(사진출처 : Dusit Thani)
  태국 호텔 대기업 두씯타니(Dusit Thani Hotels & Resorts)는 방콕 시내 시뿌라야 거리(Si Phraya Road)에 건설되는 호텔을 ‘두짓 D2′ 브랜드에 위탁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2023년 6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호텔의 명칭은 ‘두짓 D2 쌈얀 방콕(Dusit D2 Samyan Bangkok)‘으로 지상 23층에 객실수 181실이다.

 

▶ 경찰, 파타야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사기를 해온 중국인 12명 체포
arrest chinese pattaya
(사진출처 : The Pattaya News)
  8월 14일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사기를 벌여오던 중국인 12명이 파타야에서 체포되었다.
  이들은 파타야를 거점으로 해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Cute Cute’라는 앱을 사용하여 온라인에서 가짜 판매 정보를 올려 판매를 하고 있었으며, 이들에 의해 중국에서의 피해액은 1,000만 바트 이상이다.
  체포된 중국인들은 한 달에 2만 바트의 급여를 받고 있었으며, 태국에서 노동 허가 없이 불법 취업을 하고 있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