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카시콘 은행] 재태교민 이용자 수 최다 금융서비스

2

카시콘은행

-한국기업지원팀 길태준 팀장
-한국기업이 신뢰할 수 있는 금융파트너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
_43I5059카시콘 은행 한국기업지원팀 길태준 팀장
카시콘 은행은 태국에서 살고있는 우리 교민들에게는 가장 익숙하고 친숙한 은행일 것이다. 다른 태국 은행들과는 달리 지금까지도 유일하게 한국인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는 카시콘 은행은 사실 오래전부터 한국의 주태국 기업들과 교민들에게 관심을 가져왔던 유일한 은행이다. 카시콘 은행이 한국과 뭔가 특별한 관계가 있기 때문인 듯 보일 수도 있지만 카시콘 은행 길태준 팀장에 따르면 카시콘 은행이 한국 마켓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는 다른 무엇보다도 한국의 미래와 발전 가능성을 보고 한국인 전담팀을 오랫동안 유지해 오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카시콘 은행은 1945년에 설립되었고 1976년에 태국증시에 상장되었습니다. 처음에는 Thai Farmers Bank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산업화시대에 맞춰 새로 개명한 Kasikorn Bank로 바꿔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농민은행이라는 이름 때문에 한국의 농협은행과 비교하시는데 사실 저희 은행은 순수한 민간 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우리은행 또는 신한은행과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시콘 은행은 태국내 타 은행과는 달리 리서치 센터, 리스 등 다양하고 포괄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의 유일한 은행이라고 할 수 있다.
“저희 은행은 자회사를 통해 증권이나 자산운용 그리고 리스와 리서치 센터 등 금융관련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포괄적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IMF 이후 비지니스 포트폴리오 패러다임이 바뀌어 대기업 위주 보다는 SME 기업들에 강점있는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카시콘 은행은 현재 월드 K-Global Business Center라는 부서에 약 150여 명의 직원들이 각각의 국가들과의 전담 기업팀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길태준 팀장은 그중에서도 한국 기업지원팀에서 한국과 태국의 다양한 기업체들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카시콘 은행은 한국 기업과의 금융파트너에 매우 큰 기대와 함께 비단 태국내 한국 기업 뿐 아니라 전 세계에 뻗어있는 한국 기업들 모두를 겨냥한 지원팀이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태국내 한국 기업들만을 대상으로 생각했었다면 지금은 태국 진출 한국 기업 뿐 아니라 카시콘 은행이 진출해 있는 다른 나라와 지역 한국 기업들도 그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카시콘 은행은 가깝게는 캄보디아, 라오스 그리고 인도네시아에 지분투자 또는 지점을 개설하고 있고 베트남은 아마도 올해 안에 지점이 개설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 계신 한국 기업체들과의 금융서비스도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아마도 이제 곧 카시콘 은행 서비스는 한국기업이 진출한 모든 나라에서 경험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된다. 그만큼 카시콘 은행 역시 한국과의 관계를 중요시 한다는 증거이기도 할 것이다. 길태준 팀장에 따르면 현재 태국내에 어떠한 형태로든 한국지분이 포함되어 있는 업체는 약 4,000여개로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
_43I5072“4,000여개의 한국 지분 업체들중 저희 카시콘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는 업체는 약 46%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숫자라면 확실히 메이저 거래 은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카시콘 은행에서 오랫동안 한국 고객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결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매우 놀라운 이 수치를 놓고 보면 현재 태국내 한국 관련 지분 업체 10개 중 4~5개 기업은 카시콘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정말 뜻밖의 수치라고 생각된다. 그 중심에 길태준 팀장이 이끄는 한국기업지원팀이 활악햐고 있으며 특히 같은 입장에서 출발한 중국과 일본 지원팀과는 다르게 한국기업지원팀은 자체 자문과 금융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점이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우리 교민들과 기업체에게는 훨씬 더 유리한 은행업무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카시콘 은행이 태국의 타 은행과 다른 점은 조직문화적인 마인드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한국이나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은행은 전통적으로 매우 보수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카시콘 은행은 그 보다는 조금 더 젊은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 은행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직원들도 그렇게 얘기합니다. 조금 더 밝고 젊다고 말입니다. 그만큼 새로운 도전과 모험도 할 수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Q. 교민들 사이에 설왕설래하는 부분 중 하나가 태국에서 은행 계좌 만들기에 대한 확실한 방법일 것이다. 어떤 사람은 어느 지점에서 비자없이 만들었다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워크퍼밋 등 적합한 비자와 서류가 있어야 한다는 경우도 있다. 무엇이 맞는 말인가?
A. 태국은 자금세탁 관련해서 전세계에서 가장 주시 당하고(?)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태국 정부 입장에서는 돈세탁의 이미지가 있다는게 좋은 건 사실 아닙니다. 여기에 태국 중앙은행의 막강한 파워 역시 태국의 은행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경우 중앙은행에서 통화 관리 정도만 하지만 태국은 일반 상업은행에 대한 관리 감독 역시 맡고 있어서 중앙은행의 통제력이 막강한 셈입니다. 이런 상황이기에 일단 태국 중앙은행 즉 Bank of Thailand에서 마련한 규칙에 따라 각 은행 업무를 가이드라인합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에서 상황에 따라 이런 점을 강화하고 저런 점을 강화하라는 명령(?)이 내려올 때마다 각 은행들은 이 지침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태국 중앙은행의 기본적인 룰은 모든 외국인들은 ‘노동허가증’(워크퍼밋)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만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즉, 법인의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개인의 경우 ‘노동허가증’ 유무 여부가 은행 계좌개설의 가부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가이드라인이며 현장에서 워크퍼밋이 없는 상태에서 은행계좌를 개설해 주는 경우는 현장 직원의 재량에 따르게 됩니다. 단, 중앙은행이 이를 적발하게 될 경우 은행은, 그리고 은행 지점은 페널티를 물어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현장 직원이 실적이나 아니면 필요에 의해 노동허가증이 없는 경우라도 계좌 개설을 해주는 건 가능하지만 적발될 시에는 은행 내부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중앙은행과도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현재 태국에서는 노동허가증을 소지한 경우에만 외국인의 은행 계좌 개설이 가능한 것이 정설이며 실제적으로 태국 중앙은행에서는 간혹 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Q. 카시콘 은행이 하는 일? 태국 진출 우리 기업들이 예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은행업무들은 어떤게 있는가?
A. 기본적으로 모든 은행 업무들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은행중에서도 자체적인 리스가 안되거나 기계설비 리스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카시콘 은행의 경우 다양한 자회사를 통해 기업체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기업체가 가장 필요로 하는건 뭐니뭐니 해도 돈, 즉 대출입니다. 물론 저희 카시콘 은행이 한국 기업들만 특별히 대출을 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도움을 드릴 수는 있습니다. 태국의 은행이 한국의 모든 기업체들을 파악하기란 불가능합니다. 한국에서는 촉망받는 기업체인데 태국에 진출해서 대출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일반적인 타 은행들의 경우 해당 기업의 실질적인 규모와 한국에서의 위상 등에 대해서는 모를 수 밖에 없습니다. 촉망받는 기업인데 잘 모르기 때문에 대출을 거부당할 수 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럴 때 저희 한국기업지원팀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희의 판단과 조사를 통해 제대로 된 기업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필요하다면 한국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한 본사 재무제표 등 정보 조회 등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_43I5091Q. 카시콘 은행이 타 은행과 확연히 다른 점이라면 무엇이 있는지?
A. 계속 강조하고 있는 이야기지만 저희 카시콘 은행은 한국기업지원팀이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한국에서 태국으로 진출하는 기업체들은 은행업무와는 무관한 업체들이 많습니다. 더구나 한국의 은행도 아닌 태국 은행의 업무 방식이나 법률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를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필요한 자금의 성격이나 부문 등에 대해서도 상당히 다른 점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태국에서는 이런 자금을 운용하는게 금융 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설명할 수 있는 은행들은 드물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 카시콘 은행은 다릅니다. 대출 가능성,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등 이런 점들을 저희는 직접 한국어로 상담해 드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필요하다를 직접 알아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저희가 직접 어떤 서비스가 기업에 유리하겠다는 점을 직접 알려드릴 수 있는, 그 점이 저희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제 기억으로는 카시콘 은행이 모바일 뱅킹을 가장 먼저 시작한 것으로 아는데 맞습니까?
A. 정확하게 저희가 가장 먼저 시작했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시도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은 확실히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뱅킹의 다양한 기능들을 최초로 시도한 은행이며 법인용 모바일 뱅킹은 지금도 제가 알기로는 유일하게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동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IT 부분 투자를 아낌없이 하고 있는 저희 은행은 IT 시스템적으로는 가장 진보적인 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asikornBankLogoQ. 현재 태국 바트화 강세가 상당히 큰 관심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에 대한 조언 또는 의견 한마디?
A. 바트화가 생각보다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미중 무역전쟁 및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유럽에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자금이 아시아에서 머무는 것이 한 요인으로 파악된다고 생각합니다.. 태국의 경우 최근 단기 투기자금 유입으로 인한 요인도 있다고 보고 중앙은행도 이부분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 태국통화위원회에서 정책금리를 1.75%에서 0.25 % 인하하였으며 시장에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지는 당분간 두고 보아야 합니다. 저도 전문가는 아니라서 조심스러운 예상인데 현재로서는 1달러당 30.5 -31.5 수준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사진 김종민)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