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 태국 뉴스

▶ 쁘라윧 총리의 선서식에서 ‘선서 문구’ 문제, 8월 중에 하원에서 심의
prayut
(사진출처 : Khaosod)
  추원(ชวน หลีกภัย) 하원 의장은 신임 각료 선서식에서 쁘라윧 총리의 선서(ปฏิญาณ)가 불완전했던 문제와 정부의 정책 강령에 대해 8월 중에 하원에서 심의가 실시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
  선서 문제에 대해서는 야권이 헌법 위반이라며 쁘라윧 총리에게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또한 총리 의한 정책 강령의 발표에 대해서도 야권은 쁘라윧 총리가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재원을 설명하지 않은 것이 헌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 여론조사 기관 ‘슈퍼 폴(Super Poll)’ 리서치에서“선서 문제를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라”는 의견이 80%에 육박
super poll
(사진출처 ; Naewna News)
  신임 각료 선서식에서 쁘라윧 총리 의한 선서 문구가 불완전했던 문제로 야권이 헌법 위반이라며 총리의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최근 여론조사에서 총리의 선서가 불완전했다는 것을 정쟁의 도구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80%에 육박했다.
  여론조사 기관 ‘슈퍼 폴(Super Poll)’에 따르면, 1,102명으로부터 응답을 얻은 최근의 여론조사에서 쁘라윧 총리를 비난하는 야권의 자세에 대해 75.3%가 “부적절하다(ไม่บังควร ถึง ไม่บังควรอย่างยิ่ง)”고 대답했다. “공격해도 된다(เป็นเรื่องที่นำมาโจมตีกันได้)”는 의견은 24.7%에 그쳤다.
  또한 쑤원두씯 라차팟 대학 여론조사 센터 쑤원두씯 폴(“Suan Dusit Poll)에서 8월 14~17일 사이에 실시한 조사에서는 “태국 정치 상황에서 무엇이 문제인가? 가장 염려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83.3%가 “방콕에서의 폭발 사건(ระเบิดในกทม.)”, 65.5%가 “현행 헌법 개정 움직임(การแก้ไขรัฐธรรมนูญ)”, 64.9%가 “여야간 논란(วิวาทะระหว่างฝ่ายรัฐบาลและฝ่ายค้าน)”이라고 답했다. “총리의 불완전한 선서(การถวายสัตย์ของนายกรัฐมนตรี)“라고 답한 사람은 56.6 %에 불과했다.

 

▶ 교통부 장관, 비판에도 불구하고 일부 4차선 도로에서 제한 속도 올리는 것에 적극적
Saksiyam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방콕 교통 체증 완화의 일환으로 특정 4차선 도로에서 제한 속도를 시속 120킬로로 올린다는 계획에 대해 싹씨암(ศักดิ์สยาม ชิดชอบ) 교통부 장관은 최근 교통사고가 증가 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현에 적극적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
  이 플랜은 3개 관계 정부 기관이 상세히 검토할 예정이며, 교통부 장관은 “현행 교통 법규는 무용지물이 되고있다. 최고 속도를 높이면 차량 흐름이 원활해지고 도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반면, 이 계획에 대해서는 “태국인은 운전 매너가 나쁘며, 또한 규칙을 지키지 않고 시속 100킬로 이상으로 달리는 사람도 있다. 이 상태에서 제한 속도를 높이면 교통사고가 증가하게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교통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 호우로 인해 12개도에서 홍수 발생 우려, 재해방지국이 주의 촉구
flooding
(사진출처 : Khomchadluek)
  일부 지역에서는 적은 비로 인해 가뭄 피해 확대가 우려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최근 내린 2일간의 폭우로 인해 12개도가 홍수에 휩쓸릴 우려가 있다고 발표했다.
  재해방지국이 주의를 촉구하고 있는 곳은 나콘나욕, 메홍썬, 치앙라이, 파야오, 쁘레, 난, 우따라딧, 딱, 라농, 팡아, 뜨랑도이다.
  한편 동북부 나콘파놈도에서는 메콩강 수위 저하로 물 부족 심화가 우려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수위가 점차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국인과 인도인의 비자 면제에 대해 외무부가 난색 표하며 재검토 요청
visa free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체육관광부가 관광 촉진책 일환으로 중국인과 인도인에 대해 비자 없이 태국에 입국하는 것을 허가하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태국 외무부는 안보의 관점에서 문제가 있다며 비자 면제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했다.
  중국인과 인도인은 30일까지 무비자 체류를 인정하는 관광 홍보 방법은 얼마전 경제 각료 회의에서 승인된 경기 부양 조치의 일환이다.
  하지만, 외무부는 비자 면제로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과 인도인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생길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에 비자를 면제하기 전에 신중하게 검토하여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인구 10억 명이 넘는 양국에 대한 비자를 면제하면 입국 관리에서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 외에 자연 재해 등을 이유로 많은 양국 사람들이 태국에 정착할 우려가 있는 것 외에 중국인과 인도인은 자국인에 의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태국 이익에 연결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 4~6월 태국 성장률 2.3%로 둔화
GDP-Quarter-2-2019-nesdb.go.th
(사진출처 : nesdb.go.th)
  태국 국가 경제 사회 개발위원회(NESDB)가 정리한 2019년 4~6월 태국의 실질적 국내 총생산(GDP)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3% 증가해 2018년 10~12월의 3.6% 증가, 2019년 1~3월의 2.8% 증가보다 감소되었다.
  세계 경제 침체로 수출이 4.2% 감소했으며, 민간 투자는 2.2% 증가, 공공 투자는 1.4% 증가, 민간 소비는 4.4% 증가했다.
  NESDB는 4~6월 수치로 인해 2019년 연간 GDP 전망을 지금까지의 3.3~3.8% 증가에서 2.7~3.2% 증가로 하향 조정했다.

 

▶ 동북부 국립 병원, 의료 마리화나 클리닉 개설
Nakhonrachasima hospital canabis
(사진출처 : Thaipost News)
  태국 최초 의료 마리화나 클리닉이 8월 17일 동북부 나콘라차씨마도 국립 마하랏 나콘라차씨마 병원(Maharat Nakhon Ratchasima Hospital)에 개설되었다.
  다발성 경화증, 화학 요법 등으로 통증 완화, 불면증, 식욕 부진 치료 등을 담당하게 된다. 처음에는 의사 1명, 태국 전통 치료사 3명이 근무하게 된다.
  태국은 지난해 의료 마리화나를 연구 용도로 이용하는 것을 인정하는 법 개정을 실시했다.

 

▶ 마약 당국 압수한 마리화나 1톤을 의료 연구에 이용
ONCB
(사진출처 : INN News)
  마약 단속위원회(Office of the Narcotics Control Board, ป.ป.ส.)는 8월 16일 압수한 마리화나 1,005킬로를 보건부에 전달했다. 의료용 액체 대마 제조 등 의료 연구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태국은 지난해 의료 마리화나를 연구 용도로 이용하는 것을 인정하는 법 개정을 실시했고, 이미 대마초 성분을 추출한 액체를 대량 생산하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 방콕에서 또 다시 도로 함몰, 이번엔 라마 4세 로드
road depression
(사진출처 : Thestandard News)
  8월 19일 정오 방콕 크렁떠이(Klong Toey) 교차로 근처에서 간선도로 라마 4세 로드 노면에 직경 수십 센티, 깊이 수십 센티의 구멍이 발생해 현장 주변이 일시 통행 금지되었다.
  방콕 시청 조사에 따르면, 함몰 원인은 주변 포장도로 아래 토양이 몇 평방미터에 걸쳐 유출된 것이다. 방콕시청은 중장비를 사용하여 일단 포장을 제거하고 흙이 유출된 부분을 채우는 작업을 실시했다.
  방콕에서는 토양 유출로 인한 도로 함몰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펫부리 로드에서 몇 미터 사방에 걸쳐 도로가 함몰되어 현장을 주행하고 있던 픽업트럭 1대가 파손되었다.

 

▶ 태국 국철 후아힌역 근처에서 다시 탈선
train derailment
(사진출처 : Sanook)
 8월 19일 정오 중부 쁘라쭈업키리칸도 태국 국철(SRT) 후아힌역 근처에서 방콕 톤부리 역에서 남부 춤폰도 랑쑤원역으로 가는 여객 열차가 탈선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부상자는 없었다.
  이 사고로 SRT 남부선은 사고 구간이 불통되었고, SRT는 19일 중에 복구됐다.
  SRT는 지난 15일에도 중부 롭부리도에서 화물 열차가 탈선해, 일부 차량과 컨테이너 선로 옆으로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 태국 교통부 육상운송국, 이상 행동을 보이면서 노선 봉고를 운전하던 운전기사를 위험 운전으로 벌금과 운행 중지 명령 내려
van driver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교통부 육상운송국(กรมการขนส่งทางบก)은 8월 19일 방콕에서 쑤판부리로 가는 노선 봉고 운전ㄱ사가 위험한 운전을 했다며, 봉고 운행 회사에 대해 벌금 5,000바트, 그리고 해당 차량 운행을 15일 동안 운행 중지 처분을 내렸다.
  조수석 승객이 운전자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게시하면서 위험 운전이 밝혀졌다. 운전기사는 선글라스 차림으로 손에 드링크제 병을 들고 턱을 핸들까지 접근하거나 뒤로 젖히는 가하면 얼굴을 상하 좌우로 흔들거나 끊임없이 이상한 행동을 보였다.
  봉고 운전기사는 현재 소재가 불명해 경찰이 행방을 수사하고 있다.
  태국은 최근 징병 검사를 받은 남성의 7~8%에서 불법 약물 양성 반응이 나오는 등 각성제를 중심으로 하는 불법 마약이 만연하고 있다. 또한 택시나 노선 봉고 등의 운전자가 각성제를 복용하고 운전하는 경우도 있우 문제가 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