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BTS/MRT 과거와 미래 이야기

_43I6407
1999년 12월 5일, 교통체증으로 유명했던 방콕에 전혀 새로운 교통 시스템이 소개된다. 이름하여 BTS. 아마도 당시에는 세계적인 아이돌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의 이니셜 BTS 보다 더 유명했을 Bangkok Mass Transit System, BTS는 지상 고가 위에서 움직이는 ‘지상철도’로 소개되며 앞으로 방콕의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으로 큰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개통되었다.
약 6개월간 무료로 운행되었던 BTS는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비싼 운임으로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당시 마이크로 버스는 1바트 50사땅이었고 에어콘 버스 7바트 수준이었기 때문에 기본 요금 15바트 이상의 전동차 요금은 서민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더구나 음료와 음식 반입도 철저히 차단되었고 너무나 깨끗한 이미지(?)의 기차는 하이쏘(상류층) 전용 운송 수단이라는 느낌이 컸기 때문에 평범한 서민들이 이용하기에는 심적인 부담도 컸을 것이다.
현 와찌라롱콘 국왕의 아버지이자 태국인들이 가장 사랑했던 푸미폰 국왕의 탄생 60주년을 기념하며 개통되었던 지상철은 이후 여러차례 추가 개통이 이어지면서 2009년 실롬 라인이 완공되었고 이후 2011년 수쿰빗 라인이 추가 완공되었다. 2013년에는 싸판 딱신역에서 톤부리 지역을 추가 연장하며 노선을 추가했고 이후 2017년 베어링 역과 쌈롱 역을 추가 개통하였으며 2018년에는 싸뭇 쁘라깐까지 이어주는 새로운 역들이 개통되며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방콕의 최남단 외곽지역을 전동차 라인으로 이어나갔다.
_43I63142019년 8월 현재, 태국 지상철 BTS는 수쿰빗 라인 32개 역, 실롬 라인 13개 역이 운영되고 있다. 수쿰빗 라인 첫 역에서 마지막역까지의 운임 가격은 일반 1회 승차권 사용시 59바트(일부 구간은 개통 기념으로 무료로 운행되고 있다) 총 소요시간 첫 역에서 마지막역까지 약 38분이 소요된다.
BTS 지상철은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과 태국인들 특유의 성격이라 할 수 있는 ‘끄렝짜이’로 꽤나 오랫동안 이용자 수가 늘어나지 않아 적자 운행이 지속되었다. 사람들은 기존의 불편하지만 익숙한 버스와 오토바이 그리고 택시를 이용했지만 익숙치 않은 지상철 이용은 두려워했다. 더구나 일반 기차와는 달리 전동차에 너무나 깨끗한 실내 환경은 방콕 대중 교통 이용자들에게는 전혀 새로운 환경이었다.
_43I6187꽤 오랫동안 적자의 늪에 허덕이던 BTS 지상철을 뒤로 하고 방콕에 역사적인 지하철 개통이 이루어진다. 이후 새로운 신공항 탄생과 함께 공항철도 역시 개통하게 되면서 방콕은 순식간에 지상철, 지하철 그리고 공항철도 등 전동차 라인이 형성된다.
태국에 BTS가 생겨나기 전까지는 부동산과 연관되어진 역세권이란 말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역세권이란 기차 또는 전철 등 철도역을 중심으로 경제적, 상업적 영향력이 미치는 지역을 말한다. 특히 부동산 투자 광고에 자주 등장하는 이 말은 이제 방콕의 MRT와 BTS 라인을 따라 점차 자주 등장하고 있는 단어가 되었다.

Bangkok-BTS-Map-from-travelhappydotinfo-XLMRT 퍼플라인(Puple Line)

인구 밀집도가 상당히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논타부리에 위치하고 있는 MRT 퍼플라인은 특히 끌롱 방파이(Khlong Bang Phai)-타오뿐(Tao Poon)을 잇는 새로운 라인이다. 이 새로운 전철라인은 지난달 태국 어미니의 날에 개통되어 현재까지는 무료로 운행되고 있다. 방콕시내 중심에서 직선으로 닿을 수 있는 이 라인은 다른 어떤 신생 라인보다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지역이다. 최근에 오픈한 대형 쇼핑몰 센트럴플라자 웨스트게이트가 그 중심에 있으며 500개의 샵과 200개의 레스토랑 그리고 H&M, Charles&Keith 등 젊은이들에게 인기있는 상점들이 마련되어 특히 젊은이들이 몰려들 지역으로 예상하고 있다.
pruksa2supalai대표적인 콘도로는
SAMMAKORN(MRT 방락야이 역 – 1.49백만바트 www.s9condominium.com)
Ananda Development(MRT 타오뿐 역과 방쏜 역 – 2.61~2.29백만바트 www.ananda.co.th)
Pruksa(MRT Ministry of Public Health 역 – 1.49백만바트 www.pruksa.com)
APThai(MRT Wong-sawang & MRT Sriponsawan 역 – 1.59~1.69백만바트 www.apthai.com)
LPN(MRT Sriponsawan역 1.35백만바트 www.lpn.co.th)
Supalai(MRT Phra Nang Klao Bridge & MRT Nonthaburi City Hall & MRT Bang Son 1.5~1.65~1.85백만바트 www.supalai.com)

map-eng.1BTS 수쿰빗 라인(Sukhumvit Line)

1999년 지상철 개통이후 현재까지 총 34개의 역이 새로 생겼댜. 수쿰빗 라인은 언눗까지였다가 최근 베링, 싸뭇쁘라깐에서 방푸로 이어지는 새로운 기차역이 생겼으며 오는 2020년 새로운 기차역이 더 생길 예정이다. 현재까지 공사 진척율 57% 정도. 만일 계획대로 2020년 초기에 새로운 기차역이 완공된다면 무앙보란(Ancient City)과 바닷가 도시 싸뭇쁘라깐 시청 그리고 싸뭇쁘라깐 악어농장 등을 이제 지상철을 타고 갈 수 있게 된다.
싸뭇쁘라깐 반대쪽으로는 모칫 역이 있다. 오래전부터 짜뚜짝을 쉽게 갈 수 있어 인기있던 이 노선은 이제 곧 2020년 초 새로운 역이 탄생하게 된다. 이후 까셋쌋 대학과 제 11연대(마야 뮤직 페스티발이 열렸던) 그리고 로얄타이에어포스 박물관(비행기와 전투기 박물관)을 쉽게 BTS를 타고 갈 수 있게 된다.

_43I6387MRT Blue Line

2004년부터 18개 역사가 운행되어온 블루라인 역시 소규모 업그레이드가 실시된다. 현재 한창 공사중이지만 언제 완공이 끝날지는 아직 모른다. 후어람퐁에서 방케로 이어지는 약 14km 연장선이 완공되면 앞으로 방콕의 올드타운과 짜른끄룽 그리고 차이나타운 등을 매우 쉽게 다닐 수 있게 된다. 부분적으로는 지하로 일부분은 지상으로 다니게 될 새로운 전철 라인에 대한 기대가 지금부터 매우 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SRT 레드라인

방쓰에서 랑씻을 잇는 새로운 기차역이 곧 완공되면 이제 앞으로는 돈무앙 공항과 MOCA 박물관을 매우 쉽게 찾아갈 수 있게된다. 후어람퐁에서 북부 도시를 이어줄 이 새로운 라인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는 새로운 라인이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