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5일 태국 뉴스

▶ 태풍 14호의 접근으로 북부와 동북부 지역에 폭풍우가 우려됨
 MGR News
▲ (사진출처 : MGR News )
 관계 당국에 따르면, 태풍 12호와 함께 밀려온 호우로 북부와 동북부의 광범위한 지역이 홍수에 휩쓸렸는데, 새롭게 발생한 태풍 14호 ‘가지키(KAJIKI)’가 남중국해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홍수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에 다시 폭우가 쏟아질 것이 염려되고 있다.
 수리국 텅쁘라우(ทองเปลว กองจันทร์) 국장에 따르면, 동북부가 폭우에 휩쓸릴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우본랏차타니, 야쏘톤, 러이엣, 까라씬, 컨껜 등의 도에서 새로운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한다.

 

▶ 동북부를 중심으로 호우· 홍수 경보 발령
 thai190902-tmd_go_th
▲ 태국 기상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경고문 (사진출처 : Tmd.go.th)
 열대성 저기압 ‘가지키’ 영향으로 태국 동북부를 중심으로 호우와 홍수 경보가 발령되었다.
 태국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태국 동북부를 중심으로 열대성 저기압이 접근함에 따라 호우와 홍수 경보가 발령되었다. 따라서 향후 관련 보도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호우와 홍수 영향 등이 예상되는 지역에 체류하고 있는 사람은 외출을 삼가거나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피하도록 경고하고 있다.
 ■ 기상 정보 : 태국 기상청 홈페이지 www.tmd.go.th/en

 

▶ 열대성 저기압에 의한 호우로 가뭄 염려는 풀려
 thai190902-posttoday
▲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불과 몇 달 전까지 비가 오지 않아 가뭄을 염려하던 태국에서는 현재 열대성 저기압이 접근하면서 각 지역에서 비가 내려, 물 부족 문제는 풀린 것으로 보고 있다.
 중부 깐짜나부리주에 있는 씨나크린댐(เขื่อนศรีนครินทร์) 및 와치라롱꼰댐(เขื่อนวชิราลงกรณ์)은 최근 폭우의 영향으로 많은 빗물이 흘러들어 저수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관련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3일 현재 기준으로 씨나크린댐의 저수율은 81%, 와치파롱꼰댐이 80%까지 상승하였다고 발표되었다.

 

▶ 장관 선서식에서의  ‘선서 문구’ 문제에 대한 심의와 관련, “심의 시간이 부족하다”고 야당에서 불만 제기
 thai190903-workpoint
▲ (사진출처 : Workpoint News)
 새로운 각료 선서식에서 쁘라윧 총리의 선서 문구가 불완전했던 것으로 야당이 총리에게 책임을 추궁하고자 하는 문제로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이 건에 관한 하원 심의를 정기 국회 마지막 날인 9월 18일에 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야권은 하루로는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며 정부의 결정을 비판했다.
 야당 프어타이당 간부 쑤티엔 의원 말에 따르면, 야당은 정부의 일하는 모습을 감시할 임무가 있지만, 이번 결정은 야당의 임무 수행을 방해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추원 하원 의장은 이날 “심의를 아침 일찍 시작하면 하루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 7월, 예상외의 수출이 증가하였지만 태국 선박 화주 협의회는 마이너스 성장 전망을 견지
 thai190903-dal
▲ (사진출처 : Daily News)
 태국 상업부 장관은 7월 수출이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4.3% 증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지만, 태국 선박 화주 협의회(TNSC)는 마이너스 1%인 올해 수출 성장률 전망치를 변경할 계획은 없다고 발표했다.
 칸야팟(กัณญภัค ตันติพิพัฒน์พงศ์) TNSC 의장 말에 따르면, 미중 무역 마찰의 심화, 영국의 EU 탈퇴, 불안정한 국제 정치, 바트 강세, 주요국의 금융 정책, 천재지변 등 태국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정적인 요인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어, 7월 수출이 늘었다고해서 올해 전망을 상향 조정할 수 없다고 의견을 전했다.

 

▶ 아누퐁 내무부 장관, “지방 선거 실시는 내년 초가 적절”
 thai190903-inn
▲ (사진출처 : INN News )
 2014년 5월 군사 쿠데타 이후 지방 선거가 실시되지 않아 지방의회 의원 등 10만명 의석이 공석인 가운데, 아누퐁(อนุพงษ์ เผ่าจินดา) 내무부 장관(전 육군 사령관)은 지방 선거(เลือกตั้งท้องถิ่น)가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실시될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지난 총선거로 군사 정권이 종지부를 찍고 민정 복귀가 실현됨에 따라서 방콕 지사 선거 등 지방 선거 실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아누퐁 내무부 장관에 따르면 “조금 있으면 선거를 실시해 정부 기관이 준비를 마친 후, 지방 선거 실시는 내년 초가 가장 적절하다“고 말했다.

 

▶  2019년 여행 관광 경쟁력 순위에서 태국은 31위

thai190903-weforum_org

 ▲ (사진출처 : Weforum.org )
세계 경제 포럼(WEF)이 9월 4일 발표한 ‘여행 관광 경쟁력 보고서 2019(Travel and Tourism Competitiveness Report)’에 의한 세계 랭킹에서 태국은 지난 조사에서 3위 상승한 31위를 차지했다.
1위는 스페인, 2위는 프랑스, 3위 독일, 4위는 일본, 5위는 미국, 6위는 영국, 7위는 호주, 8위는 이탈리아, 9위는 캐나다, 10위는 스위스 순으로 이어졌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13위 중국, 14위 홍콩, 16위 한국, 17위 싱가포르, 29위 말레이시아, 34위 인도, 37위 대만, 40위 인도네시아, 63위 베트남, 75위 필리핀, 77위 스리랑카, 97위 라오스, 98위 캄보디아, 102위 네팔 순으로 이어졌다.
이 조사는 환경, 인프라, 자연 문화 자원 등에 대해 세계 140개국의 관광 경쟁력을 점수화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2년마다 조사가 실시된다.

 

▶ 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의 일부 구간이 2023년까지 개통 전망
 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873킬로의 구간을 최고 속도 250킬로로 운행하는 고속철도가 2023년까지 일부 구간이 개통될 전망이다.
 보도에 따르면, 방콕에서 나콘라차씨마까지 252킬로 구간이 2023년 개통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고속철도는 중국이 설계와 차량을 제공하며, 태국은 이미 1,790억 바트를 지불했다.
 이 고속철도는 결국 중국 윈난성 쿤밍에서 라오스를 경유해, 태국 동북부 농카이로 들어와 나콘라차씨마를 지나 방콕과 연결되어 남쪽으로 진행해 싱가포르까지 연결되는 장거리 철도 계획이다.

 

▶ 증권 거래법 위반으로 복역 중인 전 반탁씬파 리더, 20년 형기 중에서 3년 복역중 사면 
thai190903-kcr
 ▲ (사진출처 : Khomchadluek News)
 증권 거래법 위반으로 2016년에 금고 20년 실형 판결을 받고 복역 중이던 전 사업가이자 반탁씬파 단체 민주주의 시민 연합(통칭, 노란 셔츠) 설립자인 쏜티 림텅꾼(71)이 9월 4일, 사면으로 석방되었다.
 복역 기간이 3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왕당파 · 반 탁신 파의 정권 하에서 형기가 대폭 단축 된 것에 대해서 태국 법무부 관계자는 정치적 압력을 부정하였으며 노령에 따른 건강 상태 및 좋은 복역 태도에 의해서 사면이 결정됐다고 주장했다.
 ■ 민주주의 시민연합(PAD)
 탁씬 정권 당시(2001~2006년)의 2005년 사업가였던 쏜티 림텅꾼(Sondhi Limthongkul, Thai: สนธิ ลิ้มทองกุล, 중국명: 林明達 )이 설립한 반탁씬 단체이며, 중심인물에는 육군 소장으로 예편한 후에 전 방콕 도지사를 지냈던 짬렁(Chamlong Srimuang, Thai : จำลอง ศรีเมือง)도 포함되어 있다.
 이 단체는 탁씬 치나왇(Thaksin Shinawatra, Thai : พ.ต.ท. ดร. ทักษิณ ชินวัตร, 중국어 : 丘達新)을 왕실에 대한 불경과 부정부패 의혹 등을 추궁하며 2006년 수만 명 규모의 가두시위를 방콕에서 연속 개최해서 한때는 정치 기능을 마비시켰으며 2006년 9월의 군사 쿠데타에 의한 탁씬 정권 추방을 불러온 단체이기도 하다.
 또한 2007년의 연말 총선거에서 탁씬파 정권이 복귀하여 활동을 다시 전개하자 2008년 말부터 정부청사를 점거했고, 11월 하순 부터는 방콕의 2개 공항을 점거하여 태국 하늘 문을 완전히 차단하기도 했다.
 공항 점거 중에 헌법재판소가 탁신파 여당의 해체 명령을 내려 정권당이 민주당으로 바뀌고 나서야 활동을 중지하다가 2009년에는 ‘신 정치당(팍깐무엉마이, Thai : พรรคการเมืองใหม)’을 명칭으로 정당 등록하고 무대 위로 복귀했다.
 PAD를 이끄는 간부들은 자신들이 태국 왕실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심벌 칼라를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King Bhumibol Adulyadej)의 생일 색인 노란색으로 하고 있었으며, 2008년 10월에는 PAD 시위대가 국회 의사당 주변에서 경찰과 충돌하여 여성 지지자가 사망했으며, 이때 씨리킫 왕비(Somdet Phra Nang Chao Sirikit Phra Borommarachininat)가 장례식을 주재하기도 했다.
 이후 반탁씬파 단체 ‘민주주 시민연합(PAD, Thai : พันธมิตรประชาชนเพื่อประชาธิปไตย)’ 간부 6명이 2008년에 방콕 총리 관저를 장기간 점거하고 공공시설을 훼손시킨 등의 혐의에 대해서 태국 대법원은 2월 13일 항소심 판결을 유지해, 피고 전원에게 금고 8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판결을 받은 사람은 PAD 설립자이자 전 사업가인 쏜티 림텅꾼(สนธิ ลิ้มทองกุล),과 짬렁 씨므엉(จำลอง ศรีเมือง) 전 방콕 지사 등이며, 쏜티를 제외한 5명은 판결 후 수감되었다. 이후 쏜티는 2016년 증권 거래법 위반으로 금고 20년 실형이 확정되어 복역 중이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