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 태국 뉴스

▶ 새로운 교통법 운전면허 포인트 감점제, 12월 중순부터 실시
new point system
(사진출처 : Phuket News)
  9월 20일부터 시행된 새로운 교통법에 따라 ‘운전면허 포인트 감점제도’가 시작되었는데,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12월 중순이다.
  이 제도에 따라 운전면허증 소지자에는 12점의 포인트가 주어지며, 포인트가 제로가 되면 90일 동안 면허 정지가 된다. 강습을 받으면 12포인트로 돌아가지만 받지 않으면 8포인트만 받게 된다.
  위반에 따른 감점은 1~4점까지이며, 자세한 위반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감점 1점’에 해당하는 것은 ‘운전 중 휴대 전화 사용’ ‘속도위반’ ‘안전벨트 미착용’ ‘오토바이 탑승시 헬멧 미착용’ ‘긴급 차량에 길을 양보하지 않는 행위’이다.
  ‘감정 2점’에 해당하는 것은 ‘신호 무시’ ’도로 역주행‘ ’난폭 운전‘ ’면허 정지 중 운전‘ ’음주 운전‘ 행위이다.
  ‘감점 3점’에 해당하는 것은 ‘허가 없이 길거리에서 경주’ ‘뺑소니’ ‘마약을 복용하고 운전’ ‘음주운전(알코올이 150mg/ml 이상) 행위이다.
  ‘감점 4점’에 해당하는 행위는 ‘음주 운전(알코올이 200mg/ml 이상)’ ‘음주 운전으로 타인을 사망하게 하거나 중상을 입힐 수 있는 위험한 운전’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타인에게 민폐를 끼칠 수 있는 운전’ 등이다.

 

▶ 태국 디지털 경제 사회부, 가짜 뉴스 대책으로 커피숍 오너에게 점내 Wi-Fi 이용자의 인터넷 사용 내역 제공을 요청
photipoing
(사진출처 : Matichon)
  풋티퐁(พุทธิพงษ์ ปุณณกันต์) 디지털 경제 사회부(Ministry of Digital Economy and Society) 장관은 가짜 뉴스 대책의 일환으로 Wi-Fi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피숍 오너에게 최소한 90일 동안의 Wi-Fi 이용자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제출하도록 요청했다고 언론에 밝혔다.
  제공된 정보는 국민들 사이에 대립을 초래하는 허위 정보 출처를 식별하는데 이용된다고 밝혔다.

 

▶ 국제 통화 기금(IMF), 올해 태국 경제 성장률을 2.9%로 예상
IMF
(사진출처 : MGR News)
  국제 통화 기금(IMF)은 올해 태국 경제 성장률이 2.9%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그 원인으로 IMF는 예상되는 글로벌 수요 감소, 무역 마찰로 인한 불확실성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국내 소비 침체, 농산물 가격 하락에 따른 농가 소득 감소 등을 들었다.

 

▶ 3개 공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계획, 태국 국철 이사 전원 사임으로 계약 체결이 지연돼
speed train
(사진출처 : MGR News)
  쑤완나품~돈무앙~우타파오의 3개 공항을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총 공사비 2,240억 바트 계획이 SRT 이사 전원 사임으로 늦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10월 15일 태국 국영 철도(SRT)가 낙찰된 CP 그룹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SRT 이사 전원 사퇴한 것으로 25일로 연기되었다고 싹씨암 교통부 장관이 밝혔다.
  교통부 장관은 계약 체결 연기에 대해 “이사를 임명하는 것이 먼저이다. 이사 부재로 계약을 맺을 경우 나중에 무효가 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SRT 이사가 모두 사임하는 것은 지금까지도 정권 교체시 실시된 적이 있어 드문 일은 아니다. 이번에도 새로운 정권이 탄생해, 이사 전원 사임이 예상되고 있었다.
  하지만, 9월 27일 이사회에서 모두 이사가 사임을 언급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4일 후에 전원이 사임함에 따라 이번 사임은 관계자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 지난 달 치앙마이 동물원에서 사육되다 사망한 팬더, 사인은 심부전
panda
(사진출처/Thaipbs News]
  치앙마이 동물원에서 지난달 9월 16일 사망한 수컷 팬더 (애칭 : 추웡추웡, Xuang Xuang)의 사인이 심부전이라고 밝혀졌다.
  사망한 직후 중국을 중심으로 SNS에서 동물원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냐는 비판이 쇄도했었다. 하지만 동물원 측은 영양 상태에 문제가 없었고 외상도 발견 없었다며 이러한 소문을 부인하고 있다.
  중국 전문가 등을 불러 검시를 한 결과 동물원 측의 과실은 없었다는 것이 입증되었지만, 계약에 따라 배상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다.
  추앙추앙은 2000년에 중국 청두 팬더 연구 개발 시설에서 태어나 2003년 10월 12일 암컷 린후이(Lin Hui)와 함께 치앙마이 동물원에 임대되었다. 이후 인공수정으로 2009년에 첫 태국 태생 팬더 린삥(Lin Ping)을 출산했다.

 

▶ 태국 기상청, 10월 중순부터 건기에 들어간다고 발표
winter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태국 기상청은 10월 9일 태국이 이달 중순부터 ‘건기(ฤดูหนาว)’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건기가 끝나는 것은 내년 2월 중순을 전망했다.
  기상청은 올해 겨울이 지난해 보다 추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북부 평균 기온은 20~21도를 예상하고 있으며, 방콕에서는 12월 이후 15~17도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10월 10~16일 사이 방콕은 흐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천둥을 동반한 비가 내릴 수도 있다고 예보했다. 예상 기온은 최고 32~33도, 최저 기온은 23~26도를 예상하고 있다.
  한편, 태국 북부와 동북부 지방에서는 북부 지역에 있는 댐에 물이 부족한 상황에서 빠른 건기가 찾아와 내년 농사기간에 극심한 가뭄을 예상하고 있다.

 

▶ 세계 경제 포럼(The World Economic Forum, WEF)이 발표한 2019년 국제 경쟁력 순위에서 태국은 40위, 한국은 13위에 선정돼
singapore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세계 경제 포럼(The World Economic Forum, WEF)이 발표한 2019년판 ‘국제 경쟁력 순위(The Global Competitiveness Index 4.0 2019)’에서 싱가포르가 1위를 차지했다.
  국제 경쟁력 순위는 세계 141개국을 대상으로 제도와 인프라, 정보 통신 기술 도입, 보건 위생, 노동 시장, 금융 시스템, 혁신 능력 등 12개 항목 지수를 산출하여 순위화한 것이다. 한국은 세계 13위, 태국은 40위였다.
  10위권까지의 국제 경쟁력 순위는 1위 싱가포르, 2위 미국, 3위 홍콩, 4위 네덜란드, 5위 스위스, 6위 일본, 7위 독일, 8위 스웨덴, 9위 영국, 10위 덴마크 순으로 이어졌다.
  또한 아시아 지역 순위는 1위 싱가포르, 2위 일본, 3위 한국, 4위 말레이시아, 5위 중국, 6위 태국, 7위 인도네시아, 8위 브루나이, 9위 필리핀, 10위 베트남 순으로 이어졌다.

 

▶ 방콕 차이나타운에서 전자 담배 무더기 적발돼
elctronic cigarette
(사진출처 : MGR News)
  세관 직원과 경찰 합동 단속반은 기자회견을 열고 방콕 차이나타운에 있는 쇼핑몰과 클렁톰 센터(Klong Thom Center)에서 불법으로 판매되고 있던 전자 담배 다수를 압수하고, 태국인과 외국인 10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태국에서는 전자 담배(아이코스를 비롯한 가열식 담배)의 수입, 판매, 소지가 금지되어 있다. 태국을 방문한 외국인이 전자 담배를 소지하고 있다가 거액의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태국에서 은퇴 비자(Non O-A) 신청시, 10월 31일부터 보험 가입 의무화
Non O-A1
Non O-A
(사진출처 : Thai PBS)
  출입국관리국은 10월 31일부터 은퇴 비자(Non-Immigrant O-A) 신청을 하는 외국인에게 건강 보험 가입을 의무화한다.
  출입국관리국 홈페이지 따르면, 은퇴 비자 신청자는 40,000바트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외래환자 보험과 40만 바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입원 환자 보험에 가입해야한다.
  한편, 현재 태국 외무부 홈페이지에 새로운 보험 가입에 관한 내용은 없으며, 은퇴 비자가 보험 가입 없이 발급되고 있다.

 

▶ 경찰, 관광버스에서 훔친 외국인 신용카드로 쇼핑한 태국인 남성을 방콕에서 체포
stolen credit card
(사진출처 : Nation News)
  경찰은 10월 8일 타인 명의 신용카드를 사용한 혐의로 태국인 남성(57)을 방콕 시내 아파트에서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사용된 신용카드 2장은 독일인 여행자 것으로 남부 쑤랏타니도에서 방콕으로 가는 관광버스 안에서 잃어버려 9월 18일 신고했다.
  용의자는 관광버스 승무원이 훔친 신용카드를 1장에 3,000~5,000바트에 매입한 후 이 카드를 사용하여 방콕 시내 쇼핑센터에서 6회, 총 10만 바트 정도 쇼핑을 했다.
  용의자는 같은 범죄 전과가 있었으며, 경찰은 관광버스 승무원들 몇몇이 참여한 조직적인 범행으로 보고 수사를 하고 있다.
  태국에서 운행하는 외국인 여행자를 위한 버스는 승무원이 비밀 통로를 통해서 버스 차내에서 짐칸으로 몰래 들어가 가방에서 귀중품을 훔치는 수법의 절도가 지난 30년 이상 계속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