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태국 뉴스

▶ 태국 정부, 언론 통제 강화, 군정 시대로 후퇴한다는 비판의 소리 나와
press control1
press control2
(사진출처 : Spring News)
  페이스북 게시물 때문에 활동가들이 체포되는가 하면,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카페나 음식점 등에 데이터 제출을 요구하는 등 태국 정부에서 언론 통제를 강화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약 5년간의 군사 정권을 거쳐 올해 7월에 출범된 쁘라윧 정권이 비판적인 언동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라는 비판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찰은 국가 안전에 관한 컴퓨터 범죄법 위반 혐의로 ‘증오를 확산시키는 잘못된 내용(ไม่เหมาะสม สร้างความเกลียดชัง)’을 페이스북에 게시한 인물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름은 밝히지 않았으며 국가 안전을 위협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여러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군정을 비판해 온 정치 활동가 남성(25)이 체포되었다가 “다시 비슷한 게시물을 올리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석방되었다고 보도했다. 왕실 관계자가 이동할 때 실시되는 교통 규제가 혼잡을 일으킨다고 하는 트위터에서 논쟁이 이 남성의 투고에 의해 확산되었다고 지적했다.
  풋티퐁(พุทธิพงษ์ ปุณณกันต์) 디지털 경제 사회부(Ministry of Digital Economy and Society) 장관은 10월 8일 인터넷 카페 등에 대해 90일 동안의 이용자 검색 기록을 제출하도록 요구했다. 그는 “사회 불안을 부추기는 ‘가짜 뉴스(เฟค นิวส์)’의 조사를 위해”라고 말하고 있어, 정부에 비판적인 사람에 대한 조사가 목적으로 보이고 있다.
  며칠 전 풋티퐁 장관은 가짜 뉴스 방지 뉴스 센터(Anti-Fake News Center)를 만들어 가짜 뉴스(ข่าวปลอม), 공항을 일으키는 뉴스(ข่าวที่สร้างความตื่นตระหนก), 증오를 표현하는 뉴스(ข่าวที่แสดงความเกลียดชัง)를 포함한 사실이 아닌 뉴스에 대한 단속 입장을 밝혔다.
  한편, 야당도 언론 통제를 통한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남부 빧타니도에서 9월에 열린 세미나에서 헌법 개정을 둘러싼 논의 자리에 있던 야당 당대표 등 12명에 대해 국내 치안 유지 부대는 이달 초 소란 선동에 관련된 혐의에 근거한 수사를 현지 경찰에 요청했다. 개헌 논의가 국가 치안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보고 있으며, 야당 측에서는 그러한 의도는 없었다며 반박하고 있다.
  아울러 태국 외국 특파원 협회는 “언론의 자유를 부당하게 침해하고 있다”는 성명을 냈다.

 

▶ 롭부리도 빠싹초라씯 댐 호수를 달리는 관광 열차, 11월 중순부터 주말 여행 운행 개시
train pasakchorasak dam
(사진출처 : Matichon)
  태국 국철(SRT)은 댐 호수를 달리는 구간으로 알려진 중부 롭부리 빠싹초라씯댐(เขื่อนป่าสักชลสิทธิ์)과 방콕역(후워람퐁역)을 연결하는 기간 한정 특별 관광 열차를 운행한다.
  기차 여행은 11월 16일부터 내년 1월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로 오전 7시 10분에 후워람퐁역을 출발해 오전 11시 32분에 종점에 도착한다. 돌아오는 시간은 오후 3시 반에 출발에 오후 6시 20분에 후워람퐁역에 도착한다.
  왕복 운임은 3등석(에어컨 없음) 290바트, 2등석 (에어컨 있음) 490바트이며, 차량 전세도 가능하다.

 

▶ 방콕 노선버스 씨아유타야 도로에서 신호를 무시하고 건널목 통과, 버스 회사 대표에게 벌금
illegal
(사진출처 : Kapook)
  10월 7일 밤 방콕 씨아유타야 로드에 있는 건널목에서 반대 차선을 역주행해온 노선버스가 빨간불을 무시하고 차단기를 부수고 건널목을 통과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버스는 방콕 수도권에서 노선버스를 운행하는 방콕 대중교통 공사(BMTA)로부터 위탁받은 민간 회사 차량으로 당시 승객을 태우고 영업 중이었다.
  태국 교통부 육상운송국은 버스 회사 대표를 불러 법령 위반으로 벌금 5,000바트를 부과했다. 위험 운전을 한 버스 운전기사는 근무 첫날이었으며, 이름과 운전면허 유무도 알 수 없었고, 현재는 연락도 닿지 않고 있다.

 

▶ 방콕 짜오프라야 강변의 130년된 구 세관 청사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리노베이션 실시
old customs
(사진출처 : MGR News(
  방콕 고가 철도 BTS를 운영하는 BTS 그룹의 부동산 회사 U 시티는 방콕 짜오프라야 강변에 세워진 130년 된 구 세관 청사(부지 약 8000평방미터)에 대한 리노베이션 작업을 진행한다.
  2020년 초까지 조사를 실시한 후 기존 건물 3채에 대한 보수 강화 공사를 실시하는 것 외에 건물 1동을 신축해 연회장, 회의장, 레스토랑 등을 갖춘 관광 시설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 공사는 46억 바트를 들여 2025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유자는 태국 재무부 재정국으로 구 세관 청사는 명문 호텔 ‘만다린 오리엔탈 방콕’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1884~1888년에 건설되었다가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 경찰, 타인의 신용카드를 도용해 부정 이용으로 전 은행 직원을 체포
former banker credit card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수도권 경찰은 10월 9일 전 은행 직원 태국인 남성(27)을 타인의 신용카드를 도용한 혐의로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체포된 남성은 1년 전만해도 은행 콜센터에서 일하고 있으며, 당시에 부정하게 취득한 개인 정보를 이용했다.
  지금까지 확인된 피해자는 25명, 피해액은 약 28만 바트에 달하고 있으며, 피해자 대부분은 남성의 지인이었다.

 

▶ 특정 농약 사용 금지 문제, 옴부즈맨이 국가 위험물위원회에 경고
  총리가 설치한 특별위원회가 강한 독성 등이 지적되고 있는 농약 3종에 대해 사용 금지 결정을 내렸고, 수석 옴부즈맨 위타왓 씨는 국가 유해물질 위원회(NHSC)에 특위의 판단을 무시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NHSC는 최종 결정을 내릴 권한이 있는데, 사용 금지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NHSC는 국민들의 권리에 반하는 결정을 내린 이유로 고소당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그의 말에 따르면, 국가 부정부패 추방위원회(NACC)가 조사해서 NHSC 위원의 언동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 되면, 그 위원회가 기소될 가능성도 있다.
  금지가 검토되고 있는 농약은 제초제 파라콰트(Paraquat, 그라목손)와 제초제 라운드업(Roundup), 살충제 클로르피리포스(Chlorpyrifos)를 포함한 3종류이다.

 

▶ 10월 13일은 ‘라마 9세 기념일, 14일이 대체 휴일
  태국은 10월 13일 일요일이 ‘라마 9세(고 푸미폰 전 국왕)의 기념일 휴일이라서 14일 월요일이 대체 휴일이 된다.
  태국 정부는 10월 13일 전 국왕을 기념하는 행사를 방콕 왕궁 앞 광장 등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10월 13일은 ‘출거일’로 불교 경축일, 술 판매 금지
  태국은 10월 13일 불교 축제 ‘출거일(억판싸)’로 술 판매가 금지된다.
  술 판매 금지를 위반했을 경우 금고 6개월 이하, 벌금 10,000바트 이하 또는 쌍방이 부과될 수 있다.

 

▶ 8월 신용카드 이용액, 전년 대비 7.98% 증가
  태국 중앙은행(BOT)은 8월 신용카드 이용액이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7.98% 증가한 1779억1931만 바트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중 태국 국내에서 이용액은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8.24% 증가한 1,481억2066만 바트, 해외에서 이용 금액은 6.18% 증가한 115억6,017만 바트, 캐싱은 7.05% 증가한 182억3,848만 바트, 사용 잔액은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9.44% 증가한 4,004억6,937만 바트였다.
  신용 카드 발급 매수는 누계로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7.35% 증가한 2,298만3,190장이되었다.

 

▶ 교통부 차관, “진지함이 부족하다”며 타이항공 경영 건전화 계획 재검토를 지시
  타원 교통부 차관은 거액의 적자를 안고 있는 타이항공(Thai Airways)에 대해 30일 이내에 경영 건전화 계획을 재검토해서 새로운 사업 계획을 세우도록 지시했다. 이것은 타이항공 이사회에서 새로운 항공기 38대를 1,560억 바트를 들여 조달하는 계획의 6개월 연기가 결정된데 따른 것이다.
  타이항공의 경영 건전화 계획은 약 1년 전에 시작되었는데, 타원 교통부 차관은 앞으로 이 계획에 대해 “효과가 없다”고 지적되면 경영진이 적자 감축 등에 진지하게 대처하고 있지 않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중부 싸뭍싸콘 도내 민가에서 길이 1.5미터의 물왕 도마뱀 포획
  10월 11일 태국 중부 싸뭍싸콘 도내 민가에 길이 1.5미터를 넘는 물왕도마뱀(ตัวเงินตัวทอง)이 있는 것이 발견되어, 신고를 받고 달려온 자연보호구역 직원이 포획작업을 실시했다. 물왕 도마뱀은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질 예정이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