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8일 태국 뉴스

▶ 지방 시찰 중이던 쁘라윧 총리 일행에 농민 시위대가 접근해 경찰 기동대와 충돌
demo prawit
(사진출처 : Daily News)
  11월 7일 오전 10시경 동북부 씨싸껫도에서 시찰을 위해 방문한 쁘라윧 총리 일행에 농민 시위대 수백명이 접근해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졌다. 부상자는 나오지 않았다.
  시위대 대표는 “총리에게 진정서를 전달하려다 검거되었다”고 말했다.

 

▶ 치앙마이 공항, ‘러이끄라통’때 띄우는 콤러이 때문에 11월 10~12일간 항공편 96편 운항 중지한다고 발표
khom loi
(사진출처 : Chiangmai News)
  북부 치앙마이 국제공항은 11월 7일 ‘콤러이(โคมลอย)’라는 스카이랜턴을 밤하늘에 날려 보내는 전통행사가 열리는 11월 10~12일 치앙마이 공항을 오가는 96편이 운행을 중지하고, 55편이 운항 시간을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밤에는 하늘로 ‘콤러이’를 날려보내 항공기에 접촉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태국에서는 매년 태국 음력 12월 보름달 밤에 끄라통을 물에 떠내려 보내며 1년 동안의 죄를 씻는 전통행사 ‘러이끄라통(Loi Krathong) 축제가 개최된다. 올해 ‘러이끄라통’은 11월 11일이고, 북부에서는 같은 시기에 ’콤러이‘ 행사가 개최된다.

 

▶ 택시 운전기사 200여명 교통부 앞에서 집회, 요금 인상 요구하며 배차 응용 프로그램에 반발
taxi driver demo
(사진출처/Spring News)
  11월 7일 방콕에 있는 교통부 앞에서 택시 운전사 200여명이 모여 출입구를 택시로 봉쇄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운전기사들은 요금 인상을 요구하는 것 외에 배차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일반 차량에 의한 서비스 합법화 움직임에 반대했다.
  태국 택시는 요금이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운전자의 난폭한 태도와 위험한 운전, 미터기를 조작하는 등 다양한 수법에 의한 운임 속이기와 승차 거부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각성제를 복용하거나 음주하는 경우도 있어, 태국인과 외국인 모두로부터 열악한 서비스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취임한 싹씨암 교통부 장관은 그랍 택시 등 배차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일반 차량에 의한 서비스를 내년 중에 합법화하는 정책을 표명하고 있어,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10월 소비자 신뢰 지수, 8개월 연속 하락
  CPI_01-utcc.ac.th
(사진출처 : utcc.ac.th)
  태국 상공 회의소 대학(UTCC) 경제 비즈니스 예측 센터(CEBF)는 10월 소비자 신뢰 지수가 전달의 72.2에서 70.7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8개월 연속으로 악화되었다.
  경제 전반, 구직 기회, 미래 소득 신뢰 지수는 각각 전달의 59.3에서 57.9, 68.5에서 67.0, 88.9에서 87.3로 하락했다.
  미중 무역 마찰에 대한 우려, 경제가 생각만큼 회복되지 않는 것, 미국이 태국 수입품 일부를 일반 특혜 관세 제도(GSP)에서 제외를 결정한 것 등이 하락의 이유이다.

 

▶ ‘유튜브 프리미엄’ 태국에서도 이용 가능해져, 매월 159바트
YouTube Premium
(사진출처 : Youtube)
  유튜브 정액제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이 11월 6일부터 태국에서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동시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홍콩에서도 가능하게 되었다.
  ‘YouTube Premium’을 구입하면 광고 없이 동영상 재생, 음악 재생을 할 수 있게 되고, 모바일 앱에서 오프라인 재생 및 백그라운드 재생 등이 가능하다.
  태국에서의 구입 가격은 한 달에 159바트이며, 1개월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YouTube Music’ 이용도 가능하며, 1개월 무료 평가판이 있다. 구입 가격은 한 달에 129바트이다.
■ 유튜브 프리미엄 : www.youtube.com/red

 

▶ 캄보디아 야당 지도자, 태국을 통해 캄보디아에 귀국하려했으나 프랑스 파리 샤를 드골 공항에서 타이항공에 탑승 거부당해
combodian leader
(사진출처 : Thairath)
  캄보디아 정치 정세가 긴박해지고 있다. 프랑스에서 망명중이던 야당 지도자 삼랑시(Sam Rainsy) 씨가 11월 7일 캄보디아 독립기념일인 9일에 맞추어 태국을 통해 귀국을 시도했지만 파리 샤를 드 골 공항(Charles de Gaulle Airport)에서 타이항공(Thai Airways) 직원에게 항공기 탑승이 거부되었다. 삼랑시 씨는 기자들에게 “탑승이 허용되지 않아, 매우 충격적이고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훈센 정권은 주변국에 구속을 요청하는 등 정적의 귀국을 단호히 저지하고 있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태국 정부는 태국으로의 입국을 거부한 것이며, 쁘라윧 총리는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은 국내 문제 불간섭 원칙이라 다른 나라에는 간섭하지 않는다”며 입국을 거부할 것이라는 것을 이전부터 밝히고고 있었다.
  삼랑시 씨는 캄보디아에서 “민주주의의 부흥“을 호소하며 정권을 지지하는 군부에 이반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귀국 계획에 대해서는 태국에 입국 후 지원자와 함께 독립기념일인 9일 캄보디아에 육로로 입국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훈센 총리는 입국하면 ”즉시 체포하겠다“고 경고하는가 하면, ASEAN 각국에 신병 구속을 요청하는 것 외에 태국 국경에 군대를 파견하는 등 경비를 대폭 강화했다.
  삼랑시 씨는 캄보디아 구 야당 캄보디아 구국당(Cambodia National Rescue Party, CNRP) 당대표를 역임했다. 30년 이상 총리 자리에 있는 훈센 총리의 정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권 측과 대립해 왔다. 또한 유력한 야당 지도자로서 지금도 캄보디아 국내에서 일정한 지지를 받고 있다. 2015년에는 명예 훼손 혐의로 구속 영장이 발령되었고, 현재는 프랑스에서 망명 생활을 하고 있다.
  또한 캄보디아 귀국을 목표로 하고 있던 구국당 무 소쿠아(Mu Sochua) 당부대표도 6일 밤 말레이시아에서 출입국관리국에 일시 구속되었다. 마하티르 총리는 “ASEAN은 타국의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며 구속 사유를 밝혔다. 이미 풀려났지만 추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캄보디아 국회(하원)는 훈센(Hun Sen) 총리가 이끄는 캄보디아 인민당(Cambodian People’s Party, CPP)이 전체 의석을 차지하고 있다. 야당 탄압에 대해 유럽 연합(EU)은 우려를 나타내고, 무기 이외의 전 품목을 무관세로 EU에 수출할 수 있는 ‘EBA 협정’ 재조정을 검토 중이다.

 

▶ 법무부 특별수사국(DSI), 하루 1,000만 페이지뷰, 태국 불법 영화 전송 사이트 적발
 Movie Piracy_03-MGR online
(사진출처 : MGR Online)
   법무부 특별수사국(DSI)는 11월 7일 영화를 불법 배포하고 있던 웹사이트를 폐쇄하고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던 북부에 거주하고 있는 태국인 남성(22)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이 웹사이트는 2014년에 개설되어 3,000개 이상의 영화를 불법으로 전송했다. 페이지뷰는 1일 1,000만 이상이며, 월 광고 수익은 약 500만 바트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사이트를 개설 운영한 사람은 해외에 거주하는 태국인 남성(30)으로 추정하고 있다.

 

▶ 까씨꼰 뱅크(KBANK)와 정부 저축은행(GSB) ATM 공동 이용 개시
K Bank GSB
(사진출처 : Brand Inside)
  상업은행 대기업 까씨꼰 뱅크(KBANK)와 정부 저축은행(GSB)은 ATM을 공동 이용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달 8일부터 KBANK 계좌를 가진 사람이 GSB ATM을 이용할 때에 KBANK ATM 이용시와 거의 동등한 이용 수수료가 된다. GSB 계좌를 가진 사람도 KBANK ATM과 마찬가지이다.
  이 공동 이용은 우선 싸콘나콘, 나콘파놈, 빧따니, 야라, 나라티왓도에서 시작되며, 그 후 순차적으로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파타야 가라오케 도우미 여성이 한국인들과 파티 중 수영장에서 추락해 중상 입어
woman fall
(사진출처 : Khaosod)
  파타야에 있는 아몬 빌리지(Amorn Village)에서 11월 8일 새벽 가라오케 여성 도우미(31)가 높이 2미터의 수영장 위에서 바닥으로 떨어져 중상을 입었다.
  다친 여성의 동료는 추락한 여성은 3명의 한국인들과 파티를 하고 있던 중에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술에 취해 발생한 사건이라고 보고 자초지종을 조사하고 있다.

 

▶ 경찰, 돈무앙 공항화물 구역에서 전자 담배를 대량 압수
seize electronic tabaco
(사진출처 : MGR News)
  경찰은 11월 6일 저녁 방콕 돈무앙 공항 화물 구역에서 픽업트럭에 실려있던 전자담배(VAPE) 등을 압수했다.
  픽업트럭에는 563개 전자담배, 2,150개 전자 담배용 아이템, 4,323개비의 전자담배 액상이 실려 있었다. 이것들은 모두 태국에 반입이 금지되어 있는 것들이다.
  전자담배가 실려 있는 픽업트럭 운전사는 본인은 배달원으로 1회 400바트를 받고 배달을 해줬다고 말했다.
  태국 경찰은 전자담배를 수입해서 배달을 의뢰한 사람을 찾기 위해 수사를 하고 있다.
  태국에서는 전자담배(VAPE)와 마찬가지로, 아이코스 등 직접 가열식 담배도 불법이다. 지금도 가끔 야외에서 아이코스를 피우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만약 경찰에 발각되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