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4일 태국 뉴스

▶ 와치라롱꼰 국왕,“왕족 이동에 교통 규제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지 마라”고 지시
s family traffic regulation1
(사진출처 : Spring News)
  태국 와치라롱꼰 국왕은 왕족이 외출할 때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지 말도록 지시했다고 태국 정부 대변인이 밝혔다.
  태국에서는 국왕과 공주 등 왕족이 탄 차량이 지날 때 대규모 통행금지가 실시돼 갑작스러운 교통정체를 일으키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러한 교통 통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있었던 일이라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앞으로 교통 통제 완화로 국민들의 불편함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
  정부 대변인은 지금까지는 왕족이 통과하는 경로는 상행 하행선 모두 광범위하게 통행이 금지되었지만, 향후에는 반대 차선이나 다리 등의 통행은 금지하지 않도록 태국 경찰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디지털지도 대기업 톰톰(TomTom)에 따르면, 방콕은 세계 8위의 교통체증 도시이며, 교통 인프라가 자동차 증가를 쫒아가지 못하고 있는데다 왕족 외출에 의한 대규모 차량 통제도 정체의 원인이 되고 있다.

 

▶ 태국 왕족 행렬시 교통 규제 완화, 전면 통행 금지하지 않기로
Concerned about the people_02-77kaoded
s family traffic regulation2
(사진출처 : Thairath)
  태국 왕실의 공식 트위터 1월 12일 게시물에 따르면, 와치라롱꼰 국왕은 왕족 행렬이 통과할 때 교통 규제를 완화하도록 교통경찰에 지시했다.
  지금까지는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 외에도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 위의 입체교차로, 고가 고속도로 등이 일시 통행 금지되고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 주행하는 도로 일부 차선을 호송 전용으로 해서 전면 통행금지 하지 않는다. 입체교차로와 고가 고속도로 이용도 가능해진다.
  왕족 행렬을 둘러싸고는 러시아워에 방콕 간선 도로가 전면 통행 금지되어, 육교 이용이 금지되는 등 교통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었다. 지난해에는 사이렌을 울리는 구급차가 왕족 행렬 통과로 경찰에 의해 정차되었다는 정보와 사진이 페이스북에 확산되면서 경찰의 대응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기도 했었다.

 

▶ 북부 지방에서 연무로 대기 오염 악화, 람빵 등에서는 대기질 지수(AQI)가 200을 넘어
air polution north
(사진출처 : Thai PBS)
  태국 북부에서 잡초 태우기나 산불에 의한 연무(หมอกควัน)로 대기 오염이 악화되고 있다.
  천연자원 환경부 오염 관리국은 1월 13일 오전 11시 시점에 대기질 지수(AQI)는 람빵도 무엉군(도청소재지)가 213, 쁘레도 무엉군이 210 등 북부 여러 관측 지점에서 ‘건강에 악영향이 미치는 수준’인 200을 넘었다. 치앙마에서도 149로 ‘건강에 악영향이 시작되는 수준’인 100을 넘었다.
  방콕의 AQI는 거의 모든 관측 지점에서 100보다 낮았다.

 

▶ 중국 우한에서 태국을 방문한 중국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 확인돼
corona virus from china uhan
(사진출처 : Kapook)
  태국 보건부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관광을 위해 태국을 방문한 60대 중국인 여성이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발표했다.
  태국 보건부 발표에 따르면, 1월 8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단체 여행으로 태국을 방문한 61세 중국인 여성이 공항에 도착했을 때 38도 이상의 발열이 확인돼 의료 기관에 의해 격리되어 검사를 받았다.
  태국 보건부는 우한에서 신형으로 보이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환자가 잇따르고 있어 여성에서 발견된 바이러스를 조사한 결과, 중국에서 확인된 바이러스와 일치한 것으로 13일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WHO(세계 보건기구)도 13일 태국에서 발견된 신형으로 보이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의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 여성은 현재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현재 차도가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태국 공항에서 이달 3일부터 우한에서 도착하는 항공편 승객을 대상으로 체온을 확인하는 카메라 등을 사용하여 확인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구정에 많은 중국인들이 태국에 방문할 것으로 보여, 바이러스가 태국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강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 쁘라윧 총리, 대기 오염 악화로 정비 불량 차량 사용 금지를 언급
exhaust gas regulation
(사진출처 : Spring News)
  방콕 수도권에서 대기 오염 악화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쁘라윧 총리는 안전 기준을 초과한 오염된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자동차에 대한 사용을 금지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쁘라윧 총리는 배기가스에 문제가 있는 차량은 엄격한 차체 검사나 수리를 받고 나서 사용을 허가해줄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 몰수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공해 대책국은 10일 아침 시간에 방콕의 50개구 중 43개구에서 PM2.5 농도가 안전 기준을 초과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에서 PM2.5 농도가 가장 높았던 곳은 방콕 서부 싸뭍싸콘도였다.

 

▶ 비닐 봉투 배포 중지를  시민 80%가 지지
nida poll no plastic bag
(사진출처 : Siamrath)
  여론 조사 기관 NIDA 폴(NIDA Poll)이 유통 대기업들이 비닐 봉투 배포를 중지한 것에 관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시민의 약 80%가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57.69%가 “전면적으로 찬성한다”, 23.21%가 “대체로 찬성한다”고 대답하는 한편, 9.75%가 “대체로 반대한다”, 0.63%가 “전면적으로 반대한다”고 대답했다.
  찬성자의 대부분이 환경 보호를 위해 비닐 봉투 배포 중지를 지지한다고 대답했고, 반대는 제품의 대량 구매와 충동구매를 할 수 없게 된다고 대답했다.
  이 조사는 지난 1월 7~8일 사이에 15세 이상 1,26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 태국 중앙은행 총재, 바트 강세 억제를 위해 자본 유출 규제를 더욱 완화한다고 밝혀
Media Briefing Thai baht situation-Mr. Methee-bot.or.th
(사진출처 : Prachachat)
  태국 중앙은행은 바트 강세 억제를 위해 수개월 간 자본 유출 규제를 더욱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위라타이(ธนาคารแห่งประเทศไทย) 총재가 밝혔다.
  위라타이 총재는 태국 은행은 수출업체가 해외에서 보유할 수 있는 이익의 상한을 끌어올리는 것 외에 외화 예금을 자유화하고 보험 회사에 해외에서의 투자를 인정하는 조치를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바트 대 달러 환율은 지난 1년 동안 6% 정도 상승해. 아시아 통화 중 가장 상승률이 높았다. 이로 인해 수출이 타격을 받는 것 외에 관광에도 악영향이 나오고 있다.
  위라타이 총재는 “바트의 상승이 지나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가장 올랐던 통화라는 견해도 있을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지 않다. 바트의 움직임이 경제의 펀더멘털(국가의 경제 상태를 나타내는 기초적 지표로 사용되는 제조건)에 따르지 않는다면 가장 좋은 통화로 간주될 수 없다”고 말했다.

 

▶ 자연보호를 위해 폐쇄중인 남부 끄라비도 피피섬 해상에 고래상어 출현
  Maya Bay after closing-FB-Thon Thamrong Navasawat
Whale shark-FB-Hatnoppharatthara.Nationalpark
(사진출처 : FB-Hatnoppharatthara.Nationalpark)
  태국 천연 자원 환경부 국립공원 야생동식물국은 1월 13일 남부 끄라비도 피피레섬(Ko Phi Phi Le)에서 촬영한 전체 길이 약 5미터의 고래상어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했다.
  피피레섬은 미국 영화 ‘더 비치'(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 2000년 공개) 촬영지로 알려진 아름다운 마야베이(Maya Bay)로 유명한 곳이다. 이러한 유명세로 한때 마야베이에 1일 수천 명의 관광객 인파가 북적여 태국 당국이 2018년 6월부터 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마야베이에 관광객 출입을 금지했다. 이러면서 고래상어가 다시 모습을 보이게 되는 등 생태계 회복이 진행되고 있다.

 

▶ 2019년의 투자 혜택 신청 1,624건, 7,561억 바트
  BOI requests to promote the year 2019-boi.go.th
(사진출처 : boi.go.th)
  태국 투자위원회(BOI) 발표에 따르면, 2019년 BOI가 접수된 투자 혜택 신청 건수는 1624건, 투자 예정 금액은 7561억 바트였다.
  이 중 외국인 직접 투자 프로젝트는 약 5,000억 바트로 중국이 2,600억 바트를 차지했다. 태국의 외국인 직접 투자는 오랫동안 일본이 1위였지만, 처음으로 중국에 추월당했다. 중국 투자 프로젝트는 고속철도 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업종별 투자 예정액은 전기 전자 제품이 804.9억 바트, 자동차가 740억 바트, 화학 석유 화학이 401억 바트 등이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