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 태국 뉴스

▶ 2019년 태국 인구 6,787만명
thai population
Population by age, nationwide and in Bangkok-stat.dopa.go.th
(사진출처 : thestandard.co)
  태국 통계청은 2019년 태국 인구(ประชากร)는 6,786.9만명으로 여성이 3,478.1만명, 남성이 3,308.8만 명이었다고 발표했다.
  방콕의 인구는 878.8만명으로 여성이 453.2만명, 남성이 425.6만명이었다.
  전국 가구 수는 2,155.6만 가구로 49.6%가 자영업, 7.5%가 공무원이나 공기업 직원, 31.2%가 민간기업 직원이었다.

 

▶ 쁘라윧 총리, 치안 당국에 정치 집회 방지 검토를 지시
prime minister-bbc
(사진출처 : BBC)
  지난 주 쁘라윧 총리를 지지하지 않는 세력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이에 대항하는 형태로 총리 지지 세력도 집회를 진행한 것에 대해 쁘라윧 총리는 이 같은 정치적 활동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검토하도록 치안 당국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쁘라윧 총리는 그 이유로 두 세력에 의한 새로운 대립이 충돌로 발전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쁘라윧 총리는 “나를 지지하는 사람이든 추방하고 싶은 사람이든 사람들이 다시 폭력적으로 되는 것은 내가 바라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태국 부정부패 단속위원회(NACC), 전 국가 불교 사무국 사무국장의 출처 불명의 자산 6억 바트 발견해 일부 자산 압류
noparat
(사진출처 : Siamrath)
  태국 부정부패 단속위원회(NACC)는 태국 불교를 관장하는 정부 기관, 국가 불교 사무국 노파랏(นพรัตน์ เบญจวัฒนานันท์) 전직 사무국장(재임 기간 2010~2014년)과 그 가족이 출처를 알 수 없는 거액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노파랏 씨와 그 가족의 자산은 은행 예금, 생명 보험, 주식, 부동산 등을 조사해 밝혀졌으며, 5억7,500만 바트에 이른다.
  NACC는 횡령 등에 의한 부정 축재 혐의가 강하다고 보고 있으며, 이 중 1억7,600만 바트 상당의 자산을 압류했다.

 

▶ 중국 설에 방콕 시민들의 소비, 전년도 대비 3% 감소할 것으로 전망
chinese new year
(사진출처 : MGR News)
  까씨꼰 리서치 센터(KRC)는 올해 중국 설날 방콕 시민들의 소비액을 전년도 대비 3% 감소한 131억5,000만 바트로 예상했다.
  경기 악화로 방콕 시민들의 구매력이 저하되면서 ‘탐분(덕을 쌓는 행위)’ 관련 비용을 비롯해 여행비용 등에서 소비가 줄어든 것이 이유이다.

 

▶ 태국 상공 회의소 대학 국제 무역 연구 센터, 태국 수출, 올해도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전망
UTCC_Analyzing the direction of Thai exports in 2020-todayhilightnews
UTCC_Export risk factors by 2020-mcot
(사진출처 : UTCC)
  태국 상공 회의소 대학 국제 무역 연구 센터 아트 소장은 미중 무역 마찰, 미국과 이란 관계 긴장, 바트 강세 등의 영향으로 태국 수출은 올해도 전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태국 수출은 2017년이 전년도 대비 9.5% 증가, 2018년이 전년도 대비 7.5% 증가하는 반면, 2019년에는 전년도 대비 2.6% 감소에 그쳤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아트 소장은 “올해 수출은 0.9% 감소될 가능성이 높으며, 미중 무역 협상에 진전이 없고, 미국과 이란의 관계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어, 바트 강세가 고진하는 등 최악의 경우 2.4% 정도 감소될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 동북부 씨싸껫도에서 복권에 당첨되어 거금으로 마약 복용하던 아들, 어머니의 요청으로 체포돼
arrest son
(사진출처 : Kapook)
  동북부 씨싸껫도에서 어머니(56)가 경찰에 신고해 지난해 6월에 복권에 당첨되어 600만 바트의 상금을 받은 아들(32)이 각성제 소지 등의 혐의로 체포되었다.
  어머니 말에 따르면, 아들은 방콕 건설 현장에서 일하다가 복권에 당첨되어 목돈을 손에 넣게 되었는데, 이후 마약에 손을 대서 마약 중독이 되었다.
  마약 중독으로 인해 아들이 집에 불을 질러 친척과 이웃 사람들이 서둘러 불을 끄는 사건이 있었다.
  복권 당첨금은 현재 20만 바트 정도 밖에 남아있지 않았다.

 

▶ 경찰, 남부 쑤랏타니도에서 손녀를 성폭행한 조부를 체포
grandfather rape grandson
(사진출처 : Khaosod)
  경찰이 남부 쑤랏타니도 코싸무이에서 51세 남성이 12세 손녀를 성폭행해 임신시킨 혐의로 체포되었다.
  소녀의 부모가 경찰에 신고해 코싸무이 건설 현장에 숨어있던 용의자를 체포했다.
  경찰에 따르면, 소녀는 6년 전부터 동북부 우돈타니도에서 조부모와 함께 생활하고 있었으며, 4년 전부터 칼로 위협해 반복해서 성폭행을 해 임신까지 하게 된 것으로 밝혀졌다.
  소녀가 다니던 학교의 선생님이 소녀의 임신을 알고 임신하게 된 경위를 물어 부모에게 경찰에 피해 신고를 하도록 조언했다.
  이를 알게 된 조부는 도주했으며, 결국 싸무이에서 체포되었다.

 

▶ 방콕 길거리 노점상, 5곳에서 부활
street vendors
(사진출처 : thestandard.co)
  쁘라윧 정권의 정책으로 방콕 길거리에서 사라진 노점상이 방콕내 5곳에서 다시 부활될 전망이다.
  저소득층 지원책으로 방콕 시청이 일정한 조건하에 영업을 허용할 예정이며, 지난달 20일 영업 일정 등 세부 사항을 발표했다. 2월에 출점 희망자를 모집하여 3월 5일부터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노점 식당이 부활될 예정 5곳은 1. 방쿤티엔구 라마 2세 로드 쏘이 뱅쿤티네 69, 2. 파야타이구 싸리랏위팍 로드(고가 철도 BTS 싸판콰이역 근처), 3. 방프랏구 파타 백화점 건너편, 4. 방꺽너이구 센트럴플라자 삔끄라오 앞, 5. 방꺽너이구 테스코로터스 삔끄라오 앞 등이다.
  방콕은 거리에서 영업하는 다양한 노점상으로 유명했지만, 2014년 군사 쿠데타로 출범한 쁘라윧 군사 정권이 교통에 방해가 되고 비위생적이라며 노점 철거를 강행했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노점이 길거리에서 모습을 감추게 되었다.

 

▶ 북부 딱도 크렁왕짜오 국립공원 근처 밭에서 농부가 야생 호랑이와 조우
run into tiger tak
(사진출처 : Thairath)
  1월 15일 오후 북부 딱도 크렁왕짜오 국립공원과 인접한 밭에서 태국인 남성(28) 농부가 호랑이로 보이는 몸길이 약 2미터의 동물과 조우했다. 현장에서는 호랑이 것으로 보이는 발자국이 발견됐다.
  이 남성은 당시의 상황에 대해 “농사 중 일어섰을 때 이쪽을 향해 오는 호랑이가 보였다. 잡혀 먹히는 것 같아 다리가 떨리고 숨이 멈췄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후 호랑이로 보이는 동물은 약 10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서 멈췄다가 1~2분 후 근처 숲으로 사라졌다고 한다.
  태국에서는 경제 개발에 의한 산림 감소로 야생 호랑이가 개체수가 줄고 있으며, 한때 서식이 의문시되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태국 각지 국립공원에서 무인 카메라가 호랑이의 모습이 포착되어 번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난해 5월에는 태국 서쪽 숲에서 남녀가 야생 호랑이와 조우하여 그 모습을 촬영 한 동영상이 페이스북에 게시되어 화제를 부르기도 했다.

 

▶ 경찰, 파타야 워킹 스트리트에서 아이폰 날치기한 태국인 남성 체포, 범인은 약물을 복용
thief pattaya walking street
(사진출처 : Pattaya News)
  1월 14일 밤 파타야 번화가 워킹스트리트 발리하이 부두 근처에서 중국인 관광객 여성이 사용하던 아이폰을 빼앗아 도주해 워킹스트리트에서 대대적인 체포 작전이 펼쳐졌다.
  핸드폰을 빼앗긴 중국인 관광객 여성 Ouyang Feifei씨는 손에 22,000바트 상당의 아이폰을 가지고 걷고 있다가 뒤에서 다가온 용의자가 이것을 낚아채 도주했다.
  태국인 남성(24) 용의자는 빼앗은 아이폰을 가지고 현장에서 도주했으나 주변에 있던 여행자들이 그것을 알아채고 추격을 했고, 워킹스트리트로 도주하자 대대적인 체포 작전이 펼쳐져 관광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다.
  용의자 남성은 체포시 경찰에 반항하며 도주를 시도하기도 했으며, 파타야 경찰서에서 검사 결과 남서은 마약 양성 반응도 나왔다.
  경찰은 절도와 불법 마약 혐의로 법적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