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mption University

SONY DSC

SONY DSC

“태국 최초의 국제 대학교”로 알려져 있는 Assumption University(AU)는 일명 에이백(ABAC) 대학교로 알려져 있다. 1705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세계적인 교육전문 카톨릭 수도단체인 ‘성가브리엘 형제회’가 운영하는 비영리 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는 에이백 대학교는 현재 약 90개국 이상에서 온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은 모든 전공과 수업을 영어로 공부하고 있으며 교수진들 역시 전 세계 40개국에서 온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인문학, 자연과학, 공학, 간호학, 항공 등 다양한 전공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에이백 대학교는 전 세계 100여개의 우수한 교육기관들과 협력관계에 있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대학으로의 교환 학생 제도 등의 혜택을 주고 있기도 하다.
1969년 단 61명의 학생으로 시작된 대학이지만 지금은 2만여명이 넘는 재학생 수를 자랑하고 그중 약 3천여명의 학생들이 외국인 학생들이라고 한다. 학사와 석사는 물론 박사학위 등 다양한 분포도를 자랑하는 에이백 대학 외국인 학생들은 최소한 학과마다 11개국 문화가 한데 어우러지는 에이백만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인 학생들 역시 대략 250여명 수준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 첫 입학생이 1972년에 있었을 정도로 한국 학생들과의 인연도 깊은 에이백 대학교는 지금은 태국 교민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태국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관광경영과 경영학과가 전통적으로 한국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는 학과이며 국제경영학과 마켓팅, 호텔매니지먼트 등도 한국 학생들에게 인기있는 학과로 알려져 있다. 한 한기 약 7만바트에서 10만바트 정도 학비 수준이며 이는 다른 여타 대학의 국제학부 코스 보다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는 에이백 대학교는 국제학부 학생들만을 전담하는 학생비자 전담반이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의 학생비자 발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한다.
“2019년 에이백 설립 50주년이 되었습니다. 특별한 한 해였고 2020년 역시 매우 특별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에이백 대학교는 이제 50주년을 맞아 더욱 발전한 대학이 되었으며 특히 전 세계 90개국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서로 화합하며 공부하는 아주 특별한 학교로 거듭날 것입니다.”
44b1Dr. Sunthorn Phibooncharoensit 에이백 대학교 대학원 학과장은 에이백 대학교의 특징과 장점을 설명하며 에이백 대학에서는 한국 학생들에 대해 매우 특별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언제든 입학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에이백 대학은 외국인 학생과 태국인 학생을 구분해 수업을 하지 않습니다. 100%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일부 비지니스 일본어, 중국어 그리고 불어 시간에만 각각의 언어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현재 에이백에는 외국인중 중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미얀마 출신 학생들 상당수가 박사학위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많은 수는 바로 한국 학생들이며 이외에도 미국이나 싱가폴 등 다양한 지역 출신 학생들이 저희 학교에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에이백 대학은 다양한 교환 프로그램과 복수전공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복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엄청난 노력을 해야하겠지만 여러 학생들이 이미 복수 학위를 취득했을 정도로 에이백 대학 학생들과 교수진들의 학구열은 높은 편이다.
에이백 대학을 다니고 있는 많은 수의 학생들이 증명하듯 ‘에이백 대학은 입학은 쉽지만 졸업은 결코 쉽지 않다’는 말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 역시 노력하는 학생들에게는 결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34_resize태국내 가장 화려한 캠퍼스로 알려져 있는 에이백 대학 방나 캠퍼스는 처음 방문하는 학생들은 모두 경탄을 자아낼 만큼 멋진 건물들과 시설들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회의장과 회관, 기숙사, 학교내 교통 수단 등은 마치 유럽의 한 마을을 연상케 하기도 한다.
1972년 첫 한국인 입학생 이후, 에이백 대학 출신 학생들의 태국내 교민 기업 진출 역시 꾸준히 늘고 있다. 이는 한국어는 물론 영어 그리고 태국어까지 능숙한 우수한 에이백 출신 선배들의 큰 활약 덕분일 것이다. 과거와는 달리 에이백 대학 출신 한국 학생들의 태국 잔류율 역시 높은 편이며 더욱 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의 태국에서의 활약을 기대해 봄직 하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