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6일 태국 뉴스

▶ 전세기 편으로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태국인 138명중 6명에게서 발열 증상 나와 자세하게 검사중
corona 6 charter
(사진출처 : Kapook)
  2월 4일 밤 중국 우한 및 우한 주변에 고립되어 있던 태국인 138명이 에어 아시아 전세기편으로 태국에 무사히 귀환했으며, 이중 6명에게서 발열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4일 밤에 돈무앙 공항을 출발한 비행기는 우한에서 138명을 태우고 동부 라영의 우타파우 공항에 도착했다. 당초 141명을 태우고 귀국할 예정이었지만 2명의 태국인에게서 발열이 있어, 중국 정부가 출국을 허가하지 않았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비자 오버스테이가 발견된 태국인도 출국이 인정되지 않았다.
  이후 이들은 라영도 싸타힙군(Sattahip District)에 있는 태국 해군 병원에 격리되어 2주 동안 격리 관찰 대상이 된다.
  보건 당국에 따르면, 중국 출발 전에 이들에 대한 검사를 했지만 감염이 의심되는 증상은 없었다고 한다. 그런데 태국에 도착 후 다시 건강 상태를 검사한 결과, 6명에게서 발열 증상이 나타나 의료기관에서 자세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 태국 중앙은행, 사상 최저인 1%로 금리 인하
interest rate cut
(사진출처 : Spring News)
  태국 중앙은행은 1월 5일 금융 정책위원회(MPC)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연 1.25%에서 사상 최저인 1%로 인하했다.
  중앙은행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 예산 집행 지연, 가뭄 등으로 인해 경제 성장이 당초 예상을 밑돌 것으로 예상돼, 경기 지지를 위해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태국의 정책 금리는 지난해 8월 1.75%에서 1.5%로, 11월에 1.5%에서 1.25%로 인하했다.

 

▶ 태국 정부, 신종 코로아 바이러스 대책 일환으로 납세 기한 연기를 국무회의에서 결정
postpone tax
(사진출처 : Thestandard.co)
  태국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개인이나 사업장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1년간 개인 소득세 납부 기한을 3월말부터 6월 말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재무부 재정 정책실(FPO)의 라와론(ลวรณ แสงสนิท) 실장은 이 조치는 신종 바이러스 유행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관광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세금 우대 조치 일환이다. 이 조치는 올해 9월 30일까지 제트 연료를 대상으로 하는 세율 인하 등이 포함되어 있다.

 

▶ 관광 촉진을 위해 체육관광부에 5억 바트 추가 예산 투입
pipat tour budget
(사진출처 : Khaosod)
  피팟(พิพัฒน์ รัชกิจประการ) 체육관광부 장관은 정부 관광청(TAT)과 협의하여 관광 촉진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문제로 태국 관광 산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2월 4일 국무회의에서 관광 촉진을 위해 체육관광부에 5억 바트를 할당을 결정에 따른 것이다.
  피팟 장관은 5억 바트를 투입하는 관광 촉진 정책은 기존의 인기 관광지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 올리는 것,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라고 밝혔다.

 

▶ 태국 정부, 마스크를 가격 통제 품목으로 정해
mask price control
(사진출처 : Thansettkij)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마스크와 마스크의 소재가 되는 폴리프로필렌 스펀본드(Polypropylene Spun Bonded) 부직포, 화장실용 알코올 소독액 제품 가격 등을 통제 품목(สินค้าควบคุม)으로 추가했다.
  대기 오염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마스크와 소독액이 품귀되어 가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가격 통제 품목에 포함시켜 마스크를 권장 소매가격을 웃도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 격감, 파파야 해변도 한산
corona pattaya
(사진출처 : Pattaya News)
  중국 우한에서 급속히 확산되었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중국 정부가 해외 단체 여행 출국을 1월 27일 아침부터 금지한 것으로 세계 각지에서 중국인 여행객이 갑자기 격감하고 있다.
  파타야에서도 중국인 관광객에 인기 있는 란섬(Koh Lan)에서 중국인 모습이 사라지고 있고, 그들이 이용하는 버스도 사라지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파타야 비치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의 모습이 줄어들면서 이들이 이용했던 스피드 보트가 덩그러니 한가하게 물결에 흔들리고 있다.
  한 스피드 보트 사업자는 “중국 정부가 단체 해외여행을 금지하여 거의 모든 중국인 관광객의 예약이 취소되고 손님이 거의 없다. 중국인 관광객이 갑자기 사라져 일하는 사람의 대부분이 수입과 직장을 잃고 있다. 지금은 보트 유지 보수 등으로 다소 일이 있지만, 이 상황이 만약 3개월 동안 계속되면 사업 자체가 무너져 버릴지도 모르겠다”고 어려운 심정을 토로했다.

 

▶ 태국 5G 전파 경매, 휴대전화 대기업 5개사 참가
5G
(사진출처 : Business Today)
  2월 16일 예정된 차세대 통신 규격 ‘5G’ 전파 경매를 둘러싸고 태국 이동통신사 5개사가 응찰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이들 회사는 태국 국가 방송 통신위원회(NBTC)에 경매 참가 서류를 제출했다.
  입찰에 참가하는 회사는 태국 통신 최대 이동통신 회사 ‘AIS’, CP 계열의 ‘트루 코퍼레이션(True Corporation)’, 노르웨이 통신 대기업 테레노루 계열의 ‘Dtac’의 민간 대기업 3개사 외에 연내 합병 예정인 태국 국영 통신회사 ‘TOT’와 ‘CAT 텔레콤’이 경매에 참여한다.
  할당된 주파수는 700메가헤르츠(MHz) 대역, 1800메가헤르츠 대역, 2600 메가헤르츠 대역, 26 기가헤르츠 대역으로 총 56개 라이센스로 분할하여 경매에 올려지게 건다. 최저 입찰 가격은 주파수 대역에 따라 4억2,300만 바트에서 124억8,600만 바트를 예상하고 있다.
  태국 정부는 2020년 말까지 5G 통신을 상용화하는 목표를 내걸고 있다. 이것은 주변국에 앞서 5G를 보급시켜 하이테크 분야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민간 3사는 과거에 낙찰된 4G 전파 범위 사업권료를 지불하고 있는 중이며, 일단 투자 부담 증가에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태국 정부는 통신사의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 5G 전파 경매에 참여하면 4G 사업권료 지불 기한을 5년간 연장한다고 제안했다. 이 지원 조치를 회사가 받아들여 입찰에 대부분이 참여했다.

 

▶ 태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던 택시 운전기사 회복돼
recover taxi driver corona
(사진출처 : Thairath)
  태국에서 확인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는 2월 5일 현재 25명(9명 회복, 16명 치료 중)이고, 중국 국내에서는 24,000명 이상의 감염이 확인되고 사망자는 500명을 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태국에서 50세 택시 운전사 남성이 심한 기침 증상을 보여, 병원에서 검사를 실시해 1월 3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후 이 택시 운전사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회복되어 2월 5일 기자회견장에 등장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지인 ‘우한에 힘을 내라고 지원을 보내고 싶다(ส่งกำลังใจให้แก่ชาวอู่ฮั่นทุกวันให้สู้ๆ)’고 말했다. 또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울고 싶었지만 중국인에 대해 불쾌한 감정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택시 운전사 남성의 가족은 모두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다.

 

▶ 팔랑쁘라차랏당의 주요 파벌 토론회 열어, 개각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져
palangpracharat
(사진출처 : The Standard)
  연립 정부를 이끄는 ’팔랑쁘라차랏당(พรรคพลังประชารัฐ)‘의 주요 파벌 ’쌈밋(สามมิตร)‘이 소속 의원 40명을 모아 토론회를 열었다. 이 토론회는 방콕 호텔에서 오찬 형태로 열렸는데, 가까운 시일 내에 열릴 예정인 불신임안 심의 후 예상되는 개각에서 자신들의 파벌 각료가 장차관직을 잃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견제하는 것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는 웃따마(อุตตม สาวนายน) 재무부 장관, 쏨싹(สมศักดิ์ เทพสุทิน) 법무부 장관, 쑤리야(สุริยะ จึงรุ่งเรืองกิจ) 공업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또한 쏨킫(สมคิด จาตุศรีพิทักษ์) 부총리(경제 담당)도 모습을 나타냈다.
  팔랑쁘라차랏당은 총선 후 파벌 간에 각료 자리를 놓고 쟁탈전이 있었으며, “당내에서는 다음 개각으로 쌈밋파 각료 자리 일부가 다른 파벌로 바뀔 것이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 촌부리도에서 노점상으로 자동차가 돌진해 식사 중이던 여대생 사망
chonburi car accident
(사진출처 : Spring News)
  2월 5일 밤 동부 촌부리도 무엉군(도청소재지) 길거리 노점에 승용차가 돌진해, 노점에서 식사를 하고 있던 여대생(19)이 치어 사망했다.
  승용차는 주차된 자동차와 오토바이 몇 대에 충돌한 후 정차했다.
  경찰은 승용차를 운전하고 있던 태국인 소년(17)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

 

▶ 푸켓 콘도에서 68세 외국인 남성이 추락사
dead fall the ground phuket
(사진출처 : Bangkok Post)
  남부 휴양지 푸켓 콘도에서 2월 5일 밤 68세 오스트리아인 남성이 추락해 사망했다.
  오스트리아인 남성이 추락한 곳은 파통 비치 파통 나이트 플라자 콘도였으며, 남성은 2019년 12월 19일에서 2020년 3월 17일까지 체류 허가를 받아 태국에 입국했으며, 이 콘도 12층 방에 혼자 머물고 있었다.
  실내에서 고혈압과 당뇨약이 발견되었으며, 경찰은 남성이 추락한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 태국 마약 단속위원회 사무국(ONCB), 인터넷 쇼핑몰에서 마약을 판매한 용의자 2명을 체포
ONCB
(사진출처 : MGR News)
  태국 마약 단속위원회 사무국(ONCB)는 2월 6일 마약 용의자 2명을 체포하고 각성제 1만정 등을 압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용의자는 SNS에서 광고를 해서 주문을 받아 다른 상품 안에 넣어 소량화물 운송 서비스로 구매자에게 배송하고 있던 혐의를 받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