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 태국 뉴스

▶ 수도 방콕시와 인접한 5개도에서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을 제외한 상업시설 3월22일부터 4월12일까지 폐쇄, 동북부 나콘라차씨마도 동참
Bangkok and perimeter-TNN Thailand
bangkok shut down
(사진출처 : Khaosod)
  방콕시와 수도권울 포함한 5개도(논타부리도, 나콘파톰도, 빠툼타니도, 싸뭍쁘라깐도, 싸뭍싸콘도)에서 3월 22일부터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상업 시설 폐쇄가 시작되었다. 이것은 4월 12일까지 22일 동안 실시되게 된다.
  당초 이러한 폐쇄는 바이러스 감염 확대 방지를 목적으로 방콕 시장이 명령을 내려 방콕에서만 실시될 예정이었지만, 같은 날 논타부리도, 나콘파톰도, 빠툼타니도, 싸뭍쁘라깐도, 싸뭍싸콘도에서도 이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나콘라차씨마도 위치얀(วิเชียร จันทรโณทัย) 도지사도 방콕과 동일하게 상업시설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로 폐쇄되는 곳은 쇼핑몰, 스파, 영화관, 이발소, 놀이 공원, 골프장, 게임 센터, 수영장, 경기장, 경마장, 전시장, 교육 기관 등이며, 음식점은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우본라차타니도 국경 게이트 폐쇄
close chong mek border
(사진출처 : Matichon)
  태국 정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멈추지 않아 라오스와 접하고 있는 우본라차타니도 청맥 국경(Chong Mek Border) 폐쇄를 결정했다.
  우본라차타니 싸릿(สฤษดิ์ วิฑูรย์) 도지사는 3월 23일부터 국경이 폐쇄된다고 밝혔다. 사람, 차량, 물자 출입국은 중지되지만, 물자 수출입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통행이 허용된다.
  우본라차타니 도지사가 발표한 자세한 태국 측 국경 관리사무소 출입국 관련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청맥 국경 폐쇄
2. 사람, 차량, 물자 출입국 중지
3. 물자 수출입에 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통행을 허용한다. 그러나 운전사를 포함한 승무원은 1대 당 2명에 한하며 청맥 국경 검역 담당관에 의한 COVID-19 검사를 받아야한다.
4. 위 조치는 3월 23일부터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실시한다.
  이러한 발표로 인해, 태국에서 일하고 있던 라오스인들이 국경이 닫히기 전에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22일 현재 ‘라오스행 러쉬’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 방콕 상업 시설 폐쇄로 인한 직원들의 귀성 러시로 지방에서 코로나-19 확산 우려
Morchit Bus Station_02-thairath
(사진출처 : Thairath)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 대책으로 3월 22일부터 시작된 방콕시와 그 인접도 일부 상업 시설에 대한 폐쇄가 4월 12일까지 3주간 계속되는 것으로 그 동안 직장을 잃은 직원들의 귀성이 시작되고 있다. 또한 한발 앞서 태국 각지에서 야간 유흥시설에 대한 폐쇄도 진행되고 있어, 폐쇄 기간 동안 수익을 잃고 귀성한 사람들은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지방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가 우려되고 있다.
  3월 22일 현재 확인된 태국 국내에서의 감염자 수는 599명에 이르고 있으며, 그 밖에도 확인되지 않은 잠재적인 감염자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그런 사람들이 귀성해 지방에도 감염이 확대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실 태국 정부는 사람들의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귀성하는 태국 새해 쏭끄란 연휴를 연기하는 결정을 내렸었다. 그러나 이번 일부 상업 시설 폐쇄 결정으로 인해 일거리를 잃은 사람들이 귀성하면서 당초 정부가 계획한 대대적인 사람들의 이동을 막지 못하게 되었다.
Burmese workers at the Mae Sot border checkpoint_02-thairath
(사진출처 : Thairath)
  또한 태국 음식점 등을 중심으로 많은 미얀마인 노동자가 일을 하고 있었지만, 식당이 사실상 영업을 못하게 되면서 그들의 귀국도 시작되었다. 태국과 미얀마 국경에는 많은 미얀마인들이 몰려들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국경은 이미 폐쇄되는 등으로 국경에서는 빠져나가지 못한 사람들로 인해 혼잡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미얀마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없다. 태국에서 일하던 미얀마 노동자들이 자국으로 돌아가면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얀마로 유입될 가능성도 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엔터테인먼트 시설 폐쇄, 갈 곳을 잃은 젊은이들이 방센 해변에서 술자리 가져
bangsen
(사진출처 : Khaosod)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방콕에서 클럽과 술집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에 대한 폐쇄가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동부 촌부리 방센 군내 해변에서 젊은이들이 밤에 술잔치를 벌이고 있다.
  방콕 시청에서 3월 22일부터 백화점과 시장, 식당(테이크아웃만 가능), 엔터테인먼트 시설에 대한 폐쇄 명령을 내렸다. 이후 방콕 인접 5개도(논타부리도, 나콘파톰도, 빠툼타니도, 싸뭍쁘라깐도, 싸뭍싸콘도)와 동북부 현관문 나콘라차씨마도, 그리고 동부 해변과 접하고 있는 파타야가 속한 촌부리도도 이번 폐쇄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촌부리 도내 방쎈 비치(Bangsaen Beach) 주변에는 많은 술집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모두 폐점 중이라 지금까지 술집에 모였던 젊은이들은 갈 곳을 잃고 해변에 모이고 있으며, 밤에는  십대를 포함한 많은 젊은이들이 모이면서 해변 도로가 혼잡할 정도이다.
  이러한 모습이 SNS를 통해 인터넷상에 퍼지면서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취해 각 도에서 내린 조치가 미색하다며,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냐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백화점과 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을 폐쇄 결정을 내린 목적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와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설이나 감염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밀집 시설 등에 사람들이 모이지 않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아무리 야외라고 해도 이처럼 사람들이 가까이에 모여 술을 마시는 행위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는 밀집 모임이다.
  이러한 비판의 소리를 들은 방센 비치가 속한 쎈숙 지방자치단체 나롱차이(ณรงค์ชัย คุณปลื้ม) 군수는 해변이나 공공시설에 들어오는 것을 중지하는 것은 내무부가 명령을 내려야만 하는 것이라 젊은이들의 밀집 모임을 자신이 재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촌부리도와 상의해서 집회 금지 표지판을 설치하고 해변 주변에 모이는 것을 삼가달라는 협조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린 폐점 명령을 무시한 파타야 술집 주인 체포돼
english rose bar
(사진출처 : Pattaya News)
  술집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에 대한 폐쇄 명령이 이미 내려있는데, 많은 외국인들이 살고 있는 동부 해변 휴양지 파타야에서 폐쇄 명령에도 불구하고 영업을 계속한 술집이 적발되어 술집 사장이 체포되었다.
  3월 22일 현재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599명으로 지난 며칠 사이에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태국 정부 및 지방 자치 단체는 감염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나이트 라이프 임시 폐쇄 등을 실시하고 있다.
  경찰은 주민들의 신고를 받고 술집 ‘English Rose bar‘를 급습해 영업을 계속하고 있던 업주를 체포했다. 급습 당시 실내에는 30명 이상의 손님이 있으며, 음주와 당구를 치고 있었다.
  소유자는 재판에서 유죄 판결이 내려지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만 바트 이하의 벌금, 또는 쌍방 모두가 부과될 수 있다.

 

▶ 코로나용-19 보험, ‘감염되면 보험금 지불하는 보험상품’ 중지 검토
corona 19 insurance
(사진출처 : Positioningmag.com)
  태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감염을 대비한 보험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감염이 확인된 시점에서 일시금을 지불하는 상품의 판매 중지를 검토하는 보험사가 나오고 있다. 이유는 고의로 감염되어 보험금을 받으려는 가입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꾸릉텝투라낃 신문이 보도했다.
  현재 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코로나-19 보험 유형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 보험금 지불(ประกันแบบ เจอ จ่าย จบ)’ ‘감염되면 치료에 대한 보장(ความคุ้มครองการรักษาพยาบาลจากการติดเชื้อ)’ ‘아프거나 사망에 대한 보장(ความคุ้มครองการรักษาพยาบาลจากการติดเชื้อ)’ ‘입원시 소득에 대한 보장(การชดเชยรายได้กรณีพักรักษาตัวในโรงพยาบาล)’ 등이며, 또한 일부 보험 정책에는 모든 유형의 사고로 인한 사망 및 장애에 대해 보험이 적용되는 상품도 있다. 그래서 소비자는 자신의 위험에 적합한 보험 구매를 선택할 수 있다.
  보험이 판매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 보험금 지불’ 형식의 보험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수요가 많았다. 그러나 코로나-19 발병률이 처음에는 적었지만 현재는 그것과는 매우 다르게 감염자가 폭증하고 있어, 보험사의 보상 가능성도 높아졌다.
  이로 인해 보험사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따른 보험 상품 변경이나 이러한 상품의 보험 판매를 중지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증가추세에 있는 것과 상황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 지속적인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고 있다.
  또한 정부는 Covid-19 의료비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다. 만약 건강 보험 또는 코로나-19 보험이 있을 경우 국가의 부담을 덜기 위해 보험 청구를 권유했다. 하지만 생명 보험이나 건강 보험이 있는 사람은 충분한 커버리지가 가능하므로 더 많은 것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생명 보험이나 건강 보험이 없는 사람은 가격도 그리 높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를 잘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보험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태국 보험 협회(สมาคมประกันวินาศภัยไทย)는 모든 보험사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 보험금 지불(ประกันแบบ เจอ จ่าย จบ)’하는 보험을 판매해 200만 건에 달하고 있는데, 감염율 증가 등으로 인해 보험금을 지불해야 하지만 그것을 지불하지 못하는 사태로 갈 수 있다며 자제를 요구했다.

 

▶ 싱가포르 정부, 24일부터 외국인 입국 금지
Do not enter Singapore-thairath
(사진출처 : Thairath)
  싱가포르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에서 확산되고 있어 24일부터 외국인에 대한 입국 및 환승을 사실상 금지했다.
  노동허가증 소지자로 의료 등에 종사하는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입국을 인정한다.
  싱가포르 국민, 영주권 또는 장기 패스를 가진 외국인에 대해서는 입국을 인정하지만, 14일 자택 격리를 의무로 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확인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는 21일까지 432명이었으며, 이중 2명이 사망했다.

 

▶ 방콕 시청, 소독 젤 80만개 배포하기로
Free alcohol-posttoday
(사진출처 : POost Today)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로 마스크와 소독액을 구하기 힘들어져 방콕 시청은 ‘소독 젤(แอลกอฮอล์เจล)’ 80만개를 배포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아싸윈(อัศวิน ขวัญเมือง) 방콕 시장이 발표했다.
  병의 용량은 200~250밀리로 젤의 에탄올 농도는 세계 보건기구(WHO) 권장한 80%이다. 소독 젤은 우선 두씯, 빠툼완, 와타나룰 포함한 3개 구청에서 배포한 후 다른 구청에서도 배포될 예정이다.

 

▶ 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의 기업 인수에 대해 심사, 독점을 막을 것인가?
OTCC
(사진출처 : Moneyandbanking.co.th)
  태국 무역경쟁위원회(Office of Trade Competition Commission, OTCC)가 시장 독점 방지의 새로운 권한을 얻고, 2개의 대형 인수 안건의 심사에 착수했다.
  하나는 거대 재벌 짜런초카판(CP) 그룹이 영국 할인매장대기업 테스코(TESCO)의 일부 사업을 인수하는 계획이다. 또 다른 하나는 방콕 두씯 메디컬 서비스(BDMS)의 동종 범룽랏 병원(Bumrungrad International Hospital)에 대한 TOB(주식 공개 매수)이다.
  2017년에 성립된 개정 거래 경쟁법에서 무역경쟁위원회는 보다 많은 독립성과 강제력을 부여하고 예산도 크게 늘었다. 2건의 인수 안건을 어떻게 감시하고 평가하느냐는 강도를 얼마로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CP는 9일 태국과 말레이시아 테스코의 사업을 100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태국에서 이미 편의점 ‘세븐 일레븐’과 할인매장 ‘마크로’를 소유한 이 회사는 이번 인수로 국내 테스코 점포의 86.9%를 산하에 넣게 된다.
  닭고기와 새우 등 농산물 생산을 지배하고 현금 테이크아웃 점포망을 가진 CP는 자사 브랜드 등도 자유롭게 생산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중소 공급 업체 및 농가는 더욱 불리한 입장에 몰릴 수 있다고 분석가들은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것으로 무역경쟁위원회는 앞으로 약 90일에 걸쳐 심사를 실시하게 된다.
  또한 방콕 두씯 메디컬 서비스 주주는 4월 10일 범룽랏 병원 인수를 인정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한다. 애널리스트는 인수가 실현되면 방콕 두씯 메디컬 서비스는 태국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진 독점적인 병원 운영 기업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것으로 무역경쟁위원회는 최대한 투명성과 선명도를 가지고 인수 계획을 평가해야만 하는 상항이다.

 

▶ 태국 법원, 마스크를 고액 전매한 5명에게 실형 판결
judge sentece mask
(사진출처 : Daily News)
  법원이 마스크를 고액으로 전매한 5명에게 실형 판결을 내렸다. 태국은 이미 마스크를 가격 통제 품목으로 지정했고, 이것을 어기면 처벌한다고 밝혔었다.
  이날 열린 재판에서 4,000개 마스크를 규정 가격 이상으로 판매한 사람에게 징역 1년 6개월, 750장을 판매한 사람에게 징역 1년, 통제 가격을 위반한 3명에게는 징역 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또한 2명에게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 및 벌금 25,000바트를 부과했다.
  태국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 개인 안전을 위해 마스크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거기에 북부 치앙마이에서는 세계 최악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기 오염이 악화되고 있어, 마스크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나 수요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 마스크 부족 현상은 계속되고 있다.

 

▶ 2월 산업 신뢰감, 바이러스-19 확산으로 악화
CPI
(사진출처 : Terrabkk.com)
  태국 산업 연맹(FTI)은 2019년 2월 산업신뢰지수(기준치 100)가 전달의 92.2에서 90.2로 악화되었다고 발표했다. 2개월 만에 악화되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세계 경제의 침체 우려, 중국의 원자재 수입 지연, 물 부족에 의한 농작물의 피해 등이 악화 이유이다.
  또한 3개월 후 이 지수의 전망에 대해서도 전달의 99.4에서 98.1로 하락했다.

 

▶ 태국에서 23일 오전까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22명 확인, 총 감염자는 721명으로 늘어
corona 721
(사진출처 : CH7 News)
  3월 23일 오전 태국 보건부 질병관리본부 발표에 따르면,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가 122명이다. 태국 국내에서 감염자는 총 721명이 되었다.
  감염자는 2개 그룹으로 나뉘는데, 먼저 첫 번째 그룹 20명 중 4명은 이전에 감염자가 나온 무워이타이 경기장 접촉자이고, 16명은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들로 같은 차량에 동승하거나 대화를 나누거나 한 같은 직장 동료였던 사람이다. 그 밖에도 학생, 안마사도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두 번째 그룹 92명은 외국에서 돌아온 사람과 접촉이나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 감염된 것으로 보이며, 현재 자세한 감염 경로를 확인 중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721명 중 52명은 이미 완치되어 집에 돌아갔고, 668명이 치료 중이며 1명이 사망했다.

 

▶ 에미레이트 항공, 일부 국가 제외하고 여객기 운항 중지
emirates air stop flight
(사진출처 : Matichon)
  에미레이트 항공(Emirates Airline)은 3월 25일까지 거의 모든 여객기의 운항을 일시 중지한다. 화물 운항은 계속한다.
  하지만 여행자들의 귀국을 지원하기 위해 수요가 있고 운행이 제한되지 않은 몇 개국에서는 여객편 운항을 계속한다.
  여객편 운항을 계속하는 곳은 일본, 영국, 스위스, 홍콩,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호주, 남아프리카, 한국, 미국, 캐나다이며, 운행을 종료할 경우에는 별도 발표가 있게 된다.
  에미레이트 항공사는 코로나-19 등으로 수요가 낮은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사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또한 그룹 내 대다수 직원을 대상으로 기본급을 3개월 동안 25%에서 50% 삭감한다고 발표했다.

 

▶ 파타야에 체류하고 있던 67세 벨기에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돼
velgian corona pattaya
(사진출처 : Siamrath)
  3월 23일 파타야시는 파타야에 이달부터 체류하고 있던 67세 벨기에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다고 발표했다. 감염은 이달 16일에 확인했다.
  이 67세 벨기에 남성은 3월 3일 태국 쑤완나품 공항을 통해 입국했으며, 파타야 등에 체류하고 있다가 이달 10일부터 코로나 증상이 나타났다. 이 남성은 아내와 태국 펫차분으로 이동해 펫차분 병원에서 검사를 하다가 이번달 16일에 감염이 확인되었다.
  파타야에서 코로나-19 첫 감염자가 되었다.
  파타야시는 현재 세컨드 로드를 따라 LEK 호텔, 파타야 메모리얼 병원, 비치로드 쏘이 8에 있는 매장에서 감염자 조사 및 관계자에 대해 14일간 자택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