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태국 뉴스

▶ 태국 보건부, 씨리랏 병원 등이 공동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코로나-19 감염 예방 의식이 느슨해져
NHSO poll1
(사진출처 : Matichon)
  태국 보건부 국가 보건 보장 사무국(NHSO) 국가 통계국(NSO), 씨리랏 병원, 라마티보디 병원이 공동으로 실시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감염 억제를 위해 실시했던 각종 제한이 완화된 것에 따라 국민들 사이에서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대한 의식이 느슨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영자신문 방콕 포스트가 보도했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감염증 대책 웹사이트 ‘thaifightcovid19.com’을 이용하여 5월 8~14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정부가 상업 시설과 음식점, 시장, 이발소와 미용실, 공원 등의 영업 규제를 완화한 5월 3일 전후 감염 예방에 대한 의식에 대해 19,378명이 응답했다.
  ‘정기적으로 손을 씻는다’는 87%에서 83%, ’음식을 따로 나누는 스푼을 사용한다‘는 86%에서 82%, ‘사회적 거리두기를 확보한다’는 65%에서 60%,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는 62%에서 52%, ‘예방 조치를 이행하고 있다’는 77%에서 72%로 떨어졌다. 마스크에 대해서는 91%가 ‘계속 착용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부의 감염 방지책에 대한 신뢰도’에 대해서는 65%가 ‘신뢰한다’, 21%가 ‘모른다’, 14%가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 태국 등 동남아시아 각국이 외출 규제, 상업시설 폐쇄 등으로 생산과 소비 하락해 동남아시아 지역 국내 총생산(GDP) 마이너스 성장
east south asia economy minus
GDP_Q1 Report_02-nesdc.go.th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nesdc.go.th)
  코로나-19 확산으로 동남아시아 각국이 외출과 이동 규제로 인해 국내 생산과 소비, 무역 감속이 선명해졌다. 2020년 4~6월 사이 국내 총생산(GDP)은 3개국이 마이너스였던 1/4~3/4분기 보다 악화되는 것이 확실한 상황이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외환 위기 이후 시련에 직면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 산업이 GDP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태국은 3월 하순에 발령된 비상사태 선언 발령 영향으로 4월에는 완성차 생산이 거의 제로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신차 판매 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 미쓰비시 자동차는 5월 희망 퇴직자 모집에 나섰다.
  태국 정부가 18일 발표한 1/4~3/4분기 실질 GDP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1.8% 감소했다. 마이너스 성장은 2014년 1/4~3/4분기 이후 6년 만이다. 제조업이 2.7% 감소하고, 게다가 해외 관광객 감소로 숙박과 요식업도 24.1% 감소해 시장이 크게 축소되었다.
  아시아 개발 은행(ADB) 발표에 따르면,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주요 5개국의 1/4~3/4분기 평균 성장률은 0.7%였다. 분기로 보면 2009년 4~ 6월(0.5%)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많은 국가는 3월 후반부터 국민들에게 외출이나 민간기업의 조업을 제한했다. 태국 국가 경제 사회 개발위원회의 토사폰 위원장은 심각한 영향이 관광 관련업에서 모든 산업에 걸쳐 영향을 미쳐 4~6월 사이 성장률은 1/4~3/4분기 보다 더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에는 태국에서는 신규 감염자가 감소하고 있어 경제 활동 재개로 돌아서고 있지만, 소비는 아직 저조하고 해외 관광객이 언제 돌아올지 모르는 상황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동남아 주요 5개국의 2020년 성장률이 외환 위기가 발생한 1998년 이후 22년 만에 마이너스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야당 ‘비상 사태 선언을 권한 강화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고 비판, 정부는 반박
naroomon
(사진출처 : Siamrath)
  야권에서는 “비상사태 선언 하에서 총리의 권한이 강화되어 있는데, 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쁘라윧 총리가 비상사태 선언을 해제하려고 하지 않는다”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나루몬(นฤมล ภิญโญสินวัฒน์) 정부 대변인은 “쁘라윧 총리는 선언을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하지 않았다”며 야당의 견해를 반박했다.
  야당 측에서는 비상사태 선언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경제적 문제가 생겨,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있다고 하는 지적을 하고 있지만, 나루몬 대변인은 “정부도 경제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정부, 타이항공의 구제 계획을 철회하고 회생 절차 신청
government cancel bail out thai air
(사진출처 : Thai Post)
  태국 정부는 국영 타이항공(Thai Airways International)에 대해 당초 예정했던 구제 계획을 철회하고 파산법(พ.ร.บ.ล้มละลาย)에 따른 회생 절차 신청을 계획하고 있다고 정부 대변인 말을 인용해 로이터 통신에 보도했다.
  정부 대변인은 국영 기업 정책 사무소(SEPO)는 타이항공 갱생 계획에 원칙 합의하고, 내일 국무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 연방 파산법 제 11조 적용 신청과 같은 절차를 실시하지만, 갱생 계획 세부 사항은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초 581억 바트(18억1,000만 달러)의 대출 보증을 요구하는 회사 요구에 따라 구제할 계획이었다.
  타이항공 노동조합은 이번 조치에 동의한다고 표명했다. 타이항공 노조 위원장은 “법원은 공정하다고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에 우리도 동의한다. 지금까지의 갱생 계획은 정치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잘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 지분이 51%를 밑도는 계획에는 노조에서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타이항공은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부터 적자 경영에 빠져있었으며, 2012년 이후 2016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적자를 기록했고. 2019년에는 120억4,000만 바트 적자였다.

 

▶ 사이클론 ‘암판’ 영향으로 5월 21일까지 태국에서 폭우 예상
srorm
(사진출처 : Banmuang)
  사이클론(พายุ ไซโคลน)은 인도양에서 발생해 벵골만 연안 등을 습격하는 강한 열대 저기압인데, 올해는 태국에도 강한 폭풍우를 뿌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도 기상청이 ‘수퍼 사이클론’이라고 부르고 있는 강력한 사이클론 ‘암판(Amphan)’은 5월 18일 오후 10시 현재 벵골만 상공(북위 14.4도 동경 86.4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속 12킬로 속도로 북북동으로 이동해 인도와 방글라데시에 상륙할 전망이다.
  태국 기상청은‘암판’은 태국 날씨에도 영향을 미쳐, 일부 지역에서는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폭우가 내릴 수 있다며, 경계를 호소했다. 특히 안다만 바다에서 강한 바람이 불고, 푸켓 등으로 파고가 2미터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5월 19일 ‘암판’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북부 : 메홍썬, 치앙마이, 람뿐, 람빵, 쁘레, 난, 웃까라딧, 딱, 쑤코타이, 깜펭펫, 피싸누록, 피찓, 쳇차분
동북 : 러이, 넝부워람푸, 우돈타니, 넝카이, 븡깐, 싸콘나콘, 나콘파놈, 차야품, 컨껜, 마하싸라캄, 까라씬, 묵다한, 러이엣, 나콘라차씨마, 부리람, 쑤린, 씨싸껟, 우본라차타니
중부 : 라차부리, 깐짜나부리, 우타이타니, 쑤판부리, 차이낫, 나콘싸완, 싸뭍싸콘, 싸뭍쏭크람, 나콘파톰, 방콕과 그 주변 지역
동부 : 나콘나욕, 쁘라찐부리, 싸께오, 차창싸오, 촌부리, 라영, 짠다부리, 뜨랏
남부동해안 : 펫차부리, 쁘라쭈업키리칸, 춤폰, 쑤랏타니, 나콘씨타마랏
남부서해안 : 라넝 팡아, 푸켓
  5월 20~21일 사이에 ‘암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북부 : 메홍썬, 딱, 쑤코타이, 깜펭펫, 피싸누록, 피찓, 펫차분
동북 : 러이, 넝부워람푸, 우돈타니, 넝카이, 븡깐, 차야품, 컨껜, 나콘라차씨마, 부리람, 쑤린, 씨싸껟, 우본라차타니
중부 : 라차부리, 깐짜나부리, 우타이타니, 쑤판부리, 차이낫, 싸뭍싸콘, 싸뭍쏭크람, 나콘파톰, 방콕과 그 주변 지역
동부 : 촌부리, 라영, 짠타부리, 뜨랏
남부동해안 : 펫차부리, 쁘라쭈업키리칸, 춤폰, 쑤랏타니, 나콘씨타마랏
남부 서해안 : 라넝 팡아, 푸켓, 끄라비

 

▶ 우기에 접어들어 뎅기열 주의보, 나콘라차씨마도에서 737명 감염
dengue fever nakhonrachasima
(사진출처 : PPTV News)
  태국 기상청은 5월 18일부터 우기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우기에는 모기가 번식하기 좋은 시기라서 이집트 숲모기(Aedes aegypti) 등 모기가 매개하는 뎅기열(Dengue fever, Thai : ไข้เด็งกี่)‘에 주의가 필요하다. 뎅기열에 걸리지 않으려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2020년에는 뎅기열 환자 발생이 다른 해에 비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우기가 시작되기 이전인 4월 21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환자 수는 이미 8,746명이나 되었고, 이 중 6명 사망했다.
  그 중 나콘라차씨마도에서는 1월부터 4월 사이에 뎅기열 환자가 737명이 확인되어 인구 10만명 당 환자 수가 27.92명에 이른 것으로 뎅기열 확산을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환자 수가 많았던 연령대는 10~14세, 5~9세, 15-24세였다.
  또한 나콘라차씨마도에 이어 환자 수가 많았던 곳은 차야품도로 환자 수가 223명이 확인되어 인구 10만명 당 감염자는 19.57명이었다. 이어 부리람도에서는 환자 수가 143명으로 인구 10만명 당 8.98명, 쑤린도에서는 환자 수가 96명으로 인구 10만명 당 6.87명이었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는 것으로 감염된다. 한번 걸리면 면역력을 가질 수 있지만, 다른 형태의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다시 발병한다. 뎅기열 매개 모기의 활동 시간은 새벽 전부터 저녁때까지이며, 예방 접종이나 예방약이 없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이다.
  감염에서 발병까지의 기간(잠복기)은 보통 3~7일이며 증상은 갑작스러운 발열(38-40도),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이다. 특효약이 없어 일반적으로 대증 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발열은 3~5일 계속되며 해열과 함께 가려움증을 동반한 발진이 가슴이나 온 몸에 퍼질 수 있다. 증상으로는 식욕 부진, 전신 권태감이 1~2주간 계속된다. 혈소판이 감소된 경우에는 코 출혈, 잇몸 출혈, 생리 출혈 과다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1~2주에서 회복되며 후유증을 동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중증에 이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사망률은 1% 이하이다. 그러나 때때로 심한 형태의 뎅기출혈열(Dengue hemorrhagic fever)이 발병할 수도 있다. 뎅기출혈열은 입과 코 등의 점막에서 출혈을 동반하며 사망률이 낮은 뎅기열과 달리 사망률이 10% 전후이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40~50%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뎅기열에 걸린 사람이 뎅기출혈열로 발전하는 것은 사전에 예측할 수 없다.
  태국에서는 연중 감염이 보고되고 있지만, 모기가 번식하는 우기가 감염자가 많이 늘어나는 시기라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저가 항공사(LCC) 타이 비엣제트(Thai Vietjet Air),  0바트 프로모션, 적용 노선은 당일 발표로 시간 제한
thai vietjet air
(사진출처 : Changtrixget,com)
  저가 항공사(LCC) 타이 비엣제트(Thai Vietjet Air)가 편도 0바트 프로모션을 발표했다.
  이 프로모션 기간은 5월 18일부터 22일까지로 구매 가능 시간은 12시부터 14시까지이고, 여행 기간은 8월 1일부터 2021년 3월 28일까지로 되어 있다. 세금 및 수수료는 별도 지불해야 한다.
  또한 프로모션 노선은 매일 타이 비엣제트 공식 페이스북에서 발표한다. 5월 18일 운항 노선은 방콕 쑤완나품~치앙라이와 치앙라이~방콕 쑤완나품이었다.

 

▶ 방콕에서 집 겸 가게에서 식사를하다가 야간 외출 금지 위반으로 경찰이 체포한다고 주의를 줘 물의
arrest man at home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국내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저녁 11시부터 새벽 4시까지 통행을 금지하고 있는데, 일이 늦게 끝나 저녁 11시가 넘어 집에서 식사를 하던 사람이 경찰 단속을 받아 주의를 받는 소동이 발생했다.
  방콕에서 오토바이 수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태국인 남성은 5월 15일 오후 11시 넘어 집 겸 가게에서 늦은 저녁 식사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경찰이 가게 셔터를 열고, 이들 2명에게 긴급 법령 위반으로 체포한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이러한 영상은 실내에 설치되어 있던 CCTV에 그대로 찍혀 있었다.
  이 남성 2명은 통금 시간이 지나 외출을 한 것도 아니고 다만 실내에서 식사를 했을 뿐인데, 이러한 경찰의 언행에 황당해 할 뿐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이후 경찰서에서 남성에게 연락이 와서 셔터 내에서 큰 소리가 들려 셔터를 잘 닫으라고 주의를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태국에서 코로나-19 감염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오후 11시부터 오전 4시까지 통행을 금지하고 있다. 만약 통금을 위반할 경우 긴급 법령 위반으로 체포되어 금고형이나 벌금 처벌을 받게 된다. 이러한 가운데 경찰의 지나친 행동으로 파문이 퍼지고 있다.

 

▶ 5월 19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명 증가, 사망자는 없어
corona 3033
(사진출처 : MCOT News)
  5월 19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보건부 질병관리본부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가 전날 보다 감소한 2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033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나오지 않아 전날과 같은 56명이다.
  새로운 감염자 2명은 모두 이전에 확인된 환자와 접촉한 사람으로 36세 태국인 여성과 42세 태국인 남성은 모두 나랏티욋도에서 감염되었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033명 중 2,857명이 완치되어 귀가했고, 120명이 치료 중이고 56명이 사망했다.
  또한 지역별 감염자 수는 방콕과 방콕 북쪽 교외 논타부리도에서 1,705명, 남부에서 729명, 중부에서 393명, 북동부에서 111명, 북부에서 95명이다.

 

▶ 코로나-19로 인한 항공기 입국 금지로 나이지리아인 3명이 쑤완나품 공항에  2개월 동안 발이 묶여
nigeria suvanabhumi
(사진출처 : Thai PBS)
  5월 15일 페이스북 ‘Rasta JarGae’에서 항공편이 끊겨 쑤완나품 공항에서 2개월 동안 발이 묶인 나이지리아인 남성에 대한 안타까운 소식이 들렸는데, 사실을 확인해보니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이 2명이나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3명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태국 정부가 태국에 도차하는 항공기 입국을 금지한 것으로 쑤완나품 공항에서 2개월이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었다.
  3명의 나이지리아인 남성 중 2명은 3월 21일 에미레이트 항공으로 쑤완나품 공항에 도착해 라오스 항공으로 라오스 비엔티안으로 떠날 예정이었다. 또 다른 한 명은 3월 24일 에티하드 항공으로 쑤완나품 공항에 도착해 방콕 에어웨이로 미얀마로 떠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에미레이트 항공과 에티하드 항공 모두 태국 정부의 조치로 운항을 중단했고, 그들에게는 태국 비자가 없어 태국에 입국하지 못하고 쑤완나품 공항에 머물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되었다.
  이후 태국 출입국 관리국과 쑤완나품 공항, 또한 방콕 나이지리아 대사관 및 에미레이트 항공과 에티하드 항공이 제휴하여 그들을 아랍에미리트(UAE)을 통해 귀국할 수 있도록 지원을 했지만, UAE는 6월 4일까지 트렌짓 손님을 받아들이지 않아, 그것도 무산되었다.
  현재 그들에게는 태국 치안 당국이 음식과 음료수, 의류 등 생필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에미레이트 항공과 에티하드 항공도 지원하고 있다.
  이들 3명은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아 건강한 상태이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