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태국 뉴스

▶ 정부, 심각한 경영 위기에 처한 타이항공의 회사 갱생 절차 신청 승인
Results for the past 6 years-the bangkok insight
Let Thai Airways enter the court process-thairath
(사진출처 : Thairath, Bangkok Insight)
  태국 정부는 심각한 경영 위기에 빠져있는 ‘타이항공(Thai Airways International)’이 회사 갱생 절차를 신청해서 태국 중앙 파산 법원 관리하에 재건 절차(กระบวนการฟื้นฟูของศาล)를 밟는 것을 5월 19일 국무회의에서 승인했다.
  타이항공은 태국 재무부가 주식의 51%를 보유한 국영 기업으로 2012~2019년 누계 약 660억 바트의 적자를 내서 2019년 말 부채 총액은 약 2,450억 바트에 이른다. 이미 심각한 경영 위기 상황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해 거의 전면적인 운행 정지에 처한 상황이다.
  태국 정부가 경영 개혁을 위해 타이항공에 보냈던 역대 사장은 모두 취임 1~2년 만에 사임했다. 교체 때마다 사장 부재 기간은 1년 이상에 이르렀다. 또한 최근에는 2018년 9월에 취임한 쑤멧 사장이 올해 4월부로 사임했다. 모두 군과 정치인의 이권 구조, 강력한 노동조합 등에 의해 경영 개혁이 방해되어 사임했다고 볼 수 있다.
  19일에는 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이 열렸다. 쁘라윧 총리 겸 국방부 장관은 타이항공의 지금까지 경영 재건 계획이 노동자 보호법과 국영 기업 개발 관리법에 묶여 성공하지 않았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리고 정부는 재무부의 타이항공에 대한 투자를 50% 이하로 줄이고, 국영 기업 개발 관리법 적용 예외로 하는 것과 함께 국영 기업 노동자 법에 의거 타이항공 노조(สหภาพแรงงานการบินไทย)를 해체하고 원활한 경영 재건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태국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타이항공 노조는 18일 회사 갱생 절차에 따른 경영 재건에는 동의하지만, 재무부 출자 인하와 노조 해체에 반대한다고 표명했다.

 

▶ 술집이나 엔터테인먼트 시설 영업 재개는 언제?
entertainment
(사진출처 : Nation)
  5월 19일 COVID-19 상황 관리 센터(The Centre for Covid-19 Situation Administration, CCSA)는 앞으로 매일 새로운 감염자 수가 한자리에 머문다면 나이트라이프나 엔터테인먼트 시설도 몇 주 내에 재개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고 영자 미디어 네이션(The Nation) 신문이 보도했다.
  태국 국내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감소하고 있어, 감염 확대 방지를 위해 영업 제한이 실시 중이었던 레스토랑과 쇼핑몰 등의 상업 시설도 부분적으로 영업을 허가했다. 그러나 술집이나 클럽 등 나이트라이프 시설과 영화관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 재개는 아직 허가되지 않고 있다.
  영업 제한이 완화된 쇼핑몰에서는 재개 첫날인 5월 17일 쇼핑객이 쇄도해, 나이트라이프와 엔터테인먼트 시설도 영업이 재개되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교통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BTS와 MRT 입장객 제한
limit admisson
(사진출처 : INN News)
  5월 19일 교통부 철도 운송국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대책으로 MRT와 BTS 등의 역 구내 개찰구 차내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엄격하게 실시하고 있다.
  MRT는 역 구내에 동시에 입장할 수 있는 사람 수를 정하고, 그룹으로 입장하는 것에 대한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19일 아침 7시~8시 MRT 후웨이쾅역에서는 역 구내에 들어가는 데까지 10분 정도 소요되었다.

 

▶ 3월 말 부실 채권 비율 3%,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불가피
  Consumer Loan quality deteriorates
(사진출처 : Bangkok Biz News)
  태국 중앙은행이 집계한 3월 말 태국 상업 은행 부실 채권 비율은 3.05%(지난해 말 2.98%), 위험 채권 비율은 7.7%(지난해 말 2.79%)이었다.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경기 침체가 영향을 미쳤다.
  주택 대출은 부실 채권 비율이 4.04%, 위험 채권 비율이 6.65%, 자동차 대출은 부실 채권 비율이 2.09%, 위험 채권 비율이 9.65%, 신용카드는 부실 채권 비율이 3.5 %, 위험 채권 비율이 8.54 %였다.

 

▶ 백화점과 쇼핑몰 입장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고, 출입에는 스마트폰으로 QR 코드 스캔해 등록해야 해
department store prevention measures
(사진출처 : Siam Turakij)
  태국에서는 5월 17일 코로나-19 감염 확대 방지를 위해 영업을 금지했던 백화점과 쇼핑몰이 약 2개월 만에 영업을 재개했다. 신규 감염자 수가 한 자릿수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정부가 규제를 완화했다. 쇼핑몰에서는 철저한 감염 방지 대책을 실시하며 오랜만에 쇼핑객들을 받아들였다.
  방콕 중심부에 있는 대형 쇼핑몰 ‘센트럴월드’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개점을 하지만 쇼핑객들의 발길은 이전부터 이어졌다. 이들에게는 마스크 착용이 요구되었고, 입구에서 체온 검사를 받고 손 소독을 실시했다. 또한 입점시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해 입점 등록을 했다.
  센트랄 월드는 자주 소독 작업을 실시하고 매장마다 한 번에 입점 인원을 제한하는 등 매장 측도 다양한 감염 방지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감염 확대 방지 대책에 대해, 고객들은 영업 재개를 환영하는 소리와 함께 제 2의 감염 물결이 올 수 있다는 우려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조금씩 이전 생활로 되돌아 가고 싶다”고 말했다.
  태국에서는 3월 22일에는 신규 감염자가 전날의 2배인 188명을 시작으로 4월 초순에 걸쳐 100명을 넘는 날이 계속되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방콕 수도권을 중심으로 3월 18일부터 오락 시설과 술집 등에 대해 영업을 금지했고, 22일부터는 백화점과 쇼핑몰 영업 금지, 음식점은 테이크아웃만 허용했다. 그리고 26일에는 조치가 더욱 강화돼 전국에 비상사태가 선포되고 4월 3일부터 야간 외출도 금지(저녁 10시~새벽 4시)되었다.
  하지만, 이후 감염자 수는 점차 줄어 4월 말부터 거의 한 자릿수가 계속되고 있어, 정부는 규제 완화의 제 1탄으로 5월 3일부터 음식점 매장 영업이나 미용실 영업 재개 등을 허용했다. 또한 제 2탄으로 17일부터 백화점과 쇼핑몰 등의 영업 재개를 허용했다. 하지만 영화관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 폐쇄는 아직 계속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COVID-19 상황 관리 센터는 이후 매일 새로운 감염자 수가 한자리에 머문다면 나이트라이프나 엔터테인먼트 시설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태국 국민들은 빠르게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5월 19일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가 전날 보다 감소한 2명 증가해 총 3,033명이 되었고, 사망자는 나오지 않아 전날과 같은 56명이다.

 

▶ 태국 호텔 외식 대기업 ‘마이너’, 1/4~3/4분기 적자 18억 바트
Minor Group-thunhoon
(사진출처 : Toon Hoon)
  태국 호텔 외식 대기업 마이너 인터내셔널(Minor International)은 1~3월 사이 최종 손익이 전년도 같은 달의 5억8,300만 바트 흑자에서 17억7,400만 바트 적자로 추락했다. 매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22% 감소한 225억3,300만 바트였다.
  ‘마이너’는 아시아와 유럽 등 56개국에 호텔 529곳, 26개국에서 음식점 2,300개 지점 이상을 운영하고 있으나 태국 등 많은 나라와 도시에서 실시중인 코로나-19 감염 확산 대책으로 실시한 도시 봉쇄 등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 태국 정부계 싱크탱크 국가 경제 사회 개발위원회(NESDC), 태국 GDP 1/4~3/4분기 1.8% 감소, 연간 5~6% 감소 예상
2020 economic trends-nesdc.go.th
GDP-nesdc.go.th
(사진출처 : nesdc.go.th)
  태국 국가 경제 사회 개발위원회(NESDC)는 2020년 1/4~3/4분기 태국 실질 국내 총생산(GDP)이 코로나-19 감염과 가뭄의 영향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1.8% 감소되었다고 발표했다.
  4~6월에는 도시 봉쇄와 국경 폐쇄 등의 영향으로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2020년 연간 GDP 전망을 5~6% 감소로 하향 조정했다.
  올해 2월 17일 NESDC은 올해 경제 성장률을 1.5~2.5%로 플러스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던 것을 수정한 것이다.
  태국 국가 경제 사회 개발위원회(NESDC)는 마이너스 요인으로 세계 경제의 대폭 둔화, 상품 거래 감소, 외국인 여행자와 관광 수입의 대폭 감소, 가뭄 피해 확대, 민간 투자와 개인 소비의 감소 등을 들고 있다.
  1/4~3/4분기 외국인 여행자 수는 38% 감소한 669만명이었고, 국제 관광 수입은 39% 감소했다. 또한 수출은 6.7% 감소했다. 민간 소비는 3% 증가, 민간 투자는 5.5% 감소, 공공 투자는 9.3% 감소했다.
  생산 측면에서 보면, 가뭄의 영향으로 농업이 5.7%감소,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수요 감소 등으로 비농업이 1..4% 감소했다.
  태국 GDP는 2018년에 4.2% 증가, 2019년에 연간 2.4% 증가, 2019년에는 10~12월이 1.5% 증가했다.

 

▶ 태국 보건 당국, 규제 완화 이후 상업 시설에서 감염 방지 규칙을 대체로 잘 지키고 있다고 평가
tawisin thai chana
(사진출처 : Prachachat)
  상업 시설 영업 재개가 허용된 5월 17일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에 몰려들었는데, 이에 대해 코로나-19 감염 예방 센터는 상업 시설에서 감염을 방지하는 규칙이 대체로 잘 지켜지고 있었기 때문에 업소와 고객들에게 감사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 센터 타위씬(ทวีศิลป์ วิษณุโยธิน) 대변인은 일부에서 과밀이 발생한 것에 대해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쇼핑몰 영업 재개로 감염 확대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 많은 상업시설 영업 재개가 허용될 것이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 5월 2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명 증가, 사망자는 없어
corona 3034
(사진출처 : Sanook)
  5월 20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보건부 질병관리본부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 보다 감소한 1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034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나오지 않아 전날과 같은 56명이다.
  새로운 감염자 1명은 45세 태국인 남성으로 바레인에서 돌아와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034명 중 2,888명이 완치되어 귀가했고, 90명이 치료 중이고 56명이 사망했다.

 

▶ 사이클론 ‘암판’, 방글라데시 상륙으로 태국 일부 지역에서 호우
amphan
(사진출처 : Thairath)
  사상 최강의 사이클론 ‘암판(Amphan)’은 5월 20일 오전 4시 현재 벵골만 상공 북위 18.3도, 동경 87.0도에 위치해 시간당 16킬로 속도로 북상 중이며, 20일 밤부터 21일까지 방글라데시에 상륙할 예정이다.
  태국 기상청은‘암판’ 영향으로 태국의 일부 지역에서 강한 폭풍우가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암판’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 5월 20일
북부 : 메홍썬, 치앙마이, 람뿐, 람빵, 쁘레, 난, 딱, 쑤코타이, 깜펭펫, 피싸누록, 피찓, 펫차분
동북 : 러이, 넝부워람푸, 우돈타니, 넝카이, 븡깐, 싸콘나콘, 나콘파놈, 차야품, 컨껜, 나콘라차씨마, 부리람, 쑤린
중부 : 깐짜나부리, 우타이타니, 쑤판부리, 차이낫, 나콘싸완
동부 : 촌부리, 라영, 짠타부리, 뜨랏
남부동해안 : 펫차부리, 쁘라쭈업키리칸, 춤폰, 쑤랏타니
남부서해안 : 라넝 팡아, 푸켓
■ 5월 21일
북부 : 메홍썬, 딱, 쑤코타이, 캄펭펫, 피싸누록, 피찓, 펫차분
동북부 : 러이, 넝부워람푸, 우돈타니, 넝카이, 븡깐, 싸콘나콘, 나콘파놈
동부 : 촌부리, 라영, 짠타부리, 뜨랏

 

▶ 태국 경찰, 북부 치앙마이에서 호주인 남성을 아동 포르노 소지 혐의로 체포, 익명의 신고로 발각
arrest austrailian
(사진출처 : Chiangmaitimes)
  경찰은 북부 치앙마이에서 아동 포르노를 소지하고 있는 혐의로 60세 호주인의 남자를 체포했다.
  경찰은 호주인 남성이 아동 포르노를 소지하고 있다는 익명의 신고를 받고 수사를 시작하여, 5월 15일 치앙마이 도내 주택에서 호주인 남성을 체포했다. 또한 대량의 아동 포르노가 저장되어 있던 휴대전화와 태블릿을 압수했다.
  또한 체포된 호주인은 트위터 계정 ‘@WJM_Global’에서 아동 포르노를 배포하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태국은 2015년 형법을 개정하여 아동 포르노 소지, 배포, 제작을 형사 범죄로 포함시켰다. 유죄 펀결이 내려지면 10년 이하 징역이나 20만 바트 이하 벌금이 부과되게 된다.

 

▶ 쑤완나품 공항에 발이 묶인 나이지리아인, 6월에 귀국 가능해져
nigerian go home
(사진출처 : MGR News)
  코로나-19 감염 확대 억제를 위해 항공 운항을 중지한 것으로 출국 수단이 없어 약 3개월에 걸쳐 쑤완나품 공항에 발이 묶여있던 나이지리아인 3명에 대해 경찰청 출입국 관리국 쏨폰 국장은 2주일 내에 귀국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이들 3명은 공항에서 출국 수속 후 출국 영역에서 숙식하고 있으며, 공항 경비원이나 항공사 직원으로부터 음식물을 제공받고 있었다.
  쏨폰 국장은 이들 3명은 비자를 소지하고 있지 않아 태국에 입국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당초 3명 중 2명은 라오스, 1명은 미얀마로 가랴고 했었지만, 결국에는 3명 모두 6월 4일 에미레이트 항공 항공편으로 자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