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 태국 뉴스

▶ 태국에서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 개발, 원숭이 대상으로 최종 실험 실시 예정
crona vaccine
(사진출처 : Posttoday News)
  고등교육 과학 연구 혁신부는 쭐라롱꼰 대학, 국립 백신연구소(NVI), 의료 과학국이 협력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mRNA’ 개발에 대해 밝혔다.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쥐를 사용한 실험에서는 고도의 중화 항체(Neutralizing antibody)가 발견되었고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태국 실험실에서는 원숭이에게 최종 실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쁘라윧 총리는 이에 대해, 백신 개발이 성공하면 태국이 조기에 백신 개발에 성공한 세계 국가 중의 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태국인 흡연자 약 30% 감소
decrease smoking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담배 규제 연구 지식 관리 센터가 온라인으로 실시한 태국인 흡연자와 담배 구입에 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바이러스 감염 확대 방지를 목적으로 한 통제와 비상사태 선언이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흡연을 하는 태국인이 27.1% 감소했다. 금연 이유는 38.4%가 건강에 대한 불안이라고 대답했고, 37.2%가 절약을 목적으로 금연, 24.4%가 이 위기를 계기로 금연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은 담배 판매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비상사태 선언이 시작된 3~4월 동안 매출은 1~2월 매출에 비해 25% 감소했다. 이 센터의 롱차나 소장은 “이 숫자는 흡연이 생활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나타낸다. 위기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삶을 지키기 위해 건강 지향이 된다”고 말했다.

 

▶ 카오싼 로드 보수 공사 91% 완료, 7월부터 상정 영업 재개 예정
Khao San Road-facebook Sakontee Pattiyakun
(사진출처 : The Standard)
  카오싼 로드(Khaosan Road) 보수 프로젝트 진척이 91%에 이르고 있다. 대청소가 실시되고 7월에 상점 영업이 재개될 예정이다.
  보수 공사 이후 카오싼 로드는 도로와 인도에 내구성이 있고 청소가 용이하게 된다. 또한 판매되는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영역을 구분하고 영역 침범 및 위조 상품 판매 등이 없는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게 된다. 또한 외부 업자와 허가를 받지 않은 업자는 카오싼 로드에서 영업할 수 없다.
  상점 영업 재개 시점은 코로나-19 감염이 감소했다고 판단된 시점이라 7월 1일 또는 8월 1일에 재개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 4월 태국 신차 판매 65% 감소
FTI
Car production January - April 2019 and 2020-ftikm(사진출처 : Khaosod)
  태국 산업 연맹(FTI) 자동차 부회가 정리한 태국의 4월 신차 판매 대수는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65% 감소한 30,109대였다. 1~4월 판매량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34.2% 감소한 230,173대였다.
  자동차 생산 대수는 4월이 83.6% 감소한 24,711대, 1~4월 32.8% 감소한 478,393대였다.
  4월 태국에서 완성차 수출 대수는 69.7% 감소한 20,326대의 완성차, 부품 등 자동차 관련 수출 총액은 50.6% 감소한 270.3억 바트였다. 1~4월 완성차 수출 대수가 26.3% 감소한 270,607대, 자동차 관련 수출 총액이 21.2% 감소한 2,116.4억 바트이다.

 

▶ 태국 중앙은행, 정책 금리 0.5%로 인하
policy interrest cut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태국 중앙은행은 5월 20일 통화 정책위원회(MPC) 회의에서 기준 금리를 연 0.75%에서 사상 최저인 0.5%로 낮췄다.
  위원 7명 중 4명이 0.25포인트 인하를 3명이 동결을 지지했다.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국내외 경기 위축으로 2020년 태국 국내 총생산(GDP) 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되고 금융 시스템 안정성도 저하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추가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태국 중앙은행은 정책 금리를 2월 5일 1.25%에서 1%로, 3월 20일 0.75%로 인하했다.

 

▶ 4월 산업 신뢰감 지수, 지난 11년간 최저 수준
CPI
(사진출처 : MGR News)
  태국 산업 연맹(FTI) 발표에 따르면, 4월 산업 신뢰 지수(기준치 100)가 전달의 88.0에서 75.9로 악화되었다. 3개월 연속으로 악화되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세계 경제의 장래 문제, 통제로 인한 소비 감소, 물 부족에 의한 농작물 피해 등이 악화의 이유이다.

 

▶ 태국 정부, 총리를 의장으로 하는 5G 개발 조정 기관을 신설
5G_02-MGR online
(사진출처 : MGR Online)
  태국 정부의 디지털 경제 로드맵에 따른 5G 개발 조정 기관으로 26명의 위원들로 구성된 국가 5G 위원회가 최근 설치되었다.
  쁘라윧 총리를 의장으로 하는 위원회에는 사용되지 않는 주파수 범위를 국영 기업에서 리콜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 있지만, 주파수 경매 및 라이센스 가격 결정 등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위원회 부의장은 쏨킷 부총리(경제 담당), 쁘라윗 부총리, 위싸누 부총리을 포함한 3명이다.

 

▶ 아프리카 말병 조기 종식을 위해 수도권 말에 백신 접종
horse sickness
(사진출처 : Siamrath)
  아프리카 풍토병인 아프리카 말병(African horse sickness, AHS)으로 태국에서 지금까지 543마리가 죽은 것으로 축산 개발국이 방콕 수도권에서 말에 대한 예방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흡혈 곤충을 매개로 말에 감염되는 바이러스 질환은 심장 또는 폐 또는 이 모두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질병이다.
  축산 개발국 써라윗 국장은 태국에서 확산은 줄고 있지만, 감염 확대에 조기 종지부를 찍기 위해 백신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 타이항공 재건 지원을 파산 법원에 위임
thai air
(사진출처 : Bangkokbiz News)
  국무회의는 타이항공 경영 재건 계획을 파산 재판소(ศาลล้มละลาย)가 인정했다고 발표했다. 국무회의에서 결정한 계획은 다음과 같다.
① 재무부가 50% 소유하고 있는 타이항공 주식을 전체 주식 47%로 하고 타이항공을 정부와 민간 공동 출자 방식으로 변경한다.
② 타이항공 경영위원회는 3명으로 한다.
③ 파산 법원이 개입에 의해 타이항공 채무가 자동 정지(Automatic Stay)되며, 채권자가 타이항공에 채무 지급을 요구할 수 없게 된다.
④ 외국 채권자에 대해서는 태국 및 미국 파산 재판소에 동시에 재건 지원을 요청한다.
  쁘라윧 총리는 이처람 파산 법원에 위임하는 것에 대해, 타이항공을 파산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 재판소의 재건 지원으로 타이항공을 회복시키는 것이며, 이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타이항공의 채무액은 2,200억 바트(약 8조4,988억5,700만원)이다.

 

▶ 코로나-19 산황 관리 센터,  QR 코드에 의한 쇼핑몰 출입 등록과 체크아웃을 잊지 말 것을 당부
QR thai chana
(사진출처 : Nation News)
  코로나-19 산황 관리 센터는 백화점이나 쇼핑몰에서 실시되고 있는 QR 코드에 의한 출입 등록에서 ‘체크 아웃 등록’도 잊지 말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타위씬 대변인은 QR 코드 시스템 ‘타이 차나(www.ไทยชนะ.com)’이 수집한 등록 매장수 및 매장 이용자 등록 횟수에 대해 발표했다. 17일 오후 8시 시점에서는 등록 없소는 44,386건이고 그 중 레스토랑이 가장 많았다.
  또한 체크인 등록 횟수가 2,658,754회였던 반면, 체크아웃 등록 횟수는 1,845,191회에 그쳤는데, 체크아웃 등록을 하지 않은 채 매장을 나와 버리면, 이용자 정보가 매장에 남아있는 것으로 되어 매장 혼잡 상황을 확인하는 데이터가 틀리게 된다고 밝혔다. 게다가 데이터에 의해 매장이 혼잡하다고 판단되면 다른 이용자 입점을 허가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매장을 나올 때에는 반드시 체크아웃 등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 시스템은 태국어로만 준비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준비되는 대로 영어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태국 우편 회사, 국제 우편 서비스를 일부 재개
thailand post
(사진출처 : Nation News)
  태국 국영 우편 회사 타일랜드 포스트(ThailandPost)는 5월 20일 많은 국가에서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개선되고 있어 국제 우편 서비스를 일부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EMS는 부탄, 중국, 홍콩, 한국, 포르투갈, 러시아, 싱가포르, 스웨덴, 스위스, 대만, 베트남을 포함한 11개국으로 보내는 서비스가 재개되며, 국제 ‘ePackete’은 부탄, 중국, 한국, 러시아, 싱가포르 등 5개국으로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 씨나카린 대형 쇼핑몰 씨콘스퀘어(Seacon Square)에 발로 버튼을 누르는 엘리베이터 등장
foot elvator
(사진출처 : Sanook)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한 자릿수가 계속되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산이 수습되고 있는 겄으로 보이는 가운데, 방콕 씨나카린에 있는 대형 쇼핑몰 씨콘스퀘어(Seacon Square)에 발로 버튼을 누르는 엘리베이터가 등장했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접촉하는 에스컬레이터 버튼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많아 손을 사용하지 않고 발로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하여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엘리베이터를 부르는 것도 층수를 선택하는 것도 모두 발로 페달을 밟으면 된다.

 

▶ 5월 21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3명 증가, 사망자는 없어
corona 3037
(사진출처 : Sanook)
  5월 21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보건부 질병관리본부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 보다 증가한 3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037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나오지 않아 전날과 같은 56명이다.
  새로운 감염자 3명 중 2명은 72세 태국인 남성과 42세 독일인 남성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감염된 것으로 모두 방콕에서 감염되었다. 또 1명은 필리핀을 다녀온 후 시설에서 격리 중이던 25세 태국인 여성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037명 중 2,897명이 완치되어 귀가했고, 84명이 치료 중이고 56명이 사망했다.

 

▶ 파타야 해변에 40킬로의 바다 거북 시체 발견돼, 사인 조사 중
turtle dead pattaya
(사진출처 : Pattaya News)
  5월 20일 오후 파타야 해변에서 큰 바다 거북 시체가 발견되었다고 파타야 뉴스(The Pattaya News)가 보도했다.
  발견된 바다 거북 나이는 15살 정도로 보이며, 체중은 약 40킬로로 사후 약 일주일 정도 지나 바닷가로 밀려 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에 발견된 바다 거북 시체는 지난번 발견된 바다 거북처럼 비닐이 얽혀 있거나 위장에 비닐 쓰레기가 대량으로 들어있었다는 정보가 없다. 자세한 사망 원인에 대해서 후일 발표될 예정이다.

 

▶ 타이항공의 회사 갱생 계획 작성자 30명은 자사에서 선별
thai air Corporate Rehabilitation
(사진출처 : Thairath)
  싹씨암(ศักดิ์สยาม ชิดชอบ) 교통부 장관은 5월 20일 타이항공 경영진과 협의해 갱생 계획 작성을 담당하는 전문가 30명의 인선을 타이항공에 일임한다고 밝혔다. 계획 작성자로 선정된 30명의 명단은 이달 25일 쁘라윧 총리에게 제출되며, 검토 후 파산 법원에 전달되게 된다.
  한편, 재무부는 타이항공을 국영 기업에서 제외시키기 위해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51.03%의 타이항공 주식의 3.17%를 관영 펀드에 매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경찰, 북부 람빵도에서 18세의 딸을 임신 낙태시킨 혐의로 짐승만도 못한 아버지를 체포
arrest father that rape daughter
(사진출처 : Khaosod)
  북부 람빵도 무엉군(도청 소재지)에서 18세의 딸에게 성폭행을 가해 임신시킨 후 알코올을 주입하여 낙태시킨 혐의로 38세 남성이 체포되었다.
  피해자인 딸은 9세 때부터 남성으로부터 계속적인 성폭행을 당했으며, 지난해 8월에는 임신이 확인되었고, 올해 1월에 알코올을 체내에 주입해 낙태했다고 말했다.
  딸의 어머니는 남성과 이혼하고 재혼했는데, 딸이 어머니가 있는 곳으로 도망치려고 하면, 남성은 어머니와 재혼 상대, 그리고 딸을 죽이겠다는 협박을 해왔다.
  용의자는 경찰의 체포를 피해 도주했었으나 이후 경찰에 자진 출두했으나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Bangkok Information Magazine Co., Ltd.

19/122 Sukhumvit Suite Bldg., Sukhumvit Soi13, Bangkok 10110 Thailand

Tel. +66(0)2651-2021 | Fax. +66(0)2651-2021 | Email. kyomin@kyominthai.com

© Kyominthai.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하세요.

또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

Create Accou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