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11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0/10/11 21:19

▶ 보건부 의료국 국장, 정부의 입국 제한 완화 조치 지지한다고 밝혀

(사진출처 : Daily News)

보건부 의료국(อธิบดีกรมการแพทย์ กระทรวงสาธารณสุข) 쏨싹(สมศักดิ์ อรรฆศิลป์) 국장은 최근 입국 제한 완화 조치로 태국을 관광하는 외국인을 늘려 태국 경제 회복에 도움을 주려는 정부의 정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쏨싹 국장은 태국에서는 코로나-19 감염 재확대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으며, 백신이 언제 완성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국내 지역 감염 제로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쏨싹 국장은 "우리는 나라를 열 필요가 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이해한다. 하지만 만약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는 태국은 전진해야 하고 사람들은 일을 해야 한다. 입국 완화로 태국에서 경미한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힘을 합하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다. 국민의 건강과 경제의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하다(เราจำเป็นต้องมีการเปิดประเทศ เข้าใจว่าคงมีความเห็นที่แตกต่าง แต่ทุกคนถ้าเอาผลประโยชน์ส่วนรวมเป็นที่ตั้งคือประเทศเดินหน้าไปได้ คนในสังคมอยู่ได้ มีงานทำ ไม่ใช่ว่าไม่มีงานทำ ซึ่งอาจจะทำให้เราเจอเกิดการติดเชื้อบ้างเล็กๆ น้อยๆ หากทุกคนร่วมมือ ร่วมแรง ร่วมใจกันป้องกันประเทศจะสามารถเดินหน้าต่อไปได้อย่างสมดุลทั้งสุขภาพ และเศรษฐกิจ)"고 말했다.


▶ 경찰, 치앙마이에 밀입국 중국인 19명 체포,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우려

(사진출처 : MGR News)

  10월 8일 태국 경찰 제 5관구 지방 경찰국이 북부 치앙마이도 도내 가옥을 수색해 미얀마에서 태국으로 밀입국한 중국인 남녀 19명을 적발하고 체포했다.

  경찰이 입국 관련을 확인하기 위해 여권을 제시하도록 요구했지만 19명 중 여권을 소지하고 있던 10명 뿐이었으며, 19명 전원이 태국에 정당한 입국 절차 없이 밀입국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국인들은 경찰에 미얀마에서 태국 국경으로 밀입국했다고 진술했으며, 경찰은 이들 중국인을 불법 입국 및 불법 체류 혐의로 전원을 체포했다.

  또한 이들의 밀입국을 도운 '브로커'가 치앙마이 무엉군(도청소재지)에 있는 단독 주택을 미리 임대해 준비해 놓았다는 것도 확인했다.

  한편, 현재 미얀마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상황에 처해 이들 중국인에 의해 치앙마이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진 것은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단 경찰은 서둘러 이들 중국인 남녀 19명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검사 등을 실시했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 정부의 태국 국내 소비 촉진을 위한 세금 공제 조치로 가전제품 판매 확대 예상

(사진출처 : Thairth)

  정부는 얼마전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30,000바트까지 쇼핑에 대해 ‘세금 공제(ลดหย่อนภาษี)’ 대상으로 하는 조치를 발표했는데, 업계에서는 이 조치로 올해 가전제품 판매가 2,000억 바트 이상에 이를 것이라고 판매 업체와 제조업체가 기대하고 있다. 이 새금 공제 조치는 10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용된다.

  지난해 태국 가전제품 판매는 총 2,400억 바트였으며, 더 몰 그룹 담당자에 따르면 올해 가전제품 판매는 당초 전년 대비 20% 정도 밑돌 것으로 전망되고 있었지만, 이번 조치로  그 정도의 감소는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네덜란드의 비영리 단체가 발표한 '2020년 지속 가능한 목적지 톱 100(2020 Sustainable Top 100 Destinations)'에 태국의 2개 도시가 선정돼

(사진출처 : TNTnews.org)

  네덜란드의 비영리 단체 ‘그린 데스티네이션(Green Destinations)’은 '2020년 지속 가능한 목적지 톱 100(2020 Sustainable Top 100 Destinations)'을 발표했는데, 태국의 2개 도시가 선정되었다.

  ‘2020년 지속 가능한 목적지 톱 100'은 지속 가능한 관광 국제 인증 기준을 도입해 더 나은 관광지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는 지역을 선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방문객, 산업, 환경, 받아들이는 지역의 수요에 적응하면서 현재와 미래의 환경, 사회 문화,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충분히 배려한 관광이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관광을 실현하기 위해 환경, 사회 문화, 경제의 3가지 영역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2020년 지속 가능한 목적지 톱 100'에 선정된 태국의 도시는 난도(Nan Province) 구시가지(Old City)와 러이도(Loei Province) 치앙칸(Chiang Khan)이다.

  치앙칸은 메콩강 강변에 있는 작은 마을로 강을 따라 이어지는 차이크롱 거리(Chai Khong Road)에는 인도차이나 스타일로 지어진 티크를 사용한 호텔들이 늘어서 옛 세계의 느낌을 간직하고 있다.

  난도 구시가지는 난강을 따라 이어진 거리로 란나 시대가 엿보이는 역사적 사원들이 남아있다.


▶ 태국에서 일본에 도착한 15명이 공항 검역소에서 양성 반응 보여, 이후 검사에서 음성 8명, 나머지도 확인 중

(사진출처 : Siamrath)

  태국에서 일본에 입국하는 사람들에 대한 공항 검역 결과 지금까지 15명이나 양성으로 확인되었다는 일본 후생노동부 발표 이후 다른 검사 방법으로 실시한 재검사에서 음성으로 변하는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다.

  태국 보건부 질병 관리국 오팟(โอภาส การย์กวินพงศ์) 국장 대리는 8월 1일부터 일본 공항에서 새로운 검사 방법이 도입된 이후 태국에서 일본에 도착한 여러 사람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 조사 방법은 ’CLEIA (Chemiluminescent enzyme immunoassay)‘라는 타액 샘플로 감염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세계 보건기구(WHO)가 표준으로 권장하는 검사 방법은 아니라고 밝혔다.

  8월 1일부터 9월 21일까지 양성이 확인된 사람은 ① 태국인 남성(20), ② 일본인 남성(64), ③ 일본인 남성(64), ④ 태국인 남성(21), ⑤ 태국인 남성(44), ⑥ 태국인 남성(47), ⑦ 태국인 여성(54), ⑧ 태국인 남성(40)을 포함한 8명이며, 그들은 공항에서 양성 확인 후 병원으로 이송되어 Time RT-PCR 법에 의한 검사를 받은 결과 전원 음성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태국에 있는 49명의 밀접 접촉자도 모두 음성이었다.

  이어 양성이 확인된 사람은 ⑨ 9월 30일 일본에 도착한 일본인 아기(2세 9개월)였고, 동행한 어머니와 동생은 음성이었다. 또한 ⑩ 10월 1일 일본에 도착한 태국인 남성(31), ⑪ 10월 2일에 일본에 도착한 태국인 여성(20), ⑫ 10월 3일 일본에 도착한 일본인 남성(56), ⑬ 10월 5일 일본에 도착한 일본인 남성(60), ⑭ 태국 여성(36), 그리고 ⑮ 여성(63세)이다.

  이들은 현재 재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며, 태국 보건부 질병 관리국에서 세부 사항이 발표될 예정이다.


▶ 태국 노동부, 노동허가증 갱신을 게을리 한 이주 노동자는 강제 출국당할 수도 있다고 경고

(사진출처 : Khomchadluek)

  태국 노동부는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에서 온 이주 노동자들에 대해 10월 31일 기한까지 노동허가증 갱신 수속을 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를 게을리했을 경우 무거운 형벌이 부과되며, 강제 출국당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노동부 고용국은 9월 현재 노동허가 갱신을 신청한 이주 외국인 노동자는 61,193명이며, 기한까지 갱신하지 않을 경우 이주 노동자는 50,000바트 미만의 벌금형과 추방 조치가 내려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주 외국인 노동자를 불법 취업시킨 고용주에게는 노동자 1인당 100,000바트 미만의 벌금형이 내려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 태국 시장 스마트폰 출하 대수, 2분기에 전년도 대비 8.8% 감소

(사진출처 : specphone.com)

  IT 및 통신 분야의 조사 분석 등을 하고 있는 ‘IDC’는 2020년 2분기 태국 시장 스마트폰 출하 대수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8.8% 감소한 430만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분기에 비하면 21.2% 증가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운 상황은 계속되고 있지만, 스마트폰 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한 홍보를 실시함으로써 e 커머스를 통한 판매가 급증하여 매출에 기여했다.

  시장 점유율 톱은 위보(WeVO)가 19.5%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 2위는 삼성(Samsung) 18.6%, 3위는 오포(OPPO) 16.9%, 4위는 리얼미(Realme) 12.2%, 5위는 애플(Apple) 10.6% 순으로 이어졌다.


▶ 타이항공, 이달부터 조기 희망 퇴직자 모집

(사진출처 : Thansettakij)

  경영 재건을 목표로 하는 타이항공(Thai Airways)은 이달 중순부터 ‘조기 희망 퇴직(โครงการผู้เสียสละ หรือ เออร์ลี่รีไทร์)’를 모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타이항공은 이미 일부 직원과의 대화를 실시하고, 그 대부분이 퇴직금에 따라 조기 희망 퇴직에 응할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또한 이 밖에 19,000명의 직원에 대해서는 자발적인 급여 감봉(สมัครใจลดเงินเดือน), 무급 휴가(หยุดงานโดยไม่รับเงินเดือน)에 협력을 요구하는 등 비용 절감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 방콕 북부 위파와디랑씯 로드에서 빗길에 20중 충돌 사고 발생

(사진출처 : Thairath)

  10월 9일 새벽 방콕 락씨구 위파와디랑씯 로드에서 연속 충돌 사고가 발생했다.

  최종적으로 약 20대의 차량이 이 사고에 휘말렸으며, 다행히 심한 부상자는 확인되지 없었다.

  사고 당시는 비가 내려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였다. 이 사고로 현장 주변은 1킬로 정도 교통정체가 발생했다.


▶ 10월 1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6명 확인, 사망자는 없어

(사진출처 : Sanook)

  10월 10일 오전 11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과 동일한 6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634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59명이다.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사람은 해외에서 입국해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일본에서 입국한 일본인 남성(57) 1명, 영국에서 입국한 태국인 여성(32) 1명, 독일에서 입국한 독일인 남성(53) 1명, 쿠웨이트에서 입국한 태국인 남성(34) 1명, 인도에서 입국한 인도인 여성(31) 1명과 인도인 남성(36) 1명 등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634명 중 3,445명이 완치되어 퇴원했고, 130명이 치료 중이고, 59명이 사망했다.

▶ 일본 정부, 태국 등 12개국에 대한 입국 거부와 여행 중지 권고 해제 예정

(사진출처 : Infomationcovid19 Facebook)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2개국에 내렸던 여행 중단 권고와 입국 거부 조치를 일부 해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상이 되는 국가는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진정세를 보이고 있는 12개국으로 태국, 대만, 중국, 홍콩, 마카오, 한국,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호주, 뉴질랜드 등이다.

  이것이 실현되면 비즈니스 목적 등으로 해당 지역에서 일본에 입국하고자 하는 사람은 일본 입국시 검사가 불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입국에는 비자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이 입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조치는 10월 중에 결정될 예정이다.


▶ 10월 11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명 확인, 사망자는 없어

(사진출처 : Sanook)

  10월 11일 오전 11시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감소한 2명이라고 발표했다. 태국 국내 감염자는 총 3,636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59명이다.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사람은 해외에서 입국해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남수단에서 입국한 태국인 남성(36) 1명, 일본에서 입국한 일본인 여성(36) 1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3,636명 중 3,451명이 완치되어 퇴원했고, 126명이 치료 중이고, 59명이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