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1/04/02 19:17

▶ 교통부, 쏭끄란 기간 중 일부 유료 도로 무료로 한다고 발표

(사진출처 : Sanook)

  싹씨암(ศักดิ์สยาม ชิดชอบ) 교통부 장관은 태국 새해 쏭끄란에 많은 사람들이 귀성하거나 여행을 떠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일부 유료 도로를 무료로 한다고 발표했다.

  예를 들어, 동북부 나콘라차씨마도 방파인~나콘라차씨마 유료 도로의 빡청~씨키우 구간은 4월 9~19일까지 무료, 또한 방콕과 파타야를 연결하는 모터웨이 7호선 반파인~방쿤티엔 구간도 4월 6~16일 기간 동안 무료이다.


▶ 태국 천연자원 환경부, '제임스 본드 섬' 일부 붕괴 가능성 언급

(사진출처 : Thai Post)

  태국 천연자원 환경부 광물 자원국 부국장은 타이만과 안다만 섬에서 암반이 일부 붕괴함에 따라 일련의 섬을 구성하는 석회암 카르스트 안정성을 평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태국 남부 대부분 암석층은 침식 위험이 높으며, 이미 많은 암석층이 뇌우에 의해 침식되어 있어 관광객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중에서도 영화 '007 황금 총을 가진 사나이(The Man with the Golden Gun)’ 영화를 촬영한 장소라서 '제임스 본드 섬'이라고도 불리는 ‘꺼타푸(เกาะตะปู)’도 구조와 침식 등의 영향으로 지층 일부가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래서 4월과 5월에 지금까지 실시되지 않었던 섬의 구조적인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자세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2020년 10월에는 끄라비도 피피피 제도 국립 공원(Mu Ko Phi Phi National Park)에 있는 타루섬(เกาะทะลุ)이 강풍과 높은 파도 영향으로 4분의 1이 무너지고, 올해 2월에는 싸뚠도 페뜨라 국립 공원(Mu Ko Phetra National Park)에 있는 카오야이섬(เกาะเขาใหญ่)에서 암반이 무너져 일시적으로 관광객의 출입이 금지되었다.

 
▶ 국립 씨리랏 병원,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 237명에게 로봇 수술 무료 제공

(사진출처 : Thairath)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의료 기관인 씨리랏 병원(Siriraj Hospital)은 창립 133주년을 기념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 237명에게 무료로 로봇 수술을 제공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국립 마히돈 대학(Mahidol University) 씨리랏 병원 의학부 쁘라씯(ร.ศ.ดร.นพ.ประสิทธิ์ วัฒนาภา) 학장은 내시경 수술 지원 로봇 '다빈치(ดาวินชี่)'를 이용한 수술을 받을 자격 여부에 대해서는 병원 사회복지사가 환자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씨리랏 병원은 태국에서 최초로 의료 로봇‘다빈치’를 도입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3,000회에 이르는 수술을 했다. 그중 2,300회는 전립선암 수술이었다.

 
▶ 태국 중앙은행, “소비 행동이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고 발표

(사진출처 : Siamrath)

  태국 중앙은행은 올해 2월 태국 경제가 서서히 회복하고 있는 것이 숫자로 나타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 요인으로 개인 소비가 전년도 같은 달 대비 감소율이 1월의 4.5%에서 2월 2.1%로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이것은 코로나 감염 확산 속도가 떨어진 것도 요인이다.

  또한 국내 소비 전월 대비 증감률이 2월에 플러스 3.4%로 1월의 마이너스 3.6%에서 개선되었다.

  중앙은행 경제 정책국 차야와디(ชญาวดี ชัยอนันต์) 씨는 "(2월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개인 소비가 확대되었다. 감염 방지에 대한 제한 조치가 완화되고 있으며, 특히 비내구 소비재 매출이 늘어난 점이 크다(ตามการฟื้นตัวในทุกหมวดการใช้จ่าย โดยเฉพาะหมวดสินค้าไม่คงทน เนื่องจากมีการผ่อนคลายมาตรการควบคุมโรคตามสถานการณ์แพร่ระบาดที่คลี่คลาย)"고 설명했다.

 

▶ 운전면허증 갱신, 6개월 이전에도 가능, 4월 1일부터 시행

(사진출처 : Prachachat)

  교통부 운송국(Department of Land Transport, DLT)은 운전 면허증 갱신을 6개월 이전에도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기간은 4월 1일부터 시행된다.

  운전 면허증 갱신에 대한 유예 기간은 태국 ‘The Automobile Act B.E. 2522’ 법률에 의해 모든 유형의 개인 운전 면허증이 대상이라고 밝혔다.

  자세하게는 ‘개인 승용차 운전 면허증’ ‘개인 삼륜차 운전 면허증’ ‘개인 오토바이 운전 면허증’ ‘로드 롤러 운전 면허증’ ‘트랙터 운전 면허증’ ‘공공 차량 운전 면허증’ ‘공공 삼륜차 운전 면허증’ ‘공공 오토바이 운전 면허증’등이 대상이며, ‘원래 면허증 만료 3개월 이전부터 갱신이 가능했던 것이 6개월 이전에도 갱신이 가능(ให้สามารถยื่นคำขอต่ออายุใบอนุญาตขับรถได้ก่อนใบอนุญาตขับรถสิ้นอายุไม่เกิน 6 เดือน จากเดิมกำหนดไว้เพียง 3 เดือน)’하게 되어, 운전 면허 갱신을 신청할 수있는 시간이 더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웹사이트 ‘www.dlt-elearning.com’의 ‘e-Learning’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교육 보장 기간도 해당 교육일로부터 원래 90일 보장이었던 것이 해당 교육일로부터 6개월까지로 연장되었다.

  또한 교통국 국장은 운전면허 갱신을 원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e-Learning’ 교육에서 개인 운전 면허 갱신 교육을 포함한 4가지 유형의 교육을 하루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며, 온라인 강습을 권장했다.

 
▶ 4월 2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58명, 사망자는 없어, 태국 국내 감염자는 45명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4월 2일 오전 11시 30분 태국 코로나-19 상황 관리 센터(CCSA)는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코로나-19(COVID-19) 감염자는 전날보다 증가한 56명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감염자는 총 28,947명이 되었다. 사망자는 없었고, 총 94명이다.

  신규 감염자 중 13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시설에서 격리 중 감염이 확인되었다. 내역은 미국에서 입국한 7명, 인도에서 입국한 2명, 필리핀에서 입국한 1명, 아랍에미리트에서 입국한 1명, 벨기에에서 입국한 1명, 마다가스카르에서 입국한 1명이다.

  태국 국내에서는 45명의 감염자도 확인되었다. 이 중 3명은 집단 감염 지역 관련 감염자이고, 나머지 42명은 국내 시장 등 지역 사회 감염자이다.

  지역별 감염자 수는 방콕 20명, 싸뭍싸콘 14명, 싸뭍쁘라깐 5명, 논타부리 3명, 딱 2명, 러이 1명이다.

  지금까지 태국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는 28,947명이며, 그중 27,606명이 완치되었고, 1,247명이 치료 중이고, 94명이 사망했다.

 
▶ 쏭끄란 기간 지출, 지난 9년 중 최저일 것으로 전망돼

(사진출처 : The Bangkok Insight)

  태국 상공회의소 대학(UTCC)은 올해 쏭끄란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의 행동과 지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관련 지출이 재작년(지난해는 쏭끄란 중지)에 비해 17% 증가한 1,130억 바트 정도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이 증가율은 지난 9년 중 최저이다.

  4월 13일 태국 새해에 개최되는 쏭끄란 축제(Songkran Festival)는 태국에서 가장 큰 축제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실업 증가 등으로 경제적 지출이 적은 것 외에 코로나로 인한 심리적 두려움 때문에 사람들의 이동도 줄어들면서 경제적 지출도 줄어드는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타나왓 UTCC 학장은“사람들 대부분이 가족과 함께 사원을 찾을 정도이지, 여전히 코로나가 두려워 감히 돈을 쓰지 않을 것(คนยังกลัวโควิดไม่กล้าใช้เงิน กิจกรรมส่วนใหญ่ทำบุญ อยู่กับครอบครัว)”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물놀이 중단을 발표한 이후 조사에서“정부가 쏭끄란에 물 뿌리기를 금지해 사람들은 탐분이나 집에서 요리, 웃어른에게 물 끼얹기, 집안 어른을 찾아가는 등을 계획하고 있다. 여행을 계획한 사람들도 여러 곳에서 신규 코로나 감염자가 나오고 있어, 여전히 조심할 것(หลังจากที่รัฐบาลมีการประกาศงดกิจกรรมการเล่นสาดน้ำ ทำให้ประชาชนหันไปวางแผนทำบุญ, ทำอาหารอยู่กับบ้าน, รดน้ำดำหัวและเยี่ยมญาติผู้ใหญ่ ในขณะที่การวางแผนเดินทางท่องเที่ยวยังคงใช้ความระมัดระวัง เนื่องจากการระบาดของโควิด-19 รอบใหม่ในหลายพื้นที่)”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사람들 견해를 묻는 질문에 58.8%가 경제, 43.5% 건강, 33.5%가 불안이나 스트레스, 30.7%가 여행 불안, 25.4%가 해고를 우려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 간선 도로에서 제한 속도 상향, 4월1일부터 시행

(사진출처 : Prachachat)

  교통부는 4월 1일 방콕을 포함한 중부 지역 간선 도로 중 일정 조건을 만족한 도로 구간에서 승용차 최고 속도를 시속 120킬로까지 끌어 올렸다.

  아러한 제한 속도 상향은 향후 점차 대상 도로 구간이 확대될 예정이며, 8월 말까지 전국에서 조건에 부합되는 도로 구간 최고 속도가 시속 120킬로로 상향될 예정이다.

  최고 속도 상향 대상은 한쪽 도로가 4차선 이상으로 유턴이 없는 도로 구간이다. 예를 들어 이번 최고 속도가 상향된 한쪽 4차선 도로 구간은 지금까지 최고 속도가 시속 90킬로였던 것이 가장 오른쪽 차선을 시속 120킬로, 가장 왼쪽 차선이 시속 80킬로, 그 중간 2차선이 시속 100킬로로 변경되었다.

 

▶ 방콕에서 71세 노승이 코로나 백신 접종 몇 시간 후 사망

(사진출처 : Sanook)

  방콕에 있는 쌈판투원 사원(วัดสัมพันธวงศ์) 승려(71)가 4월 1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몇 시간 후 사망했다. 또한 이 사원 승려 3명은 백신 접종 후 고열과 흉부 압박감, 호흡 곤란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기도 했다.

  보건 당국은 사망한 승려에 대한 부검을 실시해 사인이 코로나-19 백신 관련인지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며, 사망한 승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투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방콕의 다른 사원 왓 라이밋은 151명의 승려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았지만, 부작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 파타야 넝프르 경찰서, 외국인에게 로맨스 사기 용의자 태국인 여성 2명 체포

(사진출처 : Pattaya News)

  파타야 넝프르 경찰서 칟데차(ชิตเดชา สองห้อง ) 서장은 로맨스 사기 사건에서 다수의 외국인 피해 신고가 들어와 조사를 하다가 외국인으로부터 돈을 가로챈 혐의로 태국인 여성 낃티와(น.ส.กิตทิวา หรือก้อย, 25)씨와 까루나(น.ส.กรุณา หรือน้ำ, 31)씨를 체포하고 은행 통장과 ATM 카드 등 다수를 압수했다.

  피해자인 외국인들은 인터넷에서 연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돈을 입금했지만 실제로는 태국과 아프리카로 연결되어 있는 사기 그룹 일당에 의한 범행으로 사기 당했다.

  용의자 여성은 피해자로부터 돈이 입금되면 수수료로 3~5%를 빼고 나머지를 사기 그룹에 송금하는 일을 해왔다고 진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