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태국 모조품 식별세미나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0/11/11 13:12

한국산 제품을 모방한 짝퉁은 이런것, 태국 공무원 대상 세미나 개최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한 하이브리드로 국내 참가기업 2배로 확대
-2012년 개최이후 금년 10회째

코트라(사장 권평오)와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지난 10월 27일 태국 방콕의 리츠 칼톤 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우리 수출기업의 지재권 보호를 위한 “2020 태국 모조품 식별 세미나”를 개최했다. 올해로 10회째가 되는 모조품 식별 세미나는 그동안 태국에서 절찬리에 판매되던 한국산 제품들의 인기에 힘입어 가짜 상품들이 널리 판매되고 있는 태국에서 이를 정확히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태국의 지적재산국, 특별수사국, 세관과 경찰청 등 지재권 관련 정부 및 기관 소속 공무원들에게 알려주는 세미나이다.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예년처럼 100여명 이상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올해에도 태국 모조품 세미나는 성대히 치러졌다. 특히 약 50여명의 관계 공무원들은 우리 기업들이 발표하는 모조품 식별 방법을 경청하며 현장에 전시된 진품과 가품들을 관심있게 살펴보았다.

이날 참석한 태국 지식재산권 찌티마 씨타펀 부국장은 “이번 세미나가 현장에서 지재권 보호 및 단속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언급하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심있게 지켜보겠다 덧붙였다.

한편 이번 행사를 주최한 KOTRA 방콕무역관의 김현태 관장은 “금년 들어 10회째를 맞는 태국 모조품 식별 세미나는 우리 기업의 지재권 보호 및 태국 지재권 관련 공무원 네트워킹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행사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에 참가한 우리 업체와 제품은 (주)삼성전자의 핸드폰,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라인프렌즈의 캐릭터 굿즈, 감성텍스의 팔 토시 및 골프용품, CSA 코스믹의 화장품과 마이미의 미용제품 등이었다.

특히 이중에서 감성텍스의 골프용 팔 토시의 경우 진품 가격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약 290바트 정도에 판매되는 저렴한 제품이지만 같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품은 적게는 29바트부터 100바트가 채 안되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겉 포장지는 거의 흡사하지만 토시의 품질은 UV 보호가 전혀 안되는 조악한 제품이다.

가격에서 너무나 큰 차이가 남에도 불구하고 싼 맛에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어 감성텍스가 매우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한다. 더구나 가품임에도 버젓이 정상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 항의도 해 보았지만 쇼핑몰 정책과 특성상 가품이라고 해도 

개인이 올리는 제품 판매에 대해 제재를 가할 수 없다는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할 수 있다. 현장에 참석한 태국 관계자들도 이 내용을 듣고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는 모두 수긍하는 눈치였다.

이번 태국 모조품 식별 세미나는 이렇게 제3국을 통해 유입되는 모조품에 대한 유통억제 효과와 우리기업의 지재권 피침해 대응력 강화 그리고 현지 지재권 유관기관과의 교류 협력을 촉진하고 인적 네트워크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