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와랏의 오래 된 식당들(일명 노포) 텍사스 랏나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1/03/03 14:03

 

야와랏 차이나타운은 방콕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 중 하나이다. 라마1세가 기존의 시암국 수도를 톤부리에서 라따나꼬신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중국인들이 짜오프라야 강 서쪽을 중심으로 이전하면서부터 생겨난 자연스러운 중국인 밀집지역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차이나타운으로 생성된 지역이다.

야와랏 차이나타운은 비단 야와랏 로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인근지역 짜른끄룽, 망껀 로드, 쏭완 로드, 쏭싸왓 로드와 랏차웡 로드, 짜끄라왓 로드 등을 모두 포함하는 꽤 넓은 지역 모두 차아니타운 상권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쌈펭 시장이 있다.

이 지역 전체를 중국인들은 용틀임 모양으로 생각하고 꽤나 존중하고 신성시한다. 차이나타운 전체가 용의 영험한 기운을 받고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금은방이 많은 편이며 사람들은 차이나타운에서 금을 구입하면 다른 지역보다 더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다고 믿기도 한다.(2002년 방콕시 통계에 따르면 야와랏 차이나타운 일대에 약 132개의 금은방이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라마1세의 재위 시절부터 형성된 야와랏 차이나타운은 지금까지도 건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19로 관광객이 뚝 끊긴 지금 상황에서도 야와랏 차이나타운은 다양한 사람들로 북적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증거이다.

주말이면 여전히 북적이는 야와랏 차이나 타운에는 수많은 먹거리들이 있다. 특히 오랜 세월 한자리에서 똑같은 모습으로 장사하고 있는 노포들은 차이나타운의 자랑거리 중 하나이다. 비록 그 집이 허름하고 보잘 것 없어 보여도 그들 나람의 노하우와 맛으로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차이나타운은 방콕의 가장 비싼 땅값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기에 이곳에서 장사가 잘 되지 않는다면 버텨내기 힘들다. 따라서 오랫동안 살아남아 장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바로 그 집이 베스트 맛집이라는 살아있는 증거이다.

여기 그런 노포중 하나인 랏나 전문점을 소개해 본다.

텍사스 랏나

한때는 아주 유명했던 태국식 수키 레스토랑이 이 골목에 있다. 이름은 매우 미국스럽게 텍사스 수키였다. 지금도 여전히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인 관광객들이 줄어들자 수키 손님들도 지금은 많이 줄어 한산한 모습이다.

바로 텍사스 수키 바로 길건너편에 있는 집이 텍사스 랏나이다.

허리가 굽은 노인 한 분이 열심히 웍을 움직이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인 텍사스 랏나는 사실 변변한 공간이 있는 레스토랑이 아니다. 골목안에 차양을 치고 양쪽 골목 벽에 테이블을 놔둔 일종의 간이식당이다. 하지만 이 집을 좀 자세히 들여다 보고 있으면 뭔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게 된다.

모든 요리(그래봐야 단 두가지뿐이다 : 랏나와 팟씨유)를 혼자서 하는 노인은 나름의 자신만의 루틴으로 음식을 조리한다. 면을 볶고, 야채를 조리하고 돼지고기를 익히고, 걸죽한 소스를 만들어 낸 후 이를 한 접시에 담아주거나 아니면 보조 서버들이 각각의 조리된 음식들을 비닐 봉지에 담아 배달이나 포장 손님에게 건네준다.

일련의 과정은 매우 정교하고 짜임새있게 움직인다.

가만히 서 있으면 허리도 곧게 펼 수 없을만큼 굽은 그의 허리는 세월의 흔적이다.

그리고 그런 그가 만들어내는 완벽한 랏나 한그릇은 방콕 최고의 랏나 중 하나로 손꼽힌다.

태국인들 모두가 인정하는 랏나 맛집중 하나가 바로 텍사스 랏나이다.

고기를 익혀내는 방식도 매우 독특하다. 커다란 웍에 기름을 잔뜩 올린 후 불을 아주 세게 해 뜨거운 기름에 빠르게 익혀낸다. 아마도 랏나에 들어가는 돼지고기의 잡냄새와 부드러움은 이런 조리법에서 생겨나는 듯 하다.

식었어도 돼지고기에서는 전혀 잡냄새가 나지 않는다. 또한 고기의 부드러움은 입에서 살살 녹을 정도로 부드럽다.

그 모든 과정을 마치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만들어낸다.

이것이 바로 오랜 경험과 숙련된 훈련으로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오래된 맛집들의 특징이 아닐까 한다. 텍사스 랏나는 바로 그런 집이다.

눈여겨보지 않는다면 그저 그런 동네 랏나집으로 취급될 수 있겠지만 야와랏 차이나타운에 살고있는 사람들이나 야와랏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랏나 맛집으로 이미 유명한 집이다. 식어서 맛 없을까 걱정되지 않는 집. 바로 그 노포이다.

물론, 금새 만들어져 접시에 내어놓는 그 맛이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좋은 맛이겠지만 말이다.

영업시간은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텍사스 랏나는 매주 목요일은 문을 열지 않는다.

위치 : Phadung Dao Rd. (Soi Texas Suki)
전화 : 089-882-9566.
영업시간 : 금요일~수요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